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Memories_

삶의 중심_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삶의 중심은 돈이 아니다.
삶의 중심은 사랑이며, 가족이며, 인간관계다.
개인적 발전이며, 배움이며, 성장이다.
치과의사인 내 친구가 옛날에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자기 치아를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늙어서 치아를
생각하는 데 시간을 죄다 쏟게 되지."
돈도 마찬가지다.
돈에 집착하는 사람들이
백만장자가 되지 못하는 것도 놀랄 일은 아니다.


- 리처드 폴 에반스의《나의 백만장자 아저씨》중에서 -


* 삶의 중심은 진정 돈이 아닌데
돈으로 알고 사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치아가 모든 건강의 근본임을 잘 알아야 하듯이 무엇이 삶의 근본인지를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근본을 잊고 재물에 집착하면 백만장자는 커녕 치아가 썩어가듯 인생이 망가지게 됩니다.


요즘 나는 내 주변에 일어나고 있는 이 현상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한다.
지금까지 열심히 일해왔다. 그렇다고 돈을 많이 벌지는 못했다. 그렇지만 나는 참 좋은 사람들을 내 주변에 둘 수 있는 호사를 누리는 축복을 받았었다.
요즘 나는 안타까운 눈으로 누군가를 바라보기 시작했다.
그들을 볼 때마다 가슴이 아파온다. 이기적인 마음과 상식 사라진 그 변해버린 모습을 보고 있자니 참 안타깝기만하다.
안타까운 정도를 넘어서... 미안하지만 인생이 불상하다는 생각마저 들게 만든다.
인생에 중요한 몇 가지들이 있는데
_ 나 스스로 떳떳할 것
_ 내 능력으로 내 인격으로 사람 부자가 되는 것
_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이 되는 것
더 많은 요소들이 있겠지만, 나는 이 3가지를 늘 머리에 담고 살아가고 있다.
중요한 것은 관계이다.
더불어 사는 세상이기때문에 상대방을 배려할 줄 아는 마음... 그것이다.
그것이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요소인 것이다.

728x90

'HappyFactory_ > Memories_'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칙_  (2) 2007.04.04
소통_  (0) 2007.04.03
기꺼이 하는 일_  (2) 2007.03.19
가볍게_  (1) 2007.03.10
함께 할 시간도 짧다  (0) 2007.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