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낯선사람 효과


낯선 사람 효과

저자
리처드 코치 지음
출판사
흐름출판 | 2012-11-16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왜 친한 친구나 가족보다 그냥 아는 사람이 내 인생을 더 흔들어...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일을 시작하면서 몸으로 체감했던 낯선사람 효과,

그래서 이 책이 눈에 끌렸던지도 모르겠다.

극한 상황에 닥쳤을 때, 열일 제끼고 나에게 손을 내밀어 줄 것 같았던 사람들은 오히려 팔장을 끼거나 모른척 외면, 아니면 적당히 발 걸치기_

오히려 생각지도 못했던 사람들의 적극적인 도움의 손길을 경험한다.

작년 홀로서기를 시작했을 그 때 부터 지금까지.. 변하지 않는 법칙 처럼 나에게 적용되었던 현상.

그래서 이 책을 읽게되었던 것 같다.

 

[밑줄긋기]

'약한 연결(weak links 또는 weak tie)'의 가치

 

1장. 우리가 사는 세상을 지배하는 숨겨진 비밀 - 강한 연결, 약한 연결, 허브

우리의 삶은 중대한 사건들이 하나하나 모여서 구성된다.

이 세상이 아름답고 조화롭지만 한편으로는 불확실성으로 가득하다는 모순을 받아들일 때 우리는 비로소 주변에 널려 있는 다양한 기회와 가능성을 자신의 편으로 끌어당길 수 있다.

 

주변에 널린 행운을 알아채는 능력을 길러라 -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개인적인 결단과 노력보다 함께 협력해야 할 사람을 선택하는 작업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

노드가 인간일 때 네트워크의 연결에는 심리적. 사회적 요소가 크게 영향을 미친다.

모든 네트워크는 자기만의 독특한 생리대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강한 연결은 개인의 심리적 행복을 위해 필수적이다.

강한 연결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오히려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강한 연결에 의존하는 사람들일수록 오히려 고립감을 더 많이 느끼고, 정보의 흐름에서 소외되고, 자신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놓칠 위험이 크다고 지적한다.

결정적인 순간에 얻는 적절한 정보는 우리의 행복과 성공 가능성을 크게 높인다.

실제로 우리 일상은 우연히 벌어지는 다양한 인연으로 가득하다. 그러나 우리는 그 중 대부분을 그냥 무시하고 지나친다.

어떤 종류의 허브가 자신에게 잘 어울리고, 어떤 형태의 허브에 자신이 많은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도전과 실패의 과정을 거치면서 깨달아가야 한다. 어쩔 수 없는 외부 상황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한 허브에서 다른 허브로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돈이나 명예, 혹은 이보다 더 소중한 가치를 얻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네트워크에 더 전략적인 차원에서 접근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그들은 성공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네트워크에 접근했다기보다는 본능적으로 네트워크의 특성을 잘 이해한 것이다.

 

2장. 지금 작은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까? - 6단계 분리이론과 슈퍼커넥터

자기가 사는 세상이 좁다고 느낄 때 비로소 세상은 작아지는 것이다.

연결이 가능하다고 기대할 떄 사람들은 더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이러한 노력은 다시 현실적인 차원에서 연결 가능성을 높인다.

우리 주변에는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사회적인 움직임을 이끌어내는 소수의 사람들이 있다. 우리는 이들을 '슈퍼커넥터superconnector'라고 부른다.

슈퍼커넥터는 작은 세상의 중심을 차지한다.

'많은more' 연결보다 중요한 것은 '올바른right'연결이다.

 

3장. 낯선 사람이 내 인생을 풍요롭게 한다 - 친구보다 지인이 필요한 순간

생각과 행동이 자신과는 다른,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기꺼이 만나려는 의지. 그 의지의 가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 존 스튜어트 밀

"강한 연결이 아닌 약한 연결을 통해서 정보가 확산될 때 많은 사람들을 거치면서 더욱 광범위한 사회 영역으로까지 뻗어나갈 수 있다."

약한 연결은 우연한 만남이나 지속적인 연락을 통해 장기적으로 놀라운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아무 도움을 줄 수 없으리라 생각한 사람들이 전혀 예측하지 못한 시점에 기회를 준다"

 

가볍게 주고 받는 농담이나 대화가 직접적이고 공식적인 피드백보다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독자적인 움직임을 더 효과적으로 제어한다.

자신의 세계관과 충돌하는 사람들과 함께할 때 우리는 비로소 자신의 태도와 관점이 어떤 것인지 분명히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은 세상은 지극히 비대칭적인 모습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이다.

연결의 가치는 절대 평등하지 않다.

약한 연결은 많은 경우에 개인적인 만남을 통해 시작된다. 또한 어떤 사람을 아무런 목적없이 먼저 도와줄 때 그 가치를 드러낸다. 우리가 베푼 호의는 마술처럼 어느 순간 다시 우리 곁에 돌아오며, 그 과정은 참으로 신비하게 이루어진다.

 

4장. 슈퍼커넥터가 인간관계를 지배한다 - 슈퍼커넥터의 실체와 그들의 가치

어떤 분야든 소시오메트릭 스타들이 존재한다 - 스탠리 밀그램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야 한다.

이 관계들의 대부분은 강한 연결이 아니라 약한 연결들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수많은 약한 관계를 관리하기 위해 제한된 시간을 효과적으로 배분하여 투자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만남의 순간에 나누었던 세부적인 사항들을 기억하려는 노력이 그 출발점임을 명심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신에게 이익이 없을 때에도 순수한 마음으로 나서서 사람들을 연결하려는 의지와 실천이다. 아무리 네트워크 규모가 크다고 해도 연결이 원활치 않으면 가치가 없다.

우리가 많은 사람들의 인맥 형성에 도움을 준다는 소문이 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다.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궁극적인 원동력은 다름 아닌 '상호관계reciprocity'다.

좋은 관계는 자연스러운 만남에서 시작된다. 흥미로운 공통의 관심사를 나누거나, 또는 서로 매력을 확인하면서 친해질 때 좋은 관계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5장. 허브란 무엇이며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가? - 천국과 지옥, 그리고 허브

앞서 나가려면 강력한 그룹에 들어가야 한다. 한 그룹이 성공하기 위한 비결은 무한한 경쟁도, 조화로운 협력도 아니다. 이 두 가지의 조합, 즉 다른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는 협력자들의 치열한 경쟁이야말로 성공의 비밀이다 - 폴 시브라이트

 

'공감empathy'

공감이 인간의 보편적인 능력으로 자리 잡는 과정에 주목하면서, 이러한 공감 능력이 많은 인간들을 더 비슷하게 느끼게 함으로써 허브의 탄생과 발전을 가속화했다고 주장했다.

지나치게 넓은 선택권은 무력감을 야기한다.

선택권이 좁을 때보다 넓을 때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더 넓은 선택권은 자연히 더 높은 기대로 이어진다.

"모든 게 별로였을 때가 더 좋았던 것 같아. 왜냐고? 기대를 안 하면 뜻밖에 놀라운 일들이 벌어지곤 하거든."

선택이 기대한 것만큼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 때 그 책임은 과연 누구에게 있는가? 물론 우리 자신이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권의 폭이 넓을수록 우리는 더욱 신중을 기해서 서택해야만 한다.

 

외부 세상과의 연결을 무시하고 구성원이 조직의 가치에 동의하지 않고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내지 못한다면 그 문화는 구성원들에게, 특히 그들의 가정생활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허브는 아름답다. 그러나 흠이 있다.

 

6장. 인터넷은 허브를 강화하는 강력한 도구다 - 인터넷과 사이버공간

나는 상상하기조차 버거운 현실을 묘사하려고 발버둥을 친다. 공상과학소설 속에서나 나오던 것들이 버젓이 현실로 나타났다. - 윌리엄 포드 깁슨

 

정보는 풍부해지고 선택권은 넓어지면서 그만큼 실패의 위험성도 함께 증가했다.

시대에 뒤처지지 말아야 한다.

선택의 범위가 압도적으로 넓어서 결정하기가 쉽지 않을 때 사람들은 가장 안전한 길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다. 즉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길을 그대로 따라가려는 것이다.

 

개인적이고 직접적인 만남이 중요한 것이다.

아무리 짧은 시간 동안이라도 직접 만나려고 노력해야 한다.

협의와 공감은 매일 함께 얼굴을 마주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더 쉽게 형성되게 마련이다.

온라인 공간은 반드시 오프라인 공간과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만 한다.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 존재는 반드시 오프라인 공간에서 먼저 등장한다.

기술발전에 뒤처지지 않아야 하는 만큼, 새로운 기술에 매몰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을 때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느낀다는 뜻이다.

 

7장. 기회는 약한 연결을 타고 찾아온다 - 낯선 사람을 통해 삶과 비즈니스에서 기회를 만드는 법

그동안 참으로 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그들은 예상치도 못한 순간에 내게 큰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그들을 자주 만나지는 못한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 도무지 짐작할 수 없는 룰렛 같다 - 앤터니 볼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

사람들 대부분 끈끈한 관계가 이상적인 인간관계이며, 그밖에 피상적이고 일시적인 관계들은 관심이나 노력을 기울일만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오랜 우정처럼 깊지는 않은 약한 관계들도 특별하고 고유한 가치가 있으며 우리 자신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어떨까?

다양한 사람들과 폭넓은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동안 우리의 인격은 성숙하고 더 많은 기회를 맞이한다.

 

무작위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노력이 때로는 엄청난 보상을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과의 관계입니다. 결국 모든 것은 인간관계로 흘러들어가고, 따라서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사람들은 스스로 관심이 있고, 관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사람들을 도와주려고 합니다.

저는 먼저 도움을 베풀려는 태도의 중요성을 믿습니다.

행운은 언제나 기다리지 않을 때 찾아옵니다.

 

약한 연결을 기반으로 폭넓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기존의 사람들은 물론 새로운 사람들이 향후 자신이 꿈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언제나 열린 마음으로 그들을 대하는 것이다.

 

8장. 언제, 어떤 허브로 이동해야 할 것인가? - 허브 간 이동이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인 이유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공중그네를 타고 점프를 하는 것이다. 운이 좋다면 다른 그네를 붙잡고 더 높이 비상할 수 있을 것이다 - 짐 로렌스

 

매출 규모를 절반으로 줄이면서 수익은 높일 수 있는 여러 전략

"유동성mobility은 자가발전하는 경향이 있다. 개인적. 업무적 차원에서 경험의 범위가 넓어질수록 인맥이라는 저장고의 수위는 높아진다. 이는 다시 유동성을 더욱 강화사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조직을 떠나보면 이를 개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더 건설적인 차원에서 관계를 활용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계속해서 허브들을 옮겨다녀야만 하는 것이다.

"그 흐름에 계속해서 운동에너지를 불어넣어야 합니다."

자신이 가장 성공을 거두었던 허브가 나중에도 가장 많은 도움을 준다는 말에 대부분 공감한다.

 

"성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

오랫동안 머물렀던 것은 더 큰 실수

"관성의 힘을 과소평가하면 안됩니다."

 

현재의 조직 내에서 불편한 마음이 계속 들고, 가치를 공유할 수 없고, 좌절감이 계속되고, 만족감을 느낄 수 없고, 노력에 비해 성과가 미미하다면 그 허브는 인생에 독이 되는 존재라는 것이 그들의 의견이다.

 

"옛날로 돌아갈 수 있다면 어떤 일에 도전하고 싶으세요?"

 

한 그네에서 다른 그네로 점프를 하는 겁니다. 운이 좋다면 다른 그네를 붙잡고 더 높이 비상할 수도 있죠. 그러나 자칫하면 더 아래로 내려가거나 바닥으로 추락할지도 모릅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모든 것을 계획대로 진행할 수는 없습니다. 결국 목표점에 도달할 때까지 끊임없이 도전하는 수밖에 없죠.

실패를 하더라도 얼마든지 자신에게 유리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엔드-게이밍end-gaming'

어떤 일이 끝나갈 무렵에는 늘 새로운일이 나타나게 마련입니다. 제가 운이 좋은 편이라고요? 네, 맞습니다. 그건 아마도 누군가 갑자기 연락해서 한잔하자고 할 때 한 번도 거절하지 않은 제 성격 덕분인 듯도 합니다.

 

지금까지 저는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았습니다. 그러나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ㅇ벗는 일이라면 당연히 그만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성대한 파티를 열었다면 손님들도 당연히 즐거워해야 하지 않을까요?

 

얼마나 많이 배울 수 있는가.

그 조직에 얼마나 많은 기여할 수 있는가.

 

시간이 갈수록 학습과 더불어 자신이 조직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허브는 집중적인 감성적 경험을 가져다 준다.

허브는 얼마든지 개인적이고, 친밀하고, 클럽과 같은 모습으로 형성될 수 있다.

 

저는 작은 조직을 기반으로 정치적인 고민 없이 일을 추진할 때 최고의 만족감을 얻습니다.

 

인터뷰에 참여한 사람들의 성공 스토리는 대부분 자신이 갈망하는 목표를 향해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나아간다는 시나리오로 이루어져 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오랫동안 얘기를 나누는 데 시골길 걷기만큼 좋은 게 없습니다.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그냥 옆에 서서 걷기만 하면 됩니다."

허브를 통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고, 함께할 사람을 적극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많은 에너지와 용기를 얻을 수 있다.

인간은 혼자 있을 때보다 함께할 때 더 많은 것들을 이루고 더 다양한 것들을 즐길 수 있다.

 

9장. 약한 연결과 허브는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열쇠인가? - 훌륭한 아이디어는 네트워크와 허브를 통해 성공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비즈니스가 '수익'과 같은 숫자. '시장의 힘'과 같은 요소, '직원'과 같은 사람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비즈니스를 이루는 것은 아이디어, 특히 언어로 표현된 아이디어다 - 비즈니스 구루, 제임스 챔피

 

아이디어에는 반드시 조직이 필요하다.

성공을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널리 퍼뜨릴 수 있는 열성적인 추종자와 협력 조직이 필요하며, 경쟁 아이디어를 물리칠 수 있는 '소비자'를 발굴해야만 한다.

거리가 멀 때 모방은 혁신으로 거듭날 수 있다.

비즈니스 세상에서 큰 성공을 일구어낸 아이디어는 계속해서 다양한 기회들을 따라 이어진다.

서로 떨어진 두 분야, 또는 두 아이디어를 조합

좋은 아이디어란 '하나의' 대답이지 절대 '유일한' 대답은 아니다.

훌륭한 아이디어에는 적이란 없다.

 

10장. 최고의 비즈니스 유형을 발견하라 - 강한 허브를 통해 스타 비즈니스에서 네트워크 스타로 거듭나기

미래는 이미 우리에게 와 있다. 다만 고르게 분배되어 있지 않을 따름이다 - 윌리엄 깁슨

 

최고의 비즈니스는 '스타'에 해당합니다. 스타 비즈니스란 고도로 성장하는 시장에서 지배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네트워크 시장은 '승자가 대부분을, 떄로는 전부를 차지하는 '극단적인 제로섬 게임의 형태를 띤다.

소수의 존재들을 중심으로 집중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면서 나머지 대다수의 존재 가치는 점점 미미해지는 현상

 

11장. 약한 연결이 비즈니스 혁신을 일으킨다 - 약한 연결을 통해 이익 창출하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 구조는 혁신에 수용적이면서도 균형을 잃지 않는, 대단히 역동적이면서도 개방된 시스템이다 - 마누엘 카스텔

약한 연결이란 혁신이 사회적 그룹들 사이를 넘나들게 하는 다리와 같은 존재다 - 마크 그라노베터

 

기업의 성공 및 실패와 관련하여 똑 같은 요인이 묘한 이중성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혁신을 만들어내려면 주류 시장의 외부에 사는 다양한 개인 및 기업들과 과계를 맺어야 한다.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자원은 '우리와는 전혀 다른' 인재들입니다.

 

소규모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강한 연결과 약한 연결 사이의 긴장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무조건 약한 연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12장. 네트워크로 가난을 구제할 수 있을까? - 빈곤, 도시 재개발, 갱스터

하위 계층일수록 강한 연결은 자주 나타난다 - 마크 그라노베터

 

외부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간단한 사업을 시작했다.

 

13장. 네트워크는 풍요로운 미래를 위한 대안일까? - 수직구조와 개인주의를 넘어 네트워크의 세계로

네트워크느 어떤 형태로도 바뀔 수 있는 최소한으로 구조화된 조직이다 - 케빈 켈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