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기업가형 리더십 - 폴 스티븐스. 리처드 구슨

 

화이트데이 사탕 대신 받은 책 선물

너무 좋은 책이다.

비지니스를 하며 내실을 다지고 하나님 앞에서 나의 소명을 다시한번 점검할 수 있었던 너무 좋은 책.

고맙습니다.



기업가형 리더십
일의 소명을 발견하고 변화를 이끄는 법
Entrepreneurial Leadership

서론
당신을 위한 책이다.
transformingbusiness.net
신앙과 노동을 통합한다는 의미의 일터 신학자로서 활동했다.

1장 기업가 정신의 본질
모든 사람이 그 아이디어를 좋아하진 않았다. 많은 사람들이 말했다. "그건 볼품없는 작음 햄버거 노점입니다. 그걸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겠어요?" - 조지 티드볼(맥도날드)

사업을 시작할 때 불안하고 조마조마했지만 그는 위험을 감수했다.
스티븐슨은 기업가 정신을 "현재 통제할 수 있는 자원에 구애받지 않고 기회를 추구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성공적인 기업가들은 자신의 과제를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정할 필요가 있다.
"기업가 정신은 과학도 아니고 예술도 아니다. 그것은 실천이다"
기업가들은 실무를 통해 시장의 미묘한 차이를 탐구하고, 시장에서 작용하는 서로 다른 힘들에 대한 감각을 개발함으로써 수완을 익혀야 한다.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기업가 정신의 본질
1. 혁신
혁신은 시장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새롭고 특별한 것을 실행하는 능력으로 기업가 정신의 필수 요소다.
시장에서 혁신을 추구하는 것이 기업가의 역할이다.
혁신은 일종의 자원을 창출한다.

2. 기회포착
그들은 변화를 정상적이고 건강한 것으로 여긴다.
기업가는 항상 변화를 찾고 그것에 대응하고 기회로 활용한다.
기업가들은 구경꾼이 아닌 참여자다.
"기업가란 추구할 가치가 있는 기회라고 규정한 가능성에 따라서 행동하는 사람이다."

3. 혁신을 통한 개인적 만족 획득
'스스로 동기부여된 행동'이 중요하다. 
기업가들은 일에서 만족감과 성취감을 분명하게 느껴야 한다. 자신이 하는 일을 좋아하지 않고 돈만 벌려고 한다면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4. 위험분석
위험은 결코 완전히 없앨 수 없다. 단지 분석하고 줄이고 관리할 뿐이다.

5. 기업가적 습관 개발
헌신과 결단력, 리더십, 기회 집중, 위험과 모호함과 불확실성 감수, 창의성과 자립심과 적응력, 탁월해지려는 동기다. 이 모든 특성은 후천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그들은 열정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찾는다. 그들은 엄청난 지식을 쌓고 기회를 추구한다. 그들은 오직 최고의 기회만을 추구한다. 그들은 실행에 초점을 맞춘다. 그들은 자기 영역에 있는 모든 사람의 에너지를 활용한다.

리더십이 없다면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라도 결코 실현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는 창조주로부터 기업가가 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았으며, 그런 능력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2장 기업가형 리더십의 본질
기독교적 관점에서 참된 리더십은 깊은 공동체 의식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사람들의 필요와 요구를 하나로 뭉뚱그려 획일화하지 말아야 한다. 아울러 리더십을 리더의 역할로 떠넘기지 않아야 한다 - 레이 앤더슨

리더십의 본질>
영향을 미치는 능력은 근본적으로 관계에 기초한다. 우리는 리더십을 영향력을 미치는 관계로 정의한다.
훌륭한 지도자들은 공동체나 조직의 문화를 키운다.
훌륭한 지도자는 공동체나 조직에 비전을 제시한다.
지도자들의 지도자인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를 비전으로 제시하셨다.
지도자는 추종자들을 얻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process)을 실천한다.
훌륭한 지도나는 공정과 정의를 실천한다.
일곱 집사의 자질로 '성령충만'을 요구했다.
지도자들은 다른 사람의 은사와 재능을 잘 관리한다.
"온전하게 함"(equipping)

안정감이 있는 좋은 지도자는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권한을 나누어 준다.
훌륭한 지도자는 자신을 따르는 사람을 지도자로 만든다.
기업가형 리더는 긍정적 변화가 일어나도록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다.

성경적 리더십의 주요 내용>

1. 리더십은 어떻게 생기는가?

하나님이 크든 작든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모든 사람에게 주셨다는 성경의 진리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지도자들이다.

리더십은 바울 서신에 언급된 은사 중 하나다.(롬 12:8)


보통 기름부음 받은 지도자는 믿음으로 공동체를 잘 운영하며 다른 사람의 은사와 능력을 관리한다.

리더십은 문화적, 환경적인 요인에서 비롯된다.

지도자가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 가운데 다른 지도자를 만들어 내는 사회환경에서 지도자가 등장한다.

하나님으로부터 말미암은 리더십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생기는걸까?


2. 리더는 무엇을 하는가?

모범적인 지도자인 예수님은 다음과 같이 리더십을 발휘하셨다. (1) 먹고, 자고, 걷고, 일하고, 논쟁에 참여하는 생활로 리더십을 보여 주셨다. (2) 그분은 상황에 맞게 대처하셨다. 갈등에 직면하거나 인간의 필요에 맞닥뜨리면 상황에 따라 대응하셨다. (3) 제자들에게 권한을 부여하셨다. (4) 그분은 집중하셨다. (5) 자신의 필요에 주의를 기울이셨다.


3. 성경이 말하는 섬김의 리더십은 무슨 의미인가?

지도자가 가장 먼저 섬겨야 할 사람은 살아 계신 하나님이다.


4. 그리스도인 리더의 특별한 도전 과제는 무엇인가?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기업가형 리더십의 본질>

기업가들은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야 한다. 만일 이 사람이 내 회사에서 일하지 않는다면 그에게 이런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을까?

기업가들은 의식적으로 자신을 지도자로 보아야 하며,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큰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모두가 공유하는 가치 선언문

"이 선언문에는 단순히 직업 경력 이상의 의미와 목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업무 가치관(operational values)


"이 회사는 어느 누구의 것도 아닌 하나님의 기업이라는 신념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대신하여 사람들에게 성장 기회를 창출해 내는 기업을 관리하고 있을 뿐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행동하는 기업가형



3장 기업가 정신 / 인본주의 모델과 기독교 모델

바라든 바라지 않든 하나님은 계신다 - 칼 융의 연구에서


하나님에 대한 의식적인 믿음이 시장에서 의미와 동기부여에 차이를 만든다.

하나님 없는 기업가 정신으로 '인본주의 모델'이라고 부른다.

하나님을 인정하는 기업가 정신으로 '기독교 모델'이라고 부른다.


기업가 정신의 인본주의 모델>

아무런 수고 없이 재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자신이 그런 능력을 갖고 있다는 사실도 잊어버릴 수도 있다. 바로 그것이 '은사'다.


인본주의 모델의 문화적, 철학적 배경

인본주의 모델을 형성해 온 다섯 가지 요소

1. 영성의 탈 제도화

2. 흐름은 세속적인 인본주의가 적어도 서구 사회에서, 넓게는 전 세계에서 삶에 대한 지배적인 관점이 되었다는 것이다.

3. 포스트모더니즘. 사람들이 실재와 관련된 것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식이다.

4. '뉴에이지' 운동의 성장세다.

5. 여러 측면에서 앞의 네 가지 경향의 산물로, 인간 잠재력 개발 운동이다.


이런 경향이 뿌리를 내린 토양에는 하나님이 없다. 인본주의 모델은 결과적으로 기독교적 접근 방식과 상당히 다를 수밖에 없다.


기업가 정신의 기독교 모델>

세계관은 우리에게 의미를 제공하고, 삶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든 것에 대한 이야기다.


1. 하나님 이야기. 하나님 이야기는 우리가 어떻게 살고 일하는지에 대한 정신적, 영적 토대인 세계관을 제공한다.

인본주의 모델이 인간의 발전에 초점에 맞추는 반면, 그리스도께서 본을 보이신 기독교적 접근 방법은 이른바 '섬김의 리더십'에 기초한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라" (막 10:43)


2. 초월적인 기준. 인간이 윤리 기준을 만들었다고 보는 인본주의 모델과 달리, 기독교 모델의 두 번째 요소는 하나님이 주신 윤리에 따라 사는 삶을 강조한다.


하나님의 십계명은 공동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규정이다.

-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 안신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 네 부모를 공경하라

- 살인하지 말라

- 간음하지 말라

- 도둑질하지 말라

-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십계명은 특히 일과 사업 세계에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막 12:28-34). 인본주의 모델과의 차이점은 분명하다. 한쪽은 초월적인 하나님에 대한 책임인 반면, 다른 한쪽은 자기가 결정한 삶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성공의 원리를 스스로 발견하는 과정이다. 그리스도인의 윤리적 삶의 참된 기초는 사랑이 많고 공의로우신 하나님과 인격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다.


3. 하나님이 주신 성령의 은사들.

인간이란 무엇인가? 성경의 세계관에 따르면, 물질세계와 인간 세계는 속임수나 환상이 아닌 실재하는 세계다. 따라서 물질의 이용과 개발은 의미가 있다.

영이 깃든 몸 또는 몸에 깃든 영적 존재다.

따라서 인간의 직업은 영적인 일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일이기도 하다.


하나님과 인간이 함께 세계를 책임진다는 뜻이다. 비록 동등하진 않다 해도 하나님과 인간은 동반자다. 남자와 여자는 창조 세계를 위임받은 청지기로서 창조주에게 책임을 져야 한다.

성경에서 보여 주듯이, 만일 인간이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만들며 창의적인 능력을 가진 하나님을 닮은 존재라면, 기업가 정신은 우리 본질의 표현이다.

기업가 정신은 삶과 세계를 보는 방식이다.

재능과 은사는 이웃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사랑하기 위해 주어진다. 은사를 발견한다는 것은 자기현실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전진을 위한 것이다.


4. 하나님의 도움

최초의 인간에게 주어진 명령이 의미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창조하라, 개발하라, 완성하라, 혁신하라, 실행하라 (창 1:26-7)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립보서 4:13)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이사야 40:31)


인간의 적극적인 활동을 고무하는 성경적 세계관>

하나님은 자기 형상을 따라 인간을 만들되 관계를 맺고 일하며 창조 세계의 잠재력을 발전시키도록 창조하겼다. 여기에는 비전을 품고 혁신하고 실행하는 것이 포함된다. 변화는 기업가 정신에 필수적인 부분이다.

1. 창조는 계속적으로 진행된다(완성된 것이 아니다)

2. 인간은 청지기다(따라서 변화를 일으킨다)

3. 하나님의 뜻은 변경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능력을 주시는 비전이다(이는 우리가 변화를 일으킬 수 있고 일으켜야 한다는 뜻이다)

4. 인간은 제한된 자유의지를 갖고 있다(이것은 변화가 가능하다는 뜻이다)

5. 종말론(마지막 때의 일)은 하나님이 원래 어린 양의 결혼잔치를 계획하셨으며 하나님 나라의 완성과 새 하늘과 새 땅의 도래를 위해 일하라고 우리를 초대하신다고 말한다(이것은 이 땅에서 우리가 변화되는 것이 하늘의 부를 쌓는다는 뜻이다)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고전 15:58)


성경의 세계관은 기업가의 활동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1. 이 세상에서의 일은 의미가 있으며, 내적이면서도 외적인 가치가 있다. 이를테면 하나님의 지속적인 사역에 참여하고 창조 세계의 잠재력을 드러내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완수하는 것이다.

2. 완전한 통합이 이원론을 대체한다. '영적 사역'이 가사일, 사업, 법률 서비스, 무역업보다 더 거룩하거나 하나님에게 더 많이 인정받는 것이 아니다. 둘다 '주님의 일'을 하는 것이다.

3. 우리의 일에 영향을 미치는 미덕과 가치관은 성령의 열매이며 (대체로 고전적인 미덕과 유사하다)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이다.

4. 우리는 성령을 통해 하나님과 연결됨으로써 동기를 부여받는다.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행한 일이 영원하고 죄를 덮으며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인정을 받을 것이라고 말한다.



4장 영혼과 영성

나는 일터가 영성 형성의 일차적인 장소임을 흔쾌히 주장한다 - 유진 피터슨


하나님을 인정하는 모델과 그렇지 않은 모델

일터에서 영혼과 영성 회복하기>

영성과 신앙은 분리할 수 없다.

영성은 특별한 경험을 쌓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하나님 나라의 정의와 거룩함을 실현하는 것이다.


성경의 영혼 이해>

영혼 - 소중한 인간. 썩어 없어지지 않는 핵심

1. 구약성경에 나타난 영혼 개념

사람의 영혼을 건드린다는 것은 그 사람을 만진다는 뜻이다.

영은 전체로서의 인간을 나타낸다.

"인간은 하나님의 '호흡'(또는 성령)으로 생명을 얻은 '몸'을 가진 '영혼'이다"

인간은 분리된 세 부분이 아니라 영-혼-육의 통일체다.

우리는 몸이며 혼이며 영이다.


영혼을 지닌 기업가 정신>

이것은 전체적인 인간으로서 일터에 간다는 뜻이다.

우리와 하나님을 연결하는 내적 갈망과 그것을 표현하는 능력을 갖고 일터로 간다.

하나님은 기업 활동에 실행할 수 있는 생각과 비전과 관점을 주신다.

"내 하나님이 내 마음을 감동하사" (느 7:5)

통찰은 하나님에게서 온다.


기업가로서 비전을 품고 창조하고 실행하는 실제 경험은 영적 성장의 영역이다.

직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장 큰 기회를 제공한다.


영혼을 지닌 인간(그리고 전체적인 인간)이란 인간이 사랑의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는 뜻이다. 우리는 관계를 맺는 가운데 하나님을 가장 닮는다.

사업은 가까이 있든 멀리 있든, 보이든 보이지 않든 간에 이웃을 사랑하는 실제적인 방법이다. 사업은 세상에 사는 가난한 사람의 최고의 희망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지역적 차워, 세계적 차원으로 공동체를 건설하는 방법이다.

영혼과 영은 사람들이 하나님에 대해 살아가게 하는 길이다.

영적 성장은 성령의 성장이다. 영적 은사는 성령의 선물이다. 영적인 삶은 성령 안에서 걸어가는 것이다.



생존 이상을 위한 영성 훈련>

1. 일터: 영성 훈련 장소.

일터는 우리의 인간됨이 드러나는 장소다.

교만, 탐욕, 정욕, 분노, 시기, 나태, 식탐과 같은 일곱 가지 대죄, 곧 영혼을 무너뜨리는 일곱 가지 싸움은 ... 바쁘게 생활할 때, 업무 회의 때, 월매출액을 놓고 씨름할 때, 답답한 고객이나 직원을 상대해야 할 때 일어난다. 영혼을 무너뜨리는 모든 싸움은 영적으로 성장하는 기회가 된다.

우리가 얼마나 궁핍한 존재인지 알아야 한다는 뜻이었다. 모든 궁핍은 성장으로 향하는 길이 된다.

결국 모든 것을 선하게 만드시는 하나님의 일의 일부다.

이 세상의 일을 영적인 삶이나 '주의 일'과 다르지 않다고 본다는 뜻이다. 

인간의 삶을 개선함으로써 '주의 일'을 한다고 본다는 뜻이다.


2. 응답과 인식의 훈련. 일터는 응답과 인식을 훈련할 수 있는 장소다.

'복합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

마르다의 잘못은 식사를 준비한 행동이 아니라 그녀의 태도였다.

이 이야기의 요점은 마르다가 마리아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다. 마르다와 마리아 둘 다 일을 하고 동시에 예수님과 교제를 나누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터에서의 영성은 참여와 물러남으로 이루어진, 잘 훈련된 삶을 사는 것만이 아니다. 일상적인 일의 기본 요소는 성숙의 장이된다. 일터는 우리가 드러나는 곳이며, 기업을 운영하고 성장시키려고 노력할 때 우리의 강점과 약점, 허물, 영혼을 지치게 하는 싸움이 주야로 계속된다.

성령의 열매를 맺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께 드리는 말없는 외침이자 기도가 된다.(갈 5장)

우리의 취약점은 기도회나 교회 예배에서가 아니라 매일의 일터에서 드러난다.


따라서 매일 일터에서 우리가 마주하는 압력은 하나님을 알고 영적으로 성숙할 수 있는 영역이 된다. 우리가 기도하면서 온갖 종류의 일과 과제에 도전할 때 특히 더 영적으로 성장한다.

"주님, 당신이 나에게 능력을 주시지 않으면 이것을 할 수 없습니다"



5장 의미와 노동 윤리

인간이 의미를 추구하는 것은 삶에서 가장 중요한 동기이며 본능적인 충동의 '이차적인 합리화'가 아니다 - 빅터 프랭크


"삶의 의미는 사람마다, 날마다, 시간마다 다르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삶의 일반적인 의미가 아니라 특정한 시간에 어느 개인에게 주어진 구체적인 의미다" - 프랭클

사람들은 의미를 추구함으로써 삶의 동기를 찾는다.


"목적을 갖고 살아갈 떄 자신이 바뀌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그리고 자신을 위해서보다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일할 때 헌신적인 열정도 커진다" 

"내가 지금 하는 일을 하기를 하나님이 원하신다고 믿기 때문에 내 일에서 의미를 발견합니다" 

일에 의미 부여

인간은 열정을 다해 특별한 것을 창조하고 그 일을 함으로써 의미를 발견한다. 그런데 그런 의미는 어디에서 비롯될까?

신학의 대상은 비밀스러운 실재가 아니라 '삶'이다.

위대하고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각자 하나님이 주신 잠재력을 완성하고 삶과 일에서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다.


인본주의 모델과 일의 의미 > 

임본주의 모델이 그리스도인 기업가형 리더들에게 주는 가장 중요한 도전은 이 모델에서는 개인이 일 자체에서 의미를 찾는다는 것이다. 기독교 모델에서 기업가형 리더들은 일이라는 맥락에서 일을 통해 하나님 안에서 의미를 찾는다.


목적은 우리의 직관을 따른다. 직관은 우리를 목적으로 이끄는 거의 인식하기 힘든 음성이다.

우리의 목적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직관을 신뢰해야 한다. 목적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열쇠는 세상의 필요에 우리의 특별한 재능을 결합하는 것이다. 즉 소명을 발견하는 것이다. 소명은 우리가 세상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니다. 우리가 세상을 규정한다.


인본주의 모델의 정신은 개인은 일에서 의미를 발견하며, 이것이 진정한 자기와성에 도달하는 토대가 된다는 것이다. 기독교 모델은 이와는 결정적으로 상반되는 내용을 보여 준다.


일의 무의미성을 보여 주는 구약성경의 사례>

"사람이 해 아래에서 행하는 모든 수고와 마음에 애쓰는 것이 무슨 소득이 있으랴>" (전 2:22)

전도자가 전도서를 통해 삶에 대한 혐오가 아니라 조언이 필요함을 주장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일은 일시적인 것이다 ["해 아래에서"] 

우리는 결국은 인정받지 못한다 ["내 뒤를 이에게 남겨 주게 됨이라"] 

우리는 일에 최고의 열정과 창의적 재능을 기울일 수 있지만 어리석은 사람이 그 일을 관리할 수 있다["그 사람이 지혜자일지, 우매자일지 누가 알랴?] 

일에서 분명히 불의를 겪는다["어떤 사람은 그 지헤와 지식과 재주를 다하여 수고하였어도 그가 얻은 것을 수고하지 아니한 자에게 그의 몫으로 넘겨주리니"] 

과로를 피할 수 없다 ["일평생에 근심하며 수고하는 것이 슬픔뿐이라 그의 마음이 밤에도 쉬지 못하나니/']


우리는 일이 아니라 하나님을 위해 창조되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전도자가 옳다면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통해 일에서 만족을 찾지 않을 것이다. 그 대신 일을 경험하면서 하나님 안에서 만족을 찾을 것이다.

일은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복음 전도자다.

일을 통해 예수님 안에서 만족을 발견할 것이라는 말씀이다.


일을 통한 의미 추구>

'....을 통한'(through)

더 정확하게 말하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일에 대한 의미'를 찾는다. 즉 일을 '통해서' 의미를 발견한다.

하나님은 그분과의 관계로 우리를 초대하고 함께하겠다고 제안하신다.

1. 창조의 궁극적 원천이신 하나님. 창조는 모두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된다. 하나님은 일하시는 분이다.

하나님은 상상하고 설계하고 형태를 만들고 말씀으로 창조하고 자신이 만든 피조물에 대행 곰곰이 생각하고 무엇보다도 그분의 일을 즐기신다.

"와아! 정말 아름답구나!" 하나님으 창조 활동은 중요한 기업가적 요소를 보여 준다. 이를테면 하나님은 비전을 그리고 고안하고 시행하신다. 하나님의 활동은 지금도 진행 중이다.


2. 하나님께 영감을 받은 인간의 창조 능력

심오한 의미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상상물이다.

모든 선한 일은 어떤 의미에서 예술이다. 선한 일은 내적 생명과 외적 생명을 연결해 주기 때문이다.


3. 하나님이 주신 창조성으로 땅에 충만하기

일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은 타락하기 전에 주어졌기 때문에 일은 저주가 아니라 축복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기업가들은 거룩한 일, 곧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일, 더 나아가 하나님을 경배하는 일을 하고 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은 사람으로 '주의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선한 기업가 정신의 토대인 선한 신학>

기업가들은 하나님의 예시와 예수님의 예시, 그리고 창조 세게에 내재된 인간에 관한 진리로 동기부여받아야 한다. 

기업가적 활동은 거룩한 과업이 될 수 있다. 하나님이 정하신 지속적인 과정에 함께 참여함으로써 거룩한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 활동에는 도전과 힘든 싸움도 있지만 궁극적으로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는 것에 연결되는 큰 가치가 있다.

그리스도인 기업가의 중요한 동기부여는 성경의 진리와 단단히 결속되어야 한다.


기업가는 어느 정도의 위험은 받아들일 가치가 있으며, 그것을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데 수긍한다.

위험 없이는 어떤 보상도 없으며, 위험은 측정할 수 있다.

기업가의 위험 감수는 신앙이 위험을 감수하는 것과 비슷한다.

신앙의 위험은 안전한 이성을 초워하여 행동하도록 요구한다.

우리는 기업가의 일을 통해 하늘에 투자하는 것이며 하늘에서 성공을 거두는 것이다.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고전 15:58)

인본주의 모델이 일 자체에서 의미를 찾고, 기독교 모델이 주로 인간의 동역자이며 목적이신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찾는다는 점을 살펴보았다.


그리스도인 노동 윤리>

무엇이 기업가들을 열심히 일하게 만드는가 라는 질문.

1 우리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일한다.

우리가 일하는 방식과 내용을 통해 우리의 창조주께 영광을 돌린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일은 예배가 된다.

2.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로서 일한다.

3. 우리는 일을 통해 은사와 재능을 표현하기 위해 일한다. 또한 은사와 재능을 활용해 하나님 앞에서 책임 있는 존재가 된다.

4. 우리는 자신과 가족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하기 위일한다.(살전 4:9-12; 살후 3:6-13) 가능한 한 자신의 생계를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5. 우리는 아직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선하심과 은혜를 증거하기 위해 일한다.(살전 4:-12)

바울은 우리가 일함으로써 외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얻는다고 말한다.

구체적으로 믿음을 나누는 것이다.

6. 우리는 이웃을 섬기기 위해 일한다. 일은 동료 인간에게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을 섬기는 수단이다.

7. 우리는 가난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일한다.

8. 우리는 하나님 나라를 앞당기기 위해 일한다.

9. 우리는 영적으로 성장해 그리스도를 닮기 위해 일한다. 

10. 우리는 기쁨을 누리기 위해 일한다.

기쁨은 단순한 행복 이상의 것이다. 기쁨은 상황에 기대지 않는다. 기쁨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으로 하나님의 즐거움이자 선물이다. 기쁨은 성령의 열매다.(갈 5:22-23) 기쁨을 아는 것은 하나님의 본성 가운데 근본적인 요소다.



6장 위험과 보상

위험을 관리하는 능력, 아울러 위험을 감수하고 미래지향적인 선택을 하는 태도는 경제 시스템을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에너지다. - 피터 번스타인


위험을 감수하는 기업가>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면 혁신도 불가능하다. 성공적인 기업가들은 위험을 회피하지도, 무턱대고 위험을 감수하지도 않는다.

위험이 아니라 기회에 초점을 맞춘다.

1. 위험을 감수하시는 하나님.

시험이 없다면 성장도 없다.

주인은 각각의 종에게 청지기로서 감당할 능력만큼 재산을 맡긴다.

다섯 달란트를 맡은 종은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하여 다섯 달란트를 벌었다.


"당신은 굳은 사람이라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을 내가 알았으므로 두려워하여 나가서 당신의 달란트를 땅에 감추어 두었었나이다. 보소서. 당신의 것을 가지셨나이다"(마25:24-25) 이 종은 위험을 회피했다. 다른 두 종은 신중하게 위험을 평가하는 사람이었다.

두려움에 기초한 의기소침한 신학과 용기에 기초한 생명력 넘치는 신학의 차이를 보여준다.


2. 성삼위일체와 기업가 정신

하나님은 혼자가 아니다. 인격적인 공동체로 존재하신다.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이 창조성과 기업가 정신을 어떻게 북돋워 주시는지 보여 준다.


3. 사려깊고 신중한 위험 감사. 

(1) 창조적인 하나님은 창조 세계를 혁신하고 탐구하고 설계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창의적인 존재를 만드셨다. 

(2) 성경에 계시되고 예수님을 통해 육신으로 나타난 하나님은 한 달란트를 받은 종의 생각처럼 '엄한' 분이 아니라 용서하고, 심지어 우리가 저지른 실수에서도 선한 것을 만드실 수 있는 분이다.(롬 8:28) 두려움보다는 사랑이 동기다.

(3) 물질세게에 대한 성경의 관점은 현실 세계가 힘들고 신뢰할 수 없다고 보는 일부 관점이나 모든 세계가 신성하기 때문에 손댈 수 없다고 보는 범신론적 관점과 달리, 창조 세계에 대한 탐구와 개발은 의미 있고 풍성한 열매를 얻을 수 있으며 어느 정도는 예측 가능하다고 본다.

위험 분석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4) 하나님의 뜻은 모호하거나 냉혹한 것이 아니라 진취성과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힘을 북돋워 주는 위대하고 강력한 비전이다.


모험을 하다가 잃어버릴까 봐, 일을 똑바로 하지 못할까 봐 두려워서 우리의 재능과 아이디어와 꿈을 손수건에 싸서 묻어 두고 하나님이 사용하라고 주신 것을 낭비하는 것은 죄다. 예수님은 우리가 의기소침한 삶을 살지 않도록 인격적인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보여 주셨다.

모든 것을 그대로 보존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함으로써 책임지는 존재가 된다. 그리고 투자의 결과가 "누르고 흔들어 넘칠 정도로 엄청날 것"이라고 기대한다. 

"너희가 헤아리는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눅 6:38)


참된 하나님은 무감동하고 거친 분이 아니라 놀랍도록 인격적이신 분이다.

하나님은 낭비하거나 가만히 쌓아 두지 말고, 비록 위험해도 투자하라고 요구하신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투자하고 그에 대한 수익을 찾고 계신다.(마 25:19)

우리의 투자가 실제로 하나님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보여 준다.


투자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신뢰할 수 있고, 필요한 것을 공급하시는 분이라고 믿는다. 또한 믿음, 소망, 사랑으로 하는 모든 투자는 이생이 아니면 내세에서 보상이 있다고 선언한다.

우리는 기회를 찾고 혁신하고 뭔가를 일어나게 하고 특정한 때에 성공을 거두는 과정을 통해 하나님께 더 가까이 성장해 가는 만족을 우리게 된다.


보상을 추구하는 기업가>

위험은 하나님이 우리와 창조 세계를 설계하신 방법의 일부

1. 구약성경에서의 보상

"사람이 해 아래에서 행하는 모든 수고와 마음에 애쓰는 것이 무슨 소득이 있으랴?"(전 2:22)

(1) 우리가 쓸모 있거나 우리의 정체성을 입증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일이 하나님의 선물이기 때문에 일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린다. "사람이 먹고 마시며 수고하는 것보다 그의 마음을 더 기쁘게 하는 것은 없나니 내가 이것도 본즉 하나님의 손에서 나오는 것이로다.... 하나님은 그가 기뻐하시는 자에게는 지혜와 지식과 희락을 주신다"(전 2:24-25)

(2) 삶에는 물질적인 성공 이상의 것이 있다.

(3) 우리의 모든 사업과 육신이 무덤으로 갈 운명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삶을 '살아야' 한다.

(4)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해야 한다. 완벽한 상황을 기다려서는 안 된다.


전도자는 모든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고 위험을 분산하라고 말한다.

"일곱에게나 여덟에게 나눠 줄지어다. 무슨 재앙이 땅에 임할는지 네가 일지 모함이니라"(전 11:2)

(5) 이 세상에서 영원에 투자하고 일하며 살아가는 가운데 하나님을 찾아야 한다.

하나님을 경외하라.

하나님을 공경하고 사랑할 때, 우리 삶을 이해할 수 있고 우리 삶이 의미 있다는 것이다.


2. 신약성경에서의 보상

'복되다'(신 11:26-28; 마 5:3-12)

"인간의 인격이 하나님의 인격을 닮음으로써 내면이 풍성해지는 것"

성경에서 인간의 궁그적인 목적은 의를 행하는 것이다. 곧 하나님과 이웃과 창조 세계와 의로운 관계를 맺는 것이다.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라"(마 6:33)

성공에 대한 하나님의 평가는 인간의 가치관을 놀라웁게 뒤집는다.

하나님은 겸손하고 낮은 데로 임하시는 분이며, 우리는 그런 분을 따르라는 요청을 받고 있다.(빌 2ㅣ6-11)

"하나님에 대해 부유한 자가 되라"


하나님 나라, 즉 세상에서 생명을 살리는 하나님의 다양한 사역에 투자함으로써, 영원까지 지속되는 관계에 투자하고(눅 16:9),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하늘에 투자함으로써 하나님께 대해 부유해진다.


3. 보상 추구에 대한 재정의

행복, 성취, 의미, 유산

경제적 성공이라는 일차원적 추구만으로는 사람이 만족을 얻지 못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지속 가능한 성공'을 이루는 데 필요한 네 가지 중요한 요소

(1) 성취는 어떤 형태의 특별한 것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뜻한다. 성취는 이상적인 탁월함, 혁신, 개인의 확장, 경쟁자를 능가하는 확장된 능력을 뜻한다.

(2) 행복은 삶에서 즐거움이나 만족을 느끼는 것이다.

(3) 의미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사회와 자신이 아끼는 사람들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에 기여하는 것이다.

(4) 유산은 다른 사람의 성공을 도와줄 수 있는 지속적인 영향력이다. 이것은 일시적인 성공이 아니라 현재의 영향력을 넘어서 다른 사람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성경은 우리에게 일과 삶에서 기쁨(즐거움과 만족)을 발견하라고 요구한다. 우리는 이웃을 사랑해야 한다(다른 사람에게 가치 있는 것을 주어야 한다). 우리는 지속적인 영향, 곧 여러 세대에 미치는 복(유산)을 물려주어야 한다.


4. 보상 추구에 대한 유혹

인간은 시험 없이는 성장할 수 없다.

기업가들이 직면한 중요한 세 가지 유혹은 무엇일까>

빨리 성공하기 위해 원칙을 무시하고 싶은 유혹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입 또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았다고 말하는 것은 하나님이 공급하셨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우리는 하나님이 공급하실 것임을 신뢰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신뢰의 비밀은 믿음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손을 자기 뜻대로 움직이고 싶은 유혹이다. 전 재산을 사업 하나에 다 걸고 나서 하나님이 당신을 구하시도록 '만들고' 싶은 유혹이다. 이것은 모든 것을 하나의 사업에 모험적으로 투자하고 당신을 구해 달라고 하나님꼐 의존하려는 유혹이다. 이것은 스스로 파산을 선택하는 것.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과 하나님이 손을 움직여 기적을 행하도록 요구하는 것은 사실 백지 한 장 차이지만, 이 둘은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

우리가 하나님의 팔을 비틀어 하나님을 특정한 방식으로 움직이도록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다.

절대적인 힘과 완전한 시장 점유율을 획득하고 모든 것과 모든 사람을 통제하기 위해 모든 부도덕한 방법을 사용하고, 일의 효율성을 위해 성실과 정의를 타협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하나님이 되는 것이다.


우상숭배는 궁극적인 분이 아닌 것을 자신의 궁극적인 관심사로 만드는 것이다.

그것은 당신 자신일 수 있다.


기업가형 리더는 종종 힘든 길을 걸어갈 것이다.



7장 소명찾기

모든 사람은 하나님이 자기에게 원하시는 것을 찾아서 그것을 성취하든지, 아니면 그것을 시도하다가 죽어야 한다 - 찰스 스펄전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원대한 이야기 가운데 자신의 삶에 주어진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는 소명을 찾기 위해 씨름해야 한다.

기업가형 리더가 되기 위한 핵심 요소는 자신을 분명히 이해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의 뜻대로"(롬 8:28) 우리를 부르셨다. "당신의 개인적인 목적이 당신의 소명, 곧 당신이 창조된 이유다"


소명이란 무엇인가>

소명은 목적의식이나 의미를 입증하거나 이끌어 내는 방식이다.

1. 하나님께 속한 것.

자기 존재 밖의 초월적 원천에서 온다.

"부르는 존재는 누구인가?"

성경에서 소명은 하나님의 포괄적인 부름이며,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께로 향하게 한다.

소명은 우리 안이 아니라 외부에서 오며, 그 외부에는 단순히 우리의 부모나 사회뿐만 아니라 하나님도 포함된다.

"바라든 바라지 않든 하나님은 계신다"

문제는 우리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있는지 여부, 즉 누구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는가 하는 점이다.


2. 하나님처럼 행동하는 사람

우리는 모두 특정한 삶의 방식으로 부름 받는다.


3. 세상에서 하나님의 일 하기

목적의식이나 의미를 입증하거나 이끌어 내는 방식으로 삶의 특정한 역할(예를 들어, 일)을 수행하라고 지시한다.


4. 삶의 목적에 대한 체험

소명은 우리 삶에 의미와 목적을 부여한다.

"소명이란 우리의 전 존재, 우리의 모든 행위, 우리의 모든 소유가 특별한 헌신과 활력, 실천 방향으로 그분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그분을 섬기는 데 투자된다는 진리다" - 오스기니스


소명에 대한 다섯가지 오해>

1. 하나님은 오직 종교적이고 영적인 일꾼만 부르신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은 평범하게 나타난다.

2. 소명 인식은 일회적인 사건이다.

소명에 대한 또 다른 오해는 그것이 일회적인 사건이라는 생각이다. 소명은 사건이라기보다 과정이다.

보통 소명은 시간을 두고 조금씩 경험하게 된다.

사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는 것을 나중에 자기 삶을 되돌아볼 때에야 비로소 알게 된다.

3. 소명이 주어질 때에는 반드시 음성이 들려온다.

많은 기업 지도자들은 소명을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과 같다고 여긴다.

4. 소명은 오직 직업에만 관련된다.

5. 소명은 전적으로 개인적인 문제다.

소명에 대한 기독교적 관점이 공동체의 개념 안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소명에 대한 분별>

우리가 적합하지도 않고 부름받지 않은 일에 일생을 바친다면 비극이다.


특정한 일에 부름받은 사람들이 그것을 식별하는 과정

(1) 그 일데 대해 몰입하는 열정이 있어야 한다.

(2) 자신의 능력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은 적절한 능력을 주지 않은 일로 결코 우리를 부르시지 않는다.

(3) 일하려는 분야에서 어느 정도 열매나 실적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4) 다른 사람들로부터 특정 사역에 적합하다는 인정을 받을 필요가 있다.


"삶을 살아가기 위해선 미래를 내다보아야 하지만 삶을 이해하려면 되돌아보아야 한다" - 키르케고르


직접 식별 과정의 기초가 되는 세 가지 중요한 성경적, 신학적 원리

1. 성경의 원리, 첫째. 하나님이 인도자다.

2. 하나님의 뜻은 자세한 청사진이 아니라 힘을 불어넣는 비전에 가깝다.

하나님은 놀라운 계획보다 더 나은 것, 즉 놀라운 목적을 갖고 계신다.

목적은 우리의 생각을 불러일으킨다.

3. 직업에 대한 분별은 단지 영혼뿐만 아니라 사람 전체가 관련된 ㅁ문제라는 것이다.


직업분별 시작하기

1. 우리의 동기와 열정이 직업 분별으 기초가 된다.

2. 은사와 재능이다.

인간관계 기술, 성격적인 강점, 경영 기술이다.

3. 우리의 성격

성경 역시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가치와 미덕은 직업 분별의 또 다른 차원이다.

가치는 중요하다고 인정하는 행동 방식이다. 이에 비해 미덕은 믿음, 소망, 사랑처럼 깊이 내재된 성격적 특성으로, 우리의 행동 방식을 결정한다.

인생에서 올바른 것을 분별하려면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와 미덕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우리의 삶은 우연히 일어난 사건들의 결과가 아니다. 하나님의 섭리를 통해 가장 작은 부분일지라도 우리 삶에 개입하신다.

그리스도인들은 이 땅에서 가장 결단력이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섭리는 우리의 삶이 의미가 있다는 것을 뜻한다.


섭리란 하나님의 선한 통치 활동이다.

장애물과 기능 장애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메시지는 성경과 부합해야 하며, 그럴 떄 메시지는 능력과 권위를 갖는다. "메시지가 성경과 엄밀하게 부합하지 않는다면, 그것이 사탄에게서 온 것인지 아닌지 식별하기보다는 무시해 버려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주어질 떄 "영혼에 커다란 고요가 머물게 된다. 이어서 평화롭고 경건한 가운데 차분해지며 하나님께 찬양의 노래를 부르게 된다"

"이 말씀이 오랫동안 기억에서 사라지지 않는 것이다"


내 주 하나님,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릅니다. 앞길이 어떤지도 모릅니다. 그 길이 어디에서 끝날지도 확실히 모릅니다. 사실, 나는 나 자신도 모릅니다. 주님의 뜻을 따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꼭 그렇지도 못합니다. 그러니 주님을 기쁘시게 하려는 나의 바람이 주님을 정말로 기쁘게 한다는 것을 믿습니다. 그런 바람으로 모든 일을 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그런 바람이 없이는 어떤 일도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할 때 비록 내 앞길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지라도 주님이 나를 올바른 길로 인도하실 줄 압니다. 비록 길을 잃고 죽음의 그늘 아래 있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항상 주님을 신뢰하겠습니다. 두려워하지 않겠습니다. 주님은 영원히 나와 함께 계시고, 나를 위험 속에 홀로 내버려 두시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8장 기업가형 리더십의 실천

우리는 실천하면서 배운다.... 일터에서 일을 배운다. ... 우리는 모두 경험과 실패와 실천을 통해 배운다 - 로저 생크


우리는 당신에게 기업가형 리더십을 실천하라고 촉구한다.

실천(practice)

"실제적인 행동 또는 적용"

"숙달을 위한 체계적인 실행"

일을 실제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천은 완전해지려는 지속적인 추진력이며 그 과정에 계속 집중함으로써 끊임없이 개선하는 것을 뜻한다.


원리1: 소명을 발견하라.

삶의 목적과 결부된 목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명확한 소명 의식은 그 길을 가는 동안 겪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정한 행동 방침을 유지할 수 있는 강한 확신을 갖게 해 준다.


소명이라는 토대가 우리의 핵심 목적에 집중하게 해 주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삶의 목적은 항상 자신의 은사와 관련이 있다. 항상 그렇게 연결된다. 어떤 일에 재능이 없다면 그 일은 당신의 소명이 아니다"

우리의 초점은 하나님께 영감을 받은 것에 맞추어져야 한다.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소명의 개념이 더 명확할수록 미래에 대한 우리의 비전은 더 강력해질 것이다.


원리2: 윤리적으로 결정하라.

사실, 정직은 단기적으로는 보상을 받지 못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더 많은 기회를 접할수록 더 많은 압력에 시달릴 겁니다. 아마도 많은 기업가들은 상황이 나빠질 때 윤리적 경계선을 넘어야 할지 말지를 생각할 겁니다"


오랜 기간 성공하는 대부분의 기업가들이 실제로 강한 윤리 의식을 갖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들은 계약을 계속 이어 가려면 처음 계약할 때 사람들을 공정하게 대해야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의 덕목을 강조하는 것이 적절한 출발점이라고 믿는다.


덕목을 강조하는 접근 방법은 우리가 누구인지에 초점을 맞추고 이것이 궁극적으로 무엇을 할지를 결정해 준다고 믿는다.

미덕은 행위나 정체성이 아니라 깊이 배인 인격적 특성을 말한다. 우리의 목적을 감안할 때 우리는 미덕에 기초한 접근 방식을 추천한다. 율법은 의무론적 접근 방식을 반영하지만 예수님은 그것을 초월하는 미덕을 통해 우리를 가르치신다.


원리3: 성실하게 실천하라

윤리적인 행동을 일관되게 실천하면 그 성실함 때문에 칭찬을 받는다.

약속한 것을 반드시 지킨다. 말한 것을 실천한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다. 요점은 당신을 만난 사람들은 당신을 신뢰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는다는 것이다.


성실이 매우 중요하다. 정직해야 한다.

상황이 자기 기대대로 전개되지 않을 때에도 끈기 있게 인내해야 한다. 낙관적인 태도가 중요하다.

열심히 일해야 한다. 성실은 또한 말과 행동의 일치를 뜻한다.


남들보다 기업가들은 그리스도인의 평판에 많은 피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가가 아닐 때보다 훨씬 더 신중하고 성실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믿음을 행동으로 나타내야 할 큰 책임이 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신뢰가 매우 중요합니다.  선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며, 그들을 위해 일하고, 일관되게 행동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뜻합니다"


원리4: 영성을 훈련하라

"사업을 할 떄 우리는 불의, 모욕, 오해, 부당한 대우를 참아야 합니다. 용서한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항상 하나님이 내게 회사를 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회사의 모든 부분에 성경적 원리를 실천하려고 노력합니다. 세속적인 것과 거룩한 것을 분리하기 힘듭니다. 발걸음을 인도해 달라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가운데 모든 계획을 세웁니다.  하나님에 대한 의뢰는 내 마음에 큰 평화를 줍니다. 어느 때보다 나는 하나님이 축복해 주신 것을 관리하는 청지기일 뿐이라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원리5: 자신을 관리하라

성공이 개인의 지위를 확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부응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기업가에게 가장 유익하다.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미가 6:8)


"권력 의식을 주의해야 합니다. 겸손히 직원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필요와 아이디어를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겸손하라.

기업 지도자들은 일반적으로 자기 노력만으로 성공하지 않았음을 인정한다.

기업가들은 회사를 자기중심으로 돌아가게 해서는 안 된다.

자신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말고 모든 것을 자신에게 종속시키지 말라는 것이 영적 명령이다.


원리6: 현명한 조언을 구하라

다른 사람의 지혜를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기업가들은 동료 기업가들로부터 유익한 조언을 구해야 한다.

그리스도인은 깊은 교제를 나눌 다른 그리스도인을 찾아야 한다.


더 큰 성공을 거둘수록 도움을 주는 그룹이 더 작아집니다.


원리7: 황금률을 지켜라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마 7:12)

가장 성공적인 지도자들은 한 가지 중요한 측면에서 비슷합니다. 그들은 모두 높은 감성지능을 갖고 있습니다.


대인관계기술

관계를 유지하고 네트워크를 만드는 능력 그리고 합의점을 찾고 관계를 구축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세속적인 관점에서 볼 때도 대인 관계 기술이 중요하지만 기독교적 관점에서 우리는 우리가 대접 받기를 원하는 대로 모든 사람, 즉 고객과 직원을 공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로 대하라는 성경의 명령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영적 성숙을 달성하기 위한 일곱 가지 원리

동기부여(소명), 행동(윤리와 성실성), 자원(영적 훈련), 자기 이해(자아), 지원(현명한 조언), 대인관계(황금률)



9장 기업가형 리더십의 관리

상업 일터는 틀림없이 21세기의 중요한 선교지가 될 것이다 - 찰스 밴 엥겐

3가지 가정

1. 우리는 당신이 신앙과 일을 따로 분리하는 선데이 크리스천이라기보다 일주일 내내 일관된 신앙인이 되기를 원한다고 가정한다.

2.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시간제 사역을 불가능하다는 우리의 확신에 기초한다.

3. 당신은 자신의 믿음에 대해 침묵하기를 원치 않는다


일터가 세상을 변화시키려는 하나님의 선교 영역이며,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파해야 하는 선교지다.

도전을 극복할 수 있는 일곱가지 원리

원리1: 책임 있게 신앙을 나누라

영성은 온유함을 통해 가장 잘 습득된다.

기본적으로 나는 늘 일터를 사역지로 봅니다.

기업가는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입니다.


기업 지도자들은 을 잘 맞출 필요가 있다. 이를테면 신앙적 동기를 가지면서도 직원들을 조종하지 않아야 하고, 직원을 존중하면서도 타협하지 않아야 하며, 투명하면서도 위세를 부리지 않고, 법을 준수하면서도 법에 제한되지 않아야 한다. 책임있게 신앙을 공유하는 법을 지혜롭고 능숙하게 실행하면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원리2: 위선적인 행동을 하지 말라

원리3: 배신행위를 잘 다루라

배신은 부정적인 감정이나 동기가 뿌리를 내리고 긍정적인 행동을 가로막는 죄로 얼룩진 인간 본성을 상기시켜 준다. 흔히 배신의 중심에는 돈이 있다.

배신은 어둠의 세력에 속한 배신자가 되지 말고 빛의 세력의 정당한 방법을 따를 것을 가르쳐 준다. 기업가형 리더들에게 주는 한 가지 중요한 교훈은 인간 본성을 현실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심지어 가장 가까운 친구와 동료 사이에서도 항상 배신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는 점이다.


원리4: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

목숨을 위태롭게 하지 않으려면 지혜로워야만 합니다. 매우 좋지 않은 시기에는 할 수만 있다면 침묵하면서 다른 사람을 불쾌하지 않게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부당한 일을 당했다 해도 원통하다는 마음을 절대 품지 말아야 합니다.


원리5: 경제적 성공과 실패를 모두 다루라

"나는 용서하려고 무척 노력했습니다. 복수는 하나님께 속한 것이라는 성경의 훈계를 문자 그대로 받아들였습니다. 좋은 때는 하나님이 나에게 신실하신 것이며, 나쁜 때는 그분이 나에 대한 목적을 갖고 계시다는 것을 진지하게 받아들였습니다."


경제적 성공의 문제는 나눔의 원리와 관련이 있다.


원리6: 효과적으로 자선을 베풀라

반드시 자선 원칙을 세워야 한다.

"하나님이 많이 주셨기 때문에 더 충실한 청지기가 되어 소유물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마땅히 알아야 할 강력한 원리 중 하나는 더 많이 베풀수록 더 많이 돌려받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단순한 신앙입니다"

특권에는 큰 책임이 따릅니다.


원리7: 일과 삶의 긴장 관계를 잘 관리하라



10장 혁신하라

사업가의 삶은 극히 부담스러운 천직이다. 성도로서 훌륭한 성품을 가져야 하고, 친밀하고 겸손하고 신실하고 자기를 부인하고 희망을 품고 하나님과 동행해야 한다. 기도, 솔직하고 책임 있는 관계 가운데 맺는 다른 그리스도인들과의 정직한 교제, 공의와 사랑과 지혜처럼 성경적인 기준에 따라 하나님 앞에서 최선의 것을 선택하려는 끊임없는 성찰. 이것들은 기업가에게 필수적인 것이다. ... 사업가의 삶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면 기술이나 전문적인 노하우 못지 않게 성품이 중요하다. J.I 패커


성품은 그리스도 중심적 행동의 핵심이다.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한 전략. 시작이 훌륭했다고 반드시 끝도 훌륭한 것은 아니다. 

오랫동안 한 방향으로 순종하기.


삶의 목표를 젊었을 때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뿐만 아니라 계속 분명하게 표현해야 한다. 개인의 사명 선언문을 적어서 계속 눈앞에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온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아내와 자녀를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며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하고 그들을 인정하며 보호하고, 세상과 교회에서 봉사할 수 있도록 하나님의 백성의 능력을 개발하고, 아름다운 물건을 제조해 하나님의 세게를 아름답게 만드는 것


소명 의식을 끊임없이 새롭게 해야 한다.

직업과 소명은 같은 것이 아니다. 소명은 삶의 모든 결과를 하나님께 맡길 수 있는 용기를준다.


항상 감사하라.

감사는 경건의 주요 표지


평생 학습을 계획하라.

공부, 일, 놀이 이 세 가지는 항상 필요하다. 적절한 수준에서 계속 일하고, 공부하고, 논다면, 유종의 미를 거둘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이다.

주 안에서 우리가 행한 수고는 헛되지 않는다(고전 15:58)



<기업가를 위한 파송 선언문>

직장 속으로, 교회 속으로, 비영리단체와 자선단체로 가십시오. 성령의 능력을 덧입으십시오. 창조주 하나님이 계속 주시는 영감을 통해 창조성 안으로 들어가십시오. 성령의 열매인 인내와 끈기를 발휘하십시오. 성실하십시오. 이전에 결코 만들어진 적이 없는 것을 꿈꾸십시오.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을 발명하십시오. 이런 일들을 주변과 멀리 있는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실천하십시오. 당신이 하는 일이 바로 하나님 나라의 일입니다. 당신은 사랑이 넘치고 생명을 주시는 주권자 그리스도의 통치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하나님의 창조 세계의 잠재력이 펼쳐지고, 인간 생활이 향상되고 개선되며, 민족과 나라가 도움을 얻습니다. 직장을 인간적인 분위기로 만들고, 사람들의 은사와 달란트를 잘 관리하고, 신념과 가치관과 상징을 통해 새 하늘과 새 땅을 미리 맛볼 수 있는 조직 문화를 만드십시오. 기화가 있을 때, 특히 당신이 일하는 곳에서 당신이 일하는 방식과 당신이 만드는 조직 문화가 예수님과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얼마나 잘 드러내고 있는지 질문하십시오.

당신은 주님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전임 사역자입니다. 돈을 사랑하지 마십시오. 하나님과 맘몬을 동시에 섬길 수 없습니다. 돈을 사람들을 축복하는 도구로 사용하십시오. 은혜로운 하나님이 당신에게 위험을 지혜롭게 받아들이라고 요청하신다는 것을 알고 그렇게 하십시오. 그리고 설령 실패하더라도 하나님이 실패를 성장과 배움으로 바꾸실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바랍니다., 모든 일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행하십시오. 마지막 날 우주의 주인을 만날 때, 그는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이리와서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하라:고 말씀하실 것입니다. 지금부터 영원히, 아멘.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