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계속하는 힘 - 다카하라 게이치로

 

한시간 지하철을 탈 일이 있어서 선택한 책,

딱 오가며 두 시간 동안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뻔한 이야기는 늘 강력한 메세지를 담고 있다.

계속하는 힘 또한 그런 책 중에 하나인 것 같다.

읽기도 쉬웠고, 무엇보다 할만한 이야기를 하고 있었기에,

그리고 지난주에 덮었던 GOOD TO GREAT의 내용중 후반부에서 이야기 하던 플라이휠고 연결고리가 있는 것 같은 느낌!!!!??

 

 


계속하는 힘

저자
다카하라 게이치로 지음
출판사
이아소 | 2007-04-16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위대한 인재는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꾸준한 사람이다.” 도요타...
가격비교

 

[밑줄긋기]

꾸준한 사람은 무엇을 해도 성공합니다.

그 무엇이건 계속하는 힘을 가진 사람은 뭐가 됐든 결과를 만듭니다. 꾸준히 노력하고 '계속하는 힘'을 키우는 과정에서 기회를 만나고 '도약'을 하게 되는 것이지, 갑작스런 행운으로 성공을 얻는 사람은 없습니다.

 

초년에 성공하는 것이 가장 위험합니다.

사람들은 성실과 꾸준한 노력 면에서 다르다.

그들은 착실하고, 자신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다른 곳에 눈 돌리지 않고, 시간 약속 잘 지키고, 기본에 충실하다.

차이가 있다면 성공한 사람들은 이 뻔한 사실을 계속해서 실천하고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할 일을 꾸준히 성실하게 하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성공할 때까지 계속하는 사람이다."

 

계속하는 힘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

- 다른 데 눈 돌릴 줄 모르고 우직하게 밀고 나아가는 힘

- 머리보다 몸으로 부지런히 뛰어다니는 자세

- 남에게 말하기보다 그의 말을 경청할 줄 아는 태도

- 남을 훈계하기보다 그의 장점을 잘 취하는 안목

- 자신이 준 것보다 타인이 베푼 것을 더 잘 기억하는 마음

- 10년이 흐름 속에서 인생을 생각하는 비전

 

극소수만이 천재형일 뿐이며, 대부분의 세상 사람들이 노력형에 속한다.

한 번 움직이면 오히려 멈추는 게 쉽지 않다. 우리 인생도 마찬가지다. 조금만 더 계속해보면 몸에 에너지가 쌓이고, 별로 신경 쓰지 않아도 저절로 하게 된다.

계속하는 힘은 평범한 사람을 비범에 이르게 하는 길이다.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과제를 부여하라.

서로의 꿈과 '로망'을 나누는 습관이 작은 조직에 큰 활력을 주었다.

 

내가 유일하게 한 일이 있다면 사원 한 명 한 명에게 "이런 회사로 만들어가자", "이렇게 하면 회사에 도움이 되겠다"고 말하며 작은 꿈을 사원들과 공유한 것뿐이다. 그러나 바로 이것을 계속하는 것이 리더의 참된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계속해온 것

그것이 바로 나의 인생이요 나의 능력이다.

 

PART 1 계속하라 ... 내가 계속해온 것이 곧 나의 인생이다

똑똑한 사람이 실패할 때는 그 똑똑함이 오히려 방해가 된 경우다. 우직하게 조금도 동요함이 없이 몰두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이야 말로 두려워해야 할 존재다.

"이렇게 하찮은 일도 군소리 없이 잘한다."

 

'진짜'가 되어라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 받아들여 내 것으로 만들어야지'하는 생각에 메모하고 매일 복습

주어진 현실에서 최선을 다해 자기 분야에서 제1인자가 되고자 하는 목표

 

꾸준한 노력은 재능을 능가할 수 있다.

'노력'이라는 말을 필요로 하지 않는 노력이야말로 진정한 노력이다.

 

"네 탓"이라고 상대방에게 책임을 돌리고 싶을 때 그 손끝을 자신에게 향하게 하라. '원인은 나에게 있다'는 사고방식이 실패를 활용할 수 있게 하고, 사람을 성장시킨다.

매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솔직하고 건전하게 행동하는 것, 그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복잡한 것일수록 단순하게 생각하고, 단순한 것일수록 곰곰히 생각하라.

 

솔직한 자세로 임하면 자연히 사물의 실상이 보이게 마련이므로 지금 무엇을 해야할지도 알게 된다.

 

감동할 줄 모르는 사람의 인생은 황량한 사막과도 같다. 감동이 사람의 마음을 풍요롭게 하고 인생의 폭도 넓혀준다. '오!' '그래!'와 같은 감탄사가 많은 인생을 살아가자.

감동을 동반하지 않는 일은 발전이 없고, 감동이 실리지 않은 상품은 팔리지 않으며, 감동을 주지 못하는 경영은 사람들에게 외면당한다.

 

성공은 자신감의 요소지만 과신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성공한 순간 그 사실을 잊어버려라. 성공 체험을 과거로 돌리는 것, 그것이 진보의 비결이다.

오늘의 성공을 잊고 내일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호조일 때야말로 길 가장자리로 걸어라. 급히 앞으로 나아가고 싶을 때야말로 멈춰서 곰곰이 생각하라. 조급한 결론은 진정한 결론이 아니다.

순풍이 불 때야말로 세심하게 주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성급함에는 반드시 오류가 포함되어 있다."

 

이따금식 홈런을 치는 것보다는 확실하게 안타를 치는 타자가 좋다. 느리더라도 성실하게 노력해서 평범함 속의 비범함을 몸에 새겨라. 재능은 끈기에서 나오는 것이다.

성취란 어느 날 갑자기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꾸준히 축적하고 있는 평범함이 내일 비범하 결과로 피어날 것이다.

 

 

PART2 책임져라 ... 프로페셔널은 변명하지 않는다

열망하라, 가슴에 피멍이 들도록!

믿는 마음이 없다면 힘을 쏟을 수 없다.

 

실패를 그대로 방치할 때, 그것은 실패로 확정되어 버린다. 실패에도 계속 도전한다면 성공의 길에 들어설 수 있다. 성공할 때까지 계속하는 것, 그것이 성공의 포인트이다.

비록 실패했다 하더라도 주저앉지 않고 다음 기회에 도전한다면 실패가 아니라 '성공을 향한 과정'이 된다.

일이라는 것은 모두 '현재 진행형'이다.

뭔가를 성취하려면 실패도 성공도 항상 현재 진행형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남과 비교하여 승패를 가리지 마라.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과 경쟁하라. 자기 베스트를 낸 사람은 모두가 승자다.

당신이 정말 비교해야 할 대상이 있다면 그것은 과거의 자신이다.

 

항상 어제와 다른 새로운 것을 추구하라.

 

길가에 핀 꽃 한 송이를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행복과 불행이 엇갈린다. 일을 할 떄도 적극적으로 즐거움을 표출하자.

힘든 와중에도 저절로 배어나오는 것, 그것이 '일의 즐거움'이다.

 

월급은 누가 주는가? 회사와 사장? 아니다. 고객들이다.

 

하나의 습관은 지속성에 의해 몸에 배는 것이다.

"계속하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힘"

 

이미지먼트 능력은 동적이고 예기치 않은 변수가 생기더라도 유연하게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시나리오를 마련해두는 것. 그리고 각 대안에 따라 일을 실제로 관리 진행해 나가는 힘이 이미지먼트 능력이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변화하지 않으면 안된다. 변화야말로 새로운 가치를 생성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변하지 않는 것보다 변하는 것의 수를 늘려라.

서장하는 사람은 계속 변화한다.

지금의 상태를 앞으로도 유지하려 한다면, 끊임없이 변화하지 않으면 안 도니다.

변한 것보다 변하지 않은 것이 많다면 그것은 이미 정체상태라고 할 수 있다.

변화야말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낸다. 모두 변화하는 것에 의해 성장하고, 그 결과 기술도 발전한다.

 

 

PART3 배워라 ... 사람은 세상 앞에 평생을 배우는 학생이다

순수한 마음을 가지면 모든 사람에게 가르침을 받을 수 있지만, 배우고자 하는 마음이 없다면 설령 공자가 앞에 있다 해도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

훌륭한 사람일수록 자기보다 어린 스승에게 기꺼이 배우고자하고, 자신보다 젊은 사람의 말에 겸허히 귀 기울일 수 있다.

 

발이 있는데도 걷지 않는 사람에게는 아이디어의 날개가 생기지 않는다.

변화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감성이 중요하다.

 

장점을 과신하지 않으면서도 결점을 지나치게 의식하지 말아야 한다. 약점은 강력함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결점이 매력적으로 보이는 사람이 되자.

결점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친근하게 여겨질 것이다. 남의 단점을 인정하면서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사람이 되자.

 

크고 다양한 힘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끊임없이 낮은 곳으로 흐르고 형태를 바꿔가면서 잠시도 고이지 않는 물처럼 살면서 발전하는 사람이 되어라.

 

 

PART4 섬겨라 ... 리더는 타인의 탁월함을 존중하는 사람이다

지위와 책임은 비례하는 것이다. 리더는 힘든 일을 솔선수범하고, 만약 문제가 생기면 자신이 책임지겠다는 각오를 다져야 한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라'

 

물건을 팔기 위해서는 고객을 감동시켜야 한다. 경영도 감동을 기본으로 하지 않으면 안 된ㄷ. 특히 경영자는 감동을 품어야 한다.

모든 기업 경영의 키워드는 감동이 되어야 하고, 감동을 주지 못하는 사람은 사업을 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 사람과 함께 하고 싶다'는 생각을 상대에게 심어주는 것, 그것이 리더십의 본질이다.

 

회사의 존재가치는 사회공헌에 있다. 언제나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고객에게 최선을 다하라. 그러면 이익은 자연스레 따라오게 마련이다.

기업이 고객에게 최선을 다할 때 이익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마련이다.

진실한 행동을 보여주는 한 기업의 윤리책임은 저절로 이루어질 것이다. 딸을 시집보내는 심정으로 상품을 팔고, 고객의 불만이 들어올 때는 친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PART5 사랑하라 ... 가족과 친구는 인생이 주는 위대한 선물이다

사람은 순조로울 때는 진리에서 멀어지고, 오히려 역풍이 불 때 진리에 가까워진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우열은 없다. 단지 개성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각자 지닌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자기만의 개성을 발휘하자.

 

기운을 주변에 널리 퍼뜨리는 사람이 되어라. 자연스러운 매력과 기운을 뿜어낼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인생의 바른 길을 갈 수 있다.

뭔가를 얻으려먼 다른 뭔가를 버려야 한다.

이러한 트레이드오프(TRADE OFF)는 인생을 현명하게 살아가는 지혜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PART6 꿈꿔라 ... 크게 생각하는 사람만이 크게 이룰 수 있다

성장중인 사람은 항상 청춘이다. 희망과 열정을 잃지 않고 평생공부, 평생감동, 평생청춘의 마음을 지닌다.

인생이 난관에 빠지는 이유 가운데 가장 무서운 것은 단기적인 시야이다. 멀리 내다보라, 위기 뒤에 기회가 숨어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