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내 편이 아니라도 적을 만들지 마라 - 스샤오엔 지음 / 양성희 옮김

 적절한 타이밍에 참 좋은 책을 만났다.

제목이 참 자극적이었는데, 음.. 내용이 참 좋다.

 


내 편이 아니라도 적을 만들지 마라

저자
스샤오옌 지음
출판사
다연 | 2012-02-07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눈으로라도 상대방을 미워하지 마라!적을 만들지 않는 사람이 성공...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01. 좋은 말은 한겨울에도 따뜻함을 주고 악한 말은 한여름에도 한기를 느끼게 한다.

 

02. 모든 일에 여지를 남겨두어야 극단적인 상황을 피할 수 있다.

 

03. 우리는 과거도 미래도 아닌, 바로 오늘을 산다.

 

04. 경솔한 행동으로 소인배와 문제를 일으키지 마라.

 

05. 잔꾀만 부리다가 자기 꾀에 넘어가는 수가 있다.

 

지나치게 똑똑한 사람은 외롭고 고독한 삶을 살아가야 하고, 평생 심신을 혹사시키면서도 결국 아무 보답도 없이 생을 마감할 수밖에 없으니, '자기 꾀에 걸려든다'는 말이 딱 알맞지 않는가?

 

06. 신용을 지켜라
'신뢰가 없는 사람은 성공할 수 없다', '신용이 없는 말은 그 진실성을 알 수 없다'
사람이 신용을 잃으면 어떤 일에도 성공할 수 없고 살아남을 수 없다는 뜻이다.
신용은 인간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덕목 중 하나이다.'
다른 사람과 약속한 일은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 그래야만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신뢰와 존중을 얻을 수 있다. 한 번 약속한 것은 틀림없이 지키는 것이야말로 올바른 인간의 도리이며 더 큰 발전을 위한 기초가 될 것이다.

 

07. 능력을 숨기고 적당히 바보가 되어라.
평화로운 삶 속에서 자신의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고 싶다면 남들 앞에서 칭찬받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지 마라. 잘난척하려 하지 말고, 요란하고 시끄럽게 떠들어대지 말고, 겸손과 양보의 미덕을 길러라.
자신을 과대평가하지 말고, 자기 중심으로만 생각하지 마라.
평화로운 삶을 위해서는 적당히 바보가 될 필요가 있다. 남들 앞에서 자신의 지혜와 재능을 뽐내지 말고 다른 사람의 생각에 조목조목 따지며 반박해서는 안 된다.
'평지 위에 머물지 마라. 너무 높은 곳에 올라가지도 마라. 반쯤 올라 바라보는 세상이 가장 아름답다.'
정말 지혜로운 사람은 평소에는 재능을 감추어두고 정말 중요한 순간에 조용히 드러낸다.

 

08. 허세를 버리고 대중과 가까워져야 한다.
지금 높은 자리에 있다고 해서 절대 기고만장하지 마라. 지위는 영원한 것이 아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 상대를 편안하게 해주는 것 또한 일종의 선행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의 진심을 발견하면 진심으로 당신을 존경하고 따를 것이다.

 

09. 치열한 경쟁은 모두에게 상처를 주지만 양보는 세상을 아름답게 만든다.
소중한 인연을 뒤로한 채 언젠가 연기처럼 사라질 돈 때문에 다툴 필요가 있을까?
가볍고 상쾌한 마음으로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 포기하는 법과 양보하는 법을 배워라. 그것이 곧 인생을 행복하게 만드는 지혜다.

 

10. 한 걸음 물러서면 세상이 넓어진다.
도량이 넓은 사람만이 용서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용서는 원한을 없애버릴 수 있다.
인재는 지혜롭고 능력을 갖춘 사람만이 베풀 수 있는 것이다. 인내하는 중에 상황이 반전되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수 있음을 명심하라.
화를 내는 사람은 현실을 도피하려는 비겁한 겁쟁이일 뿐이다. 거칠고 급한 성격은 일을 그르치고 실패를 야기하지만, 인내는 절대 함락시킬 수 없는 철옹성과 같다.
용서는 원만한 인간관계를 만들어주는 보증수표다.

 

11. 타인을 배려하는 것이 곧 나를 위한 것이다.
"이기적인 사람이 비난을 받는 이유는 그들이 자기 이익만 챙기기 때문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이익을 무시하기 때문이다."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사소한 행동 속에 그 사람의 인품과 인격 그리고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나타난다.
봉사를 하면 왜 행복해질까?
행복이란 물질적인 만족이 아니라 정신적인 기쁨에서 얻을 수 있다.
다른 사람을 위한 배려가 곧 나 자신을 위한 것임을 기억하라.

 

12. 내가 먼저 남을 존중해야 남도 나를 존중한다.
지나친 자신감을 나타내는 표현을 피하는 것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신랄한 비판보다는 따뜻하게 격려하고 차근차근 가르치는 것이 훨씬 큰 효과를 나타낸다.
유아독존 사상은 치명적인 정신적 결함이다.

 

13. 더 많이 양보하고 끊임없이 용서하라.
'남을 용서하는 사람은 바보가 아니다. 바보는 용서할 줄 모른다.'
'내가 옳더라도 상대에게 더 많이 양보하라. 그리고 용서할 수 있는 만큼 용서하라.'
양보와 용서는 말은 쉽지만, 행동으로 옮기기란 결코 쉽지 않다. 모든 양보와 용서에는 대가가 따르기 때문이다.
'용서와 양보의 고통은 반드시 달콤한 열매를 선물해준다.'
내가 옳더라도 남에게 더 많이 양보하라. 그리고 용서할 수 있는 만큼 용서하라.

 

14. 유머는 얼음산도 녹일 수 있다.
살다보면 내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이 더 많게 마련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항상 고통과 고민에서 헤어나지 못한다. 이럴 땐 먼저 마음을 비워라.

 

15. 남들에게 베풀면 나에게도 이익이 돌아온다.
타인에게 선을 베푸는 사람이 승리할 수 있다.
사람은 언제나 타인의 존재보다 자신의 존재가 더 중요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먼저 남에게 베풀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존재를 더욱 빛나게 할 수 있다. 

 

16. 친구가 많으면 인생에서 기회도 많아진다.
이 세상에 나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주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가 있다면 자신이 보여줄 수 있는 최대한의 '정'을 베풀어라. 친구에게 따뜻한 손을 내밀어라.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의 따뜻한 관심만으로도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와 힘을 얻을 수 있다.
"성공의 구십 퍼센트는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한 상호협조에서 발생한다. 나머지 십 퍼센트만이 새로운 기술의 발전에 따른 것이다."
"일생을 통해 자신을 알아주는 친구 하나만 얻으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 사소한 것에 관심을 가져라.
- 예의상 지켜야 할 것에 소홀하지 마라
- 친절하고 자연스럽게 행동하라.
- 신용을 지켜라
- 친구에게 지나친 요구를 하지 마라
- 상황 파악을 잘하라
- 친구를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일 줄 알아라

 

17. 이기적인 태도를 버리고 대범해져라
이기적인 사람은 남에게 손해를 끼치더라도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어리석은 생각이다.
내가 다른 사람을 해치려는 마음을 먹는 순간 상대방도 나를 해칠 수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라. 
선의에서 시작된 행동은 이렇게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다.
이기적인 행동은 스스로 제 무덤을 파는 행동이다.

 

18. 때로는 진실이 거짓말보다 더 큰 상처를 준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가끔 선의의 거짓말이 필요하다.
아름다운 거짓말
비법이라는 것이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그는 희망을 잃지 않고 살 수 있었다.
내가 진실한 사람을 좋아하긴 하지만, 나한테 손해가 되는 진실은 싫다고! 당장꺼져!
거짓말은 도덕적 기준에서 보면 분명 나쁜 것이지만 때론 가장 큰 지혜가 될 수 있다.
때로는 진실을 말하는 것이 거짓말보다 더 큰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거짓말이 필요하다. 이 세상에는 진심을 담은 거짓말이 진실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할 때가 있다.

 

19. 100% 순금이 없듯 완벽한 인간은 없다.
'좋은 일이 있으면 함께 기뻐하고 어려운 일이 있으면 함께 헤쳐 나갑시다'라고 적지요. 결혼을 앞둔 사람에게 필요한 말은 이것 하나면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자기 스스로 만들어놓은 기준에 자신을 가두지 말아야 한다.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살지 못하고 사람이 주변을 너무 살피면 사람이 없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해 가장 먼저 배워야 할 것은 바로 상대방의 단점을 가볍게 넘기는 것이다. 그것이 우리 삶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면 문제 삼을 필요는 전혀 없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원한다면 상대방을 궁지로 몰아넣거나 극단적으로 맞서지 말아야 한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상대방의 장점을 띄워주는 일이다.

 

20. 너무 지지한 행동보다 조금 어눌한 태도가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더 총명하고 지혜롭기를 원하지만, 진정한 총명함과 지혜가 어눌한 행동을 통해 완성된다는 사실은 알지 못한다.
어설프게 똑똑한 척하는 사람은 총명함을 가장한 멍청이이다. 정말 현명한 사람은 오히려 멍청함을 가장하여 총명함을 감추어둔다.
'계획은 사람이 하지만 그 일의 성패는 하늘에 달려 있다'
굳이 그 신사의 잘못을 지적해서 자네가 얻을 것이 무엇인가? 그렇게 한다고 해서 사람들이 자네를 인정해줄 것 같은가? 왜 좀 더 멍청하게 굴지 못하나? 그렇게 곧이곧대로 말해서 체면을 깍아내리면 그 사람한테 미움밖에 더 사겠나?"
인간관계에 있어서 어설픈 지혜를 끝까지 고집하는 사람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어수룩해 보이기는 어렵다."
아름다운 현실은 똑똑히 보고 확실히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지만, 때로는 불합리하다고 느낄지라도 못 본 척 넘어가야 할 때가 있다.
당신이 옳으면 그것으로 된 것 아니오? 그런 말할 가치도 없는 너무나도 당연한 문제를 가지고 그렇게 싸울 필요가 뭐가 있소?
"그 사람은 오늘 당신의 포획물을 가져갔지만 동시에 어리석은 인생에 빠진 것이오. 당신은 오늘 하루 포획물을 잃었지만 훌륭한 교훈을 얻지 않앗소!"
살다보면 일부러 멍청해야 할 때가 있다.
이럴 땐 보고도 못 본 척 지나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하지만 똑똑한 사람이 일부러 멍청한 척 행동하는 것은 분명 쉬운 일은 아니다. 여기에는 반드시 높은 수양과 넓은 도량이 필요하다.

 

21.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이라면 솔직히 털어놓고 확실히 거절하라.
최소한 1분이라도 침착하게 마음을 가라앉히고 깊이 생각해보아라.
당신이 지금 당장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은 일이라도 절대 쉽게 응낙하지 마라. 혹시라도 주변 상황이 바뀌어 일을 완수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신뢰를 잃고 위선자의 오명을 얻게 될 것이다.
자신이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닐 때 일단 승낙하되 전제조건을 제시하라.
한번 응낙했으면 어떤 일이 있어도 그 일을 완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절대 '공수표'를 남발하는 사람이 되지 말라.
그런데 누군가 당신에게 도움을 청했다면 그 사람은 이미 불안하고 초조한 상태에서 마지막 희망을 걸고 당신을 찾아왔을 것이다. 따라서 두 사람 모두에게 난감한 상호아인 것이다. 그런데 당신이 한마디로 거절해버린다면 그 사람은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을 것이 분명하고 또한 당신에게 강한 반감을 갖게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거절의 듯을 전달해야 한다.
거절은 최대한 완곡하게 표현해야 한다.
상대방의 요청을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를 정확히 설명하라.
상대방의 요구를 거절할 때 적절한 유머를 이용하면 분위기를 띄우고 완곡하고 함축적으로 당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이건 별것 아니야. 나한테 맡겨"라는 말은 절대 하지마라. 반드시 충분한 여지를 남겨두어야 한다.

 

22. 숙여야 할 때 숙일 줄 알아야 한다.
'처마 밑에 있는 사람은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다'
위기에 처하면 어떤 사람은 자신을 단련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언젠가 다시 재기할 그날을 준비한다. 또 어떤 사람은 인생이 끝났다고 생각하여 하늘을 원망하고 남 탓만 하면서 그냥 그렇게 인생을 낭비한다.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거나 잠시 굽힐 줄 모른다면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다.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면 절대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다.

 

23.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훌륭한 성공 비결이다.
어떤 목적을 가진 인간관계에서 적절히 상대방의 이름을 언급하면 뜻밖에 큰 성공을 거둘 수도 있다.
사람들이 자신의 이름을 매우 소중히 여긴다.
중요한 사람들과 사업 파트너들의 이름을 기억하는 방법은 뛰어난 경영 비결이었다.
대화를 하는 동안 상대방의 이름을 여러 번 언급하면서 머릿속에 그 사람의 이름과 특징, 표정, 외모를 함께 기억해둔다.
"좋은 습관은 어느 정도 희생의 대가로 만들어 진다"
주변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사업에 성공하고 싶다면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 상대방에게 있어 자신의 이름은 이 세상의 어떤 단어보다 달콤하게 들리는 가장 중요한 말이기 때문이다.
"타인의 이름을 정확히 기억하고 자주 불러주어라. 이것은 상대방에게 있어 어떤 칭찬보다도 큰 효과를 줄 수 있다."
매번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제임스는 그 사람의 이름을 확실히 물어보고, 가족이 몇 명인지, 그으 직업이나 정치관은 무엇인지 자세히 질문한다.
비록 1년이 지난 후라도 제임스는 상대방의 어깨를 두드리며 그의 아내와 아이들의 안부뿐만 아니라 뒤뜰에 있는 나무들이 잘 자라고 있는지까지 물어볼 수 있게 되었다.
나중에 그는 자신이 함께 식사를 하거나 차를 마시면서 이야기를 나누었던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했다. 명단을 다시 정리하고 나니 그 안에는 수천 명의 이름이 적혀 있었다. 이 명단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제임스의 편지를 받았다.
제임스의 편지에는 특별한 내용이 없었다. 다만 '친애하는 빌' 혹은 '친애하는 제이크' 등으로 시작하여 마지막에는 제임스 자신의 서명이 있는게 특징이었다.
사람들은 이 지구상의 그 어떤 말보다도 자신의 이름을 소중히 생각한다. 주변 사람의 이름을 확실히 기억하고 자주 불러주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예상치 못한 이익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상대방의 이름을 잊어버리거나 잘못 기억하면 성공으로 가는 길이 매우 험난해질 것이다.

 

24. 작은 손해로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그의 사업 비결은 의외로 아주 간단했다. 자신과 거래하는 모든 사람이 큰 이익을 얻게 하고 자신은 늘 작은 이익에 만족하는 것이었다.

지금 당장 손해를 보더라도 다시 그만큼 회복할 때까지 버틸 수 있으면 결과적으로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다.

손해가 행운을 부르기도 한다.

손해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손해를 정확히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은 보이는 곳에서는 손해를 보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이익을 취한다. 그리고 누군가 자신에게 작은 이익이라도 주면 아주 크게 감격한다. 이것이 곧 손해 경영의 지혜이다.

손해를 보면 마음이 편해진다. 더 이상 안전부절못할 필요가 없다. 둘째, 주변 사람들에게 동정을 얻고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셋째, 비록 이번에는 손해를 보았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도덕적인 지지를 받아 다음에는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손해는 절대 밑지는 장사가 아니다.

손해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항상 마음이 편안하고, 큰 손해를 볼일이 없다.

처음부터 손해 보지 않으려 일일이 따지지 말고 일단 자발적으로 손해를 감수하라. 몰론 여기에는 인내와 용기가 필요하고 때로는 일부러 어리석은 척할 필요도 있다.

그러므로 좋은 일이 있을 때, 지나치게 기뻐하지 마라. 기쁨이 지나가고 나면 곧 불행이 닥쳐온다. 반대로 안 좋은 일이 있을 때, 너무 고민하거나 혼란스러워하지 마라. 어떻게든 이를 악물고 참고 또 참고 또 견뎌라. 그 뒤에는 반드시 행운이 찾아온다.

"남을 위한 행동이 곧 나를 위한 일이 된다."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기 위해 한 행동이 결국 자신에게 이익을 가져다 준다.

'내가 대중을 위할 때, 대중이 나를 위한다.'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먼저 손해를 감수하고 기꺼이 받아들이는 것이다. 반대로 절대로 손해 보지 않으려는 생각으로 작은 이익에 집착하는 사람은 결국 큰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한 번 참으면 큰 일을 작게 만들고, 작은 문제를 없앨 수도 있다.

사사건건 이기려고 애쓰지 않을 때 더 ㅇ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발적으로 나서서 먼저 가볍게 몇 대 맞으면 그 후에는 더 강한 펀치를 날릴 수 있는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 그러나 반드시 밝고 선한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 복수심에 불타거나 탐욕스러운 눈빛으로는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

자신의 몫이 아닌 것은 과감히 버려야 한다.

자기가 가진 것 중 어느 것도 포기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 것도 새로 얻을 수 없다.

손해는 곧 행운이다.

 

25. 자만하지 말고 때와 장소를 가릴 줄 아는 사람이 되어라

영웅호걸의 용기에는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여 굽힐 때 굽힐 줄 알고 일어설 때 일어설 줄 아는 지혜가 깔려 있다.

다소 모욕감을 느꼈지만 작은 일은 참고 넘길 줄 아는 지혜도 있었다.

잃는 것이 있는 것이 있게 마련이다. 만약 얻고 싶은 것이 있다면 과감히 버릴 줄 알아야 한다. 그러는 중에 미처 예상치 못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26. 의심은 문제를 키우고 마음을 비우면 원한이 사라진다.

의심이 많은 사람은 늘 자기 의견만 고집하거나 아무 근거 없이 멋대로 자기 생각이 옳다고 단정지어 버린다.

이 세상에 절대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이나 절대 이해할 수 없는 일은 없다. 만약 누군가 혹은 어떤 일이 의심스럽다면 정면으로 부딪혀 대화를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해결 방법이다. 자신을 믿고, 이 세상을 믿어라. 그러면 당신은 지금보다 더 유쾌한 마음으로 아름답고 평화로운 인생을 즐길 수 있다.

 

27. 적당히 대처하고 원만히 해결하라

자신의 위치에 비추어 말해야 할것과 말하지 말아야 할 것,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결정하고 신중하고 침착하게 행동해야 한다. 잘난 척하거나 거만하게 행동해서 화를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먼저 자신의 처지에 맞게 대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28. 남을 비난하더라도 단점을 들추어내지는 마라.

'사람을 때리더라도 얼굴은 피하고 남을 비난하더라도 단점을 들추어 내지 마라'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싶다면 최대한 타인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상대방의 자존심을 살려주어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장점을 찾아내 칭찬하고 격려할 줄 안다. 반대로 다른 사람이 숨기고 싶은 비밀이나, 아픈 상처, 단점 등은 절대 들춰내지 않는다.

 

29. 타인의 단점은 잊고 장점만 기억하라.

타인의 단점을 쿨하게 잊을 수 있는 것은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이다. 타인의 단점을 너그럽게 용서하면 자신의 마음을 짖누르고 있는 무거운 짐을 던져버릴 수 있기에 좀 더 빨리 성공에 가까워질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잘못을 항상 마음속에 담아두는 일은 자신을 학대하는 일이다.

 

30. 상대에게 꼭 필요한 도움을 주어라

주변에 곤경에 처한 사람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돕는 것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도리이다. 상대방의 위기를 이용해 더 큰 곤경에 빠뜨려서는 안 된다. 상대방이 꼭 필요로 하는 도움을 주어야 한다.

누군가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면 주저하지 말고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라. 이렇게 도움을 베풀면 상대방에게 감동을 주는 동시에 자신의 인품을 높일 수 있다.

상대방이 꼭 필요로 하는 도움을 주어야 한다.

 

31. 거만한 태도를 버려라

"인간은 자신을 정확히 파악할 줄 알아야 한다. 자신을 무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세상에서 가장 멍청한 사람이다."

자신이 가장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멍청하기는 마찬가지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매우 겸손하다. 스스로 많이 배우고 재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보통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살려고 노력한다. 자신을 대단하게 여기는 거만한 태도를 버려라.

 

32. 신용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말에 신용이 없으면 그 가능성을 알 수 없다.'

거짓으로 잠시 이익을 얻을 수 있을지는 몰라도 그것은 절대 오래가지 않는다. 거짓은 결국 거짓일 뿐이며 절대 진실이라는 시험을 통과할 수 없다. 진실한 사람만이 최후의 승리를 얻을 수 있다.

성실과 신용은 인간의 기본자세이다.

 

33. 겸손한 사람은 성공하고 거만한 사람은 실패한다.

쓸데없이 허세를 부리거나 자존심을 세우느라 물어보지 않으면 영원히 지혜를 얻지 못한다. 항상 겸손한 자세를 지키는 사람만이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성공할 수 있다.

무슨일을 하든지 먼저 마음을 비워라.

누구나 이렇게 마음을 비우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거나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을 구할 수 있다면 머지 않아 성공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겸손한 마음이 없는 사람은 어느 수준이상으로는 발전할 수 없다.

겸손한 사람은 성공하고 거만한 사람은 실패한다.

사람위에 또 다른 사람이 있고, 하늘 위에 또 다른 하늘이 있는 법이다.

 

34. 상호 협조는 윈윈 전략을 가장 효과적으로 실현하는 방법이다.

당신이 누군가를 도와 필요한 것을 얻게 해주었다면 당신도 원하는 것을 얻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을 도울수록 당신이 얻을 수 있는 것도 많아진다.

1+1은 2가 아니라 무한대이다. 이 논리를 이해하는 사람만이 타인과 협조하여 성공을 이룰 수 있다.

 

35. 굴욕을 참아내면 큰 일을 이룰 수 있다.

한 순간의 비웃음을 견디지 못한다면 상대방은 더 큰 약점이나 트집을 잡아 당신을 공격할 것이다. 한순간의 고통을 참아내지 못한다면 고통은 더 길어질 것이다.

인내하는 사람은 크고 웅대한 도량을 키울 수 있다.

'참을 수 있을 때까지 참고 견딜 수 있을 때까지 견디면 작은 일도 크게 만들 수 있다.'

'거만하면 실패하고 겸손하면 성공한다.'

굴욕은 더 깊은 현실 체험을 통해 사회를 정확히 이해하고 한 단계 수준 높은 사고방식을 갖고 광활한 성공의 길을 개척할 수 있게 해준다.

 

36. 상대방이 좋아하는 미끼를 던져라.

상대방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면 당신은 그 분야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것을 계기로 화를 복으로 만들 수도 있다.

상대방이 원하는 것과 반대되는 행동을 피해야 한다.

 

37. 잔소리와 말다툼은 결혼과 사랑의 적이다.

자신의 결혼생활이 행복하고 화목하기를 바란다면 잔소리나 말다툼을 최대한 피하라. 잔소리나 말다툼은 결혼과 사랑에 가장 큰 적이다.

 

38. 질투는 인생의 독약이다.

질투는 이 세상에서 가장 쓸데없는 감정 중 하나이다. 질투는 인간의 이성을 마비시키고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엄청난 불행을 빚기도 한다.

만약 의심스러운 일이 생기더라도 미리 속단하지 마라. 객관적이고 이성적으로 생각하여 진상을 파악해야 한다.

질투는 다른 사람의 행동에 일종의 불만을 표시하는 행위이다. 질투는 자신감 부족한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 감정적으로 지배당할 때 생기는 것이다. 질투는 모든 상황을 악화시킨다.

자신감이 넘치고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은 질투 따위는 하지 않는다. 질투와 비슷한 감정으로 자신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흔들리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나를 사랑하는 이에게는 한숨짓고, 나를 미워하는 이에게는 웃어주어라"

질투는 인생에 아무 도움도 주지 못한다. '내가 서고자 하는 자리에 남을 먼저 세우고, 내가 도달하고자 하는 곳에 남을 먼저 도달하게 하라.'

다른 사람의 성공에 질투할 것이 아니라 그것을 본보기 삼아 나의 성공을 앞당겨야 한다.

 

39. 자신의 결점에 얽매이지 마라.

'잊지 마세요. 여자의 진정한 아름다움은 내면의 아름다움에 있습니다. 제말을 믿으세요'

조안나가 자신에 대한 생각을 바꾸자 주변 사람들 역시 그녀에 대한 시각이 달라졌다.

그녀는 어쩐 어려움이 닥쳐도 씩씩하고 당당하게 불가능에 맞섰다.

'나는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나는 내가 가진 것만 본다. 내가 가지지 않은 것은 보지 않는다.'

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당신이 가진 장점도 단점도 모두 다른 사람에게는 없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또 그들만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단점에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다.

 

40. 시간은 돈이다. 그러나 돈으로 시간을 살 수는 없다.

다른 사람의 시간을 빼앗는 것은 돈이나 목숨을 뺏는 것과 마찬가지로 치명적이다.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천천히 자신을 죽음으로 몰아가는 것과 다름없다.

시간을 소중히 하는 것은 곧 삶을 소중히 하는 것이다.

"시간은 돈이다. 그러나 돈으로 시간을 살 수는 없다. 시간은 한번 지나가면 다시 되돌릴 수 없다. 충분히 이용하지 못하면 후회만 남을 뿐이다."

"시간의 흐름은 이 강물과 같아서 밤이나 낮이나 멈추지 않는다!"

"시간은 소리없이 지나간다. 우리가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잠시 멈추어주지 않는다."

"이 세상에서 가장 긴 것으로는 시간만 한 것이 없지요. 시간은 영원하니까요. 이 세상에서 가장 짧은 것 역시 시간입니다. 사람들은 항상 수많은 계획을 세우지만 시간이 없어서 완성하지 못합니다. 시간은 기다리는 사람에게는 아주 더디게 흘러가지만 유흥을 즐기고 있는 사람에게는 아주 빠르게 지나갑니다. 시간은 한없이 확대시킬 수 있는가하면 또 아주 작게 쪼갤 수도 잇습닏. 사람들은 그 순간에는 미처 의식하지 못하다가 시간이 지나가버린 것을 아쉬우합니다. 시간이 없으면 우리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시간은 후세에 전할 가치가 없는 것들을 모두 쓸어가버리고 위대한 것들을 영원히 존재하게 해줍니다."

자신만을 위해 살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베풀면서 살아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너무 기쁘다고 해서 다른 소중한 일들을 잊어버리지 말고, 상심에 빠졌을 때는 더욱 분발하고, 언제 어디서나 성실하고 부지런히 노력해야 한다.!'

'지금 이 순간도 결국 과거가 되리라'

사람은 누구나 유한한인생을 산다.

"뜻을 가진 사람에게 시간은 곧 돈이다."

시간은 무한하고 생명은 유한하다.

진취력을 가진 위대한 인물, 성공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시간을 아끼고 1분 1초도 헛되이 보내지 마라.

 

41. 고정관념을 버리고 과감히 새로운 것에 도전하라.

가끔 우리는 아주 작은 변화만으로도 큰 이익이나 효과를 얻을 때가 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용기를 가지고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느냐이다.

사고를 전환할 수 있는 사람은 당연히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성공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사고의 전환은 일종의 창조이다. 그것이 크든 작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습관을 길러야 항상 다른 사람보다 한 걸음 앞서갈 수 있다.

생각을 바꾸자 모든 것이 달라졌다.

링컨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타인이나 외부 조건이 변하기를 바라지 않고 스스로 생각을 바꾸었기 때문이다.

가장 먼저 버려야 할 것은 바로 가장 버리기 힘든 것이다. 가장 버리기 힘든 것을 버리는 순간 사고가 전환된다.

 

42. 굳은 의지를 지닌 사람은 절대 패배자가 되지 않는다.

강한 특질이란 어떤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내재된 용기와 잠재력을 발휘하여 외부의 시련에 맞서나갈 수 있는 힘이다.

자신의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있게 행동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두려울 것이 없다.

 

43. 의지는 성공의 열쇠다.

가장 안타까운 것은 평생 목표 없이 사는 사람이다.

"넌 뭐든지 할 수 있다. 네가 할 수 없는 일은 없단다"

"나의 부모님은 나에게 어떤 일이든 할 수 없을 거라는 말씀을 한 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자신이 어떤 모습으로 성공할지 구체적으로 그려보라. 당신은 반드시 그 모습 그대로 성공할 수 있다. 성공에 대한 강렬한 의지만 있으면 누구나 그 꿈을 이룰 수 있다. 의지가 성공의 열쇠라는 사실을 잊지 마라.

 

44. 자신의 인생은 자신의 방식대로 개척해야 한다.

그의 성공비결은 다소 무모하고 집착에 가까운 용감한 도전정신에 있었다.

"나는 내 방식으로 삶을 개척하겠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삶을 개척한다는 것은 평범하고 편안한 삶을 거부하고 온갖 모험과 고난에 도전하여 위대한 성공을 만들어내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지식하고 틀에 박힌 삶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 자신을 더 큰 위기와 고난에 빠뜨릴 수 있다. 당신은 어떤 삶을 선택하겠는가?

 

45. 환상을 좇는 마음보다 당장 행동할 수 있는 자세가 중요하다.

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사람이 있다. 하나는 항상 환상에 빠져 평생 행동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다른 하나는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과감히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이다.

대부분의 실패자들은 그 원인을 외부 탓으로 돌리고 자신에게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런 실패자 중에는 현실과 동떨어진 환상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다.

우리는 '마음'을 움직이는 능력이 아니라 '몸'을 움직이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백 번 생각하는 것보다 한 번 행동하는 것이 낫다.'

"행동 하나만 봐도 그 사람의 약점과 장점이 무엇인지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 행동하는 사람은 너무 늦지 않게 인생의 돌파구를 찾아낼 수 있다."

성공이란 바로 자신의 머릿속에 그려진 꿈과 이상을 행동으로 완성하는 것이다.

확실한 생각이 떠오르면 곧바로 행동해야 한다.

"어떤 생각이 떠올랐다면 그것이 곧 기회이니 곧바로 행동하라. 쉬지 않고 노력하는 사람만이 한 발 앞서 성공에 도달할 것이다."

성공하고 싶다면 곧바로 행동하라.

"성공으로 향하는 유일한 지름길은 '당장' 행동하는 것뿐이다. 목표를 정했으면 자신을 의심하지 말고 끊임없이 노력하라. 이 세상에 당신을 하루아침에 성공자로 만들어줄 신비한 비법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상과 자신감을 겸비한 사람은 어던 시련도 이겨낼 수 있다."

 

46. 타인에게 의지하지 말고 스스로 계획하고 결정하라.

자신의 일은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계획한다. 그리고 목표를 세운 후에는 의심하지 않고 과감하게 행동한다. 스스로 계획하고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

만약 누군가가 당신에게 '너는 절대 네 꿈을 이룰 수 없어'라고 말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귀머거리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스스로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라.

더 많이 경험하고 부지런히 배워야 한다.

자신의 행동이 타인의 관점에 의해 좌우된다면 이것은 분명 고쳐야 할 나쁜 습관이다. 자신의 일은 스스로 계획하고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성공의 기본 조건이다.

 

47.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지 마라.

나는 내 길을 갈 뿐이다. 다른 사람이 뭐라고 하든 신경쓰지 마라. 다른 사람의 평가와 시선을 의식하고 사는 사람은 항상 피곤하고 아무리 노력해도 자신이 바보 같다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다. 자신의 삶을 즐기는 사람은 남들이 하는 말에 신경쓰지 않는다. 자기 스스로 만족스럽고 즐거우면 그것이 행복이다.

 

48. 똑똑한 것이 지나치면 어리석음만 못하다.

자신이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남들을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들 역시 다른 사람에게 이용당하고 있다.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어도 반드시 그 성공을 압도하는 더 큰 힘이 있게 마련이니 절대 자신을 과대평가 하지 말라는 의미이다.

총명한 것은 좋지만 너무 지나치면 오히려 멍청한 것만 못하다. 바위를 옮기면서 제 발등을 찍는 것처럼 자기가 파놓은 함정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