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아비투스HABITUS _인간의 품격을 결정하는 7가지 자본

몇 개월 전에 효원이에게 선물 받은 책

효원이다운 책 이었고, 이 책을 건네며 나에게 해 주었던 말들이 다시 떠 올랐다. 나는 효원이가 말했던 것처럼 그런 아비투스를 지닌 사람일까.. 다시 생각해 본다.  매일의 분주함과 분투속에서 나는 어디에 속한 사람인지, 어디를 향해 매일을 수고하고 애쓰며 열정하는 사람인지 다시 생각해 보게 된다. 좋은 책.. 고마워!

무엇보다 이 책을 읽으며 챕터마나 떠오르는 사람들이 있어 놀랐다. 추천도서!!!

 

서문 . 아비투스는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폭로한다

1장. 아비투스가 삶, 기회, 지위를 결정한다.

세계정신은 우리를 붙잡거나 옥죄려 하지 않고, 우리를 한 단계 높이고 한 단계 넓혀준다 - 헤르만 헤세
아비투스는 아우라처럼 인간을 감싸고 있다.
아비투스란 세상을 사는 방식과 태도를 말한다.

높은 신분으로 태어난다는 것
인간도 각자 다른 조건을 갖고 삶을 시작한다.

불공평한 현실부터 인정하기
이 모든 경험이 합쳐저 나중에 무엇을 평범한 일,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 의미 있는 일로 느낄지 결정한다.
아비투스는 사회적 지위의 결과이자 표현이다. 아비투스는 우리의 사회적 서열을 저절로 드러낸다.
지위와 구별 짓기 게임에서는 상류층 아비투스가 모든 것의 기준이다. 그런 아비투스가 더 많은 명성을 얻고 더 많은 가능성을 가진다.

모든 게 돈으로 결정되는 건 아니다
돈으로만 결정되지 않는다. 다른 자원들도 의미 있는 삶, 영향력, 만족감 등에 돈만큼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무엇보다 낙관주의와 안정적인 정신도 자본이다.
자본 유형을 다양하게 가질수록 더 높이 올라간다.

* 심리자본 
* 문화자본
* 지식자본
* 결제자본
* 신체자본
* 언어자본
* 사회자본

일곱 가지  자본 유형은 투자 포트폴리오와 같다.
엘리트 채용에서는 유사성 원리가 지배한다. 결정권자가 되려면 결정권자와 닮는 것이 가장 좋다. 물론 전문성도 중요하다.
어려서부터 고급 아비투스가 몸에 밴 사람은 평균적으로 두 배 더 빨리, 더 쉽게 최고가 된다.

계급을 나누는 7가지 기준
상류층 자녀들은 책임감과 자신감을 동시에 훈련하고, 어려서부터 구별 짓기와 탁월함을 몸에 익힌다.
그러는 동안 중산층에서는 야심, 자제력, 충동 억제 같은 다른 자질이 훈련된다.
중산층 전체의 전형적인 아비투스는 성과 및 지위 추구다.

아모르파티(amour fati)를 주어진 상황과 계급에 순응하는 태도, 즉 '운명 순응'으로 해석했다.
생존 기술과 관련된 아비투스는 상류층보다 불안정한 저임금 노동자 계층에서 더 강하게 형성된다.

출신 배경에서 벗어날 수 있다
우리의 성향과 편애는 삶의 경험과 함께 변한다. 인간은 상황에 맞춰 태도를 바꾼다.
아비투스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끊임없이 변한다.
우리는 출신 배경에서 벗어날 수 있다. 아비투스가 어떻게 세계관, 취향, 야망을 결정하는지 알면 출신 배경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다.
출신 아비투스는 비록 우리의 일부이긴 하지만, 우리가 출신 배경을 뛰어넘어 성장하는 것을 막지는 못한다.
그러나 한 가지, 유년기에 몸에 밴 아비투스는 아주 깊이 자리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정신력이 약해서 그런 기분이 드는 게 아니다.
새로운 환경에서는 아주 당연한 일이다.
삶이 어느 방향으로 가든 아비투스는 언제나 느릿느릿 뒤따라 오기 때문이다.

새로운 곳에서 처음부터 완전히 소속되고 싶더라도 여유를 갖고 아비투스가 서서히 물들게 놔두기를 권한다. 관찰하라. 뒤로 물러나 상황을 탐색하라. 그리고 적합한 아비투스가 저절로 생길 것을 믿으라. 우리는 오랫동안 그것을 경작하기만 하면 된다. 
아비투스의 뒤처짐은 심지어 장점이기도 하다.

진짜 '최정상'은 어디인가?
모든 것은 관점에 따라 달라진다.
위로 올라갈수록 최정상의 기준은 점점 더 높아진다.
최정상이란 사회적 위치든 인생성과든 만족감이든 당신이 최고라고 여기는 바로 그것이다.

도약을 가능하게 만드는 '고급 아비투스'

 

2장. 심리자본
어떻게 생각하고, 어디까지 상상하는가

1. 인간을 강하게 하는 자원 : ex) 희망, 자신감, 낙관주의, 회복탄력성
2. 정신력, 감정적 평온 : 지속적인 발전 추구와 밀접한 연관이 있고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성공적으로 행동하게 한다.

'그 사람은 급이 다르다'
보통 '급'이란 그 인물의 마음의 크기, 즉 '그릇'을 가리킨다. 급은 성격과 태도로 확인된다.
강인한 성격이 좋은 성적보다 더 중요하다는 사실은 최정상 리그에만 적용되는 게 아니다. 

늘 같은 곳에 머물지 마라
어떤 아비투스도 돌에 새겨지지 않았다.
오늘 우리가 경험하고 배우고 듣고 행하는 것이 내일의 우리를 만든다.
아비투스를 바꾸려면 성장 마인드셋이 더 유리하다. 성장 마인드셋은 열린 문과 같기 때문이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결단력과 열정적 노동이 성공의 바탕이라고 믿는다.

회복탄력성의 중요성
넘어졌으면 다시 일어나서 숨을 크게 쉬고 계속 가던 길을 가면 된다.
인생의 힘겨운 구간에서는 신랄한 비판 견디기, 실수 허용하기, 허황된 소망 버리기, 좌절하지 않기 등이 필요하다.
회복탄력성은 훈련으로 키울 수 있다. 어려운 상황에 놓일 때마다 우리는 회복탄력성을 훈련하는 소중한 기회를 갖는다.

위기 때 성품이 드러난다.
큰돈을 벌고 파티를 여는 건 아무나 할 수 있다. 그러나 일이 잘못되었을 때 '자, 여러분! 속상하지만 일단 식사를 하며 앞으로 어떻게 할지 이야기해봅시다'라고 말하는 편이 훨씬 멋지다.

아직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역경이 닥치고 괴로워하고 심지어 원망하는 반면, 행동력 높은 사람은 주저앉지 않고 재빨리 새로운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거절 견디기, 실수 해결하기는 유쾌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한계에 부딪히거나 일을 엉망으로 망쳤더라도, 스스로 돕는 법을 배우면 재앙으로부터 안전하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는 사사건건 간섭하는 헬리콥터 부모 대신, 고난을 견디고 그 속에서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내는 여유로운 동행자가 필요하다. 어려움을 이겨내는 능력이 없으면 예상되는 위허미을 감수하지 못한다. 그러나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면 큰 성공은 기대할 수 없다.

쏘지 않으면, 명중 확률은 0퍼센트다.

긴장을 드러내지 말고 불평하지 마라
백만장자들은 뚜렷한 우월감을 가지고, 성공 확신이 아주 크다. 좋은 인간관계와 재정적 완충장치가 실험 기회를 높이고 충격을 흡수한다. 그들은 실패하더라도 언제나 해결책이 있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안다.

1. 긴장한 모습을 절대 보이지 마라.
두려움, 거부감을 감투는 것이 그들의 구별 짓기다. 항상 격식을 지킴으로써 인간관계를 보호하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돋보이게 한다. 모든 상황에 평정심을 유지하는 법을 연습하면 좋다.

2. 설명하지 말고, 불평하지 마라. 아주 힘들겠지만, 좌절을 멀리하라. 비난에 흔들리지 마라. 어깨를 늘어뜨리지 않는 것이 엘리트 아비투스다. 실패는 다음의 성공을 위해 존재한다.

3. 부자들은 새로운 경험에 훨씬 더 개방적이고 호기심이 많고 관용적이다.
그들 중에서 88포센트가 하루 30분 이상 독서를 하며 주로 전문서와 비소설, 위대한 인물의 전기를 읽는다.

4.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은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일한다.
부자들 중 70포센트가 1년에 적어도 하나의 큰 목표를 추구
부자들이 성공한 이유는 그들이 더 똑똑해서가 아니라 계획을 세우고 실천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배가 항구에 도착하기를 고대하지 않고 직접 배를 만든다.

5. 부자일수록 사고와 행동이 더 유연하다.
부자들은 일부러 주류에서 물러나 있다. 그들은 트렌드를 따르지 않는다. 직접 트렌드를 만든다.

6. 직원들도 기업가처럼 생각해야 한다. 자신의 부서를 초월해 기업 전체를 봐야 한다. 비록 자신의 업무가 아니더라도 생산 비용을 염두에 두고, 시장과 트렌드 그리고 경쟁사를 조사하고 고객의 요구를 확인해야 한다.

7. 계속 자신을 계발하라.
매년 1월에 올해의 단어를 선정해 길잡이별로 삼아라.

야심이 가능성을 만든다
결국 사람은 보고 배운 것에 따라 용기 내어 도전할 수 있다. 안목을 넓혀라. 지도하라. 당연히 소규모가 아니니 대규모 프로젝트를 맡아라.
어렸을 때부터 자신도 최정상에 있다는 확신이 생긴다. 이런 확신은 성공에 도움이 되는 소중한 심리자본이다.
성공의 원동력인 대담성과 자주성은 자신감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무슨 일이 벌어지든 다 잘될 거라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
대담성은 성격보다는 자원의 문제다.

많이 가진 자가 도박해서 더 많이 걸 수 있다. 적게 가진 자는 더 안전하게 건다.,
우리의 대담성은 보유한 자원에 달렸다.
안전망을 만들고 쓸 수 있는 모든 자원을 퍼 올려라.
무언가를 단행하는 것은 언제나 어느 정도의 자신감을 내포한다.
자신의 역량과 야망을 명확히 표현하는 것은 성공 아비투스에 속한다.
관심사와 의도를 말로 표현하는 것은 모든 차원에서 가치가 있다.

관대함이 품위와 부를 끌어당긴다
최정상에 있는 누군가를 칭찬하는 사람은, 이 논리에 따르면 사람 대하는 법을 제대로 모른다고 자백하는 셈이다.
칭찬을 저속하다고 보는 주장을 비판하며 그것은 자율적인 감정을 억압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전적으로 옳은 지적이다.
하지만 칭찬에는 교묘한 암시가 숨어 있다. 칭찬하는 사람은 칭찬하는 대상과 자신을 같은 수준에 둔다.
칭찬은 향수와 같다. 향을 내되 코를 찔러서는 안 된다. 감탄과 인정은 섬세한 감각이 필요하다.

당신의 사회적 위치가 어디든 쩨쩨하게 굴지 마라!
관대함은 늘 효과를 얻는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이 가졌을 때도 기뻐할 줄 알아야 좋은 성품이다.
반대로 남들보다 상황이 안 좋더라도 언제나 만족감을 길어 올리는 사람은 품위 있어 보인다. 
관대함은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이 주는 것이고, 자부심은 필요한 것보다 적게 취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신뢰, 시간, 관심을 주는 사람은 관대하다. 다른 사람이 먼저 빵을 고르게 한 후 마지막에 남은 빵을 먹는 사람은 관대하다. 다른 사람의 권리도 존중하는 사람은 관대하다. 다른 사람의 작은 실수를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모른 체하는 사람은 관대하다. 다른 사람의 희생으로 이익을 챙길 기회가 있더라도 그것을 이요하지 않는 사람은 관대하다. 자신의 어리석음을 스스로 용서할 줄 아는 사람은관대하다. 역설처럼 들리지만 관대함은 사소함에서 시작된다.

일반 관용구와 좋은 매너는 아주 훌륭하게 관대함을 연출한다. 관대함은 강한 정신력으로서, 충만하고 넉넉한 마음에서 비롯된다. 좁은 마음을 넓은 몸짓으로 바꾸는 매일의 연습이 관대한 습관을 만든다.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이상을 추구하는 아비투스가 점차 형성된다.

높은 목표는 안전한 환경에서 만들어진다
높은 목표는 지지자가 있는 안전한 환경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실현된다.
몇십 년 만에 소수를 위한 사치가 다수를 위한 기회로 바뀌었다.
이젠 상류층뿐 아니라 대부분의 자녀가 강하고 원만한 개성을 형성하는 데 가장 크게 기여하는 자원, 즉 시간을 갖는다.

가족의 명성에 의존하지 않고 고유한 목표를 가지고 스스로 성숙한 인격을 발달시킬 대만 다양한 이점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중산층의 자녀들과 구별되는 학습 과정이 필요하다.

올바른 품성이 성공을 유지시킨다
성공에 취해 규범을 맘대로 세우려는 욕구가 높아진다.
상류층은 특권의식이 강하고 목표 달성을 중요시하며 제재에 대한 두려움이 낮다.
부유해질수록 규칙과 규범을 가벼이 여기는 성향도 같이 올라간다.
모든 리더가 진정성과 공감을 말한다.
그녀는 어릴 때부터 리더십은 마음가짐의 문제라고 배웠다.
성공은 격식과 친절도 필요로 한다.

자신의 역할을 알아야 하고, 감정을 제어하고, 열정을 억제해야 한다. 그러려면 거리 두기가 필요하다. 자신의 감정, 반사적 반응, 분노와 거리를 둘 수 있어야한다.
밑에서 빠져나오는 것만이 중요한 건 아니다.

반드시 마음가짐과 윤리 의식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성찰하고, 다른 사람의 옳음을 인정하며, 정답이 여럿일 수 있음을 수용한다. 그들은 자기 자신을 내세우지 않는다. 이런 아비투스는 번지르르한 연설과 화려한 행동으로 얻어지지 않는다. 그것은 매일의 행위에서 자라고 사소한 일에서 시작된다.
참기 힘들더라도 경청하라. 고함을 쳐도 되는 지위에 있더라도 상대방의 위신을 살려주는 방식으로 비판하라. 수익성의 유혹을 버리고 계약직 노동자에게 공정한 보수를 지급하라.

그의 경영 스타일은 조용하고 파트너십이 강한 것으로 유명하다.
매우 야심 차지만 겸손을 잃지 않는 방식으로!

죽은 후에도 성공은 남아야 한다
상류층은 품위 있는 종말을 보장하는 곳에 부를 투자하고 비전을 둔다.
내가 떠나면 무엇이 남을까? 나는 어떻게 기억될까? 나는 무엇을 남기고자 하는가?
백만장자의 공통점은 강한 자의식과 사명감이다.

생산성은 정상을로 도약하기 위한 암묵적 전제 조건이다. 이미 정상에 있는 사람만이 생산성의 중대한 역할을 파악한다.
생산성은 삶의 행복에도 영향을 미친다.
다음 세대를 위한 기반을 넓히는 사람만이 삶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완성한다.
자신의 유한성을 알고 더 의미 있는 삶을 사는 것, 그것이 바로 필생의 사업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 가장 크게 성공한다"
위로 오르려는 욕구는 감사할 줄 모르는 불만이 아니라 창의적인 불평에서 생기거든요. 성장 욕구는 매우 인간적인 욕구로 절대 부정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의 고유한 관심사를 좇고 마음의 소망을 이루려고 노력하면 잠재력을 발휘합니다. 풍요롭고 충만한 삶을 소망하는 것은 결코 오만한 언행이 아닙니다. 그 반대죠. 그러므로 부당한 평가는 무시해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단절은 다른 사람의 오해와 시기를 일으켜 당신의 발전을 방해할 겁니다.
모델을 통한 학습
부모가 늘 섬김을 받는 모습을 보고 자란 사람은자신도 부모처럼 특별한 대우를 받고자 합니다.

재정적 지원과 최고의 인맥 같은 기회는 상속됩니다.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인간관계에서 얼마나 많은 사회성을 보이며, 얼마나 끈기 있게 자신의 목표를 추구하느냐가 소득과 승진에 큰 역할을 합니다.

계급 상승을 꿈꾸는 사람은 위험을 무릅쓰고, 자제력과 끈기를 키우고, 실패할 용기를 가져야 해요.

계속 자신의 능력을 의식하면 가면 신드롬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 자신이 무엇을 성취했는지 구체적으로 목록을 작성하면 좋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칭찬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사양해서는 안됩니다.
남들도 크게 다를 것 없어.

과제에 대한 순수한 열정이 1순위여야 합니다.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 가장 큰 성공을 거둡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자신의 모든 가능성을 총동원하기 때문이죠.

계속해서 자신의 가치관에 맞게 살고 감사하고 공감하며 모든 사람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상에 있다는 것은 돈이나 지식 등 자신이 가진 것을 남에게 나눠주는 것을 의무로 삼는다는 덧이기도 합니다. 이것을 명심하는 사람이 외적으로뿐 아니라 내적으로도 엘리트에 속합니다.

자기 분야에서 사회를 위해 무언가 중요한 일을 해낸 사람인가, 입니다.
위로 오르려는 욕구는 감사할 줄 모르는 불만이 아니라 창의적인 불평이다.

 

3장. 문화자본
인생에서 무엇을 즐기는가

1. 내면화된 문화적 관점 : 일상에서 가치관, 취향, 지적 관심으로 표현됨
2. 문화를 통해 만들어졌거나, 문화적 즐거움을 누리게 하는 제품 : 책, 전자매체, 악기, 스트리밍 서비스, 예술작품, 스포츠 장비 등

평범한 것보다는 특이한 것에 더 많은 선망이 따르기 때문이다.
모든 영역에서 문화적 구별 짓기가 진행된다.
그러나 지식인 계층과 미적 감각을 내면화한 사람들이 한걸음 앞선다.
부유층이 갖는 우월한 감정은 매너, 가치, 고급문화에 대한 감각을 먹고 자란다.
여기에 시대정신의 트렌드가 새로운 휘장으로 더해진다.
문화와 교양의 기회는 불평등하게 분배되었다. 이런 불평등은 부분적으로만 돈으로 상쇄될 수 있다.
전통은 항상 그대로 유지되지만 트렌드에는 반감기가 있다.

가장 갖기 어려운 자본
새로운 사치품들은 옛날으이 지위 상징보다 더 정교한 메시지를 보낸다.
취향, 취미, 활동, 자발적인 인간관계 등 문화 아비투스가 그 어느 때보다 자세히 그 사람을 설명한다.
돈은 있지만 품격이 없다!
경제자본과 문화자본을 모두 풍족하게 가진 사람만이 최고의 사회적 명성을 누린다. 이때 취향이 돈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교양 있는 사람은 취향을 드러내되 절대 거기에 많은 돈을 쓰지 않는다.
고급 생활양식에 속하며 쉽게 모방할 수 없는 일상의 문화적 노련함으로 자신을 돋보이게 한다.
그 무엇이든 늦게 시작한 사람은 힘들 수밖에 없다.
무엇이 고품격이고 무엇이 열등한지 무의식적으로 안다.

명성을 해치고 싶지 않으면 보충학습 과정을 최대한 숨겨야 한다.
하필이면 문화적 품격을 높이기로 유명한 것들은 뒤늦게 학습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인테리어 디자인, 개인 쇼핑 담당자, 이벤트 디자이너가 계급 상승을 가속화 한다. 그들은 유행을 타지 않는 고급 아비투스의 징표인 고전적 외형을 적절히 요약하여 고객에게 제공한다.
문화적 소양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가 있다.

지위가 취향을 결정한다
상류층은 미학적 가치를 더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개인의 선호가 아니라 사회적 지위가 취향을 결정한다.
취향이란 우리가 좋아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좋아하지 않는 것도 취향이다.
그러나 하류층도 상류층이 높이 평가하는 걸 모두 좋게 생각하진 않는다.

가진 것을 좋아하는 태도는 대표적인 삶의 기술이다.
가지지 못한 것을 갈구하지 않고 가진 것에 기뻐하는 사람이 현명하다.
소망과 현실이 일치하면 만족감이 생긴다.

프라다와 샤넬 대신 유기농과 자전거
출신 배경과 자산으로는 대적할 수 없어도 문화자본으로 아이디어와 창의성의 탁월함을 보여 예기치 않은 품격을 얻을 수 있었따.
야심 찬 중산층과 부유한 상류층의 취향과 아비투스가 급속히 비슷해지고 있다.

프랑스어, 피아모, 축구 VS 그리스어, 바이올린, 골프
부가 증가할수록 유용성을 따지는 질문은 점점 더 사라진다. 유용성 대신 세련됨과 우아함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
최상층은 시간이 많이 드는 일은 아웃소싱하고 명성을 높이는 것을 구매한다.

사치를 다루는 세련된 태도는 소유 능력보다 안목에서 드러난다. 아름다움과 특별함을 알아보는 안목은 그것을 손에 넣을 수 없더라도 그 자체로 기쁨을 준다. 또한 안목과 감각은 최고의 자산가와 그럭저럭 소득이 높은 사람, 사치를 누리는 소비자와 그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 지위를 뛰어넘어 서로 만날 수 있게 한다.

'쓸데 없는 사치', '아무에게도 쓸모가 없다' 같은 표현들로 아름다움, 생산 비용, 고급 소재를 부정적으로만 치부하는 건 편협한 태도다.
계속 위에 머물고 싶다면 수백 번 흉내 내는 것보다 단 한 번 독특함을 누리는 편이 훨씬 낫다.
이런 사치는 단지 생활만 풍성하게 하는 게 아니다. 그들은 여론을 형성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자신의 일상에 속하지 않은 생활공간에 과감히 등장한다. 
부유함 역시 하나의 감정이다.

격식과 무례함
모든 사적, 공적 상황에서 친근함은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높이 오를수록 또 다른 요건이 요구된다. 바로 완벽한 격식이다. 모든 차원과 문화에서 결례 없이 품위 있게 행동하는 능력을 뜻한다.
하지만 정중함이 예법 수준으로 과해지면 중산층은 회의적으로 반응한다.
농담을 할 때는 오직 자신맘ㄴ을 희생시켜야 한다.
격식이 필요한 지위에 오르기 전에 미리 몸에 익혀둬야 한다.
자연스러움은 자신감 아비투스가 생겼다는 증거다.

세계를 집으로, 지역을 고향으로
국제적이면서 지역적으로 산다.
의지와 능력이 있는 사람은 세계로 출퇴근한다.
여행은 젊은이의 문화적 안목을 넓혀주고 고전적 교육의 장대한 마무리 구실을 한다.
'글로컬리스트(Glocalist, 글로벌리스트에 빗대어 만든 신조어) 라고 불리는 기역과 세계를 누비는 사람들

소탈해 보이는 기술
최정상 리그에서 성공하고 싶으면
1. 조용한 부
2. 눈에 띄지 않는 소비
3. 애써 과시하지 않음으로써 과시하기.
이 세 가지를 지키는 사람은 빛나지 않음으로써 빛난다.

문화자본이 많을수록 부유함이 덜 드러난다.
이미 소유한 것의 가치는 금세 떨어지고 습관화는 재미를 줄인다.
맨발의 사치
사치로 자신을 드러내고 의도적으로 구경거리가 되는 것에는 거부감을 느낍니다.
스타일 있는 명문가 출신은 돈을 함부로 낭비하지 않는다.

상류층의 검소함은 중산층을 기분 좋게 하고 신흥 부자와 거리를 둔다.
그들 중 다수가 주요 담론을 결정하고, 혁신을 이끌고, 트렌드를 만든다.
보수적인 가정은 지위를 다르게 드러낸다. 벼락부자도 마찬가지다.
눈에 띄지 않는 사치는 무엇보다 같은 수준의 사람들을 연결해주고, 그래서 구별 짓기 효과를 낸다.

날개를 펴고 날아오르되, 뿌리를 인정하라
문화자본은 거저 생기지 않는다.
눈에 띄지 않게 조용히 흐름에 몸을 맡기는 사람은 새로운 분위기에 적응할 시간을 얻는다.
무작정 달려들지 말고 자신에게 시간을 호락하세요.

문화적 흐름과 경향을 광범위하게 골고루 흡수할 수 있다는 것은 문화적 우월성의 증거다.
나쁜 것을 없애는 것만으로도 품위를 높일 수 있다.
당신의 출신을 장점으로 바꾸면 더 좋다.
올바른 파트너 선택으로 문화자본을 매우 효과적으로 확대할 수 있다.
파트너가 어떤 음악을 듣는지, 어떤 스포츠를 즐기는지, 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무엇을 먹는지가 당신의 아비투스에 영향을 미친다.
고유하고 독특한 취향도 필요하다.

"자신만의 고유함으로 삶의 의미를 부여하라"
세계를 변화의 관점에서 보기, 유연하게 생각하기, 자기 변화를 통해 가속화된 섹계에서 통찰력 유지하기. '문화'란 결국 갱신, 정신적 성장, 더 나아가 의식 변화라는 의미에서 상징과 코드를 읽고 해석하고 바꾸는 것입니다.
안티부르주아적 반항심으로 대부분 풍자와 익살이 담긴 자기 연출
차별점을 유행으로 치부하고 자신만의 진짜 고유한 일을 하는 능력입니다.
어쩌면 문화자본은 그냥 희망을 실천하는 능력일지 모릅니다. 삶을 더 높은 차원과 연결함으로써 자기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 말입니다.

 

4장. 지식자본
무엇을 할 수 있는가

1. 졸업장, 학위, 자격증 : 고학력자의 시장 수요가 지식자본의 가치를 결정한다.
2. 유익하고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

그러나 큰 도약을 하려면 다른 요소가 중요하다. 성격, 몸에 밴 분위기, 대담함, 여기에 더하여 올바른 사람들과의 친분, 최신 화제를 알면 가장 좋다.
모든 형식의 지식은 소중한 자본이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지식이 많을수록 아비투스에 여유가 생긴다.

좋은 교육의 중요성
교육에 투자된 기간은 인격을 풍성하게 할 뿐 아니라 비즈니스 면에서도 수익성이 높았다.

생각보다 더 중요한 졸업장
위로 올라가는 문을 열려면 최소한 대학 졸업장은 있어야 한다.

지식이 능력이 될 때까지
능력과 노력
피나는 노력과 훈련을 강조한다.
느슨해지지 않는 태도를 강조한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가장 중요한 전제 조건으로 목표지향성과 실력을 꼽는다. 그리고 지지해주는 가족이 포함된다.

자본 포트폴리오에 최신 전문 지식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이 부분은 갈수록 더 중요해질 것이다.
이론적 지식을 쌓는 것이 첫 단계라면, 그다음에는 지식이 능력이 될 때까지 부단히 연습해야 한다.
어떤 경우든 높은 지식은 안정감의 토대를 맘ㄴ든다.
지식자본은 적합한 아비투스와 연결될 때 비로소 시너지 효과를 내며 모든 역량을 온전히 발휘하게 된다.
당신은 기본적으로 경쟁자보다 월등히 더 우수해야 한다. 한심한 말이지만 애석하게도 이것이 유일한 조언이다.

나는 무엇에 심장이 뛰는가
성공은 상대적이면서 절대적이다.
나는 무엇에 심장이 뛰고, 무엇을 싫어할까? 성공한 삶은 내게 무엇인가? 경제적 성공? 사회적 인정? 성취와 의미? 혁신과 창조? 선행? 개인의 행복? 나는 도전을 추구하는가, 안정을 더 중시하나? 이런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는 사람은 아비투스도 고려한다.
자신의 고유한 경험과 아비투스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면, 그것에 맞게 전문화할 준비성도 갖추기 어렵다.

폭넓은 관심이 시야를 넓힌다
성과 개념이 바뀌었다. 업무 시간과 아웃풋 대신에 아이디어와 유용성, 해결책같이 머리로 진행되는 업무가 중시된다.
높은 전문성을 가지고 대학을 졸업하지만, 최정상 리그에 도달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
T자형 인물(T-shaped Personality), T자의 세로 기둥은 탄탄한 전문 지식, 가로 막대는 전문 분야와 맞닿아 있는 다른 분야에 대한 얕지만 넓은 지식을 상징한다.
확장된 지식은 이중으로 가치가 있다. 시장가치뿐 아니라 자신감도 높인다. 
세로와 가로 방향의 안정된 지식 기반이 없으면 계급 상승자는 종종 불안감을 느낀다. 흉내만 내고 있다는 기분에 사로잡힌다.

귀중한 I자 지식은 지식사회에서 점점 더 가늘어지고 점점 더 깊어진다. 당신이 직관적으로 올바른 해담을 찾고 스트레스없이 자신 있게 상황에 맞는 결정을 내리고, 필요하다면 규칙도 어길 수 있을 때 비로소 당신은 그 분야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더 뛰어나다는 것을 깨닫는다. 비슷한 분야는 서로를 보강하고, 멀리 떨어진 분야는 서로를 고무시킨다.

자기 분야에서 스타가 되는 것은 좋지만 편협한 괴짜가 될 위험이 있다.
크로스 지식을 계발하려면 다양한 주제에 열려 있어야 한다. 독서, 여행, 질문하기, 포괄적시야 기르기, 트렌드 살피기, 낯선 분야에 관심 두기
크로스 지식을 갖춘 사람은 통합적으로 일하고 지도자 과제를 맡고 흉내낼 수 없는 독창적 해결책을 고안한다.

창의성은 신의 선물이 아니다
창의성은 신의 선물이 아니라 아주 많은 작업을 요구하는 멋진 일이다.
창의성은 우리 모두에게 열려 있다. 다행이다.
창의성은 미래에 가장 높이 평가될 성과다.
열린 눈으로 세상 보기, 새로운 길 개척하기, 평범함 버리기, 저항 견디기, 실험하기, 자신의 기술에 통달하기

올바른 아이디어를 갖는 것은 당연하고, 그것을 실현해야 한다. 두 가지 모두 창의적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
창의성 투자이론

창의성이란 아이디어를 저렴하게 사서 비싸게 파는 의식적인 결정이다.
목적 의식을 가지고 시장을 관찰하고 아이디어의 잠재성을 가늠하고, 사람들을 설득하고 모든 회의론을 견디는 능력이 중요하다.
창의적 아비투스는 보상을 받는다.

남들이 모르는 정보에 접근하라
누군가는 성과를 올리는 법을 알고, 누군가는 성과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법을 안다.
각각의 기업문화를 최대한 활용하는 사람이 앞선다!
높이 날아오를 목표 지점이 아니라 다음에 내디뎌야 할 발걸음에 집중한다. 그럼에도 자신의 기회를 알아차리고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은 언제나 멀리 내딛는다.
유리한 순간을 낚아채지 못하면, 기회는 바로 사라진다. 돌이킬 수 없이.

(마음대로)행동하기 > 인식하기 > 반응하기
함부로 칼을 빼는 일은 없어야 한다.
치밀하지 못한 전략적 실수는 보복을 당한다.

모든 차원에서 지식을 확장하라
현재 지식자본은 최고의 이윤을 약속한다.
누구에게나 도약의 기회가 열려 있다.
아직 루틴으로 몸에 배지 않았지만 조심성이 약해졌을 때를 조심하라!
지식은 대충 훑어서 얻는 것이 아니다. 습득하고 사용하고 연결하고 완성해야 한다.
지식을 내면화하기 위해서는 실행, 모방, 실험, 토론, 질문, 변형, 가치 창조, 한계 확장을 통해 학습해야 한다.

잘난 체하거나 우쭐대는 사람은 최정상 리그에 오를 수 없다. 아이디어, 문제 해결 능력, 혁신 지식으로 승부하라. 단, 시끄럽게 알리기보다는 조용히 드러내는 것이 좋다. 자신 있게, 그러나 공격적이지 않게. 직책이 높을수록 개별 업무가 아닌 아비투스를 통해 성공이 드러나므로 자신의 성과를 강조하려면 오히려 이상해보인다. 최정상 리그에서는 당당함이 존경받는다.

비판할 때는 제안인 것처럼 포장하라.
무엇보다 비판이 수용될 수 있게 올바른 시점에 적합한 톤으로 전달해야 한다.

"재벌 2세도 스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증명해야 한다"
오늘날에는 우수한 사람이 아니라 더 빠른 사람이 이깁니다. 그러니까 너무 오래 고민하지 말고, 적합한 제안이 있을 때 고감하게 받아들이고 자신 있게 더 많이 자기 자신을 믿어야 합니다.
왜 이것을 해야 하는가?

능력 :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의지 : 본인이 원하지 않으면 최고의 능력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행운 : 올바른 시간에 올바른 장소에 있어야 합니다.

 

5장. 경제자본
얼마나 가졌는가

1. 물질 재산 : 돈, 주식, 부동산 자산, 기업 자산, 보석류, 금, 예술 작품
2. 노령연금, 국민연금, 생명보험, 상속 등 추후 예상되는 자산

모두가 '아직 부족하다'
내가 가진 건 과분하지만, 아직 훨씬 더 많이 필요합니다.

아무튼, 돈이 없으면 불행하다
돈만으로는 행복을 만들 수 없다. 하지만 지하철에서 우는 것보다 택시에서 우는 게 더 낫다.
소유하기, 사랑히기, 존재하기
우리가 다른 사람보다 더 풍족하게 산다는 걸 알 때 돈은 우리를 행복하게 한다.
돈은 단지 욕구를 채워주는 수단에서 끝나지 않는다. 돈은 성과, 명성, 성공의 척도이기도 하다.

돈을 다루는 방식이 품격을 결정한다
너무 티를 내는 사람은 아직 게임 규칙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부자로 인정받으려면 그에 맞는 품격을 갖춰야 한다. 재산 총액보다 그걸 다루는 방식이 훨씬 중요하다.

돈은 명품가방이 아닌 자유를 선사한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사람은 금세 자신의 특권을 당연하게 여긴다.
돈이 넉넉한 사람들은 타인의 선의에 덜 의존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것에 별로 관심이 없다.
돈은 당신에게 무엇을 의미합니까?
독립성, 아이디어 실현 가능성, 안전. 자기 확신이나 물질 소비는 순위의 한참 뒤에 있었다.

재정적 안전은 자신감을 가지되 이기적이지 않은 태도와 여유로운 마음가짐을 지니는 데 대단히 큰 구실을 한다. 
자연스러운 여유에서 생기는 자유는 물질적 풍요에서 생기는 안락과 다를 바 없다.

백만장자처럼 생각하라
행운 없이는 막대한 경제자본을 얻을 수 없다. 물론 지성, 노력, 능력도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다.
뒤에서 밀어주는 순풍이 필요하다. 그러나 돛을 펼쳐야 순풍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열쇠1 : 백만장자처럼 생각하라. 언어 습관에서 벌써 차이가 난다.
'가장 많이' 가지지 않았더라도 당신이 '얼마나 많이' 가졌는지를 의식하라.
열쇠2 : 돈의 가치를 인정하라.
부는 머리에서 시작된다. 자신의 경제자본을 늘리고 싶은 사람은 돈을 멸시해서는 안 된다.
열쇠3 : 구매 유혹을 이겨내라.
돈으로 순간적인 기쁨을 사는 것보다 가족이나 친구 혹은 자신을 위한 시간을 씀으로써 기쁨을 얻는 것이 더 나은 습관이다.
삶을 주의 깊게 구성할수록 위로 소비가 덜 필요하다.
열쇠4 : 재정적으로 안전한 길을 걸어라.
열쇠5 : 돈 관리를 프로젝트로 여겨라.
구체적이고 어려운 목표가 더 높은 성과를 끌어낸다.
열쇠6 : 돈이 일하게 하라.
열쇠는 끈기와 자제력이다.

이웃집 부자는 고급 SUV를 타지 않는다
이른바 졸부들은 문화자본이 부족한 아비투스 때문에 교양 사회에 낄 수 없고 그래서 일종의 반발처럼 자신들의 부를 자주 과시한다.

다른 6가지 자본을 얻기 위한 소비
소비 때문에 빚을 져선 안 된다. 
비상금을 마련해둔다.
분별 있게 투자한다. 무리해서도 안 되고, 너무 소심해서도 안 된다.

* 넉넉한 통장 잔고는 심리자본을 강화한다. 우리는 안전하다고 느끼고 인생이 두렵지 않으며, 더 나아가 만족감을 느낀다.
* 추가 교육에 소비된 돈은 지식자본을 늘린다.
* 독서, 전시회 관람, 여행에 소비된 돈은 문화 자본을 늘린다.
* 초대하거나 초대에 응하면 돈은 들지만 사회자본이 늘어난다.
* 좋은 옷을 사거나 일주일 동안 바닷가에서 휴양하면 경제자본이 신체자본으로 바뀐다.

지원을 받되, 지원에 의존하지 말 것
다음 세대가 뭐든지 할 수 있다는 기분이 들도록 경제자본을 증여하라. 하지만 그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될 만큼 너무 많이 주지는 마라.
고갈되지 않는 경제자본은 의존성을 키우기 때문이다. 자기 힘으로 돈을 벌고 모으는 일은 심리자본을 강화하고 자신의 능력을 키울 가능성을 열어준다.

위로 도약하려면 우선 자립부터 해야 한다
1. 돈을 조용히 넣어두지 마라. 투자 상담을 받고 투자 가능성과 전략, 절약 정보를 최대한 많이 모아라.
2. 안전을 지키는 데는 대가가 따른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3. 당신의 재능과 관심을 이용해 창의적으로 부를 쌓아라.
4. 하류층은 돈으로 기본 욕구를 채우고 중산층은 풍요로운 생활을 누리고 상류층은 보존하고 투자하고 늘린다.
5. 자산가들의 주식 투자 성공은 위험 분산이라는 단순한 원칙에 기초한다.
6. 재정 목표를 세워라.
7. 당신의 인격 발달을 위해 재정적 가능성을 이용라할.
8. 시간을 두고 천천히 부를 이해하고 돈을 안전하게 투자해야 한다. 갑자기 생활을 바꿔선 절대 안 된다.

"슈퍼리치는 당신처럼 생각하고 행동하지 않는다"
재산으로 풍요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으면 부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흐름을 거슬러 헤엄치고 가만히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패배와 반격을 다르게 대합니다. 항상 모든 책임을 집니다. 대부분 아주 훌륭한 판매자 입니다. 그리고 기업가 혹은 투자자입니다.

 

6장. 신체자본
어떻게 입고, 걷고, 관리하는가

1. 건강, 외모, 체력, 젊음, 체중 같은 생물학적 특징
2. 신체 의식, 그리고 신체와 정신을 대하는 태도
3. 파트너 선정, 경력, 사회적 상승 때 작용하는 신체의 실용적 가치

각자의 몸에서 최적화된 의지와 적절함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해질 것이다.
안간힘을 쓰지 않은 자연스러운 광채가 완벽한 차별성이다.
신체와 정신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삶의 질을 높이는 가장 의미있는 투자다.
건강하지 않으면 하고 싶은 모든 일을 할 수가 없다.

인생은 외모가 출중한 사람에게 유리한 게임
뇌뿐 아니라 주름, 몸짓, 말투, 억양, 발음, 버릇 등 우리를 나타내는 모든 것에 기록된 몸의 역사
다시 말해 우리의 사회적 지위는 우리의 몸에 새겨진다.
첫인상이 앞으로의 관계에 환한 빛을 비추거나 어둠의 그림자를 드리운다.
자아는 처음의 자기 판단이 옳다고 믿고 싶어 한다.
아름다움은 크게 환영받는 손님이다.
어떤 식으로든 잘생겼고 올바르게 행동하면 기회가 증가한다. 이런 관련성을 무시하는 사람은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적당히 느슨하게 혹은 빈틈없이 단정하게
현재 직업이 아닌 내가 원하는 직업에 맞춰 입어야 한다!
복장에서도 개성이 드러난다.
옷은 보는 사람에게만 효과를 내는 게 아니다. 입은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과시와 지위 상징은 필요 없다
성공이 커질수록 행동이 자연스러워지고, 더 편안해 지며, 사회적 상승을 위해 애쓰는 사람들의 특징인 신체적 어색함이 줄어든다.
노력, 과시, 지위 상징이 필요 없어진 곳에 성공이 있다.
엘리트에게는 사치품을 사는 것보다 자신의 지위를 적절하게 체화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좋은 옷과 세심한 자기관리를 통해 자연스럽고 활기찬 아우라가 생긴다. 이런 아우라는 좋은 유전자가 아니라 균형 잡히고 우수한 생활 습관과 훨씬 더 관련이 많다.

상류층은 각자가 자신의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고 여기고 하류층은 건강을 선천적이라고 생각한다.
견뎌낸 사람만이 생애의 모든 순간에 도움이 되는 신체자본을 얻는다. 건강한 신체는 보너스로 지위의 상승을 가져온다. 건강한 신체가 개성과 사회적 성공을 외부에 알린다.

자연스러운 주름의 미덕
'애쓰지 않음'과 개성이 훨씬 더 값지다.
억지로 꾸미지 않은, 강요되지 않은, 자극적이지 않은! 옛날부터 지금까지 상류층을 대표하는 외모의 특징이다.
진정한 탁월함은 완벽한 관리와 애쓰지 않은 편안함에서 드러난다.

진정한 보스는 마란톤을 즐긴다
스포츠에서 자신과 싸워 이기는 사람은 다른 일에서도 높은 성과를 올린다.
마라톤은 일반적인 스포츠보다 훨씬 더 많은 체력과 정신력을 요구한다.

당신의 신체를 가장 소중한 자본으로 대하라
노력의 결과는 금세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꾸준히 하다 보면 아비투스에 플러스가 된다.
경제 엘리트는 기꺼이 한 번씩 단추를 느슨하게 풀고 운동화로 개성을 연출한다.
서두름은 두려움의 표현이다.
개방적인 자세는 스스로 권력을 가졌다고 느끼는 것보다 더 강한 아우라를 뿜어낸다.

"나이가 들수록 잘 관리된 조화가 중요하다"
젊음이나 모델 유전자보다 자세, 성격, 자질이 더 중요하다.
스타일이란, 말하지 않고도 당신이 누구인지 말하는 방식이다.
개성을 드러내는 것이 다시 인정받고 있다.
잘 관리된 조화로운 전체 모습
오늘날 느슨함은 능력이 있다는 신호

 

7장. 언어자본
어떻게 말하는가

1. 언어 자산과 표현 방식, 그리고 이와 연결된 소통 및 사회적 역량
2. 교육 수준, 출신, 사회적 지위를 추론하게 하는 언어적 특징

내가 쓰는 언어가 내 지위를 드러낸다

무엇을, 어디까지, 어떻게 말해야 하는가
소통에서 지위의 미세한 차이를 고려하는 사람이 집단에서 인정받는다.
지위의 미세한 차이를 고려한다는 뜻은 언제 어떤 표현 방식이 적합하고, 어떤 언어 수준이 기대되며, 어떤 내용을 언급해도 되는지 아는 것이다.
모든 상황에서 바르게 처신한다는 뜻은 지위 차이를 고려하여 표현 방식을 그것에 맞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리고 무조건적으로 자신의 실수를 인정했다. "저의 실수 입니다. 유갑스럽게 생각합니다. 페이스북을 창립하고 운영한 사람으로서, 지금 발생한 일의 책임은 전적으로 제게 있습니다"  - 저커버그의 이런 태도는 지위 감수성의 모범이었다.
수용감각
무엇을 말해도 되는지는 힘 있는 사람이 정한다. 그리고 영리한 사람은 힘있는 사람의 피리에 맞춰 자연스럽게 춤을 춘다.
소통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는 사람은 형식을 지키고 위압적인 태도를 버린다.
사회적 위치 혹은 나이차이
우리는 말하지 않거나 신중하게 말함으로써 차이를 없앨 수 있다.
정중한 태도는 여전히 요구되고, 높이 오를 수록 더욱 많이 요구된다.
최정상 리그에서 섬세한 관계 형식은 존중과 교양의 문제이고, 그래서 자신을 긍정적으로 돋보이게 하는 완벽한 방법이다.
다른 사람을 존중함으로써, 그들과 같은 수준임을 드러내고 품격을 높인다.
계급 상승은 인식의 전환이다. 새로운 환경에 정식으로 소속되어 조화를 이루고 싶다면, 과함보다는 모자람이 낫다는 것을 잊지 마라.
1. 업무 얘기를 적게
2. 설명을 적게 : 더 높이 올라간 뒤에는 조금 물러나 있기를 권한다.
3. 폭로를 적게 : 엘리트는 사생활을 지킨다.
당신의 입이 아주 무겁다는 신호를 보내라. 남의 험담을 절대 하지 말고, 유명인과 잘 아는 것처럼 함부로 이름을 들먹이지 말며, 아주 사소해 보이는 정보라도 경솔하게 전달하지 마라.

말하지 말고 보여라
내게는 실시간 뉴스와 '좋아요'보다 진정한 인간관계가 더 중요하다.
사물의 과잉 속에서 소박한 인테리어와 엄선된 소비가 새로운 형식의 고급스러움으로 각광받는다. 자발적 금욕은 가장 풍족한 사람들에게 가장 매력적이다.
긴 설명보다 스타일이 우리의 가치관과 가능성을 더 잘 알린다.
지위 표시를 너무 노골적으로 내보이는 사람은 스스로 수준을 떨어트린다.

과하지 않음으로써 과시한다.
엄격한 원칙에 따라 기업을 경영하느냐는 질문에 "그러려고 노력합니라"라고 답하는 것이다. 성과와 성공을 낮춰 말하거나 아이러니로 표현하는 것은 지위와 스타일로 말을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자신과 타인에게 아무것도 입증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톱클래스는 절제할 줄 알고, 말로 하는 평가 없이도 사물의 가치를 알아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호의적으로, 해결 지향적으로
권위가 느껴지되 부드러운 표현 방식이 최고의 품격을 만든다.
우리는 고객의 언어로 말하고 고객의 상품과 과제, 그리고 비전을 안다. 따라서 우리는 고객을 관찰하고 경청한다. 우리는 고객에게 주의와 존중을 기울인다.
어색한 분위기를 없애는 언어는 이상으로 통한다.

말 끊기를 어떻게 다루느냐에서 차이가 드러난다. 지위가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이 말을 끊어도 느긋하게 반응한다. 끼어든 사람을 그냥 무시하거나, 감정적 동요 없이 조용히 저지한다.
애석하게도 분노는 아무런 이익을 주지 않는다.
불평, 자기방어, 남 탓하기는 주로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에게서 자주 목격된다.

지도력과 해결책 지향에 덧붙여 호의까지 추가한다면 가장 이상적이다.
호의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서로의 삶을 편안하게" 해주기로 결정하는 것이다.
호의는 베푸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에게 고상함을 준다.

내용은 명료하게, 목소리는 정중하게
말할 수 잇는 것을 말하는 용기는 결코 당연한 일이 아니다.
* 확신을 보여라.  문제를 지적할 때는 일대일로 만나 말하고, 목소리에서 여유가 느껴지게, 이해를 표현하고, 정중한 호칭을 붙임으로써 상대방의 지위를 존중하라. 
* 전달하려는 내용을 명확히 말하라. ' 나- 전달법' "나는~"
* 권고하라."이 상황에서는 ㅇㅇㅇ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긍정적 결과를 제시하라.

우두머리와의 스몰토크
금세 말을 놓고 친근하게 대하는 태도가 하류층에서는 다정다감한 인상을 주는 반면, 상류층에서는 공격적으로 인식된다.
섬세하지 못하게 대화를 시작하는 사람은, 연장을 들고 문을 부술 기세로 달려든다는 인상을 준다.
최정상 리그에서 가장 선호되는 대화 주제는 가족, 문화, 미래, 지역, 봉사활동, 스포츠다. 여섯 가지 주제는 사회생활을 결정한다.

표현 방식, 관심 분야, 미디어 소비를 당신이 오르고자 하는 수준에 의식적으로 맞춰라.
자산 차이를 드러낼 뿐,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것이 고급 아비투스에 속한다.

언어적 공간 확보
공간을 확보하는 사람은 수준 높게 자신을 드러낸다. 그렇지 않으면, 늘 난처해하며 애쓰는 것처럼 보인다.
어휘는 말하는 사람의 가치를 높이거나 떨어트린다. 그래서 사람들은 말을 가려서 한다.
언어라는 맥락에서, 일반 대중이 생각 없이 쏟아내는 말과 상류층의 고도로 검열된 언어가 대조된다.
조급함은 어휘 선택에도 해가 된다.

나와 타인의 가치를 동시에 높여라
언어는 언제나 부와 지위 그리고 권력을 표시한다. 그들처럼 당신도 언어 아비투스를 정교하게 다듬을 수 있다.

1. 정밀어는 항상 명확히 구별되게 표현한다.
1) 명료하고 정확하게 발음한다.
2) 사적인 대화에서도 관련 내용을 명확히 밝힌다.
3"미안해요", "기분 나쁘게 생각하진 말아요". 혹은 "내가 무슨 말 하는지 아시겠어요?" 이런 표현들과 미사여구를 쓰지 않는다.
4) 외래어 남용을 자제한다.

2. 과도한 정확성에 주의하라.
조금씩 단계적으로 표현을 다듬는 것이 가장 좋다.
3. 초연함은 자신감의 우아한 표현 방식이다.
오늘날에도 삼가는 태도가 고상함을 만든다. 그러므로 시간을 넉넉히 갖고 대답하라. 의식적으로 어휘를 선별하라. 차분한 목소리로 평소보다 약간 천천히 말하라.
4. 상대방의 가치를 인정하고 공감하고 감사를 표현하는 단어들을 찾아라.
적절한 때에 자연스럽게 칭찬하라.,
5. 최정상 리그에서는 서로를 공격하지 않는다.
상류층은 어떤 다툼에서든 합의가 권력을 강화한다고 생각한다.
6. 구성력, 영향력, 비전 실현, 소통 없이는 이런 것들을 성취할 수 없다. 사람을 얻으려면 그들과 이야기해야 하고, 그들을 설득하고, 그들이 있는 곳으로 가서 데려와야 한다. 그렇다, 그것은 시간이 걸린다.
7. 자기 자신과 목표에 대해 긍정적으로 말하되, 절대로 우쭐대지 마라.
자신의 성과를 다른 사람의 공덕인 것처럼 말하고 다른 사람을 칭찬할 때 오히려 자신감 있어 보인다.

"최정상에 있는 사람은 시기심과 조급함 없이 소통한다"
빛이 나고 환희에 차서 소통하는 사람은 적어도 '바닥에' 있지 않습니다.
성공한 사람은 결코 삶을 탓하는 것처럼 말하지 않습니다. 그럴 이유가 없으니까요.
단순한 문장,  쉬운 문법, 부족한 어휘력이 화자의 배경을 폭로합니다.

독서는 단조로운 표현을 없애줍니다.
언어는 사용할 때 성장합니다.
결정권자가 왜 나를 위해 힘을 써야 하지? 그런 일은 기본적으로 관심 혹은 눈높이를 맞춘 소통을 통해 일어납니다.
잘못은 지적해야 합니다. 하지만 재치 있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훌륭한 의사소통자는 반대 의견을 최고의 이해심으로 듣습니다.
당신이 대우받고 싶은 방식으로 다른 사람을 대하라.

 

8장. 사회자본
누구와 어울리는가

1. 모든 영역과 분야에서 쉽고 안전하게 움직이는 사회적 역량
2. 사회적 관계망
3. 사회자본에서 나오는 자원의 예 : 지원, 사회적 명성, 신뢰, 정보, 결정권자와의 친분
인간에게 가장 강력한 마약은 타인이다.
사회적 관계는 문화, 재정, 사회적으로 우리를 앞서게 한다. 출신은 내장된 프로그램이다.

타고난 출신을 받아들일 것
부유층 자녀들에게는 이 모든 것이 너무 당연해서 말할 필요조차 없다.
사회관계는 회전교차로와 같다. 먼저 진입해서 회전 중인 차가 우선이다.

주변 사람이 당신을 완성한다
우리를 둘러싼 주변 사람들이 아비투스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아비투스를 원하는 방향으로 조종하려면 올바른 모봄에 둘러싸이기만 하면 된다.
닮고 싶은 사람과 알고만 지내더라도 그들이 당신에게 새로운 세계를 열어주고 모범적인 행동방식을 전수한다.
우리는 어린아이처럼 모범을 보고 조금씩 배워간다.
우리는 모방을 통해 우리의 롤모델과 조금씩 닮아간다.
주변의 행동을 몸으로 흉내 내지 않고 뇌에 등록만 해도 이런 행동을 담당하는 뉴런이 활성화된다.
영감을 주는 환경에 머물면서 그곳의 일반적인 관습과 의견을 가치판단 없이 흡수하는 것이면 충분하다.

무리에 자연스럽게 소속되는 기술
수직으로든 수평으로든 이런 선 긋기는 모든 계급에서 등장한다.
그러나 인정과 수용이 아니라 배제와 무시를 경험한다. 이때 두려워하거나 화를 내선 절대 안 된다.
그들의 수준에 맞는 품위 있는 회원임을 입증하라.
기존 구성원이 딴지를 걸면 너그럽게 이해하고 넘겨라.
과시하지 마라.
과하게 열심히 하지 말고 적절히 우아하고 편하게 하라. 우수한 실력을 발휘하라. 올바른 언어를 써라. 인내심을 키워라. 그리고 다른 사람의 지위를 존중하라.
무리의 지배적인 양식과 내부 언어를 공유하는 것이 가장 좋고, 적어도 비판을 해서는 안 된다.

집단에서 확고한 지위를 가진 사람들이 신뢰를 줄 때 비로소 규칙도 느슨해진다. 당신은 집단에 속할 자격이 있고 인장받을 만한 일을 했으며 집단이 요구하는 아비투스를 내면화했으므로 이제부터 규칙을 어기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 잘못은 커녕 오히려 자주성과 개성으로 평가된다.

패거리와 한통속 혹은 동맹과 커뮤니티
한쪽이 비호와 특혜로 보는 것을 다른 쪽은 힘과 영감의 원천으로 여긴다.
도덕적 엄격함은 주로 중상위 중산층의 아비투스다. 중산층을 화나게 하는 일이 상류층에게는 종종 사소한 문제이고 하류층에게는 스스로를 돕는 요령으로 인식된다.

패겨리 경제
같은 계급의 친구들은 파장이 일치하며 눈높이도 같다. 다른 사람의 기쁨을 같이 기뻐하고 다른 사람의 성공에서 자신의 욕구를 재확인하는 것보다 더 자연스러운 일이 있을까?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과 사회적 관계를 맺는 일은 매우 매력적이다.

연락처 개수보다 중요한 것
사회자본은 부차적으로 발전하지 않는다. 여러 세대에 걸쳐 이미 소속된 사람조차도 사회자본을 보존하기 위해 늘 새롭게 힘써야 한다.
필요한 일이 생기기 전에 관계를 돌보는 것이 가장 좋다.
연락처의 개수보다 같은 야망과 가치관을 공유하는 커뮤니티의 질이 더 중요하다.

늘 도움이 되어라. 친구 집에서 저녁을 먹었으면 설거지를 도와라. 파티에서 구석에 우울하게 서 있는 사람과 얘기를 나눠라. 지역 시민단체 활동에 참여하라. 긍정적인 일이라면 함께하고 공헌하라.
노력하되 무언가를 돌려받게 되리란 기대를 버려라.
행운의 우연이 당신을 도울 기회를 주기 위해서다.
다만 한 가지는 확실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안 된다.

뒤에서 밀어주는 손, 멘토
멘토란 활력을 주는 사람, 길을 닦아주는 사람, 문을 열어주는 사람, 가능성을 열어주는 사람이다.
멘토의 시간을 존중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보이고 담백함으로 설득하라.
멘토의 도움과 노력을 존중하고 멘토의 관심사에 공헌하고 멘토를 존경하고 당신이 받는 신뢰의 가치를 입증하라.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 탁월함의 아비투스다.
세계 최고 기업에서 일하는 것은 최고의 졸업장보다 훨씬 높은 명성을 가져다준다.
경제, 문학, 문화, 정치계의 최고 권위자들과 정기적으로 교류하면 친분을 쌓으며 영감과 인정을 주고 받고, 다각적이고 우수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영향력을 원하면 눈에 띄어라
구글에서 검색되지 않는 사람은 검색자 입장에선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다.
상류층은 그 무엇보다 자신의 영역을 더 보호한다.

권력, 지위, 가시성: 영향력이 미치는 범위
권력은 다른 사람을 특정 태도나 사고로 이끌 수 있는 능력이다. 어떤 태도를 가졌느냐와 상관없이 권력은 저항하는 사람을 순종시킬 수 있는 수단이 된다.
권력자도 강요할 수 없는 한 가지가 있다. 정직한 순종과 진정한 존경.

지위 역시 권력과 마찬가지로 우위성을 입증한다. 그러나 권력은 쟁취하고 두드려 얻을 수 있지만 지위는 주변 사람들에 의해 부여된다. 다른 사람들이 한 사람을 존중하고, 신뢰하고, 그 사람의 판결을 믿을 준비가 되었을 때 비로소 지위가 생긴다.

가시성이 높은 사람은 기업, 도시, 가족의 좁은 범위를 뛰어넘어 멀리까지 아주 많은 사람에게 도달할 수 있다.
관심도가 특정 수준에 도달하면 점점 더 많은 사람이 관심을 보인다. 눈에 띄는 사람은 점점 더 눈에 띄게 된다.

권력, 지위, 가시성, 사회자본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이 세가지는 상류층에서 자주 합쳐진다.
권력, 지위, 가시성 트리오는 자신의 관심사를 관철하는 힘을 의미한다.
둘째 줄에 선 열정적인 실력자는 더 강해질 수 있다.

위로 도약하려면 관계를 만들어라
상류층은 관계를 돌보는 데 시간, 재정, 정신적 수고를 아끼지 않는다.
관계망은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관계망은 잦은 접촉, 가치 인정, 공동의 경험을 토대로 생긴다.
최정상 리그는 애쓰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새로 진입한 후 애쓰지 않는 여유로운 사람으로 자신ㅇ르 증명하는 것이 좋다.
새로운 환경에 자신을 맞춰라. 단 과도하게 열정적이지 않게, 과도한 기대 없이!
진짜 중대한 만남은 사교 모임 혹은 비공식적인 진솔한 대화를 통해 이루어 진다.

"의도 없이 담백하게, 이것이 최정상에 오르기 위한 마법의 주문이다"
성공한 사람 주변에는 함꼐 일하고 생각하는 사람이 아주 많습니다.
성공을 계속 이어가 최정상 리그에 도달하려면 영향력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수준 높은 커뮤니티를 구축할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더 큰 성공을 거두고 인정받으려면 다른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해야 합니다.

의도 없는 친절한 봉사, 이것이 최고경영자의 코드입니다. 거기에 속하기 위해서는 감사, 가치 인정, 담백함, 관대함이 필요합니다.
성과 입증과 자기 홍보는 조급함을 드러내죠.

아비투스를 바구는 건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다
최정상
1. 객관적 : 다수보다 더 부유하고, 권력이 더 많고, 더 유명한 상태
2. 주관적 : 각자 스스로 최고라고 여기는 위치, 인생 성과, 만족감

중간 아비투스는 멀리 가지만 모든 곳에 가지는 않는다.
연결망은 주로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 사이에서 생긴다.

중산층으로 도약할 때 최정상의 문턱에서
* 전문성과 조직성 그리고 문화 교육에 힘쓴다.
* 성과를 내고 드러낸다.
* 휴식과 이완을 통해 다급함과 초조함, 그리고 과도한 열정에서 벗어난다.
*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자신을 홍보한다.

* 태도, 언어표현, 복장 규칙 통달하기

* 필요한 일을 잘 한다.
*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세부 내용과 품질로 설득하고, 관대함을 키운다.
* 멘토를 찾고 연결망을 만든다.
* 아직 준비가 덜 된 기분이 들더라도 기회를 잡느다.

* 자기 분야에서 1등, 최고, 최정상을 차지한다.
* 기준을 세우고 새로운 길로 들어선다.
* 평온과 확신의 아우라로 자신과 다른 사람을 감싼다.

* 부름받기, 입증하려 애쓰지 않기. 무엇도 입증할 필요가 없다
* 미적 감각, 대표성, 고급문화, 신중함을 키워 평범함과 볼품없음을 피한다.
* 필요한 사람(들)과 잘 지낸다.
* 직관적으로 결정하고, 복합성에 통달하고, 전체 큰 그림을 본다.
* 최정상 리그에 소속된 사람을 찾고 관계를 맺는다.
* 장기적으로 무대 뒤에서 목표를 준비하며 기회를 노린다.

 

728x90

'HappyFactory_ > Book_'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상하지말라 - 송길영  (0) 2021.12.02
그냥 하지 말라 Don't Just Do It! - 송길영  (0) 2021.10.25
바쁨중독_셀레스트 헤들리  (0) 2021.09.24
THIS IS MARKETING  (0) 2021.09.03
필요가 피로가 되지 않게  (0) 2021.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