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관찰의 힘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일상에서 발견하게되는 놀라운 사실. 현상.

특별하게 나타나지 않는 것들 속에 놀라운 흐름들이 있음을 발견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관찰의 힘은 아주 사소한 것들 속에서 놀라운 것들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사실 긴 시간 잡고 있었던 책이지만, 읽는 동안에는 집중할 수 있는 힘이 있었던 것 같다.

 

Hidden in Plain Sight

평범한 일상 속에서 미래를 보다

 

혁신의 발화점은 주변의 평범한 것에 있다

사람들을 이해하려면 먼저 손대지 않은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인간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이해해야 한다.

극히 평범해 지나치기 쉬운 것들 속에 미래의 기회가 있다.

 

 

제1장

'하기'와 '하지 않기'의 경계를 가르는 마음의 선

인간 행동의 핵심에 다가서는 방법은 바로 이런 종류의 기본적인 질문이다.

자료는 마치 우유와 같아서 신선할 때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분석하는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자료와 본래의 의미를 이어주는 끈을 놓치기 쉽기 때문이다.

선택설계란 소비자의 행동을 어떤 방향으로 강제하는 대신, 기본값을 설정해 그쪽으로 자연스럽게 옮겨가도록 격려하는 방법이다.

걱정의 한계치를 타개하려면 정신적 거래비용을 없애버리면 된다.

 

 

제2장

일상용품들이 겪는 사회적 경험

'베블런효과Veblen effect'

소비자 수요가 제품의 기능적 효용뿐만 아니라 특정한 사회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지적했다. 유행을 따라가고 싶은 욕구(편승 효과, bandwagon effect), 남다르고 싶은 욕구(속물 효과, snob effect),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의 욕구 등이 그것이다.

 

높은 평판을 얻으려면 낭비가 필수적이다. 기본적인 생필품 소비로는 아무런 칭송을 받을 수 없다. 물론 그 최소한의 물질조차 부족한 극빈자와 비교할 때는 제외하고 말이다. 하지만 그런 비교는 따분하고 매력이 없는 수준의 품위 유지 정도에 불과하며 그 이상의 지출 기준이 될 수 없다.

사회적 지위를 인정받으려면 그것을 뒷받침할 증거가 필요하며 과시적 행위가 저속해 보이기는 해도 가난하지 않다는 강력한 증거라는 점이다.

 

우리는 인간적으로 보이고 싶어서 사회적 지위에 관심이 없는 척한다.

금전적 부는 언제나 가치를 지닐 것이다. 그러나 점점 시간이 귀중한 자산으로 여겨지면서 업무를 위임하고 시간을 절약하는 일이 사회적 지위의 중요한 증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시간을 자율적으로 사용할 자유나 여가시간이 내포하는 긍정적 의미가 더 커지고 있다. 이는 사회가 더 긴밀하게 연결될수록 그 연결고리를 끊고 단절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신분의 주요한 상징이 되리라는 것을 의미하는 듯하다. 장시간 전화를 받지 않는다든가, 3주 동안 휴가를 가는 등, 세상과의 접속 스위치를 끄는 것이 힘들어질수록, 그러한 행위는 극소수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 될 것이다.

기술은 행동을 증폭시킨다. 즉 선한 일을 하려는 사람이 선한일을 더 많이 하도록 돕고, 악한 일을 하려는 사람이 악한 일을 더 많이 하도록 돕는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관찰하고, 기록하고, 직접 질문하는 것이다.

 

 

제3장

과거, 현재, 미래의 파도타기

수용이란 즉흥적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일어나는 결정이며, 모든 사람이 수용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너무 짧은 기간 동안 너무 많은 변화'를 경험할 때 오는 심리적 영향을 '미래충격Future Shock'이라고 불렀다.

여러분은 어머니를 케케묵은 구세대로 생각할지 몰라도 어머니이 친구들은 세련된 패셔니스타로 우러러보고 있을 수도 있다.

 

 

제4장

매일 들고 다니는 소지품에 숨어 있는 사업 기회

 

 

제5장

무엇을, 언제, 어떻게 관찰할 것인가?

지나친 학습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지만 무엇을 하든 하강 곡선이 시작되는 지점이 있다. 현명하고도 용감한 선택은 한 발짝 물러나서 보다 풍부한 결과를 산출하는 방법에 집중하는 것이다.

 

 

제6장

신뢰 생태계

신뢰도가 높은 회사일 경우, 그 회사에 대한 긍정적 정보를 한두 번 듣게 되면 그것을 믿겠다는 사람들이 51퍼센트를 차지했다. 반면 부정적인 정보에 대해 처음 한두 번 듣고서 그것을 믿겠다는 사람은 25퍼센트에 불과했다.

신뢰는 브랜드에게 큰 자산이 될 수 있지만, 불신은 그보다 더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브랜딩branding을 진품성, 약속이행성, 가치, 안정성, 안전성, 의존 가능성의 여섯가지 차원으로 생각해보면, 유명 브랜드 네임을 확립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주요 혜택을 발견할 수 있다.

브랜드가 이러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면 의존 가능성은 그다지 필요 없어진다.

 

 

제7장

본질을 찾아서

각각의 비본질적인 층들이 어떻게 총체적 경험을 재조어하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단순함이 옳은 것이라면, 본질을 찾는 것은 현실 직시다.

 

 

제8장

기업들의 오만과 편견

사물을 보는 새로운 방법으로 무장하고서, 가는 길목마다 더 현명한 의문도 던져가면서, 삶의 구석구석을 열심히 탐구하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가장 단순한 상황과 상호작용들조차 의미로 가득 차 있고 기회로 무르익어 있다는 사실을 보게 될 것이다.

세상이 대답보다는 질문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판매 대상 소비자든 그저 옆에서 지켜보는 사람이든지 간에 기술의 신선함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는 것을 이해할 것이다.

 

 

디자인 연구의 여덟 가지 법칙

1. 표면적을 최적화하라.

표면적surface area은 연구 주제에 대가갈 수 있는 모든 접점의 총계를 일컫는다. 최적 표면적은 자료 수집을 쉽게 하고 공식적. 비공식적 접점에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해 준다.

2. 현지팀은 성공적 연구의 열쇠다.

열심히 일하도록 유도하고, 보상을 두둑이 하라.

3. 모든 것은 여러분이 있느느 곳에서부터 나온다.

회의실부터 아침식사 공간까지, 팀원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공식적 장소와 비공식적 장소를 만들어라.

4. 다층적인 채용 전략을 세워라.

가장 중요한 현장 교류를 주도적으로 계획하라.

5. 참가자 제일주의를 기억하라.

6. 자료에 숨 쉴 공간을 주라.

자료는 신선할 때 마셔야 한다.

7. 일반적인 규칙은 통용되지 않는다.

각각의 연구 프로젝트는 새로운 현실을 창조할 기회다. 일반적인 규칙이 통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줄 계기를 마련하라.

8. 긴장과 피로를 풀 시간을 남겨두라.

회복 시간이 필수적이다.

전체 팀원들이 다른 사람들의 시중을 받을 수 있는 근사한 곳으로 가서, 성취한 일들을 돌아보며 다시 익숙한 문명의 세계로 되돌아갈 정신적 준비를 하도록 배려하라.

연구가 끝나고 1년 정도 지나면, 기억에 남는 것은 공동의 목표를 향해 서로를 격려하고 도왔던 동지애와 연구를 마감하면서 보냈던 휴식시간이다., 좋은 추억을 만들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