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_/Dictionary_

Cocktail party effect(칵테일 파티 효과)

2개 이상의 음원이 동시에 제시될 때, 주위를 기울인 음원만을 선택적으로 청취할 수 있는 청각상의 성질을 말한다. 칵테일 파티에서 여러 화자의 음성 가운데 희망하는 화자의 목소리에 주의를 기울어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여졌다.
여러 음원이 공간적으로 다른 위치에 있을 때, 두 귀로 듣는 것이 한쪽 귀로 듣는 것보다 효과가 크기 때문에 이 효과를 양이청 특징의 하나로 들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양이청의 문제가 아니라 주의를 기울이고 싶은 음향 패턴만을 인식하고 다른 패턴을 무시할 수 있다는 고차적인 패턴 인식의 한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소리사랑 (2006-07-28 17:27:35)
두귀효과에서 가장 특징있는 성질
이 효과는 칵테일 파티에만 한정되지 않고, 혼잡한 가운데서 많은 사람들의 목소리나 잡음이 섞인 상대방의 목소리를 알아듣고 이야기할 수 있는 현상.

다수의 음원이 공간적으로 배치되어 있을 때는 두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음원을 공간적으로 따로 따로 분리하여 듣고, 특정인의 말을 알아듣는 것이 용이하다는 원리.
그러나 이와 같은환경에서 녹음한 사람의 말소리를 재생하여 들으면 대화의 내용을 거의 알아들을 수 없다.
소리사랑 (2006-07-29 10:49:32)
혼잡한 가운데서 많은 사람들의 목소리나 잡음이 섞인 상대방의 목소리를 알아듣고 이야기할 수 있는 현상을 가리킨다.
근단적인 경우에는 상대편의 말은 건성이고, 뒤에서 소곤거리는 말을 완전히 알아들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다수의 음원이 공간적으로 배치되어 있을 때는, 두 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음원을 공간적으로 따로따로 분리하여 듣고, 특정인의 말을 알아듣는 것이 용이하다는 원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