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잘되는 나_ 조엘 오스틴

긍정의 힘에 이어 잘되는 나_

조엘 오스틴의 글을 읽으면 늘 인스파이어링되는 느낌이 든다. 조엘 오스틴이 이 책을 쓴 이유이기도 하지만, 정말이지 삶에 적용할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된다.

단 하나만이라도 삶에 적용하고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면 정말 나는 많은 부분이 성장하고 변화하게 될 것 같다.

참 감사하게도 내 삶의 일부분이 제법 많이 변해가고 있고, 이 책을 읽으면서 더 많은 것들을 바라보게 되었다는 것이다.

감사하다.

인생의 교과서처럼, 열심히 살아야지.. 생각한다. ^^* 

별 다섯개 안 줄 수가 없다.

 


잘되는 나: 믿음으로 산다

저자
조엘 오스틴 지음
출판사
긍정의힘 | 2009-03-12 출간
카테고리
종교
책소개
나는 오늘도 잘될 것이다! 전세계 기독교인이 선택한 밀리언셀러...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1부. 나는 잘될 것이다

- 날마다 성장하라

스스로 잠재력을 제한하지 마라.

최종 결정권자는 하나님이시다. 그러니 남들의 장단에 흔들리지 말고 하나님의 장단에 맞춰 춤을 추라.

목적지에 시선을 고정하라.

비난의 목소리에 주저앉지 마라.

부정적인 목소리가 아닌 하나님의 음성에만 귀를 기울이면 새 힘이 솟는다. 닫힌 문은 하나님이 더 좋은 문을 열어주신다는 신호다.

 

- 꿈으로 마음을 움직이라

툴툴 털고 일어나 새롭게 출발하라.

우리 안에는 더 큰 잠재력이 있다. 조금 더 앞으로 나아가면 인생이 달라진다.

부정적인 사람과 관계를 정리하라.

사업 파트너, 친구, 이웃, 동료, 그 누가 떠나가더라도 실망할 필요는 없다. 하나님이 새로운 사람을 보내주실 것이다.

꿈을 꾸는 사람과 어울리라.

부정적이고 냉소적이며 시기심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 하나님의 능력을 믿으라

우리는 하나님의 챔피언으로 태어났다.

우리는 챔피언의 혈족이다. 결코 평범하지 않다. 혈통만으로 우리는 대단한 존재다. 우리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씨앗이다.

지금 모습 그대로 최선을 다하라.

우리의 가치는 삶의 수준이나 성공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 여전히 우리는 하나님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만큼 귀한 존재다.

하나님의 복 안에서 살라.

하나님의 최선을 구하라.

하나님의 최선이 아니면 그 무엇에도 만족하지 마라. 내면의 재능을 분출하고 꿈의 불씨를 되살리라.

 

- 과거의 실수에서 벗어나라

가문의 어두운 내력을 복으로 바꾸라.

자신과 가문을 꽁꽁 묶고 있는 어둠의 힘과 견고한 진을 깨뜨려야 진정한 자유가 찾아온다.

약점을 고백하고 도움을 청하라.

오늘의 선택이 미래를 바꾼다.

 

- 복 있는 가문을 세우라

자녀를 위한 복의 씨앗을 뿌리라.

최선을 다해 일하고 가정에 충실한 모습 하나하나는 다가올 세대를 위하 씨앗이다.

복을 끌어들이는 사람이 되자.

우리가 씨앗을 뿌리며 올바로 살아가는 순간마다 어디선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라

열정이 샘솟는 일을 찾으라.

즐거운 일이 꼭 쉬운 일은 아니다. 평생 즐거운 날만 계속되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일을 즐겨야 한다.

잘하는 일이 하나님이 주신 일이다.

잘하는 일이 곧 하나님이 주신 일이다. 잘하는 일, 그래서 즐거운 일이 곧 우리의 소명이다.

열정이 있는 곳에 성공이 있다.

 

마음의 키를 잡으라

나는 잘될 것이다.

잘되는 마음1.

나는 날마다 성장하고 있다.

아침 해를 바라보며 "오늘도 잘될 거야. 하는 일마다 잘되고 좋은 만남이 기다리고 있을거야. 어제보다 더 멋진 사람이 될 거야"라고 한 번 크게 외친다.

 

잘되는 마음2.

나는 복 있는 가문을 세운다.

점심식사를 하고 나서 가족에게 문자 메세지를 보낸다.

"사랑합니다. 축복합니다. 오늘 하루가 하나님의 꿈을 이루는 데 한 걸음 나아가는 시간이 되리라 믿습니다. 파이팅!"

 

잘되는 마음3.

나는 좋아하는 일을 한다.

저녁에 퇴근할 땐 낮에 있었던 언짢은 일은 모두 잊고, 즐겁고 뿌듯한 마음으로 집에 가라. 스스로 격려하고 칭찬하라. "하나님이 주신 귀한 하루를 열심히 살아서 참 행복해. 난 역시 하나님의 사랑스런 자녀야"

 

 

 

2부. 나는 긍정적인 사람이다

- 잘한 일을 떠올리라

하나님은 잘된 점에 주목하신다.

하나님은 잘못된 점이 아닌 잘된 점에 주목하신다. 우리가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를 보신다.

실수해도 담대히 나아가라.

하나님의 자비가 감당하지 못할 만큼 큰 잘못은 없다. 그분은 두 팔을 활짝 펴고 계신다.

하나님은 위대한 계획을 세워놓고 계신다.

하나님은 당신을 기뻐하신다. 그분은 당신을 용서하셨고 멋진 미래를 예비해놓으셨다.

 

- 자신을 사랑하라

자신과 화해하라.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주위에 사랑을 나눠주고 건강한 관계를 싹틔운다.

우리는 하나님의 인정을 받은 몸이다.

더 나아지려는 모습은 아름답다.

약점도 하나님이 주신 것읻. 그러니 우리는 어떤 경우에도 그분을 믿어야 한다.

 

- 스스로 격려하라

말하는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세상을 봐야 믿을 수 있다고 말하지만, 하나님은 믿어야 볼 수 있다고 말씀하신다. 원하는 모습을 선포해야 그 모습으로 변해간다.

미래에 되고 싶은 모습을 말하라.

하나님과 단 둘이 시간을 보낸 후 매일 몇 분씩 자기 삶을 향해 복을 선포하면 정말로 그 복을 받는다.

5년 후 모습을 선포하라.

 

- 자신감을 가지라

자신을 깍아내리지 마라.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주라.

부모들은 자녀에게 자신감과 자존감을 심어주어야 한다. 아이들에게는 부모의 사랑과 격려와 인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정말로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면 자신에 관한 생각을 옳은 방향에 고정해야 한다. 하루 종일 자신의 장점을 되새겨야 한다.

자신의 가능성을 믿어야 성장한다.

 

생각의 키를 잡으라

나는 긍정적인 사람이다.

잘되는 생각1.

나는 잘되는 생각을 한다.

복된 말로 하루를 시작한다. "나는 직장에서 성공할 거야.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사람이거든. 오늘도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어. 나는 부지런한 일꾼이고 날마다 하나님 안에서 성장하고 있어"

 

잘되는 생각2

나는 나를 소중하게 생각한다.

하루 중에 시간을 내어 스스로 격려한다. "내 안에는 사랑이 가득해. 나는 절제력이 뛰어나고 이해심이 많아. 나는 패자가 아니라 승자야"

 

잘되는 생각3.

나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자기 전에 거울을 보며 자신의 장점을 말한다. "나는 보통 뛰어난 존재가 아니야. 하나님이 시키신 일은 무엇이든 할 수 있어. 재능과 지혜가 철철 넘쳐. 나는 비전을 충분히 이룰 수 있어"

 

 

 

3부. 나는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이다

- 도움이 되면 꾸준히 하라

습관은 인격의 일부다.

성공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좋은 습관의 소유자들이다. 습관은 결국 인격의 일부분으로 자리잡는다.

당장 결단하고 변화를 시작하라.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꾸라.

걱정한다는 말은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모든 일이 하나님의 손 안에 있다는 사실을 알면 두려워할 일이 전혀 없다.

하나님을 문제 상황에 초대하라.

꾸준한 연습으로 좋은 성품을 기르라.

좋은 선택을 내릴 때만 복이 찾아온다. 가끔 한번씩이 아니라 꾸준히 좋은 선택을 해야 한다.

오늘부터 시작하여 변화의 고통을 견뎌내면 1년 후에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될 것이다.

 

- 행복한 습관을 기르라

상황에 행복을 빼앗기지 마라.

긍정적인 면에 시선을 고정하라.

자꾸만 생각하면 작은 문제점도 점점 더 크게 보인다. 문제를 확대하지 말고 하나님을 확대해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은 무시하라.

좋은 면을 보도록 마음을 훈련시키라. 성경이 말하는 대로만 하면 행복이 늘 우리를 따라다닌다.

 

- 남의 비판에 화내지 마라

부당한 비판의 소리는 한 귀로 흘려버리라.

부당한 비판을 극복하는 방법은 복수하기는커녕 아예 복수심조차 날려버리는 것이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지 않아도 좋다.

예수님은 모든 사람의 틀에 자신을 맞추려는 헛된 노력을 하지 않으셨다. 그저 묵묵히 한 길로 가며 자신의 뜻을 이루셨을 뿐이다.

남들의 비웃음을 웃어넘기라.

비판의 소리에 따라 자신을 바꿔서는 안 도니다. 괜찮다. 하나님은 당신을 일부러 그렇게 만드셨다.

 

- 자신의 행복을 책임지라

각자의 행복은 각자의 책임이다.

우리에겐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해줄 책임이 없다. 각자의 행복은 각자의 책임이다.

과감하게 '노'라고 말해야 할 때도 있다.

스스로 자기 삶을 통제하지 않으면 다른 누군가의 통제를 받는다. 원치 않는 곳에 억지로 끌려가지 말고 과감하게 '노'라고 말할 줄 알아야 한다.

나의 행복은 하나님의 뜻이다.

 

습관의 키를 잡으라

나는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이다.

잘되는 습관1.

나는 시간 약속을 지킨다.

정시에 출근하지 않는 나쁜 버릇이 있다면 빨리 고쳐야 한다. 인생을 앞서가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시간 약속을 잘 지킨다.

 

잘되는 습관2.

나는 잘 웃는다.

"이날은 여호와께서 지으신 날이니 즐거워하고 기뻐하겠어. 오늘을 행복하게 살 거야." 지금 옆에 있는 사람을 보며 가장 매력적인 미소를 지어보라. 잘 웃으면 나도 행복하고 보는 사람도 기분이 좋아진다. 남들의 비웃음조차 웃어넘기느느 여유를 갖자.

 

잘되는 습관3.

나는 두려움 이긴다.

오늘 들었던 비판의 목소리를 잠들기 전에 떠올리며 웃는다. 하나님이 주신 나만의 장점을 떠올리며 그것에 마음을 집중한다. 사람들의 말이나 평가를 두려워하는 게 아니라 하나님만 바라보는 습관을 기르자.

 

 

 

4부. 나는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다

- 사랑할수록 세워주라

다른 사람의 성공을 기꺼이 도우라.

세상에 인간경영만큼 위대한 투자는 없다. 관계는 성과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신뢰는 모든 잠재력을 쏟아내게 한다.

사랑하는 사람의 잠재력에 주목하라.

칭찬 한마디로 행복을 나누라.

트집을 잡고 흠을 꼬집어내기는 쉽다. 하지만 우리의 목표는 사람들에게서 최선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친찬은 언제나 말로 표현해야 한다. '생각'으로는 자신 외에 누구도 축복할 수 없다.

남들에게서 최선을 이끌어내는 인간경영을 실천하면 하나님이 반드시 당신에게서 최선을 이끌어 내실 것이다.

 

- 갈등은 즉시 해결하라

사랑은 허물을 덮는다.

평화를 원한다면 상대방에게 맞추라.

서로 장점과 약점이 다르면 오히려 각자의 장점으로 상대방의 단점을 보완해줄 수 있다. 우리는 서로 경쟁하는게 아니라 서로를 완성해주어야 한다.

꼭 싸워야 할 문제는 없다.

갈등이 지속되면 관계가 멀어진다.

자존심을 억누르고 다툼을 뿌리 뽑기 위해 최선을 다하면 하나님의 복과 은혜가 넘쳐흐르고 관계가 활짝 꽃을 피우기 시작한다.

 

- 하나님 다음은 가족이다

결혼은 서로에게 헌신하는 것이다.

배우자에게 축복의 말을 하라.

남편이 아내를 칭찬하고 축복하면 자녀도 똑같이 한다. 아내를 대하는 남편의 태도는 어머니를 대하는 자녀의 태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자녀를 인정해주는 아버지가 되라.

당신이 남들을 위해 시간을 내면 하나님이 당신의 모든 것을 채워주실 것이다.

 

- 좋은 감정은 평소에 쌓아두라

관계의 꽃을 피우려면 받는 삶이 아니라 베푸는 삶으로 관계에 투자해야 한다.

먼저 다가가 감정의 필요를 채워주라.

격려는 사람의 마음을 연다.

민감한 이야기를 꺼낼 때는 언제나 긍정적인 이야기로 시작해야 한다.

단순한 실수는 최대한 보듬어주라.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삶 속을 지날 때마다 긍정적인 예금을 해야 한다.

 

- 매일 선을 베풀라

선행의 씨앗을 뿌리라.

사람들에게 선을 베풀면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선행이 가장 강력한 전도법이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찾아나서라.

하나님의 마음에 가장 가까운 것은 상처입은 사람들을 돕는 마음이다.

받는 사람이 아니라 주는 사람이 돼라.

 

관계의 키를 잡으라

나는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다.

잘되는 관계1.

나는 가족과 친구, 동료의 성공을 돕는다.

아침에 눈뜨면 어떻게 복을 받을까만 고민하지 말고 누군가에게 복의 통로가 될 방법을 찾으라. "하나님, 복을 나누어주는 삶을 살기 원합니다. 그 속에서 당신의 사랑과 은혜를 경험하게 하소서."

 

잘되는 관계2.

나는 칭찬의 달인이다

오늘 만나는 사람마다 한 가지씩 칭찬을 해주라.

"당신은 일등 남폄이예요." "옷 색깔이 참 잘 어울리시네요." "지난 번에 뵐 때보다 더 젊어지신 것 같아요."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하면 누구보다 자신이 즐거워진다.

 

잘되는 관계3.

나는 갈등은 바로 해결한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오해나 갈등으로 연락이 끊긴 사람이 있는지 떠올려 보라. 지금 바로 문자나 이메일로 "다 내 책임이야. 빨리 털어버렸어야 했는데 미안해. 이번 주말에 보고싶어"라고 전하라.

 

 

 

5부. 나는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다

- 지금 있는 자리에 감사하라

그분을 진심으로 믿는다면 지금 우리가 꼭 있어야 할 그 자리에 있다고 믿어야 한다.

고난 속에서도 최선의 태도를 유지하라.

응답없는 기도에도 숨은 뜻이 있다.

당장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것이 바로 믿음이다. 하나님이 도우시면 넘지 못할 장애물이 없다.

하나님을 믿는 태도를 보이라.

 

- 상황에 흔들리지 마라

참 믿음은 흔들림이 없다.

하나님이 상황을 움직이지 않는 것은 아직 때가 아니거나 우리를 변화시키는 중이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을 위한 고난을 감수하라.

언제라도 평정심을 잃지 마라.

 

- 문제에서 답을 찾으라

우리가 하나님을 신뢰한다는 결정적 증거 중 하나는 마음의 평안이다.

더 좋은 수준으로 날아오르라.

 

- 받은 복을 적어보라

일상에서 하나님의 복을 발견하라.

좋은 일이 생길 때는 즉시 하나님의 손길을 느끼고 틈만 나면 그 일을 기억해야 한다.

복을 기록하는 일기나 노트를 장만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하나님이 개입하셨다는 확신이 들 때마다 상황을 기록하는 것이다.

 

- 하나님께 주도권을 드리라

하나님의 타이밍을 믿으라.

하나님께 뜻밖의 문제란 없다. 하나님의 손 안에는 이미 답이 있다.

관심을 집중하면 하나님의 손길이 보인다.

하나님을 굳게 믿으면 좋은 날이 온다.

다시는 웃을 날이 오지 않을 것만 같은 순간에도 하나님이 우리 곁에 계신다.

 

태도의 키를 잡으라

나는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다.

잘되는 태도1.

나는 오늘도 열심히 산다.

하루의 일과를 점검하기 전에 지금의 자리로 인도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다. "하나님의 선한 뜻을 알기 원합니다. 처음 품은 열정과 열심을 잃지 않게 하옵소서. 일할 수 있는 시간과 자리를 허락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되는 태도2.

나는 문제에서 답을 찾는다.

걱정과 고민이 밀려올 때 "나는 독수리다!"라고 외치라. 독수리는 폭풍을 걱정하지 않고 더 높이 날아오른다. 문제를 두려워하지 말고 전체적인 상황을 현명하게 바라보자. 명심하라, 당신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창조물이다!

 

잘되는 태도3.

나는 하나님의 계획을 믿는다.

'감사 노트'를 만들어 자기 전에 기록하라. 하나님이 내 삶에 개입하셨다는 확신이 들 때마다 그 일들을 노트에 적어보자. 힘들고 지친 날에 나만의 감사 노트를 읽고 흐뭇한 기분으로 잠들라.

 

 

 

6부. 나는 비전이 있는 사람이다

- 목표를 크게 잡으라

순종할 때마다 반드시 복이 따라온다. 순종은 성장의 씨앗을 뿌리는 행위기 때문이다.

즉시 순종하라.

양심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가라.

 

- 민감한 양심도 경쟁력이다

내면의 소리에 귀기울이라.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지 알면서도 다른 행동을 선택할 때가 많다. 하나님의 음성이 희미하게 들린다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순종하면 양심이 민감해진다.

양심이 깨끗하면 행복해진다.

 

- 진실하게 성공하라

문제의 뿌리를 찾아야 변화가 가능하다.

자신을 솔직히 돌아보고 진실을 직시하라.

평범함의 쳇바퀴를 도는 고통에 비하면 변화의 고통 정도는 아무것도 아니다.

변명을 멈추고 변화를 시작하라.

 

결단의 키를 잡으라

나는 비전이 있는 사람이다

잘되는 결단1.

나는 즉시 순종한다.

아침에 일어나 조용히 눈을 감고 마음속으로 다짐한다. '아무리 작은 문제라도 순종하는 마음으로 곧장 고칠 거야. 완벽하지는 않지만 최대한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고 노력해야지.'

 

잘되는 결단2.
나는 내면의 소리에 집중한다

"하나님, 당신의 음성에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도와주세요. 깨끗하고 순결한 예수님의 마음을 닮길 원합니다. 아침에 즉시 순종한다고 고백했으니 남은 하루도 행동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잘되는 결단3.

나는 진실하게 성공한다

변명을 멈추고 변화를 시작하라. 변명은 새로운 결단을 방해하고, 진실을 받아들일 용기를 거부한다. 내일부터 자신의 행동과 환경을 온전히 책임지라. 꼭 실천할 한 가지를 떠올리며 잠자리에 들라.

 

 

 

7부. 나는 믿음으로 산다

- 복을 계획하라

회복의 비전을 품으라.

'언젠가'가 아니라 '지금'이라고 말하는 것이 진짜 믿음이다.

새로운 승리를 계획하라.

어마어마한 꿈을 꾸라.

우리는 하나님을 제한하지만 사실 그분의 자원은 무한하다.

 

- 웃으면서 일하라

마음의 찬송으로 기쁨과 평안을 유지하라.

믿음으로 웃어야 한다.

믿음으로 웃으면 곧 기쁨이 솟아난다. 웃음은 몸 전체에 모든 일이 잘풀린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 믿음을 기대로 바꾸라

기대감을 품으라는 말은 희망과 긍정으로 살라는 뜻이다. 매일 아침 복을 기대하며 눈을 떠야 한다.

긍정과 희망의 태도로 성공을 준비하라.

기대하는 사람은 최선을 다한다.

가만히 앉아서는 하나님의 복을 받을 수 없다. 기대하는 사람은 꿈을 이루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게 되어 있다.

변화가 더디더라도 끝까지 비전을 따라가라.

 

- 열정을 품고 살라

열정의 불씨를 살리라.

인생의 잘못된 부분은 그만 보고, 이제부터는 잘된 점에 감사하라. 초점을 바꾸라.

복에 시선을 고정하면 삶의 열정이 솟아난다. 인생이 별로 재미없거든 감사할 일들을 적어보라.

새로운 목표를 세우라.

현재에 머물지 말고 꾸준히 성장하라. 어서 또 다른 목표를 세워야 할 때다.

매일 열정으로 살기를 결단하라.

우리는 배우자를 당연하게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사랑의 불꽃ㅇ르 다시 일으키고 연애감정을 되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매일 하나님을 믿고 그분의 인생 계획에 따라 살면 더 행복하고 건강해지며 상상하지도 못했던 높이까지 날아오를 수 있다.

 

실천의 키를 잡으라

나는 믿음으로 산다.

잘되는 실천1.

나는 기대를 품고 산다.

아침에 일어나 거울을 보며 "오늘은 어제보다 더 멋진 내가 될 거야."라고 외친다. 어제의 믿음을 오늘의 기대로 바꾸라. 늘 새로운 목표를 추구하고 그 목표를 이루는 즐거운 상상을 하라.

 

잘되는 실천2.

나는 소중한 관계를 지키며 산다

일주일에 하루는 배우자와 자전거 타기, 외식하기 등 특별한 시간을 갖는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귀한 사람을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처음 만났을 때의 감동을 떠올리며 하루하루를 살자.

 

잘되는 실천3.

나는 영적으로 산다

삶의 열정을 유지하면서 사는 나만의 방법을 찾는다. 하루에 3번씩 크게 웃기, 30분씩 체조하기 등 쉽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른다. 활기찬 마음으로 모든 일과 관계에 임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