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저자
수영, 전성민 지음
출판사
루이앤휴잇 | 2013-04-18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쉼 없는 분주함 속에 미처 깨닫지 못했던 소중한 것들 『삶은 속...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인생에 대해서 늘 고민한다는 것은 감사한 것이다.

주어진 하나의 삶을 얼마나 가치있게 의미있게 살아낼 것인가..

그것은 하나님의 자녀된 자로서 또한 늘 고민해야 하는 것이다.

세상 가운데 성공해야 하는 이유도,

그리고 세상의 중심에서 잘 살아내야 하는 이유도,

모두 그리스도인 것이다.

그 사실을 느즈막히 마치 그것이 새로운 사실인양 발견한 나는 여전히 부족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고마운 손길을 통해,

그들의 지혜를 통해 또 배우게 된다.

삶은 속도가 아닌 방향..

그렇다.

주님께서 기뻐하실 그 삶을 살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

정확한 방향을 잡아 간다면 잠시 길을 잃는다고 하더라도 금새 목적지를 향해 몸을 돌려 갈 수 있을 것이다.

 

 

 

잘만하면 통쾌한 역전승의 묘미를 맛볼 수도 있다. 중요한 건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시작은 그저 시작일 뿐이다.
우리는 천천히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기보다 빨리 어딘가에 도착하기만을 바란다.
삶은 마라톤과도 같다. 오르막이 있고 내리막이 있는.
목표와 방향만 분명하다면, 힘들 때 잠시 멈춰 쉬었다 가도 좋다.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기 때문이다.

[방향만 확실하다면 시간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인생이란 포기판도 없는, 낯선  길을 걷는 것과도 같다.
삶은 마라톤과 같다. 오르막이 있고 내리막이 있는.
방향만 확실하다면, 힘들 때 잠시 멈춰 쉬었다 가도 좋다.
"목표(방향)가 확실한 사람은 아무리 거친 길이라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러나 목표(방향)가 없는 사람은 아무리 좋은 길이라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삶의 방향이 분명하다면 온 삶이 다 분명해진다. 하지만 삶의 방향이 분명하지 않다면 삶은 늘 문제투성이가 되고 만다 - 숭산스님


[왜 달리는지, 어디를 향해 달리는지 당신은 알고 있는가?]
어디로든 가고 싶다면 먼저 자신이 어디로 가고 싶은지부터 알아야 한다. 인생에서 바라는 걸 이루고 싶다면 자신의 소신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는 뜻이다. 언뜻 듣기에는 간단한 일 같지만, 성공은 내가 누구이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아는 데서 시작하고 끝난다 - 티나 산티 플래허티의 <워너비 재키> 중에서


01.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버킷리스트(bucket list)'
"내일이면 귀가 안 들릴 사람처럼 새들의 지저귐을 들어보고, 내일이면 후각을 잃을 사람처럼 꽃향기도 맡아보라."
"회망은 마치 독수리의 눈빛과도 같다. 항상 닿을 수 없을 정도로 아득히 먼 곳만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다. 진정한 희망이란 바로 나 자신을 신뢰하는 것이다. 행운은 거울 속의 나를 바라볼 수 있을 만큼 용기가 있는 사람을 따른다. 자신감을 잃지 마라. 자신을 존중할 줄 아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을 존중할 수 있다" - 쇼펜하우어 <희망에 대하여> 중에서

발을 내려다 보지 말고 별을 올려다 봐라 - 앨리슨 래퍼
움츠려있지 말고, 오늘 하루 아무 탈 없이 넘기려고만 하지 말고 당당히 세상의 중심을 향해 성큼성큼 걸어 나가야 한다. 자신의 능력이 얼마 만큼이고, 자신의 성공이 어디까지이며, 자신의 인생이 얼마나 위대하질 수 있는지를 직접 보여줘야 한다. 사람들은 그것을 원한다.


왼손으로 악수합니다. 그쪽이 내 심장과 훨씬 더 가까우니까요 - 지미 헨드릭스

 

02. 무엇이 당신의 가슴을 뛰게 하는가
가슴 뛰는 일을 하라.
멈추지 말고 계속 달려야 한다. 그래야 원하는 지점에 도착할 수 있다 - 조니 워커
"어떤 분야에서건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하루도 빼놓지 않고 매일 3시간 이상 10년 동안 열정을 쏟아 부어야 합니다.
1만시간

마음속의 욕망에 눈을 떠라. 성취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본인이 '무엇에 흥미를 느끼고, 무엇을 가장 잘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행복의 완성은 나를 채우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의 마음을 채우는 것이다 - 이태석 신부
이 세상의 누군가는 당신의 도움을 꼭 필요로 합니다. 그들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어주면 됩니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내게 필요한 사람만 찾지 말고,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주는 것도 연습이 필요한 법이다.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기득권을 포기하더라도 진짜 삶을 선택할 수 있는 용기, 그 용기만 있다면 누구나 모두 지금보다 더 행복해질 수 있다.


03. 힘든가? 그렇다면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이다
'당신 자신이 되어라'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 자신을 잘 모른다. 또한 자신에 대해 알려고 노력하지도 않는다. 그저 남이 나를 향해 멋대로 판단하고 그려놓은 모습을 진짜 자기인줄 착각하며 살기 일쑤다.
본능은 무엇인가 해야 할 일을 끊임없이 가르쳐준다.
이제 수많은 짐으로부터 우리의 꿈을 자유롭게 해줘야 할 때이다.

'또 다른 나'와 만나라 - 시드니 셀던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잖니. 인생이란 원래 소설 같은 거 아니겠니. 페이지를 넘기기 전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르는 거란다,."
"너무 일찍 책장을 덮지 마세요. 끝까지 페이지를 넘기세요. 당신은 어느 페이지에서 '또 다른 멋진 나'와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꾸준히 참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성공이라는 보수가 주어진다. 짐겨진 문을 한 번 두드려서 열리지 않는다고 돌아서서는 안 된다. 오랜 시간 동안 큰 소리로 문을 두드려 보아라. 누군가 단잠에서 깨어나 문을 열어 줄 것이다 - 롱펠로우

 

04.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당신의 거리감은 어떤가?
적당한 거리를 두어라. 조급함은 일을 그르치는 적이다. 빠를수록 돌아가라. 먼 길을 돌아가는 것 같지만 그 길이 바로 지름길일 수도 있다.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두려워 마라, 누구나 처음 가는 길이다.
세상을 바꾼 사람들도 한때는 모두 그 방면에 있어 '초짜'들이었다는 사실을 아는가?

훗날에 훗날에 나는 어디선가
한숨을 쉬면 이야기할 것입니다.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다고
나는 사람이 적게 간 길을 택하였다고
그리고 그것 때문에 모든 것이 달라졌다고 - 프로이드 <가지 않은 길> 중에서


당신은 살아 있다. 행동하라! 인생의 과제와 윤리적 책임은 그리 복잡하지 않다. 그것은 완전한 문장이 아닌 몇 단어로도 표현할 수 있다. '보아라, 들어라, 선택하라, 행동하라' 처럼 - 바바라 홀

 

05.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지금 이 순간'
'나는 천재'라고 끊임없이 자기 암시를 걸어라.
삶을 최고가 되기 이전과 그 이후의 삶으로 나누어라. 이후의 삶이란 바로 지금 이 순간부터이다. 따라서, '지금 이 순간'이야말로 우리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최고가 된 자신을 인정하고 그에 걸맞게 자신을 대우하라. 최고처럼 생각하고, 행동하고, 말하라.
천재는 유전자가 아닌 스스로의 믿음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라고 한다.
먼저 바꿔야 하는 건 당신의 마음가짐이지 결코 상황이 아니다. 주저하지 말고, 시작해라. 지금이 가장 좋은 떄이다.

준비된 자만이 행운을 거머쥘 수 있다 - 반기문


할 수 없을 것 같은 일을 하라. 실패하라. 그리고 다시 도전하라. 이번에는 더 잘해보라. 넘어져 본 적이 없는 사람은 위험을 감수해 본 적이 없는 사람일 뿐이다. 이제 여러분의 차례이다. 이 순간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라 - 오프라 윈프리

 

06. 포기하고 싶은 마음을 포기하라
창의적인 사람은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행동하는 특성이 있다.
보이지 않는 미래를 너무 두려워하지 마라. 누구나 처음 가는 길이다.

사람은 기록한대로 살게 된다 - 빌리 그레이엄 목사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특별한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그들이 매일 꿈에 관한 기도를 한다는 것이다.
삶의 열정과 규칙, 인내력을 만드는 건 바로 '절실함'이다. 성공하고 싶다면 절실해야 한다.
기도는 매일 자신의 꿈을 발견하고 확인하는 일이다. 또한 기도는 꿈을 실천하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해 기록한 대로 살아가게 된다.'
"머릿속을 스쳐 지나간 생각은 아무런 결과도 가져다주지 않는다. 아무런 계획서를 갖지 않는 것은 실패 계획서를 작성하는 것과 같다. 그러니 지금 당장 당신이 누구인지, 지금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어떻게 그곳에 도착할 것인지, 목표점을 그려보고 그곳에 도착한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라."

 

힘든 장애물에 부딪혀 넘어지고 실패하는 것은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실패 역시 꿈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슈레더

 

07. 넘어지는 걸 두려워하면 결코 일어설 수 없다
실패를 대단하고 특별한 것으로 받아들여선 안 된다. 지나가는 비가 한 번 세차게 내렸다고 생각하면 된다.
실패를 당당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만이 성공도 꿈꿀 수 있기 때문이다.
핑계거리를 찾을 시간이 있다면 먼저 자기 자신의 문제점부터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실패는 끝이 아니라 시작'
실패는 도약을 위한 잠깐의 멈춤이자 휴식과도 같다.

오늘이 생의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아라 - 스티브 잡스
"괴짜란 새로운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그 생각이 새롭다는 판단은 그 사람이 성공할 때까지 뿐이다. 성공을 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 하나의 법칙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나를 명품 브랜드로 만들라'
죽음을 생각한다는 것은 자신에게 솔직해질 수 있는 기회입니다.
"당신의 가슴은 무엇을 원하는지 이미 알고 있어요. 그 외적인 것들은 다음 순위일 뿐이죠. 가슴과 직감을 따를 수 있는 용기를 가지세요."


누군가 당신에게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느냐?고 물을 때마다 "나는 그 일을 확실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라. 부딪혀 최선을 다하다보면, 어떻게 해내야 하는지 요령이 생기기 때문이다 - 루즈벨트

 

08. 남아 있는 삶을 어떻게 채울 것인가
우리의 인생은 우리의 생각대로 만들어진다. 생각이 분명한 사람은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삶을 살지만, 생각이 불분명한 사람ㅇ은 그 반대의 삶을 살 가능성이 높다.
아무리 좋은 생각도 실천하지 않으면 안 한 것만 못한 법이다. 중요한 것은 생각의 실천이다.

당신의 꿈에 스위치를 켜라 - 데일 카네기
고민은 결단을 방해하고 삶을 두렵게 만든다.


내가 내 자신을 믿지 못하면 누가 나를 믿겠어요? 다른 사람의 방식이 나한테 꼭 맞으란 법은 없으니 난 내 갈 길을 스스로 만들어 가야죠. 그리고? 가는 거죠, 뭐! - 마틴 로렌스

 

09. 꿈의 멘토는 없다, 나 자신이 멘토이다
성공은 그것을 당연히 여기며 기꺼이 받아들이는 사람에게 먼저 돌아간다.

인생에서 너무 늦은 때는 없다 - 마사 스튜어트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것은 마치 연애를 하는 것과도 같다. 생각만 해도 가슴이 뛰고 열정이 샘솟는다"
'늘 새로운 것을 시도하라'


포기하지 마라. 저 모퉁이만 돌면 희망이란 녀석이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른다.

 

10. 멈추지 마라! 멈추는 순간, 꿈도 인생도 멈추게 된다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라 - 나나 무스꾸리


실패자가 뭔지 아니? 두려워서 도전조차 하지 않는 사람이야. 넌 실패자가 아니야. 적어도 넌 지금 도전 중이잖니! - 영화 <미스 리틀 선샤인> 중에서

 

11. 왜 나는 남들처럼 성장하지 못하는가
'왜 나는 남들처럼 성장하지 못하는 걸까?'
이런 의문이 든다면 그 이유는 간단하다. 지금까지 살아온 방식을 버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성장이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등 뒤에 매달려 있는 과거의 것들을 과감히 떨쳐버려야 한다. 많이 버릴수록 그만큼의 성장을 다시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전망이란 지금의 행동과 의사결정이 미래에 끼칠 영향력을 말한다.
시간전망이 길수록 성공과 행복의 비율이 높아진다.
불행과 시련이 닥쳤을 때는 그 시간 속에 갇혀 있지 말고 인생을 크고 길게 보라.
또 바람이 지나간 뒤엔 따뜻한 햇살이 비추는 봄날이 온다는 걸 안다면 시련 앞에서도 당당해질 수 있다.

스스로 즐겁지 않은데 어떻게 성공할 수 있겠는가 - 카사노바
"스스로를 믿고 자유롭게 살아라"

삶은 우리가 무엇을 하며 살아왔는가의 합계가 아니라 우리가 무엇을 절실하게 희망해 왔는가의 합계이다 -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

 

12. 삶과 맞서 싸울 때 기적은 찾아온다
누군가 정해둔 평범하고 지루한 길을 갈 것인가. 아니면,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즐기면서 살 것인가.

내 삶을 누군가에게 맡기지 마라 - 어니스트 톰슨


당신이 늘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는 것은 당신이 늘 실패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것과 같은 말이다 - 하이럼 스미스

 

13. 포기하려거든 차라리 실패하라
어두운 과거에서 벗어나려면 미래의 문을 향해 걸어가야 한다
실패를 겁내는 것보다 차라리 실패를 해야 한다. 시도조차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위대한 실패자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 카렌 암스트롱
삶에 있어 '끝없는 터널'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 누구에게나 터널 같은 삶이 끝나고, 저 멀리 빛이 보이는 순간이 있다.


현재의 모습으로 그를 판단한다면 그는 더 나빠질 것이다. 하지만 그를 미래의 가능한 모습으로 바라보라. 그러면 그는 정말로 그런 사람이 될 것이다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14. 칼 끝에 꿈을 세워라
우리의 삶에 있어서 '지금 이 순간'은 매우 중요하다. 순간순간 행하는 모든 것들이 하나씩 모여서 꿈이라는 결정체를 구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 우리가 행동 하나, 말 한 마디에도 당위성이 있어야 하며 확신을 가져야 한다.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 당신의 꿈은 당신의 행동 속에 녹아 있는가?
꿈과 목표가 있어야만 행동에 당위성이 생기고, 행동이 더욱 과감해지며 속도가 붙기 때문이다. 허공에 집을 지을 순 없지 않는가.
씨앗을 뿌렸다고 해서 모든 식물이 꽃을 피우는 건 아니다. 거름도 주고 물도 주고 적당한 바람과 햇볕을 받아야만 꽃망울을 터트릴 수 있다.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게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하다.
먼저 마음으로 움직이고, 그 다음 생각을 채우고, 그리고 행동으로 보여줘라.
한 번 가보다. 멈추지 않는 한 발전할 것이다.

처음부터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 찰스 다윈

나는 천천히 가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뒤로는 가지 않습니다 - 에이브러햄 링컨

 

15. 언제까지 생각만 할 것인가
세상은 우리가 움직여주기를 바란다.
인생의 최고 전성기는 과연 언제일까
우리 인생의 최고 전성기는 가장 열정적인 순간인 것이다.

딱 한 가지에만 집중하라 - 조르지오 아르마니
"삶을 단순화 하라. 불필요한 것들은 과감하게 정리하고 자신이 정말 잘 할 수 있는 딱 한 가지에 집중하라"
관심과 재능은 구분되어야 한다.
뛰어난 재능이 여러 개 있지만 하나를 선택하는 것. 선택했으면 시간 낭비를 하지 않는 것.
단순화의 과정이란 선택과 집중이다.
"삶을 간단 명료하게 정리하라."
불필요한 것들은 과감히 버리고 필요한 것에만 집중하라.


누구든지 자신의 인생을 십 년만 돌이켜 보면 하잘 것 없는 작은 사건이 결정적으로 자신의 삶을 바꾸어 놓았던 기억을 하나쯤은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 윈스턴 처칠

 

16.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는 삶
책임감을 갖고 성실하게 일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조직은 발전한다.
배웠으면 이를 익히고 곧 실천에 옮기는 것이야말로 개인과 조직 발전의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인생에서 실패를 하게 되는 이유는 결코 원대한 꿈 때문이 아니다. 그보다는 사소한 돌부리에 걸려 실패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우리의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바로 인생이다.
실패에 대담해져라. 실패에 주눅 들지 말고, 실패를 생각하지도 마라.
하루하루가 모여서 인생이 되는 것이다.
"오늘이 삶의 마지막 순간이라고 생각하세요. 그러면 항상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 수 있다."

모든 성공은 꿈으로부터 시작된다 - 콘래드 힐튼
지금 당신의 책상에는 어떤 꿈이 적혀 있는가?


"지금이 최악"이라고 말할 기력이 남아있다면 아직 최악이 아니다 - 윌리엄 셰익스피어

 

17. 세상을 믿지 말고 자기 자신을 믿어라
삶은 매순간순간 선택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그 뒤에는 혹독하고 무서운 책임이 뒤따른다.

버리고, 다시 시작하라 - 마스다 마쓰히로
각종 고민거리들을 깨끗이 청소하면 인생 자체가 바뀐다고 주장한다.
20%만 남기고 불필요한 80%는 모두 버리라고 주장한다.
청소력은 세상과 마주하는 마음의 태도인 것이다.
삶을 방해하는 불필요한 것들을 버려야만 나머지 20%가 빛을 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청소를 통해 배워야 할 것은 바로 '기본'이다.


20년후, 당신은 했던 일보다 하지 않았던 일로 인해 더 실망할 것이다. 그러니 지금 당장 돛줄을 던져라. 안전한 항구를 떠나 항해하라. 당신의 돝에 무역풍을 가득 담아라. 탐험하라. 꿈꾸라. 발견하라! - 마크 트웨인

 

18. 욕심 부리지 말고 욕망하라
누구나 의지와 열정이 있고, 강력한 동기만 부여된다면 한계와 제약을 뛰어넘어 큰 성과를 얻어낼 수 있다. 특히 열정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
최선을 다한 사람은 그에 합당한 결과를 분명 얻게 되고, 비록 실패한다고 해도 후회나 미련은 없기 때문이다.
열정은 위대한 성과를 이루는 기초이며 도전과 모험을 이끌어내는 열쇠이다. 또한 실패의 구렁텅이에  빠졌을 때 꿈을 향해 다시 달려갈 수 있게 하는 자양분이자,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을 향해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끈기이다.
욕심부리지 말고 욕망하라.

목표에 몰입하라 -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목표를 세웠다면 거기에 몰입하라. 결과는 누구도 알 수 없는 나중의 일이다.


당신은 내가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나는 당신이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과 내가 힘을 모으면 더 위대한 일도 할 수 있습니다 - 테레사 수녀

 

19. 높아지려면 낮아져야 한다
"젊은이, 자네가 세상을 살아갈 때 머리를 자주 숙이면 숙일수록 그만큼 위험한 충돌을 모면할 걸세."
잘난 사람과 못난 사람의 차이가 있다면 그 차이는 아마 겸손일 것이다. 항상 자신을 낮춤으로써 자신에 대해 존경심을 외부로부터 불러오게 하는 것이다. 겸손은 존경이라는 아름다움을 창조한다.
겸손은 첫째 나를 낮추는 겸손, 둘째 상대를 높이는 겸손, 셋째 자기를 이기는 겸손으로, 낮출수록 커지는 삶의 지혜라고 할 수 있다. 겸손한 사람은 자신에 대해서 자신감과 책임감을 함께 가지고 있다.
"허리를 굽히고 섬기는 사람에게는 위치를 쳐다볼 시간이 없답니다."
내가 잘났다고 생각할 수록 더 많은 사랑과 호의를 베풀어야 한다.

내가 가장 많은 에너지를 불어넣어 주는 일을 하라 - 벤 카스노카


사람에게 가장 강력한 동인은 결국 바람이다. 그리고 그 바람은 목표와 계획이라는 엔진을 얻을 때 비로소 현실이 된다 - 스티브 코비

 

20. 버리고 떠나기
무기는 사심이 없는 것이요, 이기심을 버린 것이요, 사리사욕에 사로잡히지 않는 것이요, 자기욕심을 떠난 것이다.
조그만 자아에 집착하지 마라. 대수롭지도 않은 일을 자랑하려고 하지 마라.
자기를 보지 못하는 사람은 눈이 먼 사람이다.'

성공한 당신의 모습을 상상하라 - 마크 앨런
좋아하는 일을 하겠다고 결심하라.
어떻게든 좋아하는 일을 시작하라.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라.
늘 계획하고 실천하라.'

우리는 기대한대로 늙는다.
천천히, 그러나 멈추지 말고 끝까지 가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