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사장이 알아야 할 모든 것 123 _제이 골츠

 

일기 쉽게 토막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참 좋다.

제목 그대로 사장이 알아야 할 모든 것이 들어 있다.

냉정한 면도 없지 않지만,

알아야 할 것들임에는 분명하다.

전 세계에 액자를 파는 회사가 얼마나 될까?

셀수도 없을만큼 많을텐데,

그 안에서 차별화를 만들고 최고의 서비를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던 시간들의 연속,

그 안에서 경험하고 깨지며 얻은 지식들을 나눠주는 이런 고마운 사람들이 세상에 많아서 참 좋다.

물론 이들은 이렇게 자신의 경험을 책으로 엮어

새로운 경제활동의 통로를 만들고 명성을 얻겠으나,

나같은 초짜 사장에게는 몹시도 고마운 보물 같은 것들.

감사합니다 제이 골츠!

 

세상에 사장을 위한 학교는 없다.

누구나 사장을 꿈꾸지만 아무나 사장이 되는 것은 아니다.

 

1장, 기업가의 삶은 끊임없는 도전의 연속이다

001 성공을 견인할 지렛대를 찾아라

내가 말하는 '자산'은 단순히 재산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당신이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이점과 유용한 자질을 의미한다.

가진 것이 미소밖에 없다면 그것이라도 활용하라.

 

002 훌륭한 아이디어가 오히려 해로울 수도 있다

아이디어가 생기면 사업에 밝고 권위 있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라.

하지만 어떤 사업을 하든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그 사업을 면밀히 분석해 사업 계획을 세우는 것이 사업 성패와 관련해 매우 중요하다.

훌륭한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사업을 시작할 때는 면밀한 분석과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라.

 

003 경쟁에서 이기려면 상대의 약점을 찾아라

처음부터 새로운 시장을 만들기보다는 기존 시장의 일부를 훔쳐라. 시장이 포화 상태라면 얼른 다른 분야로 눈을 돌려라.

 

004 창업 비용의 함정을 조심하라

창업은 돈 구멍이다. 운전 자금을 충분히 확보하라.

 

005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

성공의 관건은 아이템보다 실행력이다.

신개념의 아이템은 힘이 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얼마나 성공적이었느냐는 실행력이 결정한다.

 

006 가격, 품질, 서비스 모두를 완벽하게 잘할 수는 없다

곧 최상의 서비스와 우수한 품질을 제공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든다는 것을 깨달았다.

최고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당신 회사가 가격, 품질, 서비스를 어떻게 배합하든지 간에, 중요한 것은 시장이 이를 지지해 주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성공 여부는 저가 정책이 낮은 수익률을 메울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사업성이 있느냐이다.

 

007 가까운 전당포를 알아 두어라

"은행은 당신들의 희망이나 꿈에는 아무런 관심도 없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담보물입니다."

투자자 없이 사업을 성공시키고 싶다면 결혼 반지까지 저당 잡힐 각오를 하라.

 

008 동업자로서는 친구보다 단골 식당 종업원이 더 낫다

단지 친구이기 때문에 그와 동업자가 되는 것은 경마 경기에서 단순히 말 이름만 보고 배팅하는 것과 같다.

 

009 기업가의 삶은 힘겨운 도전이다

창업이란 마치 큰 돌을 언덕 위로 밀어 올리는 것과 같다.

창업은 가장 힘겨운 도전 중 하나다. 그러나 성공했을 경우 가장 크게 보상받는다.

 

010 현실을 투시하라, 그 속에 돈이 있다

변화가 다가오고 있음을 감지하든 감지하지 못하든 간에, 그 변화는 당신에게 영향을 미친다.

 

011 성공에는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당신이 모든 에너지를 일에 쏟을 떄 가족들도 그 값을 치른다는 것이다.

가족은 성공의 한 잣대다. 일과 가족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012 건강한 사업은 건강한 몸에서 시작된다

건강은 최고의 장기 투자 종목이다.

나이에 상관없이 건강에 투자한 시간은 높은 배당금을 챙겨 준다. 즉 에너지 수준, 예리한 판단력, 안정적인 감정 상태, 스트레스 등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능력을 유지시켜 준다.

언제나 건강을 최우선 순위에 두어라. 건강 문제는 무엇으로도 대신할 수 없는 최우선 과제다.

당신이 건강하지 않으면 세상 모든 성공은 아무 의미가 없다.

 

013 큰 것을 위해 작은 것을 포기하라

회사는 신입사원이 첫 출근을 할 떄 회사가 무엇을 기대하는지 말해 준다. 그들이 규칙을 지키지 못하거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면, 회사는 그들과 한두 번만 논의할 분 더는 함께 일하는 것을 포기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전혀 개선될 여지가 없는 직원의 응석을 받아주는 그 시간에 상담해야 할 고객들, 해결해야 할 문제들, 찾아내야 할 기회들이 날아가고 있었다.

개선될 여지가 없는 직원은 빨리 포기하라.

 

2장, 이 세상에 '사장 학교'란 없다

014 권한 있는 자리에 앉은 사람은 아무리 친절하고 공평해도 누군가로부터 미음을 받는다. 사장은 그것을 인정해야 한다.

연예인은 인기로 돈을 벌지만, 사장은 인기 때문에 돈을 잃는다.

 

015 관계 지속에 필요한 원칙을 고수하라

고객들의 경우,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절대로 할인해 주지 않으며, 일정한 물량을 주문하는 한 일관된 가격을 제시한다.

관계는 좋아지기도 하고 때로는 나빠지기도 한다. 항상 신중하되 빠져나갈 여지를 가져야 한다. 그것이 바로 원칙이다.

 

016 기준을 무시하는 직원은 해고하라

훌륭한 기업의 사장은 회사의 기준을 엄격히 세운다.

반드시 기준을 고수하라. 그것이 무너지면 기업도 무너진다.

관용을 보이지 말라는 말은 회사의 기준을 계속 어기는 직원은 해고하라는 뜻이다.

회사는 오직 사장이 움직이는 만큼만 움직인다.

 

017 '좋은 사람'과 '좋은 사장'은 전혀 다르다

그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고객에게 "안 됩니다!"하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단호하지 못한 사람은 결코 사장이 될 수 없다.

 

018 사장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힘이 세다

사장은 직원들의 하루 기분을 좌지우지할수 있음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이 아무리 좋은 사람일지라도 당신은 역시 나쁜 사장일 수 밖에 없다. 거기에 익숙해져라.

 

019 성질 내는 방을 따로 정해 놓아라

감성 혹은 감정은 직원들을 독려하고, 제품을 팔고, 사업을 확장하는 데 강력한 도구일 수 있지만, 또한 엄청난 실패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화를 내는 것은 세련되지 않은 해로운 감정이다.

누군가 실수했을 떄는 화를 내는 것보다 잘못된 것을 교정하여 재발을 막는 것이 더 중요하다.

감정 조절은 리더십의 자산이자 경영 노하우의 한 요소다.

 

020 계약서를 꺼내 들 때는 이미 늦다

내가 할 수 없는 것, 지키기 힘든 것은 절대로 약속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소송에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021 동기 부여가 전부는 아니다

제대로 일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교육 없는 동기부여는 허구에 지나지 않는다.

 

022 예스맨은 당신을 구렁텅이에 빠뜨린다

사람들은 당신이 제 무덤을 파는 것을 주변에서 지켜보고만 있을 뿐이다.

누군가 항상 당신의 의견에 찬성하는 사람이 있다면, 언젠가는 반드시 당신을 구렁텅이에 빠뜨린다.

예스맨은 선천적이라기보다 후천적으로 만들어진다. 사업에서 예스맨보다 더 위험한 인물은 없다.

 

023 권한 위임은 경영의 예술이다

권한이나 업무를 위임하면 항상 얼빠진 놈이 나타난다. 하지만 그것 때문에 중단해서는 안 된다.

 

024 완벽주의자는 완벽한 병자다

완벽을 추구하는 것은 사업 번창에 기여하지만, 완벽주의는 신경과민병을 만든다.

 

025 도덕성은 반드시 제값을 한다

회사는 반드시 도덕적 기준을 세우고 유지해야 한다. 내게 있어서 고객 서비스는 도덕성의 문제다.

도덕적인 행동은 직원들 혹은 거래처와의 관계에서도 드러난다.

단언컨대, 제때에 빚을 갚는 것은 사업의 편의성 문제가 아니라 도덕의 문제다.시류를 따르기보다는 내면의 본능을 따라 도덕적 기준을 정할 필요가 있다.

도덕적 문제는 가끔 흑백처럼 명쾌하지 않다.

무엇이 도덕적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어느정도 주관적인 것이다.

도덕성이 좋은 점은 제값을 한다는 것이다.

하루종일 도덕적이어야 한다. 경영의 도덕적 기준을 세우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라.

 

026 평범한 직원들에 대한 찬가를 걷어치워라

평범한 직원이 평점 낮은 직원보다 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왜 그럴까?  능력 없는 직원은 해고하기 쉽지만, 평범한 직원은 그렇게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최선을 다해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직원보다는, 별 노력 없이도 제대로 해내는 직원이 더 낫다.

평범한 직원들이 최고의 직원들을 망칠 수 있다.

 

027 변신술의 대가가 되라

내 역할은 내 역량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내 회사에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그리고 회사를 경영하면서 내 능력을 어떻게 지렛대로 활용할 것인가?

사장은 시장 환경의 변화와 사업 발전에 수시로 변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의 취약 부분을 보완하고 강점인 분야에서는 더욱 매진하라.

 

028 오늘 제 할 일을 다하는 수준으로는 안 된다

사업 성장을 지속시키려면 제 할 일을 다한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회사를 높은 고지에 올려놓는 매 순간마다 새로운 책무를 다해야 한다.

'돈의 효용utility of money'

당신이 내려야 하는 첫 번째 결정은, 자신이 들이는 수고와 그로 인해 파생될 이익을 따져 보는 것이다.

 

029 너무 쉽게 믿지 마라

그들이 얘기하는 모든 것을 믿지는 마라. 어떤 사람은 노골적으로 거짓말을 한다.

나이와 경험이 반드시 명성의 조건은 되지 않음을 배웠다.

사람들은 자기가 정직하면 다른 사람들도 정직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이 "솔직히 말해서......"라고 말할 때 대게 그런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어떤 사람이 당신에게 거짓말을 할 때 사용하는 전형적 어투다. 사람들은 눈도 안 깜빡이고 거짓말을 한다.

세상 어느 누구도 "지금 거짓말을 시작합니다"라고 말하지 않는다.

 

030 때로는 모르는 것이 약이 된다

사업이 확장되면서 어떤 문제들에 대해서는 무시하는 것이 더 나았다. 99% 이상의 고객이 감동을 받더라도 한두 명의 고객은 늘 불만을 토로한다.

요즘 나는 고객 창구에 유능한 직원들을 배치하고 그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믿는다. 그래서 그들이 나 대신 분통을 터뜨리게 한다. 내 스스로 모든 것을 짊어질 필요는 없는 것이다.

사장은 고통도 분담시킬 수 있으면 또 그렇게 해야 한다.

 

031 스트레스를 즐겁게 받아들여라

업무 스트레스는 진정한 사업 성공을 위해 당연히 받아들여야 할 현실이다.

당신이 더 많은 돈을 벌수록 업무 스트레스는 더 커진다. 스트레스 없는 직업은 더 많은 스트레스를 동반하는 일보다 훨씬 수입이 적다.

많은 돈을 벌려면 스트레스와 대적해야 한다.

스트레스가 많은 일을 맡은 직원에게는 더 높은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사실도 인정해야 한다.

스트레스가 사업가의 전형적 일상임을 인정할 때, 그 스트레스를 더 성공적으로 무난히 뛰어넘을 수 있다.

$TRE$$의 철자에는 달러 표시가 세 개나 들어 있다. 스트레스가 사업가의 일상임을 인정하라.

 

3장, 경영을 제대로 하고 싶다면 훌륭한 관리자가 돼라

032 재능보다는 지혜가 중요하다

재능은 최상의 결과를 얻는데 중요하다. 그러나 재능이 없다고 최하의 결과를 낳지는 않는다.

재능을 이익으로 전환시킬 줄 알아야 현명한 사업가다.

사업이 번창할 때는 성장 비용을 감당할 만한 적절한 마진이 필요하다.

경영 상식은 경험을 통해 얻어진다.

자신의 실수에서 경영을 배우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경험에서 배우는 것이 훨씬 경제적임을 잊지 말자. 스승을 찾아 배우고,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잡지를 읽어라. 무엇보다 손익결산서에서 눈을 떼지 마라.

재능은 큰 평판을 가져오지만, 지혜는 큰 이득을 낳는다.

 

033 경영의 기본은 시스템이다

"네 사업을 '관리'해야 한다."

관리control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아는 것과, 셀제로 무엇이 일어나기를 바라는지를 아는 것이다.

현 상황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려면 필요한 수치를 알려 줄 수 있는 시스템이 제대로 가동되고 있어야 한다. 재고가 얼마나 남아 있고 월별로 얼마나 팔았으며, 비용은 얼마나 들고 총수입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야 한다.

경영의 첫 번째 비결은 기업 시스템에 대한 완전한 이해다.

 

034 인력 채용은 투기가 아니라 과학이다

'BATH테스트'

B는 buy

그들이 회사 이념을 받아들이는가 do they buy into the concept?

A는

그들은 능력이 있는가 are they able?

T는

팀플레이를 하는가 are they tem players?

H는

배고픈가 are they hungry?

인력 채용의 실수를 줄이고 싶은가? 목욕(BATH)하라.

 

035 인재가 최고의 자산이다

회사의 자산은 유한하지만 사람의 능력은 무한하다. 인재 발굴의 안목이 부족하다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하라.

 

036 회사 생활은 놀이 기구타기와 같다

대부분의 직원들은 평범하고 안정된 직장 생활을 원한다. 사각 말뚝을 둥근 구멍에 꿰맞추려 애쓰지 마라.

 

037 사원 교육은 경영의 필수 과목이다

직원들을 교육시키지 않아 발생하는 손실이 교육에 든 비용보다 더 크다.

모든 직원들은 교육이 필요하다.

회사의 규모에 상관없이 사원 교육은 그 비용을 기꺼이 치를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

 

038 어떤 사원이 회사의 가치 있는 자산인가를 파악하라

사장과 반대 입장에 서 있는 직원들은 당신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사장을 '위해서 일하는 직원'과 '함께 일하는 직원'들만 남는데, '위해서 일한다 WORK-FORS'는 말은 직원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있다는 의미다. 하지만 그들은 사장에게 문제가 발생했다고 알려 주거나, 자신들의 불만이 무엇인지 알려주지 않는다.  즉, 당신이나 회사를 위해 일한다는 인상을 주는 것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함께 일하는 WORK-WITHS'직원은 자신의 주어진 직무를 수행하고, 회사의 업무를 이해하며, 회사의 전반적 상황에 책임감을 갖는다. 사장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도 자세하게 이야기 한다.

당신에게 직접 알려 주는 직원은 모두 '함께 일하는 직원'들이다. 그들은 자신의 생각을 얘끼할 뿐만 아니라, 사장인 당신의 생각을 얘기해 주면 그것을 처리한다. 사장이 '함께 일하는 직원'을 '위해 일하는 직원'처럼 대하면 모욕감을 느낀다.

모두가 '함께 일하는 직원'일 필요는 없다. 하지만 당신은 그런 직원들이 회사의 가치 있는 자산임을 인식해야 한다.

'함께 일하는 직원'은 사장에게 있어 축복이다.

 

039 소를 날게 하겠다고 애쓰지 마라

당신이 아무리 좋은 의도를 가졌다고 해도 직원들은 "젠장, 사장은 왜 항상 날 못살게 구는 거야"하고 투덜댄다.

어떤 직원은 자신의 발전을 원하지 않는다. 모두가 당신과 같은 생각을 할 거라는 환상은 버려라.

 

040 직원들에게 돈의 흐름을 보여 주라

직원들은 사장이 설명해 주지 않는 한, 자신들이 하는 모든 일에서 꺼림칙한 이윤을 남기고 있다고 생각한다.

'돈의 흐름을 보여주기'는 직원들에게 회사 지출이 어떻게 사업을 가능케 하고, 왜 모두가 비용을 줄이는 데 책임이 있는지를 보여준다.

직원들에게 사업을 이해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돈의 흐름을 보여주는 것이다.

 

041 권한을 부여할 때는 지침도 함께 주어라

사장은 애초에 충분한 지침 없이 직원들에게 권한을 부여해서는 안 된다.

사장은 누구에게 얼만큼의 권한을 부여해야 할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잘못된 사람에게 권한을 부여하면 작은 문제를 큰 문제로 키워서 당신에게 되돌려 준다.

 

042 화를 내면 낼수록 사과할 일도 늘어난다

화가 난 상태에서 내뱉은 말은 복구할 수 없는 손해를 불러온다. 당신뿐만 아니라 당신 회사에도 그렇다.

직원의 화목과 고객관리를 위해 화 또한 관리되어야 한다. 도저히 참기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에는 아예 변호사에게 맡겨라.

 

043 '벌칙'과 '관용'사이에 경영이 있다

일을 서툴게 수행하는 것과 사고를 내는 것은 다르다. 사장은 계속 실수를 저지르는 직원에게는 무능한 업무력에 대해 확실하게 책임을 지워야 한다. 또한 어쩌다 한 번 사로를 냈을 뿐 꾸준히 업무르 잘 수행하고 있는 직원은 그 책임을 면해 주어야 한다.

직원이 우연찮게 저지른 사고에 책임을 묻지 않는 것은 "잘했어"라고 천 번을 얘기하는 것만큼 가치가 있다.

 

044 회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비결

사람들은 정보를 공유하지 못할 때 절망감이나 소외감을 느끼고 의욕을 상실한다.

나는 간부들에게 서로의 업무와 노력에 방해가 되거나 역할이 모호해지는 것을 막으려면, 각자 무엇을 하고 있는지 서로 말하라고 주지시킨다.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자유로운 토론으로 창조적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집단 사고 개발법 - 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훌륭한 방법일 뿐만 아니라 직원들을 회사에 더 개입시키는 기회가 된다.

큰 회사는 회의가 너무 많다.  작은 회사는 회의가 너무 적다.

 

045 문제점의 해결에 그치지 말고 그 원인을 찾아라

대개의 문제들은 한 가지 이유 때문에 반복적으로 일어난다.

문제점 안에는 그 원인과 함께 해결책도 들어 있다. 그것들을 찾아낼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046 가족과 회사가 다른 점은, 가족은 해고할 수 없다는 것이다

훌륭하고 따뜻한 회사를 갖고 싶은가. 그렇다면 사장인 당신이 먼저 마음 내키지 않더라도 직원들에 관한 일을 냉정하게 처리할 줄 알아야 한다.

훌륭하고 따뜻한 회사를 만들려면 누구를 해고할지, 또 누구를 스태프로 유지할지 매우 냉정히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가족을 잘 선택해야만 하는 것이다.

가족과 회사가 서로 다른점은, 아무리 최악이어도 가족은 해고할 수 없다는 것이다.

회사를 가족과 같은 분위기로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가족 구성원'의 선택이 중요하다.

 

047 연민은 창밖으로 던져 버려라

두 번의 기회까지는 괜찮다. 하지만 사장은 누군가를 해고해야 할 경우에, 정상은 참작하되 연민의 정은 없어야 한다. 정상을 참작한다는 것은 직원 해고를 비공개적으로 처리해 자존심이 상하지 않게 함을 의미한다.

사장은 사고를 저질러 해고할 수밖에 없는 직원에게 화를 낼 수동 있지만 이 대목에서 감정을 드러내는 것은 별 쓸모가 없다.

자본주의는 좋은 것이지만 또한 잔인한 것이다.

사업의 세계에서 연민의 정은 금물이다. 경영을 책임진 자라면 자신의 성격보다 더 비정해야 한다.

 

048 시급제든 연봉제든 능력에 따라 결정하라

어떤 사람은 시계를 따를 필요가 있다. 근무한 시간에 따라 임금을 주는 시급제 근무 말이다.

급여 방식에 확신이 서지 않을 떄는 시급제로 하라. 능력이 입증되면 언제라도 연봉제로 바꿀 수 있다.

 

049 CEO 영입의 꿈을 버려라

세 가지 일을 잘하는 한 사람보다는, 한 가지 일을 잘하는 한 사람을 구하는 것이 쉽다.

나를 대신할 유능한 CEO한 사람 보다는 분야별 능력있는 간부 몇 명이 더 나을 수 있다.

 

050 반드시 1위가 되겠다는 생각을 버려라

사업에서는 1위가 되는 것보다는 흑자를 내는 게 더 낫다.

수익률이 높은 회사는 대개 경영 효율이 높은 회사다. 경영을 잘하는 회사는 항상은 아니지만, 보통 그 분야에서 최상위 그룹에 속한다. 큰 매출 실적은 큰 자존심을 키운다. 하지만 큰 수익은 큰 은행구좌를 키운다.

1백 달러를 버는 최고보다는 1백만 달러를 버는 100등이 되어라.

 

051 '열린 사장실'정책은 망상이다

직원들의 업무 상황을 살펴보고 싶다면 사장이 직접 직원들을 찾아가면 도니다. 직원들과 어울려 이야기하는 것은 경영 중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를 통해 문제를 발견할 뿐만 아니라 예방하기도 한다.

나는 승용차 안이 직원들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장소임을 알았다. 내가 '승용차는 진실의 방'이라고 말할 때마다 사람들은 웃지만 그건 진실이다.

그중 하나는 이런 대화에는 의제가 없다는 것이고, 또 다른 이유는 얼굴을 맞대지 않고 옆자리에 앉아 있는 상황이 마음을 열게 한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은 친밀하면서도 부담이 없다. 또한 사람들은 차 안에서는 가족 혹은 친구에게 얘기하듯 가볍게 얘기하는 버릇이 있다.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사장실 밖으로 나가라. 직원들이 사장실 문을 열고 들어오는 일은 거의 없다.

 

052 가족 기업은 천당과 지옥을 함께 갖고 있다

가족 기업은 지옥과 천당을 오르내릴 수 있다.

필수적인 것은, 직원들이 다른 사람들을 대하듯 아무 거리낌 없이 그에게 불만을 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친척을 고용해서 얻는 이익보다 그로 인한 불이익이 훨씬 크다면 재고의 여지는 없다. 해고하라.

 

053  사내 로맨스는 회사에 도움이 안 된다

사내에서 벌어지는 직원들 간의 로맨스는 회사 업무에 영향을 끼치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이 문제는 그들 관계가 실패했을 떄 벌어질 상황에서 발생한다.

"쓸데 없이 직원 일에 참견 마라"라는 말이 사내 로맨스에도 적용되는 건 아니다.

 

054 채용의 루트를 다양화하라

믿을 만하고 경험 많은 생산직 직원을 찾는다면 구조 조정을 단행하고 있는 회사를 눈여겨 보라.

한 가지 명심할 것은, 다른 사업장에서 골칫거리였던 사람들은 고용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타 회사에서 해고한 사람이 내겐 최고의 직원일 수 있다.

 

055 덜 하는 것이 더 하는 것이다

초창기에는 사장이 직원들의 모든 것을 파악해야 하지만 첫 간부를 채용할 때부터는 말문을 닫는 법을 익혀야 한다. 사장이 하위 직원들을 관리하는 간부의 역할을 할 경우 지휘 체계는 무너진다.

나는 직원이 잘못할 때마다 직접 직원에게 얘기하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고 간부에게 얘기한다. 이 간단한 원칙을 어기면 사장, 간부, 직원 모두에게 문제가 생긴다.

사장의 개입이 낳는 최대의 폐해는 간부의 권위를 침해하고, 책임을 회피하게 만들며, 결국 그것이 사장 몫으로 돌아온다는 것이다.

간부들을 관리하라. 나머지 직원들은 그 간부들이 관리하게 하라.

 

056 유능한 사장은 유능한 인재를 알아본다

'채용'이란 현재의 일에 적합한 사람을 찾는 것을 의미하지만, 가끔은 회사의 미래를 끌어갈 인재를 찾는 것이기도 하다.

우리가 찾는 인재들은 이미 다른 곳에서 일하고 있을 것이다. 그들을 채용한 회사들은 그들을 좋아하고 그들도 그 회사를 좋아할 것이다.

채용에서 창의성을 발휘하면 보다 우수한 인재를 얻을 수 있다.

 

057 통찰력이 모자라면 이력서라도 확인하라

직장 이력 조회에 아무리 많은 시간을 들여도 지나치지 않다.

아무튼 나는 단 하나라도 확실한 조회처를 대지 못하는 경력사원은 고용하지 않는다.

"필요하다면 이 사람을 다시 채용하실 겁니까?"

"그게 회사 방침을 어기는게 아니라면요?" 하고 더 들어가 본다. 그때 저쪽에서 말하기 거북한 듯한 침묵이 흐르면, 그 회사는 그 직원을 놓친 것이 아니라 방출했을 가능성이 높다.

직장 이력서를 조회하지 않고는 누구도 채용하지 마라.

 

058 채용 시험은 낭비가 아니다

직원을 잘못 뽑으면 많은 시간과 돈을 낭비하게 된다.

채용 시험을 실시하지 않는 사장은 낙제점이다.

 

059 적응시키지 말고 주입시켜라

일을 해 가면서 배우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

그들에게 회사 생활에 대해 '적응'시키는 것이 아니라 '주입'시킨다.

회사가 어떻게 출범했는지, 얼마나 성장했는지, 왜 성공했는지,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 직원들에게 무엇을 바라는지, 문제가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개요를 주입시킨다. 그리고 우리 회사가 추구하는 고객 서비스의 개념을 소개하고, 기업 문화에 대해 일화와 사례를 곁들여 친숙해지도록 설명한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우리는 고객들을 만족시키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행복해하는, 적어도 '웬만큼은 만족해하는'직원들이 필요하다.

골칫거리가 있으면 상급자에게 말하라고 강조한다. 그래도 도움을 못 받을 경우에는 내게 책임을 따지라고 말한다.

신입 사원이 회사 문화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아예 시작부터 주입시켜라.

 

060 임근 이상 게임을 하지마라

급여 결정에서 임의성을 제거하려면 임금 책정 시스템을 만들고, 업무 평가 기준에 따른 평점과 연계시켜라.

 

061  회사의 파티는 놀이가 아니다

회사의 파티가 형식적이어서는 안 도니다. 파티는 직원들의 사기를 고양시킬 수 있다.

그들에게 파티는 너무나 매력적인 즐거운 시간일 수 있다. 참석 여부는 자율에 맡긴다.

회식, 야유회, 파티 등으로 직원들의 사기를 고양시켜 업무 효율을 높여라.

 

062 직장 문화를 명확히 정의해 놓아라

직장 문화를 명확히 정희해 줌으로써 그런 부적응자들을 최소화해야 한다.

우리는 팀워크의 성취도를 개인 책임으로 간주한다.

우리 회사에는 숨을 곳이 없다. 누군가 일을 하지 않으면 모두가 그것을 안다.

사사로운 이익 추구에는 매우 엄격하다.

모험은 위험을 함축하거나 적어도 미지의 요소가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 회사는역동적이고, 성장하는 존재이며, 항상 많은 기회와 위험이 공존한다.

아무튼 회사의 문화를 명쾌하게 규정하고, 직원들 간에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만 회사와 직원 모두에게 발전이 가능하다.

직장 문화에 관한 한 '모두에게 맞는 프리사이즈의 옷'은 없다. 회사의 이념과 문화를 명확하게 규정하고 적극적으로 동참시켜라.

 

063 당신이 고마워한다는 것을 직원들이 알게 하라

사장이 고맙다는 인사를 하지 않으면 직원들은 그 마음을 모른다. 일을 훌륭하게 처리했거나 오랜 기간 근무한 직원에게는 고마움을 표시하라.

당신은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모르면 아무 소용이 없다.

 

064 직원들이 정말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문제는 '동기부여 MOTIVATION'가 아니라 동기 상실DEMOTIVATION이다.

그들은 직원들이 자기 회사를 싫어할 수밖에 없는 행동만 골라서 하고 있었다.

"애써 마법과 같은 동기 부여 프로그램만 찾지 말고, 우선 직원들의 사기 저하를 유발시키는 자신의 행동부터 반성해 보십시오.,"

FROSI

Fairness공정성. 제때에 임금을 인상해 주고, 비합리적인 요구를 하지 않으며, 모든 직원을 평등하게 대우하는 것이다.

Respect 존경

직원들을 야단칠 때 심한 모욕감이 들게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보다 직원들 모두가 회사에 기여하고 있음을 알려주면서, 동시에 좀 더 잘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다.

Opportunity기회

맡은 일을 주도적으로 열심히 해내는 직원에게는 최대한 승진 기회를 주어야 한다.

Security보안

직원들은 사장이 결코 해고와 특채를 변덕스럽게 처리하지 않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Inclusion포용

사업 평가 및 의사 결정에 직원들을 참여시키고, 지속적으로 회사의 현안과 경영 추이를 알려준다.

사장이 잘하고 있는 일은 그다지 드러나지 않지만, 잘못하노 있는 일은 회사에 타격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4장, 회사의 운명을 좌우하는 고객 서비스의 비결

065 고객은 은행에 맡겨 둔 돈과 같다

훌륭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합당한 가격의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은 폭발적 성장의 원동력이다.

고객을 만족시키려면 광고비를 적게 들여야 한다.

훌륭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또 하나의 열쇠는 태도다. 이것이 바로 공짜로 얻어지는 재산이다.

광고에 돈을 쏟아 붓는 경쟁자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고객 서비스의 강자다.

 

066 회사의 운명은 고객에 의해 좌우된다

옛 고객이 뒷문으로 나가는 동안 새로운 고객을 앞문으로 들어서게 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사업을 성장시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중 하나는, 현재 확보하고 있는 고객 기반을 더욱 발전시키는 것이다.

대다수의 고객들이 기존 거래처를 떠나는 이유가 좋지 않은 경험때문이 아니라 고객에게 무관심하기 떄문이라고 지적한다.

회사의 운명은 고객이 있고 없고에 좌우된다. 이것은 철학이다.

 

067 상식에서 배워라

고객을 만족시키는 데는 돈이 든다. 그것이 제대로 해야할 일이다.

내가 지켜본 성공한 회사들은 고객 관리를 잘한다. 과학적 연구 때문이 아니라 그게 상식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시장에서 더 잘할 수 있는 뭔가를 배워 경쟁자를 앞지르기 위해 쇄신을 단행했다. 즉 자신들의 관찰과 상식에 주의를 기울였다.

사소한 상식도 사업에서는 유효하다. 때로는 상식에 충실하라.

 

068 고객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나는 그 대신에 '항상 고객들이 옳은 척 가장하라'고 말한다.

우리의 목표는 고객들과의 논쟁에서 이기는 것이 아니다.

고객이 옳든 그르든 간에 그를 잃는 것보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50달러나 100달러를 쓰는 것이 더 낫다.

어는 한 고객이 자기가 잘못하고도 끝까지 옳다고 주장할 수 있다. 이때는 상담 이에외는 방법이 없다. 그 고객이 옳다고 가정해 문제를 해결하고, 그가 기분 좋은 경험을 갖고 돌아가게 하는 것이다.

 

069 고객 만족도에 관한 한 99%로도 안 된다

99% 이상의 완성도를 갖췄다고 해도 1%에 문제가 있다면 고객들을 완전히 만족시키고 있는 것은 아니다. 나머지 1%가 결국은 문제다. 99%이상의 완성도라는 것이 99%이상의 고객들이 만족하고 있다는 뜻은 아니기 때문이다.

고객 만족도는 당신 회사가 얼마나 훌륭한지를 보여 주는 잣대다.

 

070 고객은 모두가 비평가들이다

고객들은 일반적으로, 특히 새로운 고객들은 어느 한 직원과의 경험을 바탕으로 전체 회사를 판단한다. 그 경험이 나쁜 것이면 그 회사 전체에 불쾌감을 갖는다.

우리는 종종 개별 사례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일반화의 오류를 저지른다. 당신의 고객들도 사람이다.

나는 항상 직원들에게 고객과의 모든 거래 하나하나가 결정적이라고 강조한다.

고객의 평가는 곧 회사에 대한 평가다.

 

071 '예'라는 대답보다 더 나은 대답을 준비하라

'예'라는 대답은 성의 없는 답변이다. 사장이 정말 고객 서비스를 중요하게 여긴다면 '예'라는 대답보다 더 나은 대답을 가르쳐야 한다.

직원은 고객에게 편안함과 신뢰감을 주어야 한다. 그냥 "예"라고 말하느느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항상 "예"라는 말보다 더 좋은 대답을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예'라는 대답은 여동생과 손잡을 때처럼 자극이 없다. 보다 성의 있는 답변을 준비하라.

 

072 최상의 고객 서비스를 위해 SAVE의 원칙을 활용하라

아무리 고객 만족에 탁월한 직원이라도 교육이 필요하다.

SAVE의 원칙

Sympathize 공감하라.

고객이 문제를 얘기하면 당신이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그것을 파악하고 공감해 주는 것이다. 먼저 "그래요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왜 그렇게 화가 나셨는지 이해합니다"하고 말하라.

Act행동하라

공감은 단지 한순간일 뿐이다. 결국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

Vindicate혐의를 풀라

Eat제공하라

나라면 즉시 소스를 배달해 줄 뿐만 아니라 으로 뭔가를 더 제공하라고 지시할 것이다. 값을 지불한 음식에 내용물을 빠뜨린 것은 그 고객에게 빚을 진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비용이 들어가지만 장기적으로는 이것이 이익이다.

훌륭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는 훌륭한 고객 서비스 교육이 있다.

 

073 친절만이 고객 서비스의 전부가 아니다

훌륭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지식이 있어야 한다.

질 좋은 고객 서비스란 서비스의 겉이 아니라 속이다.

고객 서비스를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차이가 크다.

 

074 나서야 할 '때'를 알아야 한다

사장과 간부는 입버릇 사나운 고객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직원 뒤에는 당신이 있음을 보여 주어야 하며, 또한 당신이 개입해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야 주어야 한다.

사업에는 결정적 패를 내놓아야 할 적절한 때가 있다.

 

075 당신의 정신까지 팔지는 마라

훌륭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당신의 정신을 파는 것 사이에는 분명한 선이 있다.

화를 낼 가치조차 없는 곡개에게 연연하기보다는 기꺼이 거래를 끊어 돈을 잃어줄 것이다. 사장은 그런 결정을 내릴 의지가 있어야 한다.

어떤 회사든지 그 선을 정해 놓을 필요가 있다.

무정한 고객에 끌려 다니지 마라. 아무리 고객 서비스에 이름난 회사라도 한계가 있다.

 

076 회사가 얼마나 고마워하는지 고객에게 알려 주어라

훌륭한 제품과 서비스만으로는 안 된다. 회사가 얼마나 고객들에게 고마워하는지를 알릴만한 부수적인 뭔가를 해야 한다. 나는 연말 휴가 시즌에게는 고객들에게 감사 카드와 함께 와인 한 병의 교환권을 보낸다. 또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사이 기간에 토요일마다 와인과 치즈, 과자 등을 내놓고 대접한다.

감사의 마음을 담은 편지와 함께 조그만 선물을 보내는 것이다.

고객에게 감사를 전할 혁신적인 방법들은 수없이 많다. 그것을 찾아라.

 

077 15%의 광고 대행 수수료를 되찾아라

 

5장, 마케팅, 도대체 그게 뭐야?

078 사업을 세 발 달린 의자와 같다

마케팅, 재정, 경영이라는 세 발 달린 의자. 한 다리가 나머지보다 길면 넘어진다.

 

079 '마케팅'과 '판매'의 차이를 분명히 알아야 한다

판매를 모르면 최고의 마케팅도 아무런 의미가 없다.

마케팅 없는 판매는 비효율적이고, 판매 없는 마케팅은 큰 손실을 부른다.

 

080 직원들의 대충한다는 생각을 잘라 버려라

기업의 진짜 적은 무엇이든 대충하려는 내부의 평범한 사람이다.

당신이 경쟁 업체를 주시할 것이 아니라, 경쟁 업체가 당신을 주시하게 하라.

 

081 누가 당신의 최고 고객인지 분명히 하라

모든 고객을 다 잡으려면 제풀에 지칠 수밖에 없다.

최고 고객층이 누군지 파악, 모든 역량을 거기에 집중하라.

 

082 내게 알맞은 광고 매체는 따로 있다

내 고객이 누구인지, 어떻게 그들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지 알아내는 데 더 많은 돈과 에너지를 쏟아라.

 

083 당신의 사업장이 곧 최상의 광고다

임대료는 마케팅 비용이나 마찬가지다

 

084 구둣방에서도 배울 것이 있다

다른 업종이나 일상에서 아이디어를 찾아라.

 

085 고객의 반응에서 마케팅의 방향을 잡아라

고객들이야 말로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아는 전문가들이다.

더 월등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고객들이 사고싶어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들은 아무런 이유 없이 당신 회사의 제품이 좋다고 칭찬하지 는 않는다.

그들은 더 자주 당신이 옳은 결정을 이끌어 낼 정보를 제공해 준다.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야말로 마케팅 전략의 첫걸음이다.

 

086 염가 판매는 마지막 수단이다

염가 판매는 회사가 망하기 전 잠깐 동안 당신을 바쁘게 만들 뿐이다.

 

087 무역 전시회는 잠재 고객을 한자리에 모아 준다

 

088 광고비 지출에 관한 한 마법의 공식은 없다

효과적인 광고는 장기적으로 제값을 한다.

 

089 광고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라

광고비로 얼마를 쓰든 간에, 훌륭한 광고는 당신 회사에 관심을 갖고 이해하는 광고 대행사의 산물이다.

 

090 광고 영업 사원은 광고의 전문가가 아니다

광고 영업 사원들은 스포츠 티켓은 쉽게 구해줄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은 결코 광고 전문가는 아니다.

 

091 제삼자로 하여금 칭찬하게 하라

대중의 주목을 받는 열쇠는 언론에 배포하는 독특한 관점, 대중들이 흥미를 갖게 되는 바로 그 관점이다.

스스로 최고라고 광고하는 것은 효과가 적다. 그보다는 그런 얘기를 신뢰할 만한 제3자로부터 들었을 때 자극이 크다.

스스로 광고하기 보다는 다른 이로 하여금 광고하게 하라.

 

092 홍보 대행사의 경쟁력을 살펴보라

홍보 대행사 계약은 단기로 하고 지속적으로 체크하라.

 

093 떨이로 파는 광고 지면을 노려라

자투리 지면은 광고 시장에서는 아주 드문 떨이 광고다. 그것을 이용하라.

 

094 생각을 바꾸면 광고가 보인다

거리에서 고객들과 잠재 소비군에게 회사 이름을 알릴 방법을 고민하라. 포장지에 회사 이름을 새기거나, 운전 기사의 근무복에 회사 이름을 적어 넣을 수도 있다. 비싼 광고보다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성공하라.

 

095 홍보용 기념품은 결코 사소하지 않다

홍보용 기념품은 투자한 것보다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름과 전화번호가 적힌 광고용 기념품은 필요할 때 당신을 쉽게 찾게 하고 인지도 역시 높여준다.

나는 주로 연필을 나눠준다. 값이 싸고, 특히 사람들에게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홍보용 기념품들로 가득 찬 서랍에서 당신에게 적합한 하나를 골라라.

 

096 사업에 있어서 첫인상은 매일 결정된다

어머니가 당신에게 말해 준 첫인상은 진심이다.

누가 목격한 것은 사실이 도니다.

고객들은 당신 회사의 첫인상을 수시로 바꾼다.

 

097 선물이 아닌 마음을 사라

선물 말고도 감사를 전할 수 있는 방법이 많다. 때로는 "당신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라고 쓴 쪽지가 값비싼 수제 초콜릿보다 가치가 있다.

"제이, 당신의 변함없는 사랑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새해에도 더욱 번영하시기를"

또는 진심 어린 전화 한 통이 흔해 빠진 선물보따리들보다 훨씬 인상 깊다.

사업의 사람과의 관계가 관건이다. 물건이 아닌 마음을 전하라.

 

6장, 점심값도 못내는 장부상 이익을 믿지마라

098 수일을 내도 현금 유동성이 부족하면 망한다

장부상으로는 이익이 나고 있어도 파산할 수 있다. 현금 유동성이 부족할 경우가 그렇다.

특히 성장 중인 회사는 현금 유동성이 부족하면 결정타를 입는다.

회사는 빚을 갚을 수 없을 떄 파산한다.

마진은 순이익과 다르다

우량회사라면 현금 유동성과 수익성 모두 양호해야 한다. 사업의 세계에서는 현금이 바닥나는 것은 진정 용서받을 수 없는 도덕적 범죄에 속한다.

지불 능력이 없다면 수익성은 아무 의미가 없다.

 

099 가격은 너무 높아도 너무 낮아도 안된다

할인 정책에 일정한 한계를 정해 놓아야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다.

할인 공세에 맞서 서비스와 고품질로 정면 승부한 회사들이 있는데, 그들은 살아남아 아직도 우리와 경쟁하고 있다.

가격할인은 수익성을 해쳐 사업을 파산으로 내모는 결정적 실수가 될 수도 있다.

 

100 절대 싸게 넘기지 마라

어떤 거래는 안 하는게 낫다.

하지만 그 가격을 추가로 더 낮추려는 고객이 다시 나타난다

거래를 끊는 한이 있더라도 덤핑의 유혹에 넘어가서는 안된다.

 

101 고속 성장에는 함정이 있다

한 부분이 유리하면 다른 한 부분은 불리하게 된다.

관리된 성장을 하지 않으면 사업은 결국 통제 불능이 된다. 외적 성장과 함께 기업의 안정성을 고려하라.

 

102 잘 짠 예산은 돈을 끌어들인다

예산은 회사의 성공에 있어 핵심 요소다.

나는 세심하게 예산을 짠다. 예산안이 없다면 회사가 제대로 굴러가고 있는지 모니터하는 것도, 불가피한 수정도 없다.

판매고를 늘리는 것이 만병 통치약이라고 생각했다. 그것은 사업에서 가장 심각한 착각 중 하나다. 판매 신장이 때로는 비용 부담만 늘릴 뿐 아무 쓸모도 없을 떄가 있다.

신중한 예산 짜기는 안정적인 경영 바로미터다.

 

103 파산은 결코 남의 일이 아니다

사업 성장을 바란다면 재정에 닥칠 위험을 미리 계싼해 두는 것이 좋다.

사업이 잘나가든 그렇지 않든 간에 안전망을 가져야 한다.

재력에 비해 헤프게 사는 것보다는 짜게 사는 것이 낫다.

내 실수로 인해 내 자신이나 내 회사를 땅에 파묻지는 말아야 한다.

사업은 외부 요인으로 인해 언제든 위기가 올 수 있다.

헤프게 사는 것보다 짜게 사는 게 낫다

 

104 실질 인건비는 상상을 초월한다

직원의 임금만이 노동 비용의 전부라고 착각하지 마라.

 

105 은행도 궁합이 맞아야 돈을 빌려 준다

은행은 당신의 꿈과 희망과 계획보다는 당신의 담보에 관심이 더 많다.

 

106 투가자의 또 다른 얼굴은 저승사자와 같다

남의 돈을 잃어버리면 내 돈을 잃는 것보다 더 안좋다.

나는 남의 돈을 사용하면서 부담감을 가지는 것보다, 느리게 성장하더라도 내 돈을 쓰면서 사업하는 것이 더 낫다고 일찌감치 경험을 통해 알았다.

단지 투자자가 침묵한다고 해서, 그들이 내내 관용을 베풀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107 회계사는 만능 해결사가 아니다

사장은 재정 문제를 전적으로 회계사의 손에 맡겨 놔서는 안된다. 모든 것이 무탈한지 항상 확인해야 한다.

회계사는 회색 양복을 입은 신도, 작은 절대자도 아니다. 하지만 사업 경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서포터다.

 

108 공짜 돈을 놓치지 마라

대금 지불 할인은 책상에 앉아서 돈을 벌 수 있는 길이다.

 

109 최고의 할인율로 공급을 받아라

대부분의 자재 공급자들은 다른 선택이 없는 경우에만 최상의 가격을 제시한다.

"최고 할인율은 얼마죠? 그 할인을 받으려면 얼마나 사야 하죠?"

공급자로부터 최고의 할인율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라.

 

110 외상 대금은 악착같이 받아 내라

고객에게 외상을 주면 그들이 부담감을 가질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외상을 진 어떤 거래처들은 당신이 외상 수금에 심각한 반응을 보인 후에야 돈을 내준다.

외상 대금을 독촉하면 불쾌감을 느끼는 채납 고객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굴하지 마라. 당신은 그럴 권리가 있다.

외상을 주기 전에 열 번은 더 생각하라.

 

111 현금 유동성에 문제가 있다면 걷지 말고 뛰어라

현금이 돌게 하는 데 배관공을 부를 필요는 없다. 대금의 회수에 주력하라.

 

112 장비 임대는 고금리 대출이나 마찬가지다

 

113 신용카드는 당신의 마지막 보루가 될 수 있다

사업상의 방법으로 이상적이지는 않지만 다른 방법이 없다면 신용카드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사업주들이 신용카드의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숙지 하고 있기만 하다면 마지막 수단으로서 충분히 유효하다.

 

7장, 회사를 위기로 내몰 수도 있는 경영의 함정

114 재해 보험 부담금도 줄일 수 있다

 

115 공공요금 비용도 관리할 수 있다

공공요금 비용도 노력한 만큼 낮출 수 있다.

 

116 직원들에게는 최대한의 할인 혜택을 주어라

조금 더 후하게 할인해 주어도 된다. 직원들에게 자사 제품을 원가에 파는 것도 의미가 있다. 나는 직원들이 우리 회사의 액자를 구입할 경우에40%의 할인 혜택을 준다.

나는 직원 구매에서 돈을 벌기도, 잃기도 바라지 않는다. 직원 구매 할인율이 후하든지 박하든지 간에 사장이 먼저 알아야 할 것은 가능한 할인율과 수량이다.

 

117 사물함은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 준다

직원들에게 개인 사물함을 만들어 주면 직원과 회사 모두가 큰 낭패를 면할 수 있다.

 

118 고객은 '뚜뚜뚜~'통화중 신호음을 듣기 싫어한다

고객들은 참을성이 없고 또 그럴 이유도 없다. 따라서 고객이 전화를 걸어올 때에 딱 맞춰 자리를 지키고 있어야 한다.

회사가 커지면 거는 전화뿐만 아니라 걸려오는 전화도 많아진다. 사장인 당신은 이러한 수요를 주시해야 한다.

누군가 당신 회사와 거래하려고 전화를 걸어 오는 순간은 너무나 소중하다. 항상 그 순간을 기다리고 있어야 한다.

 

119 전화 요금을 내는 것은 요정이 아니다

직원들의 사적인 전화 통화도 관리가 필요하다.

 

120 컴퓨터 시스템에 눈을 떠라

컴퓨터 시스템은 기업 성장에 필수적인 도구다.

 

121 제대로 된 서비스를 받아야 제대로 된 서비스를 할 수 있다

고객 서비스는 우리 회사가 성공하는 데 중요한 원천이다. 하지만 내가 공급처로부터 훌륭한 서비스를 받지 못하면 나 역시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

불성실한 거래처에 책임을 물리다 보면 정말 제대로 일을 해주는 거래처가 얼마나 고마운지 알게 된다.

연말에 나는 그들에게 편지 혹은 전화를 걸어 그들의 노력에 내가 얼마나 감사하고 있는지를 전한다.

고객들이 당신에게 요구하듯이, 당신도 거래처에 요구할 것은 당당하게 요구하라.

 

122 규정이란 제정하라고 있는 것이다

사규는 법규의 일부로 기능한다.

모든 사실이 분명히 명시되어 있을 떄 혼란과 논쟁의 여지가 사라진다.

직원 복무 규정은 해고와 같은 상황에서 만일의 경우에 대비한 역할을 할 수 있다.

 

123 구인 광고의 크기가 회사를 말해준다

광고가 크면 더 눈길을 붙잡을 뿐만 아니라 회사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준다.

큰 구인 광고를 내는 데 드는 비용은 더 나은 지원자를 모으는 효과를 감안하면 결코 비싸지 않다.

728x90

'HappyFactory_ > Book_'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쟁은 아름답다  (2) 2015.02.02
유쾌한 소통의 기술  (0) 2015.01.30
문제는 무기력이다 - 박경숙  (0) 2014.12.19
관찰의 힘  (0) 2014.11.25
한국어를 팝니다 - 선현우  (0) 2014.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