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비즈니스 - 웨인 그루뎀

올해 읽을 책 리스트 상위에 있던 책
그 동안 열심히 달려 왔다고 생각했는데,
혹.. 향방없이 달려왔던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들어 두려웠다.
삶의 방향을 바로잡고,
내가 살아가는 이 삶이 유의미해지도록 바른 방향을 잡기 위해, 올해 시작의 첫 단추를 끼워준 고마운 책

11가지 비즈니스 행위에 관한 성경적 원리
Business for the Glory of God

비즈니스나 돈은 단순히 중립적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며, 그것을 감사하고 귀하게 누리고 사용해야 한다.
완성될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본 우리 문화에 대한 믿음의 고백

옹색한 비즈니스관에 만족하지 않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비즈니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삶을 살고, 세계의 빈곤을 해결하기 위해 비즈니스로 뛰어들라고 비즈니스를 통해 하나님 닮기를 경험할 수 있다고 우리를 독려한다.

우리는 세상 중앙으로 들어가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살아야 한다. 하나님 나라 백성의 세상살이 한가운데 자리하고 있는 것이 비즈니스다.

무슨일을 하든지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고 주께 하듯 마음을 다해 하십시오. 이는 여러분이 주께 유업의 상을 받을줄을 알기 깨문입니다. 여러분이 섬기는 분은 주 그리스도 이십니다. <골로새서 3장 23-24절>

프롤로그.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길이었으나 방치된 길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1가지 비즈니스 행위
1. 소유권. Ownership
2. 생산성. Productivity
3. 고용. Employment
4. 상거래. Commercial Transactions
5. 이윤. Profit
6. 돈. Money
7. 소유 불균형. Inequality of Prossessions
8. 경쟁. Competition
9. 차용과 대출. Borrowing and Lending
10. 마음의 자세. Attitudes of Heart
11. 세계 빈곤에 미치는 영향. Effect on World Poverty

하나님 닮기 : 하나님은 우리 삶에 그분의 성품이 나타나는 것을 기뻐하신다.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기 위한 이 특별한 방법은 바로 '하나님 닮기', 즉 하나님의 성품과 속성을 닮는 것이다.
에베소서 5장 1절 "그러므로 사랑을 받는 자녀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우리는 사랑으로 행할 때 하나님의 사랑을 닮는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을 닮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은 "거짓이 없으신"(딛1:2) 분이기에 우리가 거짓말이 아니라 진리만 말하기를 원하신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10:31)는 명령을 완수할 방법을 깨닫기 시작한다.

죄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지 못한다.
지혜라는 하나님의 속성은 언제나 결코 악한 것과 어울릴 수 없는 하나님의 도덕적 성품과 사랑과 진실함의 속성과 일치되게 나타난다.

1. 소유권. Ownership

재산을 소유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선하다. 그러나 그 소유에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기회뿐만 아니라 죄로 향하는 유혹도 뒤따른다.

"도둑질하지 말라"_출20:15
하나님이 재산 소유의 타당성을 인정하셨다는 의미다.
우리가 재산을 소중하게 관리할 떄, 우주 전체를 소중하게 관리하시는 하나님을 닮게 된다.
우리가 재산을 소중하게 관리할 때, 지혜와 지식, 아름다움, 창의성, 타인에 대한 사랑, 친절, 정의, 독립성, 자유, 의지의 발현, 기쁨 등 하나님의 다른 많은 속성을 닮을 기회도 얻게 된다.

하나님이 우리를 창조하실 때 물건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구도 함께 주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선한 욕구'를 '욕심'으로 평가절하해서는 안 된다.
재산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한가지 방법 >>주는 것이다.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누어 주기를 잊지 말라 하나님은 이 같은 제사를 기뻐하시느니라"_히13:16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_잠3:9
"범사에 여러분에게 모봄을 보여준 바와 같이 수고하여 약한 사람들을 돕고 또 주 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신 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기억하여야 할지니라"_행20:35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것이 곧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입증하기 때문이다.
물질을 나눌 때, 우리 신뢰의 방향이 돈에서 하나님께로 전환된다.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_고후9:7

미래에 친척과 특히 가족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재산 소유에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위탁하신 재산을 우리 마음대로 악용하려는 유혹이 반드시 뒤따른다.
재산 소유 그 자체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선한 것이다. 재산 소유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그래서 우리는 소유권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2. 생산성. Productivity

물건과 용역을 생산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선하다. 그러나 생산에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기회뿐만 아니라 죄로 향하는 유혹도 뒤따른다.

우리는 특별한 것이든 평범한 것이든 제조된 생산품을 바라볼 때, 우리가 땅의 자원을 활용해 그러한 것들을 만들었다는 사실을 통해 하나님이 이루신 창조의 신비를 또한번 발견하게 된다.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_마5:16

생산하고자 하는 욕구는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생산하고자 하는 욕구는 성취하고 이룩하려는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려는 욕구를 나타낸다.
물건과 용역의 생산을 증가시키는 것은 도덕적으로 중립적인 게 아니라 기본적으로 선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

3. 고용. Employment

사람을 고용하여 일하게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선하다. 그러나 고용에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기회뿐만 아니라 죄로 향하는 유혹도 뒤따른다.

"일꾼이 그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_눅10:7
고용관계를 통해 더욱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도록 창조하셨다.
고용관계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다양한 기회들을 제공한다. 
하나님은 우리가 정직과 근면, 진실함과 친절, 지혜와 기술을 가지고 임금 지급 약속과 노동력 제공 약속을 충실히 이행할 때, 그런 모습을 보고 기뻐하실 것이다.

4. 상거래. Commercial Transactions

물건을 사고파는 매매행위는 기본적으로 선하다.
그러나 매매에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기회뿐만 아니라 죄로 향하는 유혹도 뒤따른다.

"네 이웃에게 팔든지 네 이웃의 손에서 사거든 너희 각 사람은 그의 형제를 속이지 말라"_레25:14
상대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정직하게 사고파는 것이 가능하며 또 당연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저 생활수준 이상의 삶을 살려면 사고파는 행위가 필요하다.

매매를 통해 우리는 먹든지 마시든지 모든 일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할 수 있으며(고전10:31), 땅의 자원을 감사함으로 누리라(딤전4:3~5, 6:17)는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있다.
상거래는 그 자체로 선하다. 우리는 상거래를 함으로써 서로에게 유익을 끼칠 수 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매매하는 능력을 주셨다는 것은 곧 우리가 서로에게 유익을 끼칠 수 있는 훌륭한 절차를 주셨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매매행위를 할 때마다 이런 과정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잃지 말아야 할 것이다. 매매행위가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기 위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매매행위에 관하여는 쌍방이 서로를 친절하게 대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나타내 보이면 인격적 교류를 이룰 수 있다.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_마7:12
하나님의 일반은총
하나님이 매매라는 구조를 통해 우리에게 우리 자신의 복지뿐 아니라 이웃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행위를 추구함으로써 이웃을 사랑하라고 격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파멸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_딤전 6:9.10)

상업거래 그 자체는 기본적으로 정당한 것이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다. 상업거래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도록 하나님이 주신 귀한 선물이며 기회다.

5. 이윤. Profit

이윤창풀은 기본적으로 선하다. 그러나 이윤창출에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기회뿐만 아니라 죄로 향하는 유혹도 뒤따른다.

내가 이윤을 얻었다는 것은 내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유용한 어떤 것을 만들었으며, 제품과 용역을 판매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을 끼쳤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내가 이윤을 창출했다는 것은 내가 자원을 남들보다 더 효율적으로 사용했다는 의미이다.
이윤을 창출했다는 것은 내가 땅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땅을 정복하라"는 하나님의 창조명령에 순종했다는 것의 의미한다.

"잘하였다 착한 종이여 네가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하였으니 열 고을 권세를 차지하라"_눅19:17

한 므나로 다섯 므나를 남긴 종은 다섯 고을의 권세를 차지했다.
이 비유는 우리가 청지기로서, 에수님이 맡기신 사역과 하나님이 주신 영적 은사들을 잘 관리해야 한다는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있다.
이 비유가 진정한 의미를 가지려면, 하나님은 그분이 맡기신 자원을 늘리고 확장하는 청지기를 선한 청지기로 여기신다는 사실을 반드시 강조해야 한다.

"자기의 장사가 잘 되는 줄을 깨닫고"_18절
'장사하다' 이윤을 창출하는 상거래를 일컫는 용어이다. 여기서 현숙한 여인은 물건을 팔아 이윤을 얻은 것으로 칭찬을 받는다.
위험을 감수한 보상(그들이 위험 부담을 안았기 때문에 우리 모두 유익을 얻는 것이다)으로 일정 정도의 이윤을 지불하는 것은 지극히 타당하다고 본다.

하나님의 주권과 현명한 청지기 사명을 행사할 수 있는 재산을 확대함으로써 이윤을 남기고 성장한다면 그것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타인에 대한 사랑과 지혜, 주권, 미래에 대한 계획 등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낼 수 있다.

6. 돈. Money

돈은 기본적으로 선하다. 그러나 돈에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기회뿐만 아니라 죄로 향하는 유혹도 뒤따른다.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돈을 사랑하는게 문제지 돈 그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 사실 돈은 기본적으로 선한 것이다.
돈이란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돈을 발명하여 사용하도록 배려하신 하나님의 지헤에 감사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이 땅에서 선한 청지기의 사명을 감당하려면, 또 돈을 지혜롭게 사용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려면 돈이 필요하다.

"은도 내것이요 금도 내것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_학2:8
돈은 모두 다 하나님의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이 그것을 통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라고 우리에게 그것을 맡겨주셨다.
돈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먼저 청지기 사명을 감당하고 증대시킴으로써 하나님의 주권과 지혜를 닮게 한다. 우리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킴으로써 다른 것에 의존하지 않는 하나님의 자주성을 닮게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베풂으로써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을 닮게 한다. 또한 교회와 복음전도 사역에 헌금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을 하나님의 나라로 인도한다.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_마6:24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두지 말라 거기에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고 도둑질하느니라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 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_마6:19-21

7. 소유 불균형. Inequality of Prossessions

약간의 소유 불균형은 기본적으로 선하다.
그러나 소유 불균형에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기회뿐만 아니라 죄로 향하는 유혹도 뒤따른다. 그리고 극단적인 소유 불균형은 그 자체로 악하다.

천국에는 죄도 없고 악도 없지만, 받을 상급의 등급이 다양하다고 성경을 가르친다.

"잘하였다 착한 종이여 네가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하였으니 열 고을 권세를 차지하리라"_눅19:17
"너도 다섯 고을을 차지하라"_눅19:19

청지기 사명의 불균등 그 자체가 하나님에게서 나온 것이며, 그러므로 그것이 선한 것임에 틀림없다는 확신을 얻을 수 있다.
공정하게 보상하려면 보상의 불균등이 불가피하다.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 주기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_딤전6:17-19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만족하고 하나님이 우리의 필요를 충족시켜주실 것을 신뢰하며, 하나님으로부터 보상받을 것을 기대하고 우리의 사명에 충실함으로써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다.
소유와 기회와 능력을 불균등에는 죄로 향하는 다양한 유혹이 뒤따른다.
우리가 가까이 있거나 우리 눈에 띄는 가난한 그리스도인을 도우라고 한결같이 강조한다.
가난하고 궁핍한 불신자를 돕는 것도 합당한 일이다.

부자들이 모든 재물을 다 내놓아야 한다고 말하지 않았따. 대신 부자들이 "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 주기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딤전6:18)고 말했다.
극단적인 가난도, 극단적인 부도, 탐닉적인 향락과 사치도 모두 선하지 않다.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이 본래 소유의 균등을 의도하셨다거나 모든 형태의 불균형이 악하다고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

8. 경쟁. Competition

경쟁은 기본적으로 선하다. 그러나 경쟁에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기회뿐만 아니라 죄로 향하는 유혹도  뒤따른다.
경쟁은 우리 사회의 수많은 다양한 일자리에 최적의 사람을 배치함으로써 사회를 이끌어나간다.
한편 미숙한 페인트공은 다른 직업을 찾아야 했다. 나는 그 페인트공에게 내일부터 나오지 말라고 통보함으로써 그를 간접적으로 도왔다.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없는 이들에게 안전망을 제공하려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경쟁이란 우리가 자신의 능력을 테스트하고, 어떤 일을 다른 일보다 더 잘할 수 있는지 깨닫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는 한 가지 제도다.
선한 청지기로서 사명을 제대로 감당하려면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경제적으로 경쟁에 충실한 사회가 높은 생활 수준을 누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우리를 창조하실 떄, 무엇이든 잘하고자 하는 욕구와 우리가 하는 일을 개선하려는 욕구도 함꼐 주셨다. 경쟁은 우리를 자극해서 이러한 욕구를 성취하도록 돕는다.

"내가 또 본즉 사람이 수고와 모든 재주로 말미암아 이웃에게 시기를 받으니"_전4:4
이 구절은 어떤 것이 선하다거나 악하다고 말하지 않고, 단지 어떤 일이 있어났다고만 말한다.
경쟁이 사람들을 자극해서 더 훌륭한 일을 하도록 하고 그에 따라 서 사람들이 더욱 번영하고, 나아가 사회가 번영한다.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맡게 할 것이요"_딤전3:10

우리가 마음으로 하나님께 감사하며 달란트를 최대한 사용할 떄, 또한 하나님이 우리에게 허락하신 하나님을 닮는 능력을 나타내 보일 때, 경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는 경쟁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으로 공헌하는 각자의 역할을 발견할 수 있다.
경쟁은 친절과 지혜라는 하나님의 속성이 사회적으로 기능하는 것이며, 사회가 사람들이 자신들의 삶에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도록 돕는 하나의 방식이다.
경쟁에는 교만의 유혹이 따른다.
경쟁은 그 자체로 선하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수있으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9. 차용과 대출. Borrowing and Lending

차용과 대출은 기본적으로 선하다. 그러나 차용과 대출에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기회뿐만 아니라 죄로 향하는 유혹도 뒤따른다.

가난한 사람들의 궁핍함을 악용하지 말라
"네 이웃에게 무엇을 꾸어줄 때에 너는 그의 집에  들어가서 전당물을 취하지 말고"_신24:10
이 구절은 빌려주는 행위를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동시에 꾸는 행위도 당연한 것으로 여긴다.

"은혜를 베풀며 꾸어 주는 자는 잘 되나니 그 일을 정의로 행하리로다"_시112:5, 37:26
"아무빚도 지지 말라"(롬13:8

나는 집을 저당 잡혔어도, 지급 기한이 도래하기 전까지는 저당권자에게 빚진 것이 아니다.
빚지면 빚쟁이의 종이 될 수도 있다.(신28:12)
하지만 성경은 빌리는 행위 그 자체가 그르다고 말하지 않는다.

예수님은 구약성경의 여러 구절이 명령하듯 생계를 꾸려나가기에도 빠듯한 가난한 사람들이 아니라, 더 큰돈을 불리기 위해 우리에게 돈을 빌리고자 하는 은행에 이자를 받고 돈을 빌려주는 행위를 인정하셨다.
빌려준다는 것은 재산의 소유권이 아니라 사용권을 임시로 이전한다는 의미가 있다. 빌려주는 사람은 이 놀라운 과정 덕택에 다음 세가지 요소와 관련해서 다양한 선택권을 갖는다.
1) 사용
2) 분량
3) 위험성
빌려주고 빌리는 과정은 사회의 모든 부의 유용성을 증대시킨다는 중대한 가치를 갖고 있다.
빌리고 빌려주는 놀라운 과정이 존재하는 덕택에 나는 수천 대의 자동차를 소유한 것과 같은 이득을 볼 수 있다.

우리는 돈을 빌려주고 빌리면서 하나님의 많은 속성을 나타낸다. 우리는 돈을 빌려주고 빌림으로써 진실성과 충실한 청지기 직분, 정직, 지혜, 감사, 먼 장래에 대한 지식, 사랑, 자비를 나타내 보일 수 있다.
성경을 하나님 말씀으로 믿는 모든 그리스도인은 약속한 날짜에 반드시 돈을 갚으라고 하나님이 말씀하셔싸는 사실을 반드시 꺠달아야 한다. "아무 빚도 지지 말라"(롬13:8)

"악인은 꾸고 갚지 아니하나 의인은 은혜를 베풀고 주는도다"_시37:12
약속한 날짜에 돈을 갚지 못한다는 것은 곧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는 것이요, 이는 언제나 자기 말씀을 지키시는 우리의 창조주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히는 것이다.

10. 마음의 자세. Attitudes of Heart

비즈니스는 기본적으로 선하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이 훨씬 선하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재물이 아니라 하나님께 우리 마음을 집중해야 한다.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_출20:17

비즈니스 행위의 모든 국면에서 하나님이 우리 마음을 감찰하신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이 흡족해하실 만한 마음가짐으로이 모든 것을 주신 하나님의 선하심에 감사하는 마음을 지녀야 한다. 우리는 어떤 사람을 위해 일할 때 하나님께 하듯 해야 한다.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이는 기업의 상을 주께 받을 줄 아나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_골3:23,24

우리만 유익을 얻을 게 아니라 그들도 유익을 얻도록 진정으로 소망해야 한다. 우리는 돈을 벌고 이윤을 창출했을 때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과 다른 사람을 사랑해야 한다.
모든 비즈니스 행위가 우리 마음을 테스트 한다.
우리 마음이 하나님께 향했는가, 아니면 하나님이 주시는 것들에 향했는가?

11. 세계 빈곤에 미치는 영향. Effect on World Poverty

비즈니스는 일자리를 창출하여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일이며, 세계의 빈곤을 해결할 유일한 해결책이다. 이것이야말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놀라운 일이 아닌가!

하나님께 순종해 비즈니스라고 하는 하나님이 주신 그 자체로 선한 것을 추구하면서 진정한 기쁨을 맛보기를 원한다. 나는 당신이 다음의 것으로 인해 하나님을 즐거워하고 하나님께 감사하기를 원한다.
우리는 언제나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힘써야 하며, 그들이 빈곤을 극복하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
음식이나 의복을 줄 수 있다. >> 장기적이니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 일자리 창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