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자유롭게[Pulling Your Own Strings]_웨인 다이어


자유롭게
카테고리 자기계발 > 성공/처세 > 직장처세술
지은이 웨인 다이어 (21세기북스, 2006년)
상세보기

스르로 선택한 방식대로 삶을 살아가려면 반항적이어야 한다. 그렇다고 혁명적일 필요까지는 없다.

[자유로운 삶을 위하여]
스스로 선택한 방식대로 삶을 살아가려면 어느 정도 반항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스스로 자립할 의도를 갖고 있어야 한다.
독립적인 개인으로 사는 것
개개인의 삶은 제각기 특별하고 경험적인 측면에서 서로 구별된다. 다른 어떤 사람도 내 삶을 살 수 없고, 내가 느끼는 것을 느낄 수 없으며, 내 몸 속에 들어가 내가 한 대로 세상을 경험할 수 없다. 이 삶은 내가 가지고 있는 유일한 삶으로서 너무나 소중하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이 이 삶을 이용하게 놔두어선 안 된다. 어떻게 행동하려 하는지 나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긇게 하면 내 행동 하나하나가 '내 활시위를 스스로 당긴다'는 즐거움과 성취감을 줄 것이다.

모든 경험을 종합해보면 인간은 자신에게 익숙해진 형식들을 폐지하여 자신의 명예를 회복하기 보다는 그런 악을 참아오면서 오히려 고통받고자 한다.-미국 독립선언문, 1776년 7월 4일

[나는 자유롭게 태어났다]
처음부터 잘 순응하는 노예 같은 존재는 없다.
다시는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 휘둘리는 희생자가 되지 말라.
희생자가 되지 않겠다는 각오는 자신의 주장을 분명히 표현하는 단호함의 기술을 습득하는 일 이상의 것을 의미하고, 다른 사람이 나의 행동을 조종하거나 통제하려고 음모를 꾸밀 때 약간의 위험에 처하는 일 이상의 것을 의미한다.

[나는 희생자인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할 때 우리는 희생자로 살아가게 된다.
희생자란 무엇보다 타인의 지시에 따라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고 있으며, 혹은 필요 이상의 희생을 당하면서 조종받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도 알고 있다. 이러한 생각은 내면에 분노를 키운다. 희생자가 된다는 것으 외부의 힘에 의해 지배와 감시를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삶이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전개되지 않는다면 당신은 희생자이다.
자신을 희생하는 행위는 결코 보호받을 가치가 없다.
"희생자의 상태에서 벗어나는 게 어떤 건가? 자유란 무엇인가?

[자기 자신의 주인이 되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