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_/Dictionary_

Diversity(다이버시티)

Diversity란 사전적 의미인 '다양성'을 말하며, 통신에서는 신호가 전달되는 다양한 무선 경로를 뜻한다. 실제로 Diversity란 의미는 Fading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수신 안테나 두개를 사용함으로써, 전파를 수신하는 경로를 두개로 마들어 이러한 Fading현상을 보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경우 임의로 한신호의 수신 경로를 두개로 만들었다는 뜻에서 Diversity라는 용어를 쓴다.
신호의 전달 경로를 공간적/ 시간적/ 주파수적으로 분리하여 받음으로써, 두 수신 신호의 차이를 비교하거나 적절한 신호만 추출해내어 Fading효과를 줄이는 것을 Diversity라고 부르게 된다.

공연장이나 회의실, 교회 등 와이어레스 시스테믕ㄹ 사용해야하는 환경에서 데드 포인트를 줄이고 수신율을 높이기 위해 하나 이상의 안테나를 설치하는데 대부분의 수신기가 Diversity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때문에 하나의 안테나로 수신되는 신호가 약하더라도 다른쪽 신호를 통해 수신율을 높이는 것이다.

- Space Diversity(공간 다이버시티)
- Frequency Diversity(주파수 다이버시티)
- Time Diversity(시간 다이버시티)
- Cross Polarization Diversity(편파 다이버시티)
728x90

'AUDIO_ > Dictionary_'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olation(격리)  (0) 2006.09.06
Ground(접지, 그라운드, GND, Grounding)  (0) 2006.09.06
Broadband(광대역)  (0) 2006.09.06
Dynamic Processor  (0) 2006.09.06
Woofer(우퍼)  (0) 2006.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