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_/Dictionary_

Directivity(지향성)

음원의 음향 방사 특성 또는 수음기의 수음감도특성의 방향에 의한 변화의 양상을 나타내는 말로, 넓은 주파수대역에 걸쳐 특정의 지향성을 가지는 것.
같은 특성을 나타내는 말로서, “ 전지향성 또는 무지향성” , “ 양지향성” 및 “ 단일 지향성” 등이 있어, 또 지향성을 양적으로 표현하는 말로서 지향 계수, 지향 특성 (또는 지향 함수) 및 지향성이득 (또는 지향 지수) 등이 있다. 한편, 특정의 주파수에 있어서 날카로운 지향성을 가지는 것 같은 지향성송수음기 (송수파기) 의 경우에는, 그 지향성 빔이 개각을 가져 지향성의 예각을 나타내는 것이 있다.

''''''''''''''''''''''''''''''''''''''''''''''''''''''''''''''''''''''''''''''''''''''''''''''''''''''''''''''''''

안테나, 와이어레스 시스템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로서, 안테나의 방사패턴이 특정 방향으로 얼마나 더 많이 지향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따.
다시 말해서 사방으로 원 형태로 방사되었을 때의 세기에 비해, 한쪽으로 치우친 빔 패턴의 방사세기의 비율을 의미한다.
Directivity가 크다는 것은 특정 방향으로 패턴이 얼마나 기우는가를 나타낸다.
만약 특정 지역에 있는 안테나와 송수신을 하기 위해 적절한 Directivity를 갖도록 설계, 불필요한 전력낭비를 막고 효율적인 통신이 가능하게 된다.
Directivity는 간혹 Antenna Gain과 혼동되는 경우가 있는데, Antenna Gain은 Directivity에 안테나 효율을 곱한 값이다. 즉, 그 값 자체는 서로 다르지만 전반적으로는 비슷한 경향을 갖게 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