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사업가가 '되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 숙고하라고 당신에게 충고한다.
내 감정과 정신이 성장하는 속도에 따라 사업의 성장도 결정된다는 것을 경험으로 깨달았다.
사람은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것만 감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업상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은 알고 보면 사실상 개인의 문제들이다. 개인 문제를 다루는 능력이 향상되면서 나는 내 사업의 문제를 더욱 잘 관리할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 내 사업이 성장하는 모습을 계속 지켜볼 수 있었다.

내가 원하는 바가 생계를 유지하는 것인가, 변화를 일으키는 것인가, 아니면 유산을 남기는 것인가?
나라는 개인은 성장이 끝났는가, 아니면 나 자신을 ㅈ속적으로 변화 및 발전시키기 위해 기꺼이 나를 바치겠는가?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의 투자가 리스크를 이겨낼 수 있는지 혹은 그 기회가 자신들에게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전혀 평가하지 않은 채, 그저 사업을 시작하면 큰돈과 함께 여러 보상을 얻을 수 있으리라는 비현실적인 약속에 속아 넘어간다.
당신이 대답해야 할 옳은 질문은 "내가 지금 사업가가 되어야 하는가?"다. 왜냐하면 많은 경우 당신이 모를 수 있는 자금이 당신에게 닥칠 리스크를 이겨내지 못하거나,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완료해낸 것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내 회사 차리는 법
사업을 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려면 사업운영을 자동화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데 주력해야 한다.
자신이 열정을 가지는 일에 특별히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 더 행복해지지 않을까?
당신이 '할 수 있다' 해도 그것이 곧 당신이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당신이 사업을 '할 수 있다'는 것과 당신이 사업을 '해야 한다'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당신은 자신을 냉정히 평가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내가 지금 사업가가 되기에 전체적으로 적합한가?
창업하고자 하는 욕구 이면에 숨은 개인적 동기를 파악하게 한다.
탁월해지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당신은 무언가를 한 번에 성취한 사람에게서 조언을 구할 때 필히 조심해야 한다.
각각의 성공은 모두 독특하다는 것이다. 성공은 타이밍을 잘 잡았다는 등의 행운과 함께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한편, 실패는 항상 동일한 몇 가지 이슈들로 압축된다.

 

1부. 착각하는 사업가

왜 사업가 정신만 있으면 된다고 믿고 있는걸까?
희박한 성공 가능성을 가진 초경쟁 사회에서도 엄청난 성공을 일구어내는 사람들은 항상 존재한다. 그들의 놀라운 성공 스토리는 우리의 창업 DNA를 여지없이 자극한다. 하지만 그들에 대해서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는가?

아메리칸 드림이라는 개념을 잘못 수용하는 문제
1. 사업가를 꿈꾸는 사람들은 수십 년 전에나 먹혔던 접근 방법에 기초하여 창업을 통한 풍요로운 미래를 그리고 있다.
2. 그들은 보통 검증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은 채 사업을 시작한다. 분명히 사업가를 둘러싼 게임의 룰은 변했지만, 아무도 선수를 교체하지 않는다.

검증 과정 전체를 통과하는 데 소요된 시간과 노력은 당신에게 그 직업이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그리고 당신에게 그 직업이 정말 적합한지를 생생히 보여준다.
먼저 당신은 자신의 스킬, 강점, 개인적 환경이 사업체 경영에 적합한지를 평가해야 한다('사업하는 데 필요한 마인드, 동기, 경험을 갖추었는가?'). 동시에 사업가란 직업이 특정 사업기회에 헌신하겠다는 당신의 순수한 욕망을 불러일으키는지, 또한 그 사업기회가 앞으로 닥칠 리스크를 감당할 만큼 충분히 큰지도 평가해야 한다.
내가 사업가가 되어야만 할까?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야 한다.

그러나 현실의 직시를 꺼리는 공통적인 습성 때문에 우리는 곤경에 빠지고 만다.
하지만 현실을 직시하지 않은 성급한 결정은 우리를 곤경에 빠뜨리고 만다.

이렇게 게이츠는 10년가량의 경력을 거치는 동안 불리한 리스크를 줄이면서 거대한 잠재력을 알아차렸고, 적절한 인맥을 형성하면서 리스크와 보상의 균형을 잡으며 자신에게 유리한 가능성을 가져다줄 여러 아이템을 창출했다.
이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이 믿고 있는 내용과 현실은 매우 다르다.
가장 유명하고 가장 성공한 사업가가 되기까지 수많은 검증 프로세스를 거쳤다는 것이다.

그저 사업가란 직업은 다른 직업과 다른 것이고 사업가로서 일을 잘 해내기 위해서는 당신이 사업가에 꼭 맞는 사람이어야 할 뿐이다.

 

2부.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사업의 동기를 평가하라
창업을 원하는 이유
당신에게 필요한 능력은 바로 '경영'이다.
사업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팔고 그 대가로 돈을 받는 행위다.
사업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팔아 그 대가로 돈을 받는 행위지만, 그 행위가 한 명 혹은 몇 명의 직원들에게 의존되지는 말아야 한다.
잡-비즈니스가 아닌 진정한 사업이라야 소유주인 당신은 당신으로부터 독립된 자본 가치를 소유할 수 있다.
자본 가치는 당신이 계속해서 사업을 전개하리란 가정을 전제로 하는 가치로서, 자산에서 부채를 뺀 값(즉, 자본가치)이 0보다 크다면 사업체를 소유할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갑작스레 사업에서 손을 뗄 수 있거나 사업체를 매각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래에 당신의 시업체를 매각하려면 팔릴 만한 사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당신 자체가 사업의 전부라면, 당신 없이는 그 사업도 아무런 가치가 없을 텐데 말이다.
자본 가치를 창출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가치 있는 사업을 만들내지 못하는 것과 같다.어떤 사업의 기술적인 업무를 이해하는 것이 곧 그 사업을 이해하는 것이라는 생각은 오해다.
사업가가 된다는 것의 의미는 무얼까? 좋아하는 일에서 특별한 재능을 보여준다는 것과 그 사업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창업하는 순간 당신은 원래 하고자 기대했던 것을 거의 하지 못하면서도 상상하지도 못했던 많은 일에 시간을 써야만 하는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사업가의 일은 '사업체를 경영하는 것'이다.직원들은 '남의 떡이 커 보이는' 증상을 보면서 '내가 보스가 되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헛된 꿈에 빠진다.

남의 떡이 커 보이는 증상의 문제는 그게 착각이라는 데 있다.
사업을 시작하면 당신이 '모셔야 할' 사람이 더 많아진다.
더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미래와 당신의 급여에 영향을 미친다.
사업을 시작하면 보스가 될 거라는 생각은 심각한 착각이다. 당신이 '모셔야 할' 사람은 더 많아지고, 당신의 급여와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고객은 당신의 보스다.
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산은 고객
고객이라는 집단은 당신의 상상을 초월한다.
고객은 항상 '옳다'는 말을 등러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말이 나오는 까닭은 고객은 항상 자신이 옳다고 믿기 때문이고, 고객이 옳다는 것을 당신이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고객은 곧 '비 고객'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직원들도 당신의 보스다.
직원들이 행복하지 않으면, 그들은 (노동쟁의, 태업 등의 방법을 통해) 당신의 사업을 사정없이 망가뜨릴 수도 있다.

투자자도 당신의 보스다
경영자의 강점
기회의 규모

프렌차이즈 업체도 당신의 보스다
사업가가 되려면 천천히 그리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라.
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적절히 피드백해주고 사업을 평가해주는 일련의 단계는 때때로 필요하다.
프랜차이징은 사업 투자 리스크를 제거까지는 못해도 상당 부분 그 리스크를 줄여준다.

모든 사람들 역시 당신의 보스다
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당신이 따라야 할 보스의 명단은 계속 늘어난다.
고객은 보스예요.
돈을 벌려면 내 의뢰인들이 나의 보스라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해요.
만약 고객들이 당신의 브랜드 메시지를 좋아하지 않거나 당신이 그들을 위해 충분히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당신의 사업을 외면할 것이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한다. 사장이 된다는 것은 허구한 날 당신의 일에 간섭하는 사람은 늘어나고, 누군가의 직원일 때보다 권한은 줄어들고, 실패하면 선택할 대안은 더 없어진다는 사실을 말이다.
당신이 사업체를 소유하면 누군가의 직원일 때보다도 권한이 줄어든다.

항상 자존심이 문제다

부분적으로 당신의 자존심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는 과정 속에서 자신에 대한 인식과 성찰로 형성된 자부심이다.
대개 자존심을 지키는 것은 당신에게 큰 도움을 주지만, 사업을 할 때는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거부에 대한 두려움
당신의 운명을 통제하고 싶다는 욕구는 그저 거절로부터 당신을 보호하려는 자존심일지 모른다. 사업을 시작한다면 적어도 수백 가지의 이유로 누군가로부터 뼈저린 거절을 경험하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사업은 생각보다 굉장히 복잡할뿐더러 누군가의 생각이 잘못임을 증명하기 위한 개인적인 요구가 아닌, 실제로 존재하는 시장의 요구에 영감을 받아 시작되어야 한다. 당신의 가치를 다른 사람들에게 증명해 보이는 것은 자존심을 충족시키는 일이지만, 창업하는 이유로는 충분하지 않다.

어려운 도전을 견디기 위해 정신적인 지지를 받는 다는 것과 사업의 리스크를 평가하기 위해 유용한 피드백을 받는다는 것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이 사람은 나에 대해 무엇을 알까? 내가 위험에 처하면 나를 어떻게 대할까? 라고 물어야 한다. 그는 당신의 이에 시금치가 끼었다고 말해주는 사람인가, 아니면 친절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서 당신이 듣기 원하는 말만 해주는 '예스맨'인가?
자존심을 보호하고 고양시키겠다는 잘못된 의도를 가지고 무언가에 뛰어들지 마라.
사업과 자존심이 섞여서는 안 된다.

내 아이디어는 얼마짜리일까?
당신이 생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사업 아이디어는 이미 세상 밖에 나와 있다고 생각하라. 중요한 것은 그 아이디어를 남보다 먼저 실행할 수 있는가, 그리고 그 실행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가의 여부다.
아이디어 자체만 구상하는 것은 아무런 가치도 창출하지 못한다.
내 사업 아이디어들 중 많은 것들은 훗날 누군가에 의해 실현됐다.
이 세계 어딘가에 나와 똑같거나 비슷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 리스크를 무릅쓰며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아이디어를 성공시키기 위해 무진 애를 썼기 때문이다.
가치는 사업을 실행하는 데서 나온다.

매일 끊임없이 그 아이디어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지속적으로 혁신하며, 돋보이는 서비스와 가치를 고백에게 제공함으로써 누군가 당신의 고객과 사업을 빼앗아가지 않게 해야 한다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다.
가치는 실행하는 데 있다.
회생의 힘은 회사의 운영 및 관리방식이 변화되었고 특별히 마케팅 방식이 바뀌었다는 데 있었다.
가치는 실행과 그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사람에게서 창출된다.
사업 아이디어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미미하다. 기적으로 아이디어는 무엇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될 뿐이고, 가치는 그 이후에 당신이 실행하는 것들이 창출한다.

하나의 아이디어로부터 무언가를 더욱더 얻을수록 더 많은 가치가 존재하는 것이다.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고객, 이익, 경쟁력 있는 진입 장벽과 같은 것들이다.

사업에서 일확천금이란 없다. 사업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
일확천금을 노리기 전에 항상 '계획'이라는 말이 따라와야 하는 이유가 있다. 현실에서 그런 기회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진정한 부는 각고의 노력에서 나온다.
부는 리스크를 감수하며 헌신하는 고된 과정 속에서 창출된다.
기본적으로 당신이 너무나 게을러서 그 아이디어를 상상하는 것 이상의 무언가를 하지 않고 있다면, 사업하겠다는 꿈은 절대로 꾸지 마라.

나 홀로 브레인스토밍
당신의 아이디어가 동기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하라.
당신의 아이디어가 가치 있는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하겠다는 마음을 먹게 된 것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취미와 사업 사이
취미는 일이 아니다.
그저 즐기고 휴식할 수 있으면 그만이다.

취미는 억지로 하는 활동이 아니기 때문에 좋은 것이다.
열정은 생계를 책임지지 않는다.
당신이 어떤 사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잘 안다는 것이 곧 해당 업종 내에서 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대상에 열정을 갖는 것과, 그 열정을 사업모델로 만들어 성공시키는 것, 이 두 가지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죠비라는 말은 일job과 취미Hobby를 합성한 단어로, '사업으로 위장된 취미'를 뜻한다.

항상 사람이 문제다
고객이 하나도 없는 상황은 사업가로서 최악의 비운이다. 당신에게 최고의 서비스나 상품, 목 좋은 장소, 멋진 마케팅 자료, 스마트한 직원 드잉 있다 해도 기꺼이 돈을 지불하는 고객이 없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 사업이 망할 테니까.
당신은 사람들과 가깝게, 아마도 예전 직장에서 일할 때보다 더 가깝게 일해야 한다.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게 싫어서 혹은 혼자 일하는게 좋아서 사업을 시작할 생각을 했다면 처음부터 다시 생각하라.

창업의 타이밍을 포착하라
사업체 경영 능력을 충분히 갖춘 사람이라해도 타이밍이 맞지 않는다면 사업을 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사업계획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더라도 100%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면 그만큼 잘 준비하는 것만이 성공 기회를 기하급수적으로 높일 것이다.

한 번에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순 없다
파이어드-업fired-up의 세번째인 R은 책임Responsibilities을 뜻하는데 그것으로 사업의 타이밍이 적절한지를 판단할 수 있다.

스스로 답해야 할 두 가지 질문
1. 나는 사업체의 소유주가 될 만한 준비가 되어 있고 그에 따라 책임질 각오가 되어 있는가?
사업을 성장시키려면 당연히 사업을 보살펴야 한다. 시간과 돈뿐만 아니라 엄청난 노력을 사업에 바쳐야 하는 것이다.
당신은 사업을 삶의 최우선순위에 두고 책임질 준비가 되어 있는가?

2. 내가 책임질 사람은 누구인가?
당신이 사업의 유리한 측면을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면 불리한 측면에 대해서는 현실적일 필요가 있다.
시간은 돈보다 가치 있는 자원이다. 돈은 모을 수 있지만 우리가 쓸 수 있는 시간은 그저 사라질 뿐이다.
당신이 책임져야 할 사람인지 누구인지 알아야 한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 당신이 책임져야 할 사람이 누구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하라. 당신이 져야 할 책임, 삶의 우선순위, 가족의 니즈를 뒤로하고 바로 지금이 사업을 시작할 때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라.

적절한 타이밍이 아니면 단념하라
이해관계자에게 무엇이 위태로워질지 생각해보라. 또한 그들의 관점에서 그들이 부담해야 할 리스크와 그들에게 돌아갈 보상이 얼마나 될지 평가해보라.

걷기 전에는 뛰지 마라
언젠가 하늘을 나는 법을 배우고 싶은 사람은 먼저 서고, 걷고, 달리고, 기어오르고, 춤추는 법부터 배워야 한다. 그 전에는 아무도 하늘을 날 수 없으니까

빅 리그에 들어가려면 연습이 필요하라
대개의 사람들은 제대로 걷기 전에 날기를 원한다. 사업에 지름길 따윈 없다.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배움이 당신을 기다릴 뿐이다. 그것도 더 뼈저린 방식으로.

지금까지의 경험은 사업경험과 다르다
당신이 경험 쌓기를 원한다면 사업의 관점에서 배워야 한다.
무엇인가에 익숙하고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고 있다 해서 그런 경험을 사업경험과 동일시할 수 는 없는 것이다. 경험은 나이와 상관없다. 겨엄은 스킬 갖추기, 연습하기, 관련 지식 쌓기로 이루어진다.

보조바퀴를 떼려면 연습이 필요하다
사업을 성공시키는데 필요한 블록 조각을 얻으려면 먼저 '충분히 경험하라'
지름길을 찾으려 하지 마라. 기업가 정신에 지름길 따윈 없다.

사업은 대체 언제 시작해야 할까?
겸직의 법적 문제
업무에 써야할 시간과 자원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당연히 부적절하다.
회사가 당신에게 급여를 지급하고 있다면 당신의 아웃풋은 무조건 회사 소유다.

고용된 상태에서 사업 시작하기
- 당신은 현재의 고융주에게 회사의 경쟁자가 되어 고객을 빼내가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제출한 적이 있는가?
- 회사는 당신이 근무하는 동안 창출한 모든 것들이 회사에 귀속된다는 정책을 가지고 있는가?
- 당신은 사업 추진을 위한 리서치와 기초 작업을 목적으로 현 고용주의 자원을 이용한적이 있는가?
- 당신은 현 고용주의 고객을 당신의 고객으로 빼내올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현 고용주가 가진 아이디어도 모방할 생각이 있는가?
만약 위 질문에 하나라도 '예'라는 답이 나온다면, 당신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데 있어 심각한 법적 제재를 당할지 모른다.

무엇을 아는가보다 누구를 아는가가 주용하다
때로는 무엇을 아느냐가 아니라 누구를 아느냐가 관건이다.

인맥: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누구를 알고 있느냐는 항상 중요한 문제다.

돈 걱정 때문에 사업이 병든다
나와 돈의 관계는 무엇인가?
사업에는 리스크가 따르기 마련인데, 이 말은 결국 돈을 잃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창업에 필요한 돈이 없다면 사업을 시작할 수 있을 정도의 돈을 벌어서 저축해야 한다.

재무적인 책임감 부족
당신에게 금전 관리 능력이 없다면 당신은 사업체를 관리하는 사업가가 되어선 안 된다.
'재무적인 책임감'은 구매할 능력이 있을 때만 구매하는 올바른 의사결정을 말한다.
당신에게 돈이란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이 돈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사업을 시작하지만 돈의 장악력은 갈수록 커진다. 먼저 재무의 세계를 장악하라.
사업체 소유주로서 반드시 겪게 될 재무적인 문제를 차분한 감정으로 잘 다룰 수 있을지 판단하라.

리스크를 지기 전에 가치 창출하기('무일푼'일 경우)
당신이 사업의 발전 단계를 따라가며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수록 그 가치는 사업 리스크의 상당 부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당신이 재무적 리스크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은 곧 당신이 가진 '사업가 방정식'의 리스크 측면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사업은 호전목마가 아닌 롤러코스터다
사업가가 된다는 것은 일찍이 본 적 없던 최고 난이도의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과 같다. 게다가 당신 돈을 들여서 만든 그 롤러코스트는 일찍 경험한 적 없던 지옥문을 선사할 것이다.
급히 올라가고 급히 떨어진다.
균형과 롤러코스터는 양립하기 힘들다.

새것 중독증
사업은 헌신하지 않으면 돈이 너무 많이 드는 일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것에 대한 흥미는 남과 다른 성과를 내는 데 필요한 덕목이다. 하지만 당신이 금방 실증을 느끼고 매번 새로운 것에만 혹하는 유형의 사람이라면 항상 조심하라.
사업을 성공시키려면 아주 오랫동안 외길을 걸으며 집중하고 전력을 다해야 한다. 흥미라는 요소는 새로움이 사라질수록 줄어들지만 사업의 이정표를 밟아나갈수록 증가한다.

사업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사업의 진전은 항상 당신 혼자서 좌지우지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 계획대로 완료되지 않는다. 재무적인 성공 여부는 차치하더라도 새로운 사업에서의 모든 일에는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그리고 예상한 것보다)두세 배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

당장 원한다고 해서 가질 수 있는 건 아니다
제대로 된 가치를 사업으로 만들어내려면 오랜 헌신이 필요하다. 일이 올바르게 돌아가게끔 만드는 데 헌신해야 할 뿐만 아니라, 날이면 날마다 일이 원활히 돌아가도록 집중하고 또 집중해야 한다.

당신은 산타인가, 요정인가?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핵심역량의 관점에서 이런 구조가 잘 작동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전을 가진 전략가가 아닌 '실행가'이기 때문이다.
사실 세상에 실행가가 없었다면 진보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지시받기를 기다리는 사람이라면 근본적으로 사업경영이 불가능하다.
당신은 사업가로서 사업의 방향과 전략, 업무 프로세스를 스스로 결정해야 할 뿐만 아니라 조직 구성원 모두가 관련 업무를 실행하게 해야 한다.

지옥으로 가는 길은 선한 의도로 포장되어 있다
바라기만 하는 사람들은 절대로 좋은 사업가가 될 수 없다.
제옥으로 가는 길은 선한 의로도 포장되어 있다. 희망과 꿈은 항상 우리를 설레게 하지만, 실천하지 않고 바라기만 하는 사람은 절대로 좋은 사업가가 될 수 없다.

결심하는 것과 실행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일이다. 실행하기 전까지 모든 결심은 그저 밋밋하고 낡은 의도일 뿐이다. 실행(판돈을 건다는 것)은 헌신의 여부를 테스트할 수 있는 진정한 방법이다. "나는 믿는다, 나는 지지한다, 나는 찬성한다"라는 말들은 가시적인 행동이 있기 전까지 모두 모호한 말일 뿐이다.
바라고 결심하고 꿈꾸는 것은 결코 실천과 같은 말이 아니다.

고된 노력이라는 것
당신이 진정한 열망을 가진 사람이라면 돈(혹은 당신의 비전)을 꿈을 이루기 위한 목표와 연료로 설정한다. 그다음 그런 목표를 달성하도록 믿을 만한 실천계획을 수립한다.
당신은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안다. 당신은 생각만으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지 않으며, 목표와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집중력을 계속 유지하며 일을 수행한다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사업은 행운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지만, 행운은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리고 직접 팔을 걷어붙이며 일에 전력을 기울일 때만 가능하다. 기적이나 비전 선언문, 그럴싸한 소망이나 바람만으로는 결코 사업을 성공시킬 수 없다.

3부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돈의 흐름을 지배하라
파이어드-업fired-up 평가서 F, 즉 재무가 맨 앞에 등장하는 이유
사업가가 되길 원한다면 (1) 사업을 시작하거나 인수할 수 있는 돈, (2)지속적인 운전자본과 사업 투자자금을 비롯하여 사업운영에 필요한 돈, (3)생활비로 쓸 돈(사업한다고 해서 각종 납부서가 날아오지 않는 것은 아니다)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지(혹은 확보할 수 있는지)가 다른 것들보다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재무 모델이 중요한 이유
1. 사업기회가 금전적으로 유의미한지(즉, 투자로 매력적인 수익률을 거둘 가능성이 있는지), 추진할 가치가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2. 사업을 시작할 때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한지, 그리고 첫 2년간의 사업운영 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대비책은 충분한지 확인할 수 있다.
3. 회사의 가치 평가를 위한 재무적 기준, 자기자본을 늘리기 위해 투자자에게 얼마나 많은 지분을 인도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쓰레기가 들어가면 쓰레기가 나온다.
사업가들은 매출과 이익을 구분하지 못하고, EBITDA(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를 차감하기 전의 영업이익)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모르며, 상품이나 서비스의 매출총이익(매출에서 매출원가를 공제한 금액)이 어느 정도여야 괜찮은지를 확실하게 알지 못한다.
재무모델은 사업의 모든 측면에 대한 가정들(확보 가능한 고객 수, 상품과 서비스 가격, 공급업체의 납품 예상가격, 기대이익 등)을 토대로 수립된다.

어떤 사업에서 성공하려면 숫자에 대한 감각을 계발해야 한다.(...) 직접 손으로 수치를 기입하고 따라가는 것은 숫자라는 언어를 배우는 데 있어 내가 아는 최고의 방법이다.
단계별 이정표가 맘ㄶ을수록 재무수치들의 현실성도 높아진다.

당신은 누구의 돈을 쓰고 있는가?
자기 돈만 투자할 때는 (1)사업 소유권을 넘겨줄 필요가 없다는 점, (2)자금 조달 절차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점, (3)당신을 미치게 만드는 투자자와 함께 일할 필요가 없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면 >> 
1. 모든 리스크는 당신이 책임져야 하는데 자신의 순자산 대부분을 사업자금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모든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은 것이나 다름없다.
2. 자신의 돈에만 의존한다는 것은 사업에 투자할 돈이 충분하지 않음을 뜻한다.
3. 돈이 부족할 경우 재력이 충분한 파트너를 구하기 어려워져서 정말 힘든 시기에 외부의 도움을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자금 확보는 사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수시로 우리를괴롭힌다. 사업가 100명 중 99명은 자금 조달 과정을 창업과 사업 운영의 가장 끔찍한 일로 여기고 있다.
사업이 작을수록, 그리고 필요한 돈이 많을수록 자금 조달이 더 어렵다.

사업가들이 사업 개시 후 곧바로 매출을 일으킬 수 있다고 기대한다면 향후에 경악을 금치 못할 거라고 경고한다.
당신 자신의 자금을 더 투입함으로써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고, 더 많은 투자자를 찾아야 하며, 이미 확보한 기존 투자자들에게 더 많은 투자를 요청해야 한다는 뜻이다.

본인의 돈 VS 노력 자본 VS 차입금
당신이 기껏해야 아이디어와 시간만 투자(이를 노력 자본이라 부른다)하려 한다면 아무도 돈을 투자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사업을 신뢰한다면 재무적인 투자도 동시에 해야 한다.
투자자를 구하겠다고 결심했다면 (이는 재무적 파트너가 될 사람을 찾아 사업의 지분을 양도함을 의미한다), 당신에겐 골칫거리가 또 생겨난다.
투자를 받는 일은 악마와의 거래와 다를 바 없다. 파트너와의 관계는 변질되기 일쑤고 거절하기 힘든 요구는 당신의 발목을 잡을 것이다. 신중하라.
재무적 관점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일은 예술이자 과학이다.

재무 모델에 대해 어떤 가정을 설정했는가?
- 얼마나 많은 고객에게 판매할 것인가?
- 판매하기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릴 것인가?
- 어느 정도의 주기로 얼마나 많은 반복 구매를 할 것인가?
- 판매할 상품이나 서비스의 원가는 얼마인가?
- 사업 시작 뒤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어떤 종류의 관리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가?

당신이 설정한 가정은 현실적인가?

고객님, 저 여기 있어요
미국 특허 상표국 웹사이트 www.uspto.gov  

 

United States Patent and Trademark Office

To expand inclusive innovation and showcase stories of diverse inventors, we are renaming our Visiting Scholars Program after Dr. Marian Rogers Croak, the pioneering inventor of the technology for virtual phone calls. 

www.uspto.gov

대기업은 자기들보다 더 규모가 큰 회사보다 종종 '저가 시장'으로 내려가 작은 경쟁자들과 경쟁한다.
큰 회사는 기존 시장에서 성장 기회가 사라지기 시작하면 그보다 작은 틈새시장을 노린다.
어떤 곳에 성장 기회가 있다면 아무리 작은 시장이라 해도 모든 잠재 경쟁자들이 그 시장을 알게 되고, 누군가는 그곳에 들어올 것이다.

나쁜 경쟁자도 당신에게 좋지 않다
나쁜 경쟁사는 최소한 좋은 경쟁사만큼 당신의 시장 기회를 엉망으로 만든다. 그들은 고객에게 나쁜 경험을 줌으로써 다시는 비슷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지 않도록 만든다.
좋은 경쟁자는 당신의 시장점유율을 훔쳐가기 위해 호시탐탐 노릴 것이고, 나쁜 경쟁자는 당신이 몸담은 시장 자체에 독을 탈 것이다. 사업은 매일 전쟁이다.
사업은 매일이 전쟁이다. 당신은 경쟁에 맞서 본거지를 방어해야 한다. 안주하거나 숨 돌릴 여유 따위는 없다.
당신보다 한 발 앞서 나가려는 사람은 항상 있으니까.
승리를 축하하려면 당신이 고객에게 다가가야 한다.

가치, 고객서비스, 고객관계, 기능성, 마케팅, 지적재산, 기술, 경쟁자들이 복제하기 힘든 기타 경쟁 우위
사업모델의 경쟁력에 대해 평가한 결과를 가지고 사업에 관해 당신이 설정한 가정이 과연 현실적인지 판단하라. 당신은 사업의 리스크와 보상을 평가하기 전에 사업모델을 수정하여 좀 더 실현 가능하고 매력적인 모델로 만들어야 한다.

참 이상한 일이다. 당신이 성공할수록, 당신이 더 많은 재능을 가지고 있을수록 사업운영은 더 어려워지니 말이다.
똑똑한 사람들은 모든 프로젝트를 혼자 도맡아 처리하려고 한다.
똑똑한 사람보다 게으른 사람이 오히려 사업가가 되기에 더 적합하다는 점은 매우 아이러니하면서도 흥미롭다.
똑똑한 사람은 매일 혼자서 모든 것을 하려고 애쓴다. 다른 사람이 일을 잘 못하는 건 참을 수 없으니까.
게으른 사람은 위임하는 법을 잘 알고 있고, 다른 사람을 어떻게 관리해야 원하지 않는 일을 하게 만드는지도 잘 파악하고 있다.

4시간The 4Hour Workweek - 티모시 페리스
내 회사 차리는 법 - 마이클 거버
KISS Keep it simple, stupid원칙(단순한 것이 최고라는 원칙)
KISS원칙은 사업 성공에 반드시 필요하다.
단순화와 표준화는 사업을 성공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기업을 인수하면 문제도 인수받는다
기업을 매각하려는 사람은 그 성장률이 정점에 다다랐을 때 미련없이 손을 떼야 하고, 인수하려는 사람은 그 기업의 긍정적인 면에만 혹해서는 안 된다. 불행히도 둘 다 잘 지켜지지 않는다.
사업은 당신의 돈과 시간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투자
사업은 스스로 굴러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손을 놓아선 안 된다.

'사업가 유전자'란 없다
비즈니스는 냉혹한 세계다. 모든 사람을 위해 준비된 트로피란 없으며, 이기지 못한 사람을 위해 준비된 특별상은 그저 파산일 뿐이다.
역경을 만나도 일이 되게끔 만드는 공격적인 사람을 원한다.
보상의 가능성은 모든 리스크를 감수하고 모든 이슈를 견뎌내는 것이 의미 있을 만큼 충분히 크고 충분히 중요해야 한다.
리스크를 제대로 예측하라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그것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만일 사업이 곤두박질친다면 당신이 가진 모든 달걀은 한 바구니에 담겨 있다가 깨지고 말 것이다.
사업도 투자다. 당신의 모든 돈을 사업에 쏟아부었다면 여러 종류의 투자에 다각화할 기회는 날아가버린다.
직장을 그만둘 때 잃어버리는 것들
창업하려는 사람들이 흔히 망각하는 것은 누군가의 직원일 때 누렸던 다양한 혜택들이다. 모든 복리후생 비용이 이제 당신의 주머니에서 나간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명함이 바뀌면 믿었던 거래처도 등을 돌리는 세상이다. 고객은 당신이 아니라 당신 뒤의 회사를 믿는 것이다. 현실을 직시하라.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현재 당신과 최고의 관계를 맺고 있는 소비자나 고객조차 당신이 새로운 회사를 차린다고 해서 따라올 가능성은 별로 없다.
잠재 소비자나 고객이 새롭고 작은 규모의 회사와 기꺼이 거래하려 한다면 그 이유는 대부분 그들의 상황이 매우 절박하기 때문이다.
불행히도 그렇게 절박한 사람들은 당신이 원하는 고객이 아니다.
당신에게 돈을 지불하는 소비자나 고객이 없다면 당신의 사업은 사업이 아니다.
적게 일하고 적게 책임지는 것, 이는 동료라는 안정망이 우리에게 주었던 무형의 편익이다. 이제 당신은 모든 책임이 당신에게로 향하는 세상에 발을 들이고 있는 것이다.
사업을 한다면 스스로 모든 책임을 짊어질 매우 넓은 어깨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당신은 자신에게 정직해야 한다. 모든 일에 대한 책임감과 일이 잘못될 때 발생할 모든 비난을 기꺼이 당신 혼자 견뎌내지 않으려 한다면, 당신은 지금 다니고 있는 직장을 절대로 그만두면 안 된다.
불한당 같은 직원들
직원을 고영하지 않고 1인 기업으로 혼자 일한다면, 실제적인 자본을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하나의 직업을 만드는 것이다(달리 말하면 '잡-비즈니스'다). 또한 이미 이 책에서 제시한 여러 이유에 따르면, 리스크와 보상 차원에서 볼 떄 사업하는 것보다는 다른 이의 회사에서 직원으로 일하는 편이 훨씬 낫다.
개인적인 관계가 있던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좋은 사람이 항상 좋은 직원이 되는 것은 아니다.
같은 직원이라 하더라도 사장이 돼서 보는 직원은 전혀 별개의 사람으로 보이기 마련이다. 이제 당신의 직원들은 당신에게 3D 영화보다 드라마틱한 악몽들을 선사할 것이다.
곳간에 항상 돈이 부족하다
아무리 친구가 많아도 당신은 혼자다
사업의 성공 여부는 100% 당신에게 달려 있다는 점이다. 그게 현실의 '민낯'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신을 돕겠다던 자신의 제안을 5분도 지나지 않아 잊어버린다.
당신이 많은 책임을 가질수록 리스크는 더 커진다.
당신 없이 사업이 운영될 수 있는지 자문해보라.

4부 사업가의 길

사업가 방정식을 최종 평가하라
현재 나의 리크스
- 타이밍 리스크(현재의 재무 상태, 경험, 내게 주어진 책임들)
- 성격적 특성과 관련된 리스크
- 내가 관심을 두는 사업기회와 관련된 리스크
- 자금 리스크(내가 투자한 자금, 대출금, 급여 상실분)
- 투자의 기회비용으로 인한 리스크
- 기타 재무적인 리스크와 정성적 리스크

728x90

'HappyFactory_ > Book_'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 5분 습관 수업  (0) 2023.09.30
세상에서 가장 쉬운 차별화 Mix  (2) 2023.09.18
THE GO GIVER - 기버1  (0) 2023.06.21
THE GO GIVER - 기버2 셀 모어  (0) 2023.06.20
스틱! Made to Stick - 치히스.댄히스  (0) 2023.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