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유쾌한 소통의 기술


적을 내 편으로 만드는 유쾌한 소통의 기술


방송을 듣다가 연초에 올해 추천 도서로 소개된 책 중에서 몇권을 구매.

한 서점에서 몽땅 구할 수 없어 인터파크 도서에 있는 책만 일단 모셔오는 걸로...

제목이 가장 끌려서 읽기 시작한 책.

쉽게 읽혀져서 좋고,

알면서도 놓치기 쉬운 부분들을 잘 정리해 주어서 감사! ^^*




논쟁을 피한다는 것은 결국 어떤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어딘가에 묻혀 있다는 뜻과 같기 때문이다.

논쟁은 얼마든지 즐겁고 건설적일 수 있다.

논쟁은 타인을 더 깊이 이해하고 새로운 생각을 공유하며 상호이익을 도모하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

"논쟁 혹은 토론의 목적은 남을 이기는 것이 아니라 발전하는 데 있다." - 카를 포퍼


사람들이 타인의 관점과 자기 자신을 더욱 잘 이해하도록 이끄는 것이 바로 논쟁의 참된 역할이다.

 


PART1. 논쟁의 10대 황금률

1. 준비하라

무엇을 위해 대론하는지, 또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신중하게 생각해보자.

논쟁의 틀 구성 - 잘못된 논쟁 상황에서는 흔히 자신이 내린 결론만을 단순 반복하는 모습이 나타난다.

1) 제시하는 사실(전제)이 정확한지 확인한다.

2) 결론은 반드시 처음 제시한 사실로부터 논리적인 흐름을 따라야 한다.


논쟁에서 어떤 주장을 뒷받침하려면 사실을 제시해야 한다.

상대가 주장하는 내용에 귀를 기울여라. 특히 '... 까지'라는 표현에 주의해야 한다.

'그럴수도있다'라든가 '잘 모르겠다' 같은 답변도 눈여겨봐야 한다.

백분율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라.

통계치를 활용할 때는 가장 유효한 자료를 선택하라.

논쟁 상태가 통계치를 제시할 때는 방금 언급한 사항을 역으로 물어보라.


논거를 제시하는 방법

무엇을 왜 논의하는지 명확히 하라.

논쟁의 주제와 이유를 초입부터 확실히 정립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준비 자세다.

서론과 결론 모두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매우 간결하게 제시했다는 데 주목하라.

청중에게 앞으로 무엇을 얘기할지 말하고, 그 내용을 다시 말하고, 끝으로 아까 말한 내용을 다시 말하라는 것이다.


2. 논쟁을 해야 할 떄와 피해야 할 때를 알라

- 이 논쟁을 통해 생산적인 결과가 창출되는가?

- 논쟁을 일대일로 하는 편이 나은가, 아니면 다른 사람이 함께 한 자리에서 하는 편이 나은가?

- 논쟁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확보했는가?

- 논쟁을 위한 마음의 준비를 마쳤는가?

- 상대는 내 주장에 귀를 기울일 만한 감정적 준비가 되었는가?


어느 쪽도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없다면 굳이 논쟁을 벌일 필요가 없다.

적절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가능한 한 논쟁을 피하라.

준비가 덜 됐다면 부끄럽게 생각하지 말고 당당하게 말하라.

떄로는 논쟁을 하기 전에 그 사람에게 필요한 정보를 미리 알려줄 필요도 있다.

그러면 상대방은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에 대해 충분히 고찰하고 사려깊게 응답할 것이다.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일일이 논쟁할 필요는 없다.

과연 이 논쟁이 필요한가?


사람들이 꼭 합리성에 기초하여 어떤 행동 기준을 세운다고 착각하지 마라. 많은 사람이 사색이나 논리에 근거하지 않고 단순한 추정을 통해 자신의 믿음을 지지한다.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고 해서 그때마다 상대방과 논쟁할 필요는 없다.


3. 무엇을 어떻게 전달할지 파악하라

어떤 주장의 전달 방식이 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부인하기 어렵다.

주장은 간결하게 하라. '엽서에 글을 쓸 때'를 생각하면 좋을 듯 하다.

상대가 알아야 할 것이 무엇인가?

나중을 위해 가급적 말을 아끼도록 하라. 그리고 상대방의 반응을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

공격적이지 않게, 건설적이고 활기찬 태도를 유지하라.


진정으로 좋은 논쟁이란, 반대편에서 제기할 만한 반론의 대응책까지 함께 찾는 데서 탄생한다.

상대편의 논점을 지나치게 파고들면 도리어 듣는 사람에게 의심을 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 적절한 대응책이 없을 떄는 먼저 반론을 언급하면 안 된다.

- 확실한 대응책이 존재할 때는 자신의 주장에 대한 반론을 직접 제기해도 좋다.


적절한 기회가 왔을 때 상대방의 주장에 한발 앞서 반증을 제시하라. 그러나 떄가 오지 않았다면 그 내용을 절대로 발설하지 마라!

웃음은 청중을 하나로 묶고 발언자와 그들 사이에 유대감을 형성한다.

'잔인한' 유모는 삼가는 것이 상책이다.

유모는 단지 사람들과 함꼐 웃기 위한 수단이지 상대를 비웃기 위한 것은 아니다.


세상에는 우리에게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단어나 이미지, 냄새가 존재한다.

당신이 제시한 논지에서 사람들이 특정한 속성을 떠올리게 하라.


많은 사람이 논쟁 중에 상대방의 화를 돋우려고 애쓴다느느 사실이다.

냉점함을 잃으면 상대가 어처구니 없는 소리를 늘어놓으리란 사실을 잘 알기 때문이다.

상대가 당신의 기분을 의도적으로 상하게 할 수 있음을 기억하라.

상대방이 개인적인 문제를 들먹인다면, 그냥 무시하라.

위험 신호를 파악하라.

분노를 느낄 때 나타나는 신체적 반응을 잘 알아두면 훨씬 일찍 예방책을 마련할 수 있다.

때로는 상대방의 어떤 말 떄문에 화가 났는지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이 상황 개선에 큰 보탬이 되기도 한다.

항상 목소리를 잘 조정하도록 노력하라.

타인의 분노로 인해 덩달아 화내는 일은 없어야 한다.


보디랭귀지

- 대화 상대와 지나치게 가까운 위치에 앉거나 서지 마라.

- 상대의 맞은편에 앉거나 서도록 하라.

- 대화 중에 종종 눈을 마주치되 과도한 눈 맞춤은 피하라.

-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라. 팔짱을 끼는 것은 금물이다.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라.

주장하는 바를 다양한 어휘와 어구로 꾸미라는 말이다. 하지만 남용은 삼가야 한다.

-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하라.

- 강조어를 사용하라. 광고업자들이 쓰는 언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전문 용어를 신중히 선택하라.


가장 좋은 설득 방법은 듣는 사람에게 무엇을 어떻게 하라고 강요하기보다 논쟁에서 제시된 바를 직접 고찰하게 하는 것이다.

자신의 논지가 듣는 사람에게 간결하게, 매력적으로 느껴지도록 노력하라.

그 주장을 지지하는 논거 뿐 아니라 반대하는 이유도 함꼐 제시하라. 열정적으로 주장을 펼치며 극적이고 흥미로운 표현으로 청중의 시선을 끌어보자.


단정함은 수많은 상황에서 응당 중요히 여겨야 할 부분이다.

명확하고 다채로우며 당당한 표현을 사용하라. 또 침착하고 재치 있는 태도로 간결하게 말을 전달하라.

겸손한 태도로 유머를 활용하여 다른 사람이 당신의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게 하라.


4. 듣고 또 들어라

논쟁의 목적은 어떤 문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고 상대가 그것을 나와 같은 관점에서 보도록 하는 데 있다.

타인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대화 시간의 75퍼센트는 듣는 데 활용하고 나머지 25퍼센트는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데 활용하라.

대화는 함께 말을 주고받는 것이지 일방적으로 가지 할 말만 던지는 것이 아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끊지 마라. 한마디로 무례한 짓이다.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겠다면 그 말이 정확히 무슨 뜻인지 물어보라.

세상에는 자신이 왜 특정한 관점을 고집하는지 한 번도 깊이 생각해보지 않은 사람도 일부 존재한다.


실제로 사람들 대다수가 주관적인 사례와 통계 자료를 복합적으로 받아들인다.

상대의 말에 유심히 귀를 기울여 보자.

바로 모든 사람이 자기 나름의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본다는 사실이다.

대명사의 활용이 중요하다는 사실 '우리'라는 단어는 상대방의 참여를 이끌고 쌍방의 합의 사항을 강조하는 기능을 한다.

상대방이 잘한 점을 함께 언급하라. 자신과 의견이 일치하는 부분은 없는지 귀를 기울이고 그러한 내용이 제시되면 가급적 동의를 표하라.


결과적으로 듣기에는 다양한 이점이 존재한다.

타인의 관점을 이해해야 그 사람을 설득하는데 가장 합당한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는 뜻이다.

듣기에는 분명히 그만한 가치가 있다.


5. 다른 사람의 주장에 능숙하게 대응하라

아주 복잡한 설명을 늘어놓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논쟁에서 애용하는 눈속임이다.

정말 똑똑한 사람들은 자기 생각을 아주 간단하게 설명한다.

누군가가 금방 이해하지 못할 정도로 복잡다단한 설명을 늘어놓는다면 당황하지 말고 그 말을 보통 사람이 알아들을 만한 표현으로 바꿔 말하라고 요청하라.

사실에 이의를 제기하는 데 주저하지 마라.

사실에는 문제가 없으나 결론으로 이어지는 전체 논리에 결함이 있을 때, 이 전략은 효과를 발휘한다.


사물을 기존의 관점에 얽매인 채 바라보지 말고, 틀에 박힌 사고방식에서 벗어나라.

논쟁 상대의 말에 유심히 귀를 기울여라. 그리고 그 사람이 내 논지를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라.


6. 교묘한 눈속임에 주의하라

사실적 근거가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일반적으로 말을 돌리는 경우에는 논쟁을 피하고 다른 이야기를 하자는 의사가 담겼다.

때로는 말 돌리기가 오히려 위험을 안겨줄 수도 있다.

지금 해결하지 않으면 앞으로 영원히 그 주제를 다룰 기회가 없을지도 모른다.


이따금 '적대적 암시'는 더욱 미묘한 형태로 그 말을 듣는 사람의 선입관에 기대기도 한다.


'만약에?' 유형의 올바른 활용법은 제안한 내용의 크나큰 잠재적 위험성을 지적하고 동시에 그것이 현실적인 문제임을 부각시키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만약에'를 외치며 반론을 제기한 논쟁자에게 그 문제의 보완책이나 예방책을 제시하면 처음에 제시한 주장의 설득력이 더욱 커진다.


피장파장의 오류를 이용하는 사람을 본다면 경계심을 늦추지 말아야 하며,우리 자신도 그러한 논리적 오류를 저지르지 않도록 신중을 기해야 한다.


침묵 역시 한 가지 선택지임을 기억하라.

침묵은 논쟁을 피하는 수단도 된다.


7. 많은 사람 앞에서 말하는 기술을 키워라

사람들 앞에서 능숙하게 말하는 비결

- 준비하라.

- 연습하라.

- 천천히 말하라.

- 줄줄 읽지 마라.

- 미소를 지어라.

- 간결하고 명료하게 말하라.

- 어조를 조절하라.

- 청중이 발표자에게 익숙해지도록 하라.

- 유인물을 사용하라.

- 발표 진행의 문제점을 드러내는 경고 신호에 관심을 기울이자.

- 깔끔하게 요약하여 이야기를 마무리하라.

- 질문


이야기의 명료성과 간결성을 가장 중요시하라.


8. 글로도 논쟁하라

- 명료하게 써라. 글을 멋지게 잘 쓴다는 소리를 듣기보다 핵심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바른 철자와 문법을 사용하라.

- 어떤 표현으로 글을 시작할지 신중하게 생각하라.

- 간결하게 써라.

십계명이 156개 단어만으로 이뤄졌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 능동적인 표현을 사용하라.

- 글을 다 쓴 뒤에는 그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읽어보라. 자신이 그 글을 읽는 상대방이라고 상상하라.


필요하다면 메시지에서 긍정적인 느낌이 배어 나오도록 다시 고쳠써라.

'어쩌면 이 메시지에세 제가 화를 내고 있다고 느끼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으니 오해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저는 단지 이 문제를 깔끔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할 뿐입니다.'

직접 얼굴을 마주 보고도 그렇게 심한 말을 거리낌 없이 할 수 있을까?

짧고 명확한 문장을 사용하라. 항상 간결하고 논제에 충실한 글을 써야 한다.


9. 교착 상태를 타파하라

절대로 자기 생각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상대와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는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 자문하라.

흥정하거나 논쟁을 벌일 떄, 좋은 대안이 있다면 상대방에게 그 사실을 알려라.

온갖 근거를 제시하고 논의에 논의를 거듭해도 진전이 없다면, 그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1. 제 삼자를 불러라.

2. 비밀 입찰 방식을 활용하라.

3. 동전 던지기를 활용하라.

4. 순차적 선택법을 이용하라.

어떤 주장을 반드시 강압적으로 밀어붙여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상대에게 동의를 강요하지 마라. 그때는 그 사람에게 곰곰히 생각할 시간을 주고 진득하게 기다려라.

우리는 항상 머릿속에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


10. 관계를 유지하라

우리는 어떠한 논쟁에서든 더 큰 인간관계를 생각하며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

논쟁에서 어느 한 쪽만이 완전하게 승리를 거두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는 사실이다.

논쟁에서 이기고 친구를 잃기란 생각보다 쉽다.

논쟁과정에서 사과가 필요한 떄가 있다.

- 명확성 - 모름지기 사과에는 잘못을 명확하게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잘못의 개선을 위해 앞으로 무엇을 할지, 혹은 왜 그 문제를 바로잡기 어려운지 설명해야 한다.


인생에서 인간관계보다 논쟁 자체가 더 중요한 상황은 극히 드물다.

사람들 대다수가 논쟁에서 이긴 후에 패한 상대로부터 무언가를 얻어내려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성급하게 패배를 인정하지 마라.

승리의 기쁨 속에서도 예의 바른 태도를 잊어선 안 된다.

만약 논쟁에서 이겼다면 으스대지 말고 상대방을 정중하게 대하라.

결과가 어떻든지 논쟁을 마친 후에는 다시 한번 둘의 관계를 재확인하라.



PART2. 일상 속의 논쟁

11. 사랑하는 이들과의 논쟁법

모든 관계에는 범위와 한계선이 필요한 법. 어느 한 쪽만이 모든 것을 원하는 대로 하는 사이는 불건전한 관계로 변질되기 쉽다.


배우자와의 논쟁 방법

- 논쟁에 걸맞는 때와 장소를 선택해야 한다.

꼭 함께 논의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 있다면 두 사람 모두에게 마음 편한 시간을 골라 차근차근 이야기를 시작하라. 하지만 최대한 노력하라.

- 내용을 어떻게 전달하는가도 그만큼 중요하다. 논쟁 중에 흥분해서는 안 된다.

- 폭력은 절대 금물이다.

배우자가 당신에게 폭력을 휘두른 적이 있다면 그 관계의 지속 여부를 매우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 듣고, 듣고, 또 들어야 한다 .배우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모든 이가 마땅이 존중하고 따라야 할 태도다. 대화 중에는 상대방의 말허리를 꺾지 마라. 그 사람이 할말을 지레짐작하여 제멋대로 마무리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배우자나 연인, 친구가 옳은 지적을 했다면 그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또 상대의 말을 듣고 잘 이해했음을 표현하라.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고 노력하라.

- 과거가 아닌 미래에 초점을 맞춰라.

마찰을 일으킨 문제를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가 더 중요하다. 상대를 비판하기보다 무언가를 직접 요청하는 편이 더 나을 수 있다.

- 상대방의 처지에서 문제를 바라보라.

 상대의 좋은 자질이나 행동을 인정하라. 그리고 당신이 그 사람을 사랑하며 존중한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드러내라.

- 충분한 시간을 들여라.

논의에 뾰족한 진전이 없을 때는 천천히 그 문제를 생각하자고 제안하라.

- 제한 시간을 설정하라.

-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늘 예의주시하라.

동반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있다면 우리는 그 점을 존중해야 한다.

인간관계에서는 나와 배우자, 가족을 하나로 이어주는 요소를 더욱 중시해야 한다.

- 관용을 베풀어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존심을 죽이고 마음의 빗장을 풀어야 할 때가 있다. 그리고 부부는 그런 순간에 서로를 바라본다.

- 기꺼이 사과하라.

사과 없이 어물쩍 넘어가 버리면 남편이나 아내는 상대 배우자가 내 기분을 이해하지 못하고 또 자신에게 무관심하다고 여기게 된다.

-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라.

어떤 문제로 논쟁이 계속 이어져 있다면, 거기서 최대한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도록 노력하라. 그렇지 않으면 이후에도 같은 일로 다투고 또 다툴 뿐이다.


인생의 파트너를 존중하고 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또 내 눈에 사소하게 보이는 문제가 상대방에게는 아주 중요한 일일 수 있음을 기억하라.


12. 자녀와의 논쟁법

- 말한 대로 실행하지 않을 협박은 삼가라.

부모의 협박이 곧장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음을 그 자리에서 바로 파악한다.

- 강도를 높여야 한다.

- 균형을 맞춰라.

위협을 선택적으로 제시하는 전략의 장점은 아이들이 어떤 행동에 결과가 뒤따른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배운다는 데 있다.


- 습관적으로 아이에게 선물을 제시하지 마라.

- 적절한 수준의 선물을 안겨주도록 하라.


어른은 아이가 세상을 보는 눈높이에 맞춰서 생각을 전달해야 한다.

'내 친구들은 다 그런단 말이야'라는 주장이 어른에게는 말도 안 되는 소리로 들릴지 모르지만, 아이에게는 매우 강한 설득력을 발휘한다.

부모는 아이의 결정에 동기를 부여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찾아내야 한다.

어떤 상황에서든지, 힘을 사용하는 방법은 교육적이지 않다.

어떤 문제가 생기면 아이에게 직접 생각해보고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해보라고 설득하는 편이 훨씬 큰 효과를 나타낸다.

아이가 그저 죄책감 때문에 부모의 말을 듣는 것은 바람직한 관계 형성에 전혀 이롭지 않다.


아이들을 대하는 기본 원칙

- 체벌을 하지 마라.

- 평정심을 유지하라.

- 칭찬하라. 잘못을 타이르는 때도 아이가 잘한 일을 강조하고 앞으로도 계속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 아이를 존중하고 총명한 하나의 인간으로 대하라. 자녀에게 분별 있게 행동해야 하는 까닭을 설명하라.

아이가 하는 말을 잘 들어보면 거기에도 나름대로의 근거가 있음을 알 수 있다.

-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라.

- 일관성을 유지하라. 어떤 원칙을 세웠다면, 반드시 그것을 지켜야 한다.

- 말 한마디에 주의하라.

부모는 아이 본인에 대해서가 아니라 아이의 행동을 위주로 이야기해야 한다.

- 아이가 부모로부터 말하는 법을 배운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아이가 화를 낼 때

분노가 평범하고 자연스러운 감정이라는 사실이다. 아이들은 종종 화를 제어하는 요령을 몰라서 어려움을 겪는다. 그때 아이의 머릿속에 분노라는 감정이 나쁘다는 인식을 심어주지 않도록 주의하라. 진짜 문제는 분노를 표출하는 방식이다.

- 아이가 화내는 이유를 파악하라.

- 아이의 분노를 이해한다고 말하라.

- 아이가 화났다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아이가 화를 낼 떄 거기에 곧이곧대로 맞서기보다, 나란히 앉아 친구처럼 대화를 나누는 편이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훨씬 유리하다.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문제점은 나중에 아이의 기분이 차분하게 가라앉았을 떄 이야기하면 된다.

- 자녀에게 현명하게 분노를 표출하는 방법을 가르쳐라.

부모는 자녀에게 분노와 좌절감을 해소하는 길을 제시하고 그 감정이 자연스러운 것임을 깨닫게 도와야 한다. 어른은 아이에게 화난 상태에서 하는 행동이 주변 사람들과 자신에게 해로울 수 있음을 가르치고 분노를 건전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줘야 한다.

- 자녀의 말에 귀 기울이고 아이가 그 사실을 꺠닫게 하라. 아이가 무언가를 이야기하면 그 말을 따라서 반복하며 확실히 이해했음을 보여라.

- 아이와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항상 개선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대화할 때는 차분한 목소리로 유쾌한 표현을 사용하라.

- 논쟁은 가급적 짧게 하라.

- 또래 아이들의 정상적인 행동과 큰 차이가 있다고 걱정이 된다면 의사와 상당하며 문제점을 확인하거나 검사를 받도록 하라.


10대 청소년과의 대화

-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되, 개인적인 공간과 자유를 원하는 청소년기의 특성을 이해하라.

'오늘은 어땠니?'와 같은 개방형 질문을 던져라. 아이가 무언가를 열심히 말하고자 한다면 그 순간을 훈계의 시간이 아니라 함께 대화하는 기회로 삼도록 하자.

- 아이들의 주장에 귀 기울이고 그 내용을 존중하라. 또 아이들의 관점을 이해하고 적절한 대응을 하도록 노력하라.

- 부모로서 아이들의 자신감을 키워주자. 그리고 그들을 미래를 선도할 젊은이로 여기고 존중하라.

- 자녀를 이해하고 지지해야 한다.

- 많은 청소년이 친구들 눈에 비치는 자기 모습이나 소문을 매우 중요시 한다.

 

우리는 아이들이 좋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과잉 반응을 보이기보다, 좋은 행동을 하도록 장려하는 부모가 되어야 한다.

함께 토의하라. 모든 결과가 자신의 결정에서 비롯했음을 깨닫도록 도와주자. 그리고 항상 사랑을 베풀어라. 그것도 아주 많이,

 

가능한 한 아이와 많은 대화를 나눠라. 아이들이 특정한 행동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연 우리 아이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어할까? 또 어떤 활동을 좋아하고 즐길까? 아이와 논쟁하고 의견을 주고 받으면서 이런 부분을 잘 이해하고자 힘써라. 명령은 피하고, 될 수 있으면 자녀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며 문제를 함께 해결하려고 노력하라.

 

13. 직장에서의 논쟁법

웬만하면 논쟁은 피하라.

주변 사람들에게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마라. 긍정적인 자세는 일터에서 어떤 변화가 필요할 때 그 일을 수월하게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대개 인간은 자신을 지지하고 자신과 같은 사고방식을 지닌 사람의 불만에 귀를 기울이기 마련이다.

논쟁을 할 때도 자신이 아니라 회사를 위하는 견지에서 의견을 제시하라.

논의 주제를 신중하게 선택하라.

토론을 권장하라.

브레인스토밍 같은 방법이 큰 효과를 발휘한다. 사함들이 단 한 가지 의견에만 매달리지 않고 머릿속에 떠오르는 모든 발상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을 자기 편으로 만들어라.

절대로, 결코, 화내지 마라.

일터에서 성질을 부리는 것은 부정적인 결과를 낳는다. 또한 주위 사람들에게 전문가답지 못하고 자제력이 부족하다는 인상을 심어주게 된다.

다양한 문제 상황을 미리 예상하고 감정을 제어할 줄 아는 능력은 사회생활을 할 때 매우 중요하다.

쟁점을 해소하라.

솔직한 태도로 임하라.

사람들의 견해차를 해소하고 함께 발전을 도모하는 데 온 힘을 쏟아라. 만약 부하 직원에게 부적절한 행동을 했다면 그 점에 대해 사과하라. 사과가 나약함의 상징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진심으로 잘못을 뉘우치는 사람이야말로 진정으로 강인한 사람이다.

 

14. 불만을 호소하는 방법

가능한 한 논쟁을 피하라.

무엇이 불만인지 내용을 명확히 정리하라.

불만을 제기할 때 정중한 태도로 논쟁에 임하면 그 주장은 훨씬 더 큰 효과를 나타낸다.

긍정적인 태도로 이야기하라.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행동하라.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라.

기록을 남겨라.

도움을 구하라.

 

해당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업체와 연락을 취할 때는 상담원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라.

 

15. 전문가를 상대하는 방법

결코 자신이 전문가들보다 더 많은 것을 안다는 식으로 말해서는 안된다. 또 약속을 잡았을 때는 반드시 제시각에 도착하도록 하라.

전문가들은 종종 의뢰인의 이야기 전체가 아니라 중요한 사실만을 원할 떄가 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인생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전문가라 할 수 있다.

나는 나 자신에 대한 전문가이다!

 

당신의 자녀가 다니는 학교의 교장 선생님과 대화를 나눌 때도, 아이에 대해서 당신만큼 잘 아는 사람이 없음을 기억하자. 상대방이 제아무리 교육의 전문가라고 해도, 내 아들딸을 속속들이 알고 그 상황에서 아이들을 옹호할 수 있는 사람은 나 자신뿐이다.

 

전문가의 조언이 적절하지 않다는 느낌이 든다면, 상대방에게 자신을 '전형적인 대상'으로 볼 수 없는 이유를 반드시 설명해야 한다.

사람은 모두 자기 자신에 대한 전문가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상대방의 대답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두려워하지 말고 당당히 질문하라. 물론 정중하게!

전문가가 사람을 원만하게 대하지 못한다고 하여 맡은 분야의 실력까지 부족하리라 함부로 추측해서는 안 된다.

상대가 무례한 모습을 보인다고 하여 그것을 개인적인 감정으로 받아들이지 마라.

공격적이거나 거만한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된다.

고객 입장에서 항상 다른 전문가를 만나길 요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16. 자신의 오류를 깨달았을 때의 대처법

만약 자신의 주장에 문제가 있음을 깨닫는다면, 그때는 그 점에 대해 솔직하게 대처해야 한다.

사실상 패배했음을 깨닫고도 논쟁을 질질 끄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사소한 문제에 지나치게 사과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낳는다.

필요하다면 해명을 곁들여라.

사과 인사를 전할 상대방에게 공감을 표하라.

 

17. 논쟁하고 또 논쟁하고

항상 짜증을 불러일으키는 특정한 대화 주제 혹은 인물이 나타나거나 성가신 상황이 발생할 것 같다면, 당장 그 자리를 떠나라!

그냥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견해 차이가 나타난 원인을 밝혀내고 그 점에 서로 동의한다면, 이야기를 전진시키기가 더욱 쉬워진다.

 

유머는 팽팽한 긴장감을 해소하는 데도 유익하다.

재치 있는 유머는 떄때로 놀라운 효과를 나타낸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아무리 대단하고 잘난 사람일지라도 배우자나 연인을 크게 변화시키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그 사람을 내 생각대로 바꾸려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사랑하라.

어떤 방법도 통하지 않는다면, 아예 관계를 끊어라.

어째서 계속 논쟁에 휘말리는지 신중하게 생각하라.

작은 말다툼이 순식간에 확대될 수 있음을 늘 잊지마라.

만약 흥분하여 화를 냈다면 곧장 사과하라.

 

부부의 다섯 가지 논쟁거리

- 돈

- 배우자의과거

- 집안일

- 함께 보내는 시간

- 괜한 짜증

집안일 목록을 만들어 일거리를 균등하게 분배하도록 하라. 또 함께 일정을 짜고 함께 시간을 보내도록 하라.

 

18. 내가 만만하게 보여?

사랑스러운 호구씨

지금도 수많은 사람이 그 '아니요'라는 말이 또 하나의 선택지임을 모르고 산다. 자, 용기를 내서 '아니요'를 말해보자. 아주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다!

거절하는 법을 익혀라.

원하지 않는 일을 요청받았을 때는 솔직하게 대답하라.

타인으로부터 부탁을 받을 때는 그 태도가 정중한지 잘 살펴보라.

부탁을 거절하는 데 죄책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

문제 상황에서 벗어나는 법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자신의 관점과 욕구도 다른 사람의 것만큼 가치 있게 여겨야 한다.

당신을 격려하는 친구와 동료를 선택하고 자존감을 높이도록 하라.

사람들이 당신을 만만하게 여기고 이용한다고 해도 너무 상심하지는 마라. 그 말은 곧 당신이 착하고 인심이 후한 사람이라는 뜻이니까.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도록 노력하라.

 

19. 멋진 승자가 되는 길

논쟁에서 승리가 거의 확실해 보일 때는, 상대가 빠져나갈 길을 마련해주는 편이 좋다. 또 억지로 내 생각을 인정하라고 요구해서는 안된다.

논쟁을 마무리할 때는 양측의 합의 사항을 이야기하라.

상대를 포용하라.

잘난 체 해봤자 좋을 것이 없다.

일방적인 승리가 최선은 아니다.

 

논쟁에서 멋지게 승리하라. 관용을 베풀고 상대편 논쟁자와 함께 나아갈 줄 아는 승자가 되자. 논의를 통해 상대방에게 돌아갈 긍정적인 결과를 강조하라. 논쟁에서 이겼을 때는 상대가 적대감이나 비참한 기분, 혹은 굴욕감 등을 안고 떠나지 않도록 신경을 써라.

 

20. 핵심 요약

1. 준비하라. 자신이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의 요점을 확실히 이해하라. 상대를 설득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조사하고 연구하라.

2. 논쟁을 해야 할 때와 피해야 할 때를 알라.

3. 무엇을 어떻게 전달할지 파악하라.

4. 듣고 또 들어라.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그 사람의 몸짓에 주목하고 단어 뒤에 숨은 뜻을 파악하라.

5. 다른 사람의 주장에 능숙하게 대응하라.

6. 교묘한 눈속임에 주의하라.

7. 많은 사람 앞에서 말하는 기술을 키워라.

8. 글로도 논쟁하라. 언제나 문장의 화려함보다 명료함을 추구하라.

9. 교착상태를 타파하라.

10. 관계를 유지하라.

728x90

'HappyFactory_ > Book_'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밥파는 CEO  (0) 2015.02.04
경쟁은 아름답다  (2) 2015.02.02
사장이 알아야 할 모든 것 123 _제이 골츠  (0) 2015.01.16
문제는 무기력이다 - 박경숙  (0) 2014.12.19
관찰의 힘  (0) 2014.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