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6

(3)
상대성 이론 상대성이론은 자연법칙이 관성계에 대해 불변하고, 시간과 공간이 관측자에 따라 상대적이라는 이론이다. 특수상대성이론은 좌표계의 변환을 등속운동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한정하고 있으며, 일반상대성이론은 좌표계의 변환을 가속도 운동을 포함한 일반운동까지 일반화하여 설명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상대성이론 [theory of relativity, 相對性理論] (두산백과) 시간과 공간이 관측자에 따라 상대적이라는 것_ 어쩌면 아인슈타인은 물리학자로서의 삶 너머를 봤던 사람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물리적인 특성을 넘어서는 영역을 포함하는 상대성이론의 정의를 보면 아인슈타인은 천재를 넘어서는 천재는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에 머물게 된다. 시간의 상대적 흐름, 공간의 상대적 느낌. 그것들은 나를 기준으로 한 것..
직진 정말로 1도 상상하지 못했던 감정이 갑작스레 90이되고 100이 되어버리면,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드려야 할까.. 하고 스스로에게 묻고 또 묻는다. 울렁거리는 심장을 나무랄 수도 없어서, 그냥 이대로 내버려 두기로 했다. 연락을 받고 나누었던 대화들, 너무너무 사소하고 소소한 대화들이 얽히고 섥혀 계속 그렇게 이음새를 채워갔다. 만나기로 약속을 한 그날 밤, 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밤새 떨려서 잠을 이루지 못했다. 그리고 새벽 3시, 5시.. 그렇게 잠을 이루지 못하고 결국 쉬는 날, 여유 있는 시간을 앞두고 7시에 일어났던 아침. 만나기로 한 시간은 한참이나 남았는데.. 그날은 왜 그랬는지 모르겠다. 약속 시간보다 앞서 집을 나서 책을 읽으려고 펼쳤지만, 눈과 달리 마음은 허공에서 갈피를 못 잡고 있..
일상의 축제 # 선물 지치도록 성실했던 삶의 순간들이 오늘을 나에게 선물해 주었으니, 그 시간들에 야속해 하지 말기. 문득 문득 나에게 몹시도 미안하지만, 그저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하며 감사하는 오늘이 내겐 선물이다. # 미안함 그럼에도 나를 돌아보지 못했음에 미안해서.. 문득 문득 울컥해지는 가슴을 달래느라 애써보는 순간도 있지만 더 미안해 지지 않도록, 조금 더 나에게 집중하며 살아야겠다. # 인내 참음과 인내는 다른 것 같다. 불안이 믿음과 함께할 수 없는 것 처럼, 애써 참아야 하는 것은 인내와는 다른 부분 인 것 같다. # 솔직함 솔직한 것이 때론 매력이 없어 보일 수도 있겠으나, 자극적인 한 순간의 맛보다는 그저 매일 먹는 집 밥처럼 특별한 맛이 아니어도, 질리지 않고 변하지 않는 그런 나로 남겨졌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