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_/Flowing_

하이파이오디오 마니아를 위한 PA인스톨-The Audiophile Installation

Coda Jazz Supper Club에서는 컴프레서나 게이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운드 엔지니어가 주어진 헤드룸을 어떻게 컨트롤하고 적용하는지 알고 있다면 이런 장비가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Michael Ricci, Ricci  Sound

무조건 저렴한 제품이 더 좋은 것이라는 개념이 지배적인 경제적 환경 속에서 '하이파이 오디오'와 'PA인스톨'이라는 단어는 한 문장 내에서 같이 쓰이지 않는다. 하지만 San Francisco의 Coda Jazz Supper Club의 경우는 이야기가 다르다. 이곳은 큰 돈을 들이지 않고도 클럽의 사운드 시스템에 아날로그 형태의 접근법만 적용한 새로운 장소이다.
Ricci Sound의 시스템 디자이너ㅓ인 Michael Ricci는 이 프로젝트에 대해서 "예전에 이곳은 음향의 환경이나 AC전원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던 레스토랑 겸 DJ클럽이었습니다. 정말 시끄럽고 북적대는 곳이었습니다. 이곳에 저는 완전히 아날로그로 구성된 시스템을 제안했고, Midas Venice 320콘솔을 추천했는데, 이것은 디지털 시스템이나 클래스D 방식의 앰프 없이도 시스템에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장치였습니다."라고 전했다.
중점을 두었던 것은 소리의 순도였다. 유일한 디지털 장비는 필요할 때에 Effect bus에 연결할 수 있는 TC Electronic M-ONE XL뿐이었다. 또한 컴프레서나 게이트도 사용하지 않는다. "그것이 이 설비의 충실도에 크게 기여하는 요소입니다. 이는 전부 헤드룸에 관련된 것입니다. 이 시스템의 출력은 6500W 이상이지만 사운드 엔지니어가 주어진 헤드룸을 어떻게 컨트롤하고 적용하는지 알고 있다면 컴프레서와 게이트가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Ricci의 설명이다.
스피커는 모두 BagEnd제품으로 Ricci는 BagEnd의 CEO인 Jim Wischmeyer와 Jedi의 오디오 엔지니어인 Henry Heine과 긴밀하게 협력했다. 이들은 LCR용 Opal-I Longthrow main 3대와 D18E-I Doule-18 sub 2대, 그리고 PTA1200-RF로 전원을 공급받느느 플로어 웨지를 제안했다. Ricci는 이 시스템의 사운드가 마음에 들었고 BagEnd의 고객 서비스에도 감명을 받았으며 "이러한 지원이 없었더라면 저는 시스템을 제 시간에 예산에 맞춰 설치하지 못했을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앰프는 Crown Audio와 QSC이다. 여기에 BagEnd의 Infra-MX2 듀얼 인테그레이터가 부착되어 있어 Crossover Duty를 다루고 시스템을 보호한다. 시스템 EQ는 Klark  Teknik Square One이 메인으로 있고 모니터에 dbx231이 사용되었다. 더 넓은 무대 공간을 위해 San Francisco의 JK Sound가 영입되어 이 시스템을 전체 천장의 빔에 고르게 분포되도록 무대 위에 설치했다.
아날로그를 테마로 설치할 때에는 광섬유나 Cat5 와이어링을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우리는 Radial에서 무산소 동선과 얇은 스네이크 케이블을 주문했습니다. 그런데 클럽 개업식날에 맞춰 준비가 되지 않아서 처음에는 무명의 스네이크 케이블을 사용했습니다.  Radial 제품을 사용하고 난 후 들어보니 차이가 꽤 크게 느껴졌습니다." Ricci의 설명이다. 그는 이어서 "전기설비 업체와 일하면서 우리는 스위치 패널에 설치된 별도의 장치로 모터와 유도성 전기를 가진 장비를 나누어 놓았습니다. 냉동고와 자동판매기의 전원을 오디오 시스템 바깥에  놓기 위해서였습니다. 우리는 각각의 기기에 별도의 고립형태의 접지선을 깔았고 추가로 Ground Lug를 사용했습니다. FOH의 피드에 Furman의 전원 컨트롤러를 추가했고 소음을 줄이기 위해 앰프 랙을 설치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아주 심플하게 전원을 정리했습니다." 라고 전했다.
예산이 넉넉하지 못하다는 것은 종종 음향기기의 종류가 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Ricci는 고가의 접근법을 적용했다. 예를 들어 녹음실을 제작하듯이 무대를 추가로 건축하고 구조물을 띄웠으며 두꺼운 고무제품으로 이를 바닥에서 분리시키는 작업을 했다. 그는 무대 뒤쪽의 벽에 12인치의 안전기를 달고 이를 Owens Corning 701과  703 섬유유리로 채웠다. 그리고 효과적인  Bass Trap을 만들기 위해 펠트로 덮었다. 무대 위에는 맞춤형 4' x 4' 흡수/분산 장치를 설치 했다. "이 제품들은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콘트롤 룸에서 무대 음량의 음압 레벨을 컨트롤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래서 음악가들이 무대에서 서로의 소리를 듣기가 더욱 쉬워졌습니다." Ricci의설명이다.
가장 놀라운 것은 이 시스템이 멋지게 작동한다는 것이다. 장소 전반에 걸쳐 사운드 레벨은 고르게 분산되고 정확했으며 일관적인 커버리지를 보였다. 이로 인해 Coda르르 운영하는 Bruce Hanson의 이 지역 재즈 예술가들의 다양성을 공개적으로 보여주겠다는 소원이 이루어졌다. 분명 다음에 설치할 시스템에 약간의 하이파이 오디오 제품을 추가하는 것도 그렇게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

출처 : svconline.com by George
728x90

'AUDIO_ > Flowing_'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M BERKOW ON LINE ARRAYS  (1) 2010.08.03
방음벽, 칸막이 설치  (0) 2010.07.28
믹싱시 절대 해서는 안될 7가지_  (1) 2010.05.04
Understanding Phase - Part 1  (1) 2010.03.03
FIR filter와 IIR filter의 차이점_  (2) 2010.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