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_/Flowing_

회의용 마이크 시스템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의는 열려져야 하고, 사람들은 모여야 하며, 문제점들은 해결되어져야 한다. 다수의 사람들이 언제 만나든지, 사람들이 회의실에 있든지, 커다란 원탁에 앉아 있든지, 또는 법정에 앉아 있든지, 메시지는 모든 참석자들에게 필요하며 각자가 잘 듣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곳이 오디오 회의 시스템이 필요한 곳이다.
이들 시스템들은 공간 내에서 사람들이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말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다수의 의견들이 발언될 때, 수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말하는 경우에 생기는 혼란은 반드시 제어되어져야 하며, 그래서 하나 이상의 특정 시스템들이 전체 시스템을 뮤트하고, 순서대로 발언할 수 있도록 하나의 마이크만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필요한 경우 전자투표 기능과 동시통역 기능을 가질 수 있다. 시스템들의 이러한 형태는 유럽에서는 매우 대중화 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 내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면 현재의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다양한 회의 시스템 제품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BOSCH
Bosch의 DCN시스템은 세 개의 Central Control Unit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LBB 3500/05D Basic Central Control Unit는 최대 240개의 의장용 또는 발언자용 유니트를 제어할 수 있으며 마이크 관리, 전자투표, 그리고 동시통역 기능이 있다. LBB 3500/15D는 PC로 제어 및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으며, LBB 3500/35D는 최대 240개의 유니트를 추가하여 확장할 수 있다.
LBB 3530/00 발언자 유니트에는 라우드스피커와 2개의 헤드폰 잭이 내장되어 있다. /50 옵션은 좀 더 긴 구스넥 마이크를 지원한다. LBB 3533/ 00과 /50 의장용 유니트는 발언자용 유니트의 형태와 유사하며 마이크 우선순위 버튼이 있다. 의장용과 발언자용 유니트의 버전에는 한 가지 이상의 언어가 사용되는 동시통역이나 회의용을 위한 언어 채널 셀렉터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HURE
Shure에는 ConferenceONE 시스템이 있으며 C1-Cs와 C1Ci 의장용 콘솔로 구성되어 있다. C1-Cs 표준 콘솔은 접이식 마이크, “mic active" 표시램프, 메뉴 버튼, LCD 디스플레이, 그리고 내장 스피커와 앰프로 구성되어 있다. Ci-Ci에는 Shure의 Intellimix 기술이 사용되었으며 이것은 룸의 노이즈는 무시하고 스피치에만 마이크가 활성화되고, 각 스피커에 가장 잘 맞는 마이크를 활성화하며, 새로운 마이크가 활성화되기 전까지 마지막 마이크의 기능을 유지시키는 기술이다.
이 시스템의 발언자용 유니트는 C1-Ds와 C1-Di이다. ConferenceONE Standard 시스템은 최대 30개의 발언자용 유니트를 지원하며 Intel limix 기술이 적용된 Conference ONE은 최대 60개의 발언자용 유니트가 지원된다.

IRP PROFESSIONAL SOUND PRODUCTS
IRP dwcs2.4. 디지털 무선 회의 시스템은 2.4 GHz 대역에서 운영된다. 데이터와 오디오 전달 특성은 완전 디지털 방식이며 모든 오디오 신호는 디지털로 인코딩된다. 각 시스템은 하나의 시스템 주소가 있다. 결과적으로 서로 다른 주소를 가진 시스템들은 서로 통신을 할 수가 없고, 이 시스템은 허가되지 않은 모니터링으로부터 가상적으로 보호받게 되며, 두 개 이상의 시스템들은 다른 시스템의 간섭 없이 동일한 시설 내에서 운영될 수 있다.
이론적으로 하나의 중앙 스테이션이 최대 8,000개의 마이크 스테이션까지 운영할 수 있다고 IRP측은 설명한다. 이 시스템은 의장용과 발언자용 마이크 스테이션, 메인 리시버, 그리고 시스템 프로세서(오디오 피드백 유무에 상관없이 사용 가능)로 구성되어 있다.

AKG ACOUSTICS
AKG CS 2 회의 시스템은 2개에서 200개까지의 스테이션을 지원한다. CS 2 센트럴 베이스 스테이션이 모든 마이크 채널을 제어한다. 두 가지 형태의 마이크 스테이션이 사용 가능하며, 이것은 우선순위 버튼을 갖고 있는 CS 2 CU 의장용 스테이션(다수의 의장용 스테이션이 시스템에 사용 가능)과 CS 2 DU 발언자용 스테이션이다. 각 스테이션에는 라우드스피커(2), 헤드폰 출력(2), Voice Zoom 기능이 있어서, 하나의 스테이션으로 두 사람이 사용할 수 있다. 각 마이크 스테이션의 바닥 패널의 딥스위치와 포트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보이스 활성 임계값 설정, 보이스 활성 지속 시간, 사용자의 발언 중지 후 마이크 자동 뮤트 기능, NOM 제한 설정, 보이스 활성 기능 설정, 우선순위 수준 설정, Voice Zoom on/off, 라우드스피커/헤드폰 레벨 리셋 및 마지막 세팅 설정, 그리고 개별적으로 조정되는 컴프레션 기능-. 12인치와 20인치의 구스넥 마이크 길이가 있으며 다양한 옵션의 액세서리를 사용할 수 있다.

SENNHEISER
Sennheiser는 SDC8000 디지털 회의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SDC8000CU 센트럴 유니트, 세 개의 의장용 유니트 구성과 세 개의 발언자용 유니트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내장된 전원 공급기로 최대 90개의 발언자용 유니트를 지원할 수 있으며 최대 1,024개의 회의 단말을 구성하기 위해 최대 12개의 센트럴 유니트가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구축될 수 있다. 센트럴 유니트는 2개의 아날로그 입력(무선 마이크)과 녹음용 유니트나 추가의 PA 시스템을 위한 하나의 아날로그 오디오 출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센트럴 유니트는 PC, 미디어, 그리고 카메라 컨트롤을 위해 RS-232 인터페이스로 맞춰져 있다.
의장용과 발언자용 유니트는 단말의 활성화 여부를 알려주는 LED 링을 가진 구스넥 마이크이다. 구성에 따라, 내장 스피커, 헤드폰 잭, 채널 선택 키, 전자투표 키, 그리고 LCD 디스플레이 등의 기능이 포함된다.
SDC8000C, SDC8000CC, 그리고 SDC8000CV 콘솔에는 칩 카드 슬롯이 있어서 사용자들은 보드에 있는 카드들을 쉽게 식별할 수 있으며, 발언자용 유니트와 통역자 콘솔을 위해 PC를 통해서 메시지를 문자화할 수 있다. SDC8000A0 아날로그 출력 모듈을 통해 외부 오디오 장비가 이 시스템에 사용될 수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IS
DIS(Danish Interpretation Systems)는 CDS 4000 회의용 시스템 시리즈와 DCS 6000 디지털 회의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CDS 4000의 SW 4200 소프트웨어는 발언자용 데이터베이스로 조정하는 이름, 타이머 기능, 스피커 로그 기능, 그리고 다운로드한 이름 리스트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또한 룸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도 있으며 스피커의 이름과 위치를 디스플레이할 수도 있다.
DCS 6000은 마이크 관리, 전자투표, 그리고 동시통역 기능을 한 장비에 통합하였다. 완전 디지털 장비인 DCS 6000은 39개의 오디오 입력 채널(8개의 기본 언어채널과 31개의 통역된 언어 채널), 33개의 분배 채널(2개의 기본 채널과 31개의 통역된 언어 채널)을 관리할 수 있으며 표준 CAT-5 케이블링을 통해 고속의 디지털 오디오 채널을 전송하는 DCS-LAN을 사용한다. 발언자용 유니트, 통역자용 유니트, 그리고 센트럴 유니트에서 사용되는 펌웨어는 센트럴 유니트에 있는 RS-232 연결을 통해 업그레이드될 수 있다.
DCS 6000 회의 관리 소프트웨어(SW6000)는확장된 제어 기능과 추가의 스크린 언어 기능, 발언자 정보 표시 기능, 그리고 PC나 클라이언트/서버 네트워트로부터의 마이크, 전자투표, 통역 관리 기능 같은 좀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TS
순수 국내 브랜드인 NTS 제품은 NS-350M 메인콘트롤러, NS-350C 체어맨 유닛과 NS-350D 델리게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NTS의 제품은 발언자유모드 기능과 발언제한 모드 기능이 있으며 발언제한 모드는 1, 3, 6 명의 발언하는 델리게이트의 수를 제한한다. Mid, Hi, Low의 EQ 조정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피드백을 억제하는 회로 기능으로 인해서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델리게이트 유닛은 회의전용 단일지향성 콘덴서 마이크로 스탠드 안에 증폭회로가 내장되어 있어, 120개까지 델리게이트를 연결 가능하며 8핀 연결용 케이블을 최대 100개까지 연장할 수 있다.

MASCOT
무선 회의용 마이크 시스템인 Mascot 제품은 MR-SU9 수신기와 DX837 무선마이크 송신기와 ED337 유선 무선마이크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MR-SU9 수신기와 DX-837 송신기를 1:1로 사용할 경우 최대 20개까지 사용이 가능(700/900MHz)하며, 무선마이크 DX-837 1세트 당 유선마이크 ED-337은 25개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방송실까지 연결 신호선 없이도 무선으로 음성을 전달하므로 설치가 매우 용이하며, 배터리 전원은 외부에서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건전지 교환의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Mascot 제품은 현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으로 설치사례를 늘려나가고 있는 제품이다.

BRAHLER ICS
Brahler는 CDS2000과 CDSVAN 회의용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1월에 이 회사는 DC10 발언자용 유니트를 출시하였으며 이것은 CDS2000 제품군과 함께 사용된다. 이 유니트는  라우드스피커와 함께 설치되며 센트럴 유니트와 CDS2000 소프트웨어로 관리된다.
CDSVAN 회의용 시스템은 실시간의 디지털 오디오 프로세싱의 기능을 갖고 있다. 리미터, 게이트, 그리고 EQ 같은 디바이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믹싱과 매트릭스 구성 기능들은  추가의 하드웨어 없이 내장된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PSU04 전원 공급기도 내장되어 있다. 각 PSU04에는 4개의 출력이 있으며 각 출력은 최대 20대의 발언자용 유니트를 지원할 수 있다. 발언자용 유니트 옵션에는 투표기능 제어를 위한 DV9, 개인 식별을 위한 칩카드 리더, 참석자 관리, 그리고 스피커 리스트 등이 있으며 2개의 컨트롤 세트와 2개의 카드 리더를 가진 DDV9 듀얼 발언자용 유니트가 있다.

BEYERDYNAMIC
Beyerdynamic에는 전문 오디오 방송, SI, 하이엔드 회의용 시장을 겨냥한 다양한 오디오 제품군이 있다. 이 회사의 MCW-D 100 컨트롤 유니트는 최대 65,000개의 마이크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이 컨트롤 유니트는 RS-232 시리얼 인터페이스가 있어서 PC를 통해 구성이나 운영을 할 수 있으며 기존의 미디어 컨트롤 시스템으로 연결도 할 수가 있다. 옵션으로써 이 컨트롤 유니트는 AES/ EBU와 표준 SPDIF로 이루어진 디지털 오디오 입력 및 출력으로 확대될 수 있다.
MCW-D 200은 무선이며 디지털로 인코딩된 회의용 시스템이며 동시 송/수신을 위해 최대 8개의 양방향 채널을 지원할 수 있다. 전송은 2.4GHz 대역(ISM 대역)에서 이루어진다. DSSS 모드에서 디지털 인코딩은 허가되지 않은 청취를 불가능하게 한다. 소프트웨어는 각 마이크 스테이션의 개별적인 구성을 관리한다. 의장용 유니트와 발언자용 유니트는 통합된 라우드스피커 유무와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스테이션들은 구스넥 형태와 바운더리 마이크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

INTERKOM ELECTRONIC
Interkom Electronic사는 DMC(Digital Multimedia Congress)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DMC에는 DCL 발언자용/의장용 스테이션이 있으며 의장용 스테이션의 모든 기능은 센트럴 유니트 DCU에 의해 지정될 수 있다. 각 DCU는 최대 1,400개의 스테이션을 제어할 수 있으며 이 장비들은 8,000개 이상으로 확장하기 위해 캐스케이드 방식으로 구성될 수 있다. 또한 Interkom사는 또한 iCC 회의용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TOA
TOA는 TS-800 시리즈 IR 무선 회의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것은 중간 규모에서 작은 규모의 회의 시스템을 겨냥하고 있다. TS-800은 최대 64개의 의장용/발언자용 유니트를 제어할 수 있으며, TS-900은 최대 96개의 의장용/발언자용 유니트를 관리할 수 있다. IR 무선 기술로 이 시스템은 룸이나 참석자 요구사항에 따라 재구성할 수 있다.
또한 이 기술로 도청을 방지할 수도 있다. 최대 16개의 IR 트랜스미터/리시버 유니트가 연결될 수 있으며, 대략 30m×30m의 범위를 지원할 수 있다. 이 두 시스템에는 스피커 제한 기능이 있어서 동시에 열리는 스피커의 개수를 제한하기 위해 1, 2, 4개로 프리셋을 할 수 있다.
 

For More Information
AKG Acoustics
www.akgusa.com
Beyerdynamic
www.beyerdynamic-usa.com
Bosch, Phillips
www.itricom.co.kr
Brahler
www.brahler.com
DIS
www.dis.cc
Interkom Electronic
www.interkomelectronic.com
IRP Professional Sound Products
www.irp.net
Listen Technologies
www.listentech.com
NTS, Mascot
www.nicemic.com
Sennheiser
www.sennheiserusa.com
Shure
www.shure.com
TOA
www.toaelectronics.com

728x90

'AUDIO_ > Flowing_' 카테고리의 다른 글

UTP 케이블...  (0) 2007.11.07
데시벨의 합  (2) 2007.10.25
Microphone  (1) 2007.06.05
Octave Band  (0) 2007.06.05
Damping Factor  (0) 2007.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