본문 바로가기

AUDIO_/Dictionary_

Absorption ratio(흡음률)

재료의 표면에 Ii 의 소리가 입사되었을 때, 반사되는 소리를 Ir이라 하면, 다음식으로 주어지는α 를 그 재료의 흡음률 (sound absorption coefficient)이라고 말한다.   α = 1- It / Ii .
이흡음률 α는, 재료의 성질 외에 재료의 배후 조건, 입사음의 주파수, 입사각에 관계한다. 따라서 흡음률에는 이것들의 조건이 명기되지 않아서는 안 된다.
재료면에 수직으로 소리가 입사되었을 때의 흡음률을 수직 입사흡음률(normal incident absorption coefficient) αO , 재료면의 법선과 θ 의 각도의 방향으로부터 입사한 소리에 대한 흡음률을 경사입사흡음률 (oblique incident absorption coefficient) αθ 라고 말한다. 또 재료면에 모든 방향으로부터 소리의 강함이 동일한 확률로 입사했을 때의 흡음률을 랜덤 입사흡음률 (random inciden tabsorption coefficient) αrandom , 또는 통계 입사흡음률 (statistic absorption coefficient) αstat라고 말한다. αstat 에 상당하는 흡음률을 실험실에서 측정 하기에는, 잔향실의 마루에 재료를 소정의 조건으로 장착했을 때의 잔향 시간과 재료를 장착하지 않을 때의 잔향 시간을 측정하고, 그 차로부터 산출한다. 이와 같이 해 요구한 흡음률을 잔향실법흡음률 (reverberant absorption coefficient) αrev라고 말한다.
728x90

'AUDIO_ > Dictionary_'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r Monitor(에어 모니터)  (1) 2006.09.06
Air check(에어 체크)  (0) 2006.09.06
Air Borne Sound(공기 전반음)  (0) 2006.09.06
Acoustic area effect, Edge effect(면적효과)  (0) 2006.09.06
Acoustic absorption(흡음)  (0) 2006.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