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공부의 신, 바보 CEO되다 - 강성태

 

무언가의 전문가가 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는 또 뭘까? 사실 전문가 들의 영역이 허물어져 가는 요즘, 프로와 아마추어는 어쩌면 정말 생업으로 두느냐 아니냐의 차이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공부의 신을 읽으며, 처음에는 그저 평범한 한 젊은이의 광끼어린 도전이겠거니.. 생각했었는데,

일단 서울대출신의 수제인 것은 빚나간 부분이었다. 물론 타고난 머리를 가지고 있다고 하기엔 서울대의 문턱을 넘는 그 과정이 너무나도 혹독했기에.. 그러하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그 포기할줄 모르는 끈기와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무엇보다 내가 아닌 누군가를 위해 인생을 걸을 줄 안다는 것은 몹시도 섹시한 일이다.

강성태, 비슷한 나이 또래쯤 되지 않을까 싶은데, 이 사람.. 몹시도 부러웠다. 나의 삶을 이제부터라도 일궈간다면.. 나는 언제쯤, 언제쯤 누군가에게 빛을 나누고, 희망이 되고, 한자락의 힘을 나눌 수 있을까? 하고 생각했던 시간... 무엇보다 충분히 노력하지 않았던, 그리고 나는 공부와는 거리가 멀다며 스스로를 합리하 했던 게으름에 반성한다.

 

 

공부의 신, 바보 CEO 되다

 

세상을 바꾸는 바보가 되고 싶습니다

꿈을 꾸고 도전하는 것만으로도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으니까요.

누구나 같은 성공을 꿈꿀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길들여지지 않으면 삶은 경이롭다.'

남들과 비교하며 사는 게 아니라, 사회가 정해놓은 기준에 맞춰 사는 게 아니라, 이유도 목적도 없이 성적표에 적힌 등수만 따지는 게 아니라, 내가 가고 싶은 목적지를 향해 즐거운 마음으로 떠나는 여행 말입니다. 설령 그 길이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이거나 조금은 험한 길이라 해도요.

서로 목적지는 다를 수 있겠지만 살다 보면 각자 여행을 하는 동안 우연히 만나게 되는 일도 있으니까요.

 

담쟁이 <도종환>

 

저것은 벽

어쩔 수 없는 벽이라고 우리가 느낄 때

그때 담쟁이는 말없이 그 벽을 오른다.

 

물 한 방울 없고 씨앗 한 톨 살아남을 수 없는

저것은 절망의 벽이라고 말할 때

담쟁이는 서두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간다.

 

한 뼘이라도 꼭 여럿이 함께 손을 잡고 올라간다.

푸르게 절망을 다 덮을 때까지

바로 그 절망을 잡고 놓지 않는다.

 

저것은 넘을 수 없는 벽이라고 고개를 떨구고 있을 때

담쟁이 잎 하나는 담쟁이 잎 수천 개를 이끌고

결국 그 벽을 넘는다.

 

 

누구에게나 기적은 있다

PART 1

 

손을 꼭 쥐면 그 손 안엔 아무것도 없지만, 손바닥을 펴면 온 세상이 그 안에 있다 - 영화<와호장룡> 중에서

 

지금 내게 필요한 건 시간이었다.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은 지점에서, 초심을 잃고 헤매지 않기 위해 정리할 시간이 필요했다.

하고 싶은 것은 없고 두려워하는 것만 많을 때 가장 비참하다 - 프랜시스 베이컨

 

아무리 젊어도 신나는 도전이 없으면 청춘이라 할 수 없는 법

지금 생각해보면 꿈이 없어서였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나를 죽이지 못하는 고통은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들 뿐이니까 - 대한민국 헌병대 금언

 

바닥의 바닥을 치면 더 이상 떨어질 곳이 없기에 두려울게 없다.

 

어떤 일을 할 수 있다고 믿든 할 수 없다고 믿든, 아마 당신이 믿는 그대로 될 것이다 - 헨리 포드

 

세상에는 이기고 지는 게 중요하지 않을 때도 있다.

 

인간은 성공했을 때보다 실패했을 때 당신의 칭찬을 더욱 필요로 한다 - 밥 모워드

 

때로는 따뜻한 말 한마디가 사람의 인생을 바꾼다.

누군가를 이지할 수 있다는 사실, 누군가 따뜻한 눈으로 나를 지켜봐준다는 사실이 무척 든든하게 느껴졌다.

 

어떤 성공도 확정된 것이 아니며, 어떤 실패도 결코 치명적일 수는 없다. 중요한 것은 다만 계속하려는 용기다 - 윈스턴 처칠

 

누구는 바보 같은 짓이라고 할지 모르지만 뭐든 바보를 거쳐야 넘어설 수 있는 경지가 있다.

남을 위해 한 일이 반드시 희생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것이 나를 살리고 나를 있게 하고 세상을 변하게 하는 시작이 될 수도 있다.

 

 

'공신'이라는 꿈을 쏘아 올리다

PART2

누구나 살면서 자기 몫의 터널을 통과한다. 처음 얼마간은 출구를 찾지 못해 애를 태우지만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는 법,... 꿈은 단순한 목표가 아니라 경계를 뛰어 넘는 용기다. 용기 있는 사람은 자신의 꿈을 통해 세상을 재배치한다. 누군가 정해준 삶을 따르는 대신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든다.

 

우리의 열망이 우리의 가능성이다 - 새뮤얼 존슨

 

실패는 두 가지 방식으로 찾아온다. 아무런 생각 없이 사는 자에게. 또 생각을 하긴 하지만 아무 것도 하지 않은 자에게.

터널을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은 출구를 향해 무작정 앞으로 가보는 거였다.

 

나 자신의 삶은 물론 다른 사람의 삶을 삶답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정성을 다하고 마음을 다하는 것처럼 아름다운 것은 없다 - 톨스토이

 

첫째, 후배들에게 무조건 솔직히 대한다.

둘째, 어떤 상황이라도 희망을 준다.

셋째, 어디에도 간섭받지 않는다.

넷째, 우리도 배우는 학생임을 기억한다.

다섯째, 첫 번째 항목을 다시 본다.

 

우리는 같은 실수를 반복해선 안 된다고 배운다.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계기와 에너지가 절실한 순간이었다.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갈망은 자신의 가치를 남이 알아주는 것이다. - 윌리엄 제임스

 

꿈을 위해서라면 일정 시간 인내해야 한다는 사실 또한 몸으로 받아들였다.

어쩌면 이 일이 하늘이 내려준 사명일지 모르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자 가슴이 뛰기 시작했다.

 

 

'세상'을 바꾸고 싶은 바보

PART3

그러나 꽃잎이 떨어져야 열매를 얻는 자연의 법칙은 매섭기만 했다.

 

이전에 한 번도 성취한 적이 없는 것을 성취하려면 이전에 한 번도 되어본 적이 없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레스 브라운

 

사실 직원보다 더 궁핍한 생활을 하는 사장들도 적지 않다.

 

내일 죽을 것처럼 생각하고 살아라. 영원히 살 것처럼 생각하고 배워라 - 마하트마 간디

 

사회공헌도 결국 기업에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꺠달아라. 그때부터 당신은 나비를 쫓아다니는 일을 그만두고 금을 캐러 다니기 시작할 것이다 - 윌리엄 몰턴 마스턴

 

이 정도 인내 없이 꿈을 이루려는 건 그야말로 도둑 심보나 다름없어. 남들보다 더 참아야 뭐 하나라도 더 얻을 수 있지.

무엇보다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는 걸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결과는 차후 문제다. 일단 도전해야 지금이 아닌 다음으로 옮겨갈 수 있으니.

 

만일 당신이 배를 만들어주고 싶다면, 사람들을 불러 모아 목재를 가져오게 하고 일을 하나하나 지시한 다음 일감을 나눠주는 식으로 하지 말라. 대신 그들에게 저 넓고 끝없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키워주도록 하라 - 생떽쥐페리

 

"회사의 비전과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흔히 버스를 출발시키기 전에 버스에 탈 사람을 정하라는 말이 있죠. 비전과 핵심가치를 정하는 일은 구성원 모두의 몫입니다."

한 사람의 꿈은 꿈으로만 남지만 만인의 꿈은 현실로 이루어지는 법이야.

사람, 행운, 그리고 기회...... 세상의 어느 것 하나 저절로 혹은 우연히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계속 인내하고 준비하며 생각하고 있으면 어느 날 수줍게 어깨를 두드리며 말을 걸어오지 않을까.

 

포기하지 말라! 진정한 기업가들은 포기하지 않는다. 외부상황이 변하면 또 새로운 시장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라. 진정한 기업가는 시냇물과 같아 외부상황에 끊임없이 변화하며 움직인다 - 빌 드레이튼

 

현실이 시궁창 같다고 해서 혼자 우울함에 빠져 있다면 더 암울한 미래만 기다릴 뿐이다.

"이윤을 남기지 않고서는 지속적으로 가난을 도울 수 없다"

 

 

함께 꿈을 꾸면 현실이 된다

PART4

하나의 문이 닫히면 또 다른 문이 열린다. 하지만 우리는 너무 자주 너무 오래 후회하며 닫힌 문만을 보고 있다. 다른 하나의 문이 우릴 향해 열려 있다는 것을 보지 못하며 -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상대를 배려하고 살필 줄 아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야말로 가장 큰 축복임이 틀림없다.

'생각은 공부가 아니다' 아무리 좋은 생각도 행동에 옮기지 않으면 곧 사라진다는 뜻이다.

 

비관론자치고 별의 비밀을 발견하고 미지의 땅을 항해하고 인간정신의 새 지평을 연 사람은 없었다.-헬렌 켈러

 

"자신이 잘하면서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는 걸 베푸는 것이 진정한 봉사라고 생각합니다."

세상 모든 사람들이 체인지 메이커가 되었을 때 세상은 비로소 밝아질 것이다.

 

모든 여건이 완벽해지길 기다린다면 아무 일도 시작하지 못할 것이다 - 새뮤얼 존슨

 

하나의 작은 불씨가 큰 불꽃을 만든다 - 단테

 

 

꿈이 있어 공부가 신나는 인류

PART5

여행이 목적이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삶과 여행은 그 자체가 기쁨이며 즐거움 아닌가. 과정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하루하루가 소중하고 아름답다. 또한 외롭지 않다.

 

뜻을 높이 세우지 않으면 그 사람의 학문도 평범한 것이 되고 만다 - 진관

 

"저는 기업의 목적이 이윤창출이라는 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수익은 기업의 목적이 아니라 기업활동의 결과입니다. 이는 경역학의 창시자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의 이야기입니다."

"기업가는 많은 어려움을 이기고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가치와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사람입니다."

'기업 활동은 영혼이 있는 승부여야 한다'

조직에서의 영혼은 비전이나 문화, 조직에서 우선시하는 가치를 의미한다.

비전과 핵심가치

실패는 너무나 쉬웠지만 다시 일어서는 것을 말로 할 수 없을 만큼 어려웠다.

 

위대한 일을 하는 유일한 방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 스티브 잡스

 

 

가슴 뛰는 삶을 살아라 < 다릴 앙카>

 

가슴 뛰는 일을 하라.

그것이 당신이 이 세상에 온 이유이자 목적이다.

그리고 그런 삶을 사는 것이

실제로 가능하다는 사실을

당신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삶을 이끌어 나가는 힘이 누구에게나 있다.

두려움을 믿는 사람은

자신의 삶도 두려움으로 가득차게 만든다.

 

사랑과 빛을 믿는 사람은

오직 사랑과 빛만을 체험한다.

당신이 체험하는 물리적 현상은

당신이 무엇을 믿고 있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우주의 에너지는 언제나 당신을 향하고 있다.

그것을 어떤 식으로 쓰는가는 당신의 자유이다.

자신의 삶을 사는 일,

충분히 자신의 모든 부분을 살아가는 일,

그리고 자기 존재가 이미 완전하다는 것을 깨닫는 일,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그것이다.

 

삶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단순하다.

진정으로 가슴 뛰는 일을 하고 있다면

모든 것이 당신에게 주어질 것이다.

 

우주는 무의미한 일을 창조하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이 가슴 뛰는 삶을 살 때

우주는 그 일을 최대한 도와줄 것이다.

이것이 우주의 기본 법칙이다.

 

 

재미있는 일을 해보세요.

결국 1만시간의 법칙은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으라는 뜻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재'는 재능입니다. 누구나 잘하는 분야가 하나씩은 있습니다.

대개 재능 있는 일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는 의미입니다. 저는 돈을 쫓거나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하기보다 의미 있는 일을 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계획을 세우지 마라. 세상은 너무 빨리 변해서 계획한 대로 될 리가 없다. 완벽한 쓰레기다. 대신 멋진 도전을 하고 멋진 실패를 하라" - 다니엘 핑크

실패할 때마다 다시 맞서는 것을 저는 도전이라 생각합니다.

내가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하기 싫은 일을 해야만 할 때도 많습니다.

 

꿈이 실종된 세상에서는 꿈을 갖는 것만으로도 남들의 존경과 부러움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믿습니다. 나아가 당신의 꿈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습니다. 가슴 뛰는 꿈을 가져보세요. 그 꿈이야 말로 당신이 가진 최고의 스펙이자 자산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