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하나님처럼 사랑하기 - 노옴 웨이크필드

[이미지 /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모셔왔어요]


어느날 예고없이 어느분이 찾아와 이 책을 선물하셨다. 

하나님처럼 사랑하기..

어떻게 하나님처럼 사랑할 수 있을까..

요즘 일상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마음을 조금씩 아주 조금씩 더 가까이 다가가고 찾아가는 것 같아서..

그 길목에 있는 것 같아서.. 몹시도 감사하다.

이 책을 선물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Equipped to Love

Building Idolatry-Free Relationships

하나님처럼 사랑하기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고전 13:2)


우리는 사물을 사랑하는 방법을 하나님과 사람을 사랑하는 방법과 혼동한다. 그렇게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사랑할 때, 우리는 좌절감을 느끼고 실패감에 사로잡히게 된다.

"만일 누구든지 주를 사랑하지 아니하거든 저주를 받을지어다"(고전 16:22)

우리가 가장 사랑하고자 갈망하는 사람들이 실상 가장 사랑하기 힘든 사람들인 경우가 많다.

당신 스스로 더 이상 사랑할 수 없다고 생각이 들고 또 심각하게 자기 중심적인 태도 때문에 고통을 당하고 있다면 그리고 사랑하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느낀다면, 이제는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우리의 사랑이 더욱 정결해지고 성숙해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말씀이 필요하다.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요일 4:7-8)


1부 사랑의 교훈 Lessons about Love

1장 여러 모양의 사랑 / 하나님의 사랑과 세상적인 사랑의 차이점

세상적인 사랑은 내게 만족과 유익을 주는 것에 기준을 둔다.

"세상이 너희를 미워한다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하는 줄을 알라"(요 15:18)

세상의 사랑을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요일2:16)

세상적인 사랑이란 모두 자신에게 유익을 주는 것에 집중되어 있다.

하나님의 사랑은 주는 것과 섬기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리는 죄인으로서 다만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아버지의 사랑만을 의지할 뿐, 사실 그 앞에서 아무런 가치가 없는 존재이다.

우리는 육적인 지진아보다도 더욱 철저하게 뒤틀린 영적 다운증후군의 모습을 가진 자들이다!

예수께서 우리를 향해 "사랑한다"라고 하시는 의미는, 내가 그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이끌어 내기 때문에 가치 있는 존재라는 뜻이다.

우리 자신이 사랑하기에 너무나 힘겨운 사람들이야 말로 우리를 하나님 아버지께로 인도해 주는 소중한 존재라는 사실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를 통해 드러나게 될 때, 우리 자신이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존재임을 깨닫게 된다. 사람들과 상황을 통해 일어나는 모든 사건은 하나님의 섭리인 것이다.


"모든 관계를 통해 사랑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모든 상황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 제리 화이트

"인간이 가진 내적인 기질, 즉 그의 인격 안에 갖추고 있는 것들이 그가 당하는 외적인 시험을 결정한다. 한 인간이 겪는 시험은 그 사람의 본성에 따라 결정되며, 또한 시험을 통해 그 사람의 본성이 어떠한지 드러나게 된다. 모든 사람은 자신만이 겪는 시험의 유형이 있으며, 시험은 그 사람이 가진 강한 기질에 맞춰 찾아오게 된다." - 오스왈드 챔버스


진정한 사랑은 예수 그리스도와의 생명력 넘치는 연합으로부터 흘러 나오기 때문에, 모든 영광은 하나님께로만 돌리게 된다.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요일 4:7-8)


당신의 죄된 모습과 메마른 사랑 때문에 예수께서는 우리를 향하여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을 보여 주시기로 작정하신 것이다.



2장 우상 숭배 없는 온전한 관계 / 사랑의 원칙: 우상화한 사람은 사랑할 수 없다

모든 죄의 근원에는 우상 숭배의 영이 있다.

모든 것을 채우시는 하나님을 기대하는 것이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임을 깨닫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관계에 있어서 우상숭배가 제거되고 인간이 모든 만물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인정할 때에만 사랑이 성립될 수 있다.

사람은 자신이 믿는 바를 행동으로 옮긴다. 그 외 다른 모든 것은 종교적인 잡담에 불과하다.

만일 우리가 진정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이라면, 하나님께서는 우리 안에 게신 예수를 영화롭게 하시기 위해 역사하실 것이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일(상황과 관계)도 행하신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녀의 마음을 변화시키리라는 사실을 신뢰해야 한다.


당신이 우상화한 사람은 결코 사랑할 수 없다.

하나님은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부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2부 우상 숭배의 7가지 특성 The Seven Characteristics of Idolatry

3장 하나님은 유일하신 분이 아니다 / 첫번째 특성: 우상 숭배의 영은 유일하신 하나님이란 없으며, 우리의 필요를 공급하는 근원도 다양하다고 말한다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고, 그분만이 모든 것을 공급하시는 근원이 되신다. 사탄이 할 수 있는 최고의 거짓말은 '하나님 외에 또 다른 공급원이 있다'는 것이다. 사탄은 이로써 사람이 하나님과 그의 진리를 저버리게 하려는 시도를 끊임없이 한다.

데살로니가후서 2장 8-12절을 보면 하나님은 유혹의 영을 보내셔서 그분의 백성들을 구별해 낼 수 있도록 하신다.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깨끗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잠 16:2)


우리는 기도하는 방법도 잘 모르거니와, 더 심각한 것은 기도하는 법을 배우려 하지도 않는다는 점이다. 원해도 받지 못하는 것은 구하지 않기 때문이고, 또한 구하더라도 받지 못하는 것은 잘못된 동기로 구하기 때문이라는 점을 지적했다.(약 4:2-3)

사탄은 주로 거짓말이라는 수단으로 우리를 속인다.

매일 삶에서 경험되는 사건과 관계를 통해 하나님을 생명의 근원으로 기대할 때, 하나님께 큰 영광을 돌리게 된다.

우리가 우리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정말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아니다.


"오직 성령이 말한 수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롬8:26)

성령은 우리가 어리석은 기도를 하거나 우상 숭배의 영향력 가운데 있더라도, 우리를 위해 간구하신다.


하나님의 자녀인 당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예수께서는 "항상 살아서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분"으로 묘사되어 있다. 당신의 목숨이 다하는 날 동안 1년 52주, 매주 7일, 매일 24시간 동안 쉬지 않고 당신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예수께서 하시는 주된 일이다.

예수께서 기도하시면, 기도하는 제목이 100% 모두 다 응답받는다.

모든 사건과 인간관게에 관여하시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당신의 믿음을 표현하는 것이고

또한 주 예수께서 당신을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드러내시도록 간구하라.


4장 자신이 바라는 모양으로 조종하고 조각해 가는 영 / 두 번째 특징: 우상 숭배의 영은 사람들과 상황을 조종하고 통제하려고 한다

하나님이 아닌 누군가를 경배한다는 것은 하나님만이 채울 수 있는 것을 그가 채워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도해는 것이다.

우리가 어떠한 사람이나 사물, 또는 생가을 나의 필요와 안락함, 행복, 권력 등을 채워 줄 수 있는 근원으로 여긴다면 이것이 바로 우상을 경배하는 것이다.

인류에게 필요한 도구, 조각용 도구란, 자신이 원하는 때에, 자신이 원하는 바를 상대가 그대로 행하도록 만들기 위해 고안된 말과 행동들이다.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들을 사용하는 것은, 긍정적인 조각의 끌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알마를 원했던 이유는 그녀가 나를 위해 무엇을 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뿐, 그녀를 통해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와 더 깊게 관계를 맺을 수 있을까하는 생각은 없었다.

결혼과 더불어 나는 그녀가 나에게 행복과 안락함을 가져다줄 것을 기대했고, 알마 역시 나에게서 그것을 기대헀다. 우상 숭배의 영은 긍정적인 조각도구를 사용해서 우리 결혼 생활 전체를 파경으로까지 몰고 가려 했던 것이다. 우리는 우상 숭배의 긍정적인 조각행위를 사랑으로 오해하고 말았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목적은 안락한 삶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이다(골: 3:4)

욕설, 분노, 허위, 거짓말, 성냄, 원한 등이 부정적인 조각의 도구다.


문제의 근본 원인은 분노 자체가 아니라, 그 사람 개인이나 상황 가운데 있는 우상 숭배의 문제이다.

우상숭배의 문제는 통제가 포함된다.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죄 가운데 있는 인간은, 자기 자신의 행복과 안락을 얻기 위해 환경과 관게를 스스로 통제하려고 애쓰기 마련이다.


예수님처럼 사랑의 자유를 누리기 원한다면 먼저 당신의 손에 들려 있는 조각 연장들을 내려놓으라.

자기만의 방법으로 손에 넣겠다는 권리를 포기하고, 그 대신에 나를 통해 사랑을 드러내시는 예수님의 능력을 신뢰하기로 결단하라.



5장 자신을 위해 상대를 더 많이 조각하려는 모습

"너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신 5:8)

사람이 자기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면, 계속해서 분노와 욕설로 하나님을 향해 조각을 새기려고 덤벼들게 된다.

구원이란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고, 그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만 주어지는 것이다.

믿음.. 은 어디서 온 것일까? 바로 당신의 마음속에 계신 성령께서 역사하셔서, 당신의 죄를 깨닫게 하시고 그 죄를 위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대속하신 사건을 직접 가르쳐 주실 때에  진정한 믿음을 갖게 되는 것이다.


우상 숭배의 영이 어떻게 활동하는지 파악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동기를 정결하게 하고, 은혜로운 영적 훈련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기도하고 성경을 읽으며, 금식하고, 성도들과 교제를 나누며, 베풀고, 섬기는 일에 유익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을 표현하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심화시키는 동시에,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살 수 있도록 은혜를 간구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6장 자신만의 유익을 위해 / 세 번째 특징: 우상 숭배의 영은 자기를 위해 우상을 만단다

유혹의 욕심이 우리의 마음을 속여서, 우리의 욕구는 반드시 채워질 가치가 있다고 현혹시킨다.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으로부터 흘러 나오는 말과 행동들만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고, 또한 하나님의 기준에 따라 '선한' 것으로 구분 될 수 있다. 

언제나 아버지의 때를 기다리셨다.



7장 피조물의 의지함 / 네 번째 특징: 우상 숭배의 영은 모든 행복의 근원을 하나님이 아닌 창조물로 대치한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가르침과 역사를 통해서만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가진 진정한 신자를 이끌 수 있다고 가르치셨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이며 사랑의 도구로서 쓰임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할 때, 행복의 원리와 사랑의 힘을ㅇ 찾을 수 있게 된다.



8장 다양한 우상들을 섬김 / 다섯 번째 특징: 우상 숭배의 영은 여러 우상들을 섬긴다

예수께서는 모든 필요를 하나님께 바라는 것이야말로 하나님을 경배하고 섬기는 진정한 본질임을 이해하셨다.



9장 스스로 번식하는 우상 숭배의 영 / 여섯 번째 특징: 우상 숭배의 영은 자가 번식을 거듭한다

"......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신 5:9)

골로새서에서 바울은 음란과 부정과 사욕, 악한 정욕, 탐심을 우상 숭배와 같은 것으로 여겼다(골 3:5) 우리가 우상 숭배의 영에 조금이라도 틈을 주게 되면, 그 죄는 금새 우리를 잠식하고 만다.

다음 세대에서도 계속 되는 우상 숭배의 영

우리가 사랑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먼저 알아야 할 것은 하나님이 질투의 하나님이라는 사실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필요한 모든 것을 얻기 위해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며, 그분께 감사하라고 명령하셨다.

하나님은 우리의 모습이 예수 그리스도와 닮아 가도록 하기 위해 모든 것을 공급하신다.


우상 숭배는 하나님을 불신하는 곳에서 시작되는 법이다.

예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사람을 향해 우리의 눈을 고정시켰던 때는 언제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하나님은 언제나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며 그 형상을 닮아 갈 수 있기까지 필요한 것들을 공급하신다는 사실을 신뢰할 때, 초자연적이며 영원한 평강을 누리게 될 것이다. 이 평강은 세상이 줄 수도 없고 빼앗을 수도 없는 것이다. 당신도 지금 이러한 훈련을 받고 있는가?

사실상 문제는 하나님만을 경배하고 섬기려고 하지 않는 우리 자신에게 있다.

하나님과 씨름하며 매달리는 대신(분명히 상처만 남게 된다), 하나님의 목적에 자신을 굴복시킬 필요가 있다.


하나님께 때마다 나의 호흡을 주관하신다는 사실을 다시금 기억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만이 우리를 모든 죄와 불법에서 깨끗케 하실 수 있다.

우상 숭배는 죄악이며, 여러 세대를 거슬러 그 파괴의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당신 자신을 위해서만 은혜를 간구하지 말고 앞서 간 선조들에게도 은혜를 부어 주실 것을 간구해야 한다.

자기 조상들의 죄악도 고백했던 것처럼, 당신도 우상 숭배의 죄악을 끊어 주시고 용서해 주시기를 하나님께 간구할 수 있을 것이다.


10장 사랑과 미움의 이중주 / 일곱 번째 특징: 우상 숭배의 영은 애증의 관계를 만든다



3부 사랑할 준비가 되다 Equipped to Love

11장 하나님을 향해 마음을 돌이키는 믿음 / 하나님은 화개와 믿음을 허락하신다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합니까?"

사람들은 생명을 얻기 위해 그리스도 앞으로 나오기 전에, 먼저 자신을 죽은 자와 같이 여겨야 한다.

하나님은 사람들이 자신의 죄를 자각할 수 있는 새로운 눈을 주심으로써 회개할 수 있는 힘을 허락하신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회개를 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 간구하라.

회개와 믿음의 몸짓만 따라 한 것이었을 뿐,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회개와 믿음을 경험한 적은 없었던 것이다.

회개와 믿음을 이루는 다섯가지 특징

깨달음과 뉘우침, 죄의 고백, 회심,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함


성령께서 당신 마음 가운데 떠올려 주시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을 위해 하나님께 간구하고 또한 그들을 찾아가 당신의 죄를 고백하라.


12장 곱게 입은 예수 그리스도의 옷

사랑이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주시는 최고의 선물임을 알 수 있다.

하나님께서 모든 만물을 공급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면, 더 이상 내 안에 질투심은 자리잡을 곳이 없다. 

사랑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에게 베풀어 주고 축복의 통로로서 하나님께 사용되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되는 것은 성령을 통하여 주어지는 하나님의 놀라운 선물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랑할 수 있는 자유를 만끽하게 되는 것은...


13장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사랑

예수께서는 결코 어느 누구에게도 섬김과 사랑을 받거나, 무언가 얻어 낼 것을 기대하지 않으셨다.

예수께서는 나를 통해 무언가를 채움받을 수 있으리란 기대 없이 순수하게 나를 사랑하신다.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그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을 언제든지 공급해 주신다골 믿었고 신뢰하셨다.

"위에서 주지 아니하셨더면 나를 해할 권세가 없었으리니"(요 19:10-11)

모든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온다는 사실을 잘 알고 계셨던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통하여 역사하실 때에, 그 근본적인 동기는 반드시 예수 안에서 그 영광을 취하시고자 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통해 역사하시는 하나님이다. 이것이 아들을 영화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방법이다. 당신 안에 있는 아들을 영화롭게 하실 것을 아버지께 간구하게 되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응답하시리라고 예수께서 약속하셨다.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요 14:13-14)


'거한다'는 말은 집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거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임재 앞에 항상 머물러야 한다는 뜻이며, 그곳에 뿌리를 내려야 한다는 뜻이다.

예수 안에 거하는 그 첫 번째 모습은 다음과 같다.

항상 기도하라.

하나님은 우리가 사랑을 시도해야 할 때마다 언제나 기도하도록 하셨다.

우리가 예수님과 함께 사는 것이라면, 우리는 모든 것을 항상 기도로 구해야 한다.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을 먹어라.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시간을 갖는 목적은 하나님 그분과 교제를 나누기 위해서다.

내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지 않는다면, 나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규칙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먹는다면, 성령께서 그 말씀을 당신의 머릿속에 떠오르게 하실 수 있다.


사랑때문에 순종함

그리스도 안에 거한다는 것은 또한 사랑을 동반한다.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게명을 지키리라"(요14:15)

우리의 책임은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기도하고 순종하는 것이다.

우리 안에 하나님의 사랑이 완전해지기 전까지는 다른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전할 수가 없는 것이다.

"나를 떠나서는 네가 아무것도 할 수 없다"(요 15:5)


14장 사랑을 위해 준비된 세대

하나님의 사랑으로 사랑할 수 없는 사람은 없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