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삐끗한 인생 되돌리기

세상에 책이 차고 넘친다. 
많은 사람들이 책을 내고 작가가 되는 이 시대에 좋을 책을 만나는 것도 커다란 축복인 것 같다.
이 책을 알게 되어서, 읽게 되어서 참 감사하다.

The Richest Man Who Ever Lived: King Soloman's Secrets to Success, Wealth, and Happiness

6년 동안 아홉 번 실직한 사람을 백만장자로 만든 새벽습관
삐끗한 인생 되돌리기

서문 인생의 어딘가가 삐끗했을 때

매일 일찍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잠언>을 한 장씩 읽는거야.
새롭게 깨닫게 된 지혜를 잊지 말고 적어두라

1장. 우주에 물리법칙이 있듯, 인간사에는 인생의 법칙이 있다

은을 구하는 것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춰져 있는 보물을 찾는 것같이 그것을 찾으라(잠2:4)

물리적 우주를 지배하는 물리적 법칙이 있듯이, 솔로몬은 삶의 모든 측면을 보이지 않는 곳에서 지배하고 있는 '인생의 법칙'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확실하고 불변하는 인생의 법칙이 있다.
인생의 법칙은 '여전히' 존재하며 우리의 인생을 '지배할' 것이다.
목표를 '따라가는' 삶이 목표를 '이루는' 삶으로 바뀌는 것이다.

솔로몬의 남다른 기도

잠언에 숨겨진 솔로몬의 비밀
잠 2:4
간절하게 지식과 지혜를 구하라.
우리는 솔로몬의 지혜로 부터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솔로몬의 전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유익들
* 지식
* 신중함
* 올바른 판단력
* 나를 지킬 수 있는 힘
* 성공
* 더 나은 건강
* 더 늘어난 수명
* 명예
* 경제적 여유
* 권위 있는 자들의 호의
* 승진과 인정
* 경제적 독립
* 자신감
* 강인한 인격
* 용기
* 탁월한 성과
* 개인적인 충족감
* 만족스러운 관계
* 진정으로 의미 있는 삶
* 다른 사람들의 사랑과 존경
* 분별력
* 참다운 지혜

솔로몬은 놀라운 성취를 이루는 강력한 전략과 인생을 완전히 뒤바꾸는 비밀을 가르쳐 준다.

2장. 전 세계 0.1퍼센트만의 비밀, 성실함

자신의 일에 능숙한 사람을 보았는가? 왕 앞에 당당하게 설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이런 사람이다 (잠언 22:29)

1000명 중 한 명, 그들이 이기는 기술
그들이 그렇게 놀라운 성취를 이룰 수 있었던 건 간단하지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기술을 배우고 활용했기 때문이다.
'성실함(deligence)'

성실하다는 것의 의미
성실하다 "무엇을 하든 끈질기게, 열심히 하는 자세"
끈질기다는 건 분명 성실함의 한 측면이다.
'똑똑하게 일한다(smart working)
주어진 일을 무작정 열심히 하는게 아니라 똑똑하게 해내야 하는 것이다.
'세심함', '꼼꼼함', '철저함', '신중함'

"비록 어린아이라 할지라도 하는 행동을 보면 정말로 순수하고 올바르게 살아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잠언20:11)
'순수하다(pure)' '올바르다(right)'
깨끗한 형태의 행동에 대해 이 '순수하다'라는 말을 사용한다.

우리는 노력에 대한 순수한 이익을 얻기 위해 성실하게 하루, 한 시간, 그리고 일분일초를 투자하는 것이다.
성실함과 항상 짝을 이루는 말이 '올바름'이다.
일을 '올바르게'한다는 말은 재빠르고 효율적이며, 또 효과적으로 일을 한다는 뜻이다.
창의성과 끈기를 갖고 또 외부의 다른 사람과 자원의 힘을 빌려서라도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내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성실함이란 창의적인 끈기, 똑똑한 일처리 능력을 결합해 올바른 계획과 올바른 실행을 통해 주어진 시간에 맞춰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방식으로 순수하고 탁월한 결과를 만들어 내는 기술이다.

진정한 성실함의 힘
확실한 우위에 서게 된다.
성실한 사람의 계획은 성공으로 이어진다.(잠언2:15)
성실함은 우리에게 확실한 우위를 제공하여 더 높은 생산성과 성취, 부와 만족감을 가져다줄 것이다.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상황을 지배한다.
"성실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다스리게 되어도 게으른 사람은 다스림을 받는다."(잠12:24)

진정한 성취감을 경험한다.
"부지런한 사람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는다"(잠언 13:4)
마음(soul)은 사람의 가장 깊은 존재, 그의 핵심, 성격과 감정이 자리하고 있는 어떤 곳을 가리킨다.
그것이 바로 성실한 사람에게 약속된 진정한 성취감의 경험이다.

권위 있는 사람들에게 인정과 존경을 받는다.
능숙한 사람
"왕 앞에 당당하게 설 수 있는 사람"(잠언22:29)
사람들의 업적과 성취는 빛나는 별이 되어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필요한 것들이 채워진다.
충분한 물질적 성공을 거두게 될 것이다.
"자신의 토지를 경작하는 사람은 많은 수확을 거두겠지만 헛된 자를 따르는 사람은 지혜가 없다."(잠언12:11)
끊임없이 이어지는 성공을 경험한다.
"헛되이 얻은 재물은 점차 사라지고 열심히 일해서 얻은 재물은 점점 늘어난다."(잠언13:11)
성실한 노력은 결국 보상을 받는다.
"모든 수고에는 이득이 있어도 그저 입으로만 떠들면 가난에 이르게 될 뿐"(잠언14:3)
행동 없이 그저 입으로만 떠들 때 빈곤을 맞이하게 될것이라고 경고한다.
삶의 어떤 영역에서든 진정으로 성실하다면 언제나 유익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성실하지 않아서 생기는 일들

감당할 수 없는 어려움에 빠지게 된다.
성실한 사람은 충분한 시간을 들여 계
계획하고 준비하며 따라서 주어진 일을 탁월하게 해낼 수 있다.
"성실한 사람의 계획은 성공으로 이어지겠지만 조급하게 행동하는 사람은 분명 가난하게 될 따름이다."(잠언21:5)
다른 사람에게 휘둘린다.
성실하지 않으면 고객이나 경쟁자에 의해 휘둘릴 수밖에 없다.
끊임없이 갈망하지만 위로를 얻을 수 없다.
부지런한 사람은 풍족함을 얻어도 "게으른 사람은 아무리 갈망해도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잠언13:4)
슬픈 일이지만 성실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인생은 성취가 아닌 욕망과 갈망에 의해서만 정의된다.
지혜가 부족해진다.
"자신의 토지를 경작하는 사람은 많은 수확을 거두겠지만 헛된 자를 따르는 사람은 지혜가 없다."(잠언28:19)
재물과 안전함이 사라진다.
"헛되이 얻은 재물은 점차 사라지고 열심히 일해서 얻은 재물은 점점 늘어난다."(잠언 13:11)
입으로만 떠들 뿐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그저 입으로만 떠들면 가난에 이르게 될 뿐"(잠언14:23)
인생의 모든 영역에서 진정한 성실함을 적용하는 방법
언제나 가장 쉬운 길을 택하려고 하는 우리의 타고난 게으름
우리는 본성 안에 게으름이라는 씨앗을 품고 있다.

우리는 왜 게으른가
게으름의 근본적인 원인은 이기심, 교만, 무지, 그리고 무책임이며 그는 종종 무지와 무책임을 하나로 합쳐 '어리석음'

이기심
"사람의 행위는 자기가 보기에는 모두 다 정직하다"(잠언21:2)
다른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눈을 감게 된다. 솔로몬은 우리와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최선의 이익을 돌려주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볼 것을 권하고 있다.

교만
"게으른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 일곱 명보다 스스로를 더 낫다고 여긴다."(잠언26:16)
우리 못지않게 똑똑하고 지혜로운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 행동하기 전에 조언을 구하기만 하면 된다. 진정으로 성실한 사람은 중요한 행동을 시작하기 전에 여러 지혜로운 사람들의 조언을 구하려 한다.

어리석음 = 무지 + 무책임
"내가 게으른 사람의 밭과 무지한 사람의 포도밭을 지나면서 보니 돌담은 무너져 있고 사방에는 가시덤불과 잡초만이 무성하였다."(잠언24:30-31)
뭔가를 배우는 것보다 무지한 상태에서 행동하는 게 더 쉽다.
무책임.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으면서도 하지 않는 쪽을 택하는 것이다.

게으름은 더 큰 게으름을 부른다.
"게으른 사람은 봄이 되어도 밭을 갈지 않고 그러므로 가을이 와도 아무것도 거두지 못한다."(잠언20:4)
어느새 고칠 수 없는 습관이 되어 버린다.
"게으른 사람이 가는 길은 가시나무 울타리와 같다."(잠언15:19)

진정한 성실함을 위한 4단계
1단계 : 깨어나 현실을 직시한다
"게으른 사람이여 언제가지 그렇게 누워 있을것인가?"..."그렇다면 언제 잠에서 깨어날 생각인가? 그러다가는 언젠가 가난이 강도처럼, 궁핍이 군대처럼 너를 찾아오리라"(잠언6:9-11)
"지금 당장 자리에서 일어나 시작하라!"
시간은 끊임없이 흘러가고 한 번 지나가 버린 날들은 결코 되찾을 수 없다.
그렇게 해야 우리에게 주어질 기회가 몇 배로 늘어난다.

2단계 : 자신의 꿈을 명확하게 찾는다
"꿈(vision)이 없으면 사람은 무너지고 만다"(잠언29:18)
자신의 꿈을 명확하게 정의 하는 것은 성실함의 필수 요소이다.
"개미에게는 우두머리도 없고 감독관도 없고 왕도 없지만 여름부터 열심히 일해 양식을 모은다."(잠언6:6)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기 때문

3단계 : 효과적인 협력 관계
"상담이 없으면 계획이 좌절하고 상담자가 많으면 성공한다."(잠언15:22)
외부의 도움을 구하고 효과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
진정한 성실함은 우리가 밟아나가는 모든 단계에서 탁월함을 요구한다.
조언자, 상담자, 멘토

4단계 : 지혜를 추구하고 그 지혜 위에 인생을 세운다
"황금을 얻는 것보다 지혜를 얻는 것이 얼마나 더 나은 일인지 그리고 분별력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더 낫다."(잠언16:16)
진정한 지혜를 얻었을 때 그 보상을 말 그대로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한 명확하고 정확한 꿈을 찾지 않고서는 어떤 노력도 성실하게 계속해 나갈 수 없다.

3장. 삐끗한 꿈 되돌리기: "꿈이 없으면 사람은 무너지고 만다"

꿈이 없으면 사람은 무너지고 만다(잠언29:18)

솔로몬이 말하는 인생의 엔진, 그 힘은 바로 꿈(vision)이며 거기에 들어가는 연료는 다름 아닌 희망(hope)이다.
꿈과 희망이 합쳐질 때 원자력엔진과 같은 위력이 솟아난다.

꿈과 희망의 놀라운 위력
솔로몬에게 꿈과 희망은 분명하고 확실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에게 있어 꿈을 가진다는 건 정확한 지도를 사용해 길을 찾는 것과 비슷하다.
목표를 향한 지도라고 할 수 있는 자세한 계획표를 만들고 목표 달성을 위해 끝마쳐야 하는 각각의 단계와 실행 내용을 정리했다.

명확한 꿈과 그 꿈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계획 >> 꿈지도 그리기(vision mapping process)
꿈에는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계획과 시간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또 그만큼 정확하고 분명하게 정의되어야 한다.

꿈,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
명확하고 분명한 꿈을 갖게 되면 우리의 생각과 그 깊은 내면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

꿈이 만들어내는 엄청난 차이
처음으로, 혹은 다시 꿈을 찾는 법
각각의 분야에서 어떤 꿈이 있는지 진지하게 생각해보지 않았다면 감히 장담하건대 설사 꿈이 있더라도 그걸 이룰 기회는 거의 없을 것이다.

지식에서 지혜까지
인생에서 중요한 개선을 이루고 싶은 영역들의 목록을 적는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 - 부부관계, 건강, 사업, 그 밖의 특별한 계획들이다. 이렇게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들을 결정했으면 기록한다.
각 영역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꿈, 야망, 혹은 목표를 따로 적는다. 그리고 다시 가장 중요한 꿈부터 시작해 우선 순위를 결정한다.

1. 해당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꿈부터 적고, 그 꿈을 명확하고 분명하게 설명한다. 최소한 한두 문장 이상
한 페이지 넘지 않게
2. 꿈을 적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달성해야 하는 구체적인 '중간 목표' 리스트를 작성한다.
3. '중간 목표'를 적고 각 목표에 대한 페이지를 따로 만든다. 상단에는 '목표 달성 단계'라는 제목을 단다.
4. 구체적인 실행 내용의 장을 만든다.
5. 완료일을 지정
협력 관계는 꿈을 이루는 데 있어 가장 강력한 전략이다.

꿈에 대한 명확하고 분명한 내용을 적고 그 꿈을 현실로 이루기 위한 상세한 계획표와 시간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하루에 1분에서 5분 정도면 충분하다.

4장. 삐끗한 희망 되찾기: "희망은 꿈이 손에 잡힐 듯 보이는 것이다"

희망이 뒤로 미뤄지면 마음이 상하지만, 희망의 성취는 곧 생명의 나무와 같다.(잠언13:12)

희망, 인생을 움직이는 무한 연료
희망(hope)
솔로몬에게 희망은 소원이나 소망보다 훨씨 더 분명하고 강렬한 존재였다.
희망이란 목표나 욕망, 혹은 약속 같은 특정한 꿈이 정해진 시간 내에 전달되거나 성취될 것이라는 확고하면서도 자신감에 찬 믿음이다.
꿈 지도 그리기 과정을 이용하면 목적지가 분명하게 보이고 거기에 도달하는 방법도 알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시작할 때부터 희망을 품는 데 도움이 된다.

언제까지 뒤로 미룰 것인가
희망은 뒤로 미뤄질수록 점점 사라지기 시작한다.
희망이 아예 사라지면 우리는 감정적인 힘과 동기를 잃게 된다.

사라진 희망 1_직장생활

사라진 희망 2_결혼생활
아내에게 가장 필요한 네 가지 요소는 (1)정서적, 신체적 안정, (2)규칙적이고 의미있는 소통, (3) 성관계 이외의 접촉, 그리고 (4)연애의 감정
남편들 대부분이 집에 돌아왔을 때 끝까지 피하려고 하는 것이 바로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일이다. 그래서 남편은 대화를 뒤로 미루고 희망도 뒤로 미운다. 또한 생일이나 어떤 특정한 날이 될 때까지 아내가 원하는 연애 감정을 보여주는 일도 뒤로 미루려는 경향이 있다.
자주, 정기적으로 아내의 희망을 뒤로 미룬다.

아내의 반격
남편에게 가장 필요한 것 (1)존경받고 존중받는 느낌, (2)사랑과 욕망의 대상이 되는 것, (3)정기적이고 일관되게 성적인 친밀감을 즐기는 것

솔로몬의 해결책
희망의 성취가 곧 생명의 나무와 같다.

희망의 불길을 더욱 크게 키우는 법
스스로 명확하고 분명한 꿈을 찾게 된다면 인생에 있어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성취가 뒤따를 것이다.
꿈지도 그리기를 적용하라.
"소원이 성취되면 내 영혼이 행복해진다."(잠언13:19)

지식에서 지혜까지
1. 다른 사람들로 인해 뒤로 미뤄진 나의 가장 큰 희망 사항들을 목록으로 만든다.
2. 나 자신이 분명하고 명확한 꿈을 갖지 못해 실현하지 못했던 희망 사항드을 목록으로 만든다.
3. 나로 인해 뒤로 미뤄진 다른 사람들의 희망 사항들을 목록으로 만든다. 배우자나 자녀, 혹은 직장 동료들에게 물어본다. 분명 기꺼이 도움을 줄 것이다.
4. '꿈지도 그리기'를 하고 싶은 희망 사항들의 목록을 만든다.
5. 배우자에게 가장 큰 희망이 무엇인지 물어본다. 그리고 그 희망을 추구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준다.
6. 자녀들에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희망이 무엇인지 물어본다. 그리고 그 희망을 추구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준다.

5장. 삐끗한 소통 습관 고치기: "소통은 닫힌 문을 여는 만능열쇠!"

지혜로운 사람의 마음은 그 입을 가르치며 입술에는 설득력을 더한다.(잠언16:23)

인생을 가장 비효율적으로 만드는 문제, 삐끗한 소통
소통의 기술
가정에서 효과적인 소통을 나누게 될 경우 그 영향력은 훨씬 더 크게 발휘된다.
여성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서로 연결된 느낌'이다.

우리가 말하는 내용, 우리가 말하는 방식은 다른 사람의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다.
어떻게 소통하느냐에 따라 상대의 분노를 가라앉힐 수도 또 고조시킬 수도 있다.
"부드러운 말은 분노를 가라앉혀도 과격한 말은 분노를 더 자극한다."(잠언15:1)
우리에게 스스로 어떤 사람이 될지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솔로몬에 따르면 분노에 분노로 대응하는 건 피해를 더 키울 뿐이다. 우리의 본성이 그러하고 해도 꼭 그 본성을 따를 필요는 없다. 말투나 접근 방식을 친절하고 부드럽게, 바꿈으로써 우리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의 분노도 가라앉힐 수 있다.
드러나는 행동부터 부드럽게 바꾸면 분노가 사르가지는 것을 경험해왔다.

소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도, 위안을 줄 수도 있다.
"칼로 찌르는 것처럼 함부로 말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지혜로운 사람의 말은 우리에게 위안을 준다."(잠언12:18)
상대의 잘못을 지적하는 데에는 천 가지의 잘못된 방식이 있지만, 제대로 된 방식은 단 한 가지밖에 없다.
솔로몬 왕은 지혜로운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말로써 치유와 건강을 가져다준다고 말한다. "선한 말은 내 마음에 꿀과 같이 달며 내 뼈에 보약과 같다."(잠언16:24) "마음속 불안함은 근심을 부르지만 선한 말은 기쁨을 부른다."(잠언12:25)

어떻게 소통하느냐에 따라 다른 사람의 영혼에 생명을 불어넣어줄 수 있다.
"유익한(wholesome) 말은 생명나무와 같다."(잠언15:4)
격려를 담은 소통은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의 인생도 바꾼다.
"삐뚤어진(perverse)" 말은 영홍을 상하게 할 수 있다. 
말이 왜곡되었거나 혹은 그 속에 악의가 있다는 것을 의미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말하는 내용과 방식에 얼마나 큰 힘이 숨어 있는지 제대로 알지 못한다.

어떻게 소통하느냐에 따라 생명을 구할 수도 또 생명을 빼앗을 수도 있다.
"사람이 죽고 사는 것이 말의 힘에 달렸으니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그 말의 결과를 그대로 받게 된다."(잠언18:21)

어떻게 소통하느냐에 따라 희망의 빛을 전할 수 있다.
"경우에 합당한 말은 은 쟁반에 아로새긴 금 사과와 같다"(잠언25:11)
"경우에 합당한 말"을 하는 것도 아릅답고 가치 있는 일

솔로몬이 들려주는 소통의 기술
1.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야기한다
"지혜로운 사람의 말은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게 베풀고 어리석은 사람의 말은 쓸모없는 것들을 내뱉을 뿐이다."(잠언15:2)
상대가 명확하게 이해하거나 받아들이기를 원하는 게 있다면, 상대의 마음에 드는 방식으로 소통할 필요가 있다.

2. 설득하는 힘을 배운다.
"지혜로운 사람의 마음은 그 입을 가르치며 입술에는 설득력을 더한다."(잠언16:23)
생각 없이 말하지 말라. 대신 입과 입술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말을 해야할 때와 하지 말아야 할 때를 배워야 한다.
우리의 입술에 설득력을 더하라.
그렇지만 언제나 제일 중요한 건 진실이다.

3. 말을 하기보다 먼저 듣는다.
"듣기 전에 말을 먼저 하는 사람은 그 어리석음 때문에 곤란을 겪게 된다."(잠언18:13)

4. 천천히, 그리고 신중하게 말하라.
"조급하게 말하는 사람을 보았는가. 그보다 더 어리석은 사람에게 오히려 더 큰 희망이 있다."(잠언29:20)
"자신의 입을 조심하는 사람은 생명을 지킬 수 있지만 함부로 입술을 여는 사람은 스스로를 망친다."(잠언13:3)

5. 뒤에서 험담하지 말고 기운을 붇돋워준다.
상대방의 등 뒤에서 상처 주는 말을 하는 것은 너무나 쉬운 일이다.
함부로 말을 하는건 누군가를 칼로 찌르는 것과 똑가은 일이라고 말한다.(잠언12:18)
부정적인 단어를 긍정적인 단어로 바꾸라.

6. 잠시 말을 멈추라.
"말이 많으면 허물을 피할 수 없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그 입술을 닫는다."(잠언10:19)
이미 하고 싶은 말을 다 끝낸 후에도 말을 계속하면 어리석을 말을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한다.
하고 싶은 말이 끝났으면 이제 말을 멈추라.

7. 진정한 지혜를 나눈다.
"의로운 사람의 입은 지혜를 말한다."(잠언10:31)
누군가에게 진정으로 이야기할 만한 말이 있다면 솔로몬은 그것을 사람들과 함께 나누라고 권한다.

8. 항상 진심을 다해 말한다.
"거짓된 말로 미움을 감추려는 사람, 그리고 중상모략을 한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다."(잠언10:18)
거짓말은 정말로 어리석은 짓이다.
거짓말이 어리석은 짓이라면 진실을 말하는 것은 지혜로운 행동이다.

효율적으로 소통하는 사람이 된다면
1. 물질적 성공
"의로운 사람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먹여 살린다."(잠언10:21)
다 이루고자 하는 명확하고 분명한 꿈을 찾았고 훌륭한 멘토를 만났으며 효율적이면서 설득력 있는 소통 방법을 배웠다.
"사람은 자신의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배를 채울 수 있으며 입술에서 나오는 말로 만족할 수 있다."(잠언18:20)

2. 기쁨과 충만함
"사람은 그 입에서 나오는 대답으로 기쁨을 얻는다. 상황에 어울리는 말은 얼마나 아름다운지"(잠언15:23)
얼마나 멋진 일인가(How sweet it is)
지혜로운 말을 하면 다른 사람의 인생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인생에도 더 큰 만족과 기쁨, 충만함을 가져올 수 있다.

3. 주변 사람들과의 우정
"마음의 순수함을 사랑하는 사람의 입술에는 덕이 깃들어 왕도 그의 친구가 된다."(잠언22:11)

지식에서 지혜까지
소통을 어떻게 하는지를 보면 그 사람의 인격이 어떤지를 알 수 있을 만큼 소통 방식을 중요하다.

나의 소통 방식 체크리스트

  • 나는 오늘 긴장, 분노, 논쟁의 열기를 가라 앉힐 수 있는 '부드러운' 표현을 사용했는가?
  • 나는 오늘 다른 사람의 기를 꺾는 말을 했는가?
  • 나는 오늘 다른 사람의 용기를 북돋워줄 말을 했는가?
  • 나는 오늘 다른 사람에게 용기를 주고 힘을 주기 위해 적절한 때에 적절한 말을 했는가?
  • 나는 오늘 상대가 알아듣기 쉬운 방식으로 지식을 전달 했는가?
  • 나는 오늘 내 의견을 주장하기 위해 권위가 아닌 설득력을 사용했는가?
  • 나는 오늘 말하기 전에 먼저 귀를 기울였는가, 아니면 그 반대였는가?
  • 나는 오늘 지혜를 나누었는가?
  • 나는 오늘 내 생각을 천천히 말하는 사람이었는가, 아니면 성급하게 전달하는 사람이었는가?
  • 나는 오늘 과장이나 거짓 없이 진실을 말하는 사람이었는가?

6장. 삐끗한 '유아독돈' 내려놓기: "왜, 뭐든, 혼자서 결정하려 하는가!"

상담이 없으면 계획이 좌절하고 상담자가 많으면 성공한다.(잠언15:22)

시속 100킬로미터를 왜 10킬로미터로 늦추는가?
안타까운 일이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꿈을 이루는 데 이 가속 장치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한 채 살아간다.
솔로몬이 이야기하는 가속 장치는 과연 무엇일까? 그것은 효과적인 협력 전략이다.

협력자란 무엇인가?
효과적인 협력관계(Partnering)
삼담자(counselor)
상담(counsel)
상담자는 특정한 목표를 추구하는 데 필요한 조언이나 상담, 지시 혹은 도움을 제공해 주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해당된다.
<잠언>을 공부할 때 솔로몬 왕을 우리의 상담자로 삼을 수 잇다. 그리고 그의 조언을 따를 때 우리는 솔로몬이 나의 협력자인 것처럼 진심을 다해 행동하는 것이다.

협력자 혹은 상담자는 특정한 계획이나 목표 혹은 꿈을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통찰과 조언, 지혜 또는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해 줄 수 잇는 사람이다.

먼저 지혜로운 조언을 구하지 않고서는 어떤 중요한 일도 시작하지 않았다.
지혜로운 상담자와 좋은 협력자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목표를 최대한 빨리 달성하는 데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독단적 행동의 결과
솔로몬은 상담자가 협력자의 도움 없이 무엇인가를 혼자 하려 한다면 자신이 해낼 수 있는 결과의 수준이 크게 제한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계획과 목표가 다 무너진다.
다른 사람들의 사업을 돕는 일
제대로 된 상담자의 도움이 있어야 계획을 성공시킬 수 있으며, 제대로 의논하지 않을 경우 계획이나 목표 또는 사업은 좌절되고 실망 가운데 완전히 중단될 것이라고 말한다.(잠언15:22)

넘어진다.
경제적 실패와 인간적 수치를 경험한다.
"훈계를 무시하는 사람에게는 가난과 굴욕이 뒤따른다."(잠언13:18)

좋은 협력 관계의 선물
모든 꿈과 목표, 그리고 계획들이 성취된다.
"모든 목적은 조언을 통해 세워진다."(잠언20:18)

위험을 줄인다.
"지혜로운 도움이 없이는 넘어지지만 상담자가 많을수록 안전해진다"(잠언11:14)
"전쟁을 할 때는 지혜로운 참모들을 많이 동원하라. 그렇게만 하면 백전백승이다."(잠언24:6)
행동을 취하기 전에 먼저 지혜로운 조언을 구하면 싸워야 할 전투를 지혜롭게 선택할 수 있고, 그 전투에서 이길 가능성은 훨씬 높아진다.

평생 도움이 될 지혜를 얻는다.
"지혜로운 사람과 동행을 하면 함께 지혜로워진다."(잠언13:20)

어려울 때 도와줄 사람을 얻게 된다.
"둘이 함께 힘을 합치면 유익함을 얻을 수 있고 한 사람이 넘어져도 다른 한 사람이 일으켜 세워줄 수 있으니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더 낫다"(전도서4:9-10)
좋은 협력자가 있다는 건 언제든 나에게 도움을 주고 나를 일으켜 세워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마터면 질 수도 있는 싸움을 승리로 이끈다.
"한 사람이면 패할지 몰라도 두 사람이라면 함께 맞설 수 있다. 세 겹으로 엮은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전도서4:12)

놀라운 성공을 달성한다.
혼자서 아무리 훌륭한 성공을 거둔다 하더라도 좋은 협력자와 함께하는 성공과는 비교할 수 없다고 했다.
우리 각 개인에게 그런 잠재력 같은 건 존재하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는 협력 관계를 통해 잠재력을 끌어냈다. 제대로 된 협력관계의 놀라운 힘인 셈이다.

경고 : 나쁜 협력자를 조심하라
솔로몬은 상담자나 협력자를 선택할 때 피해야 할 일곱가지 유형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1. 진실하지 못한 사람
"도둑과 함께하는 사람은 자신의 영혼을 미워하는 자다"(잠언29:24)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치는 사람 이상을 의미한다. 솔로몬에게 도둑은 자기만족이나 야망을 추구하기 위해 정직을 포기하거나 뒤로 미루는 사람이다.
진실하지 못한 부정직한 사람은 머지않아 우리와 우리 고객에게도 진실하지 않게 된다.
자신의 진실하지 못한 면을 재빨리 합리화하거나 변명하는 사람, 즉 부정직한 행동이 예외가 아니라 습관인 사람이다.
인격은 대단히 중요하다. 진실정은 동업자나 상담자 혹은 배우자를 선택할 때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성품이어야 한다.

2. 분노가 가득하고 화를 잘 내는 사람
"쉽게 화를 내는 사람과 사귀지 마라며 거친 성정을 가진 사람과는 함께하지 말아야 한다."(잠언22:24)
인간관계에 있어서 분노는 가장 안 좋은 영향력을 미친다고 말한다.
화를 잘 내는 사람과는 유대나 협력 관계를 맺지 말라는 경고에 귀를 기울이자.

3. 어리석은 사람
"어리석은 사람의 곁을 떠나라. 그렇지 않으면 지식이 가까이 있어도 알아보지 못하게 된다."(잠언14:7)
어리석다고 말하는 사람과 함께하게 된다면 진정한 지식을 분별할 수 없게 된다.

4. 작은 노력으로 큰 보상을 약속하는 사람들
따르지 말라는 말은 결국 그런 사람들과는 어떠한 관계도 맺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작은 노력으로도 엄청난 돈을 ㅂ러 수 있다는 사람들은 절대 신뢰해서는 안 된다.

5. 아첨하는 사람
"이웃에게 아첨하는 사람은 이웃의 발 앞에 그물을 치는 사람이다."(잠언29:5)
"거짓말하는 사람은 자기가 해하는 자를 미워하고 아첨하는 입은 몰락을 불러온다."(잠언26:28)
칭찬(praise) 인정한다는 뜻
아첨(flattery) 부드럽고 달콤한 말과 동의어
칭찬은 듣는 사람의 인격적 특징이나 가치 있는 노력과 행동을 '인정해주는 말'이다.

6. 남의 말을 하기 좋아하는 사람
"남의 말 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결국 비밀을 퍼트리게 되니 불필요하게 말이 많은 사람을 피해야 한다."(잠언20:19)

7. 법과 질서, 혹은 개인적인 선을 마음대로 무시하는 사람
"지혜로운 아들은 율법을 잘 지키지만 난동을 부리는 사람들과 가까이 하면 부모를 욕되게 할 뿐이다."(잠언28:7)
법과 질서를 마음대로 무시하는 사람은 우리를 비롯한 우리의 직원 또는 고객에게 부적절하거나 거친 행동을 하고도 쉽게 핑계를 댈 수 있는 사람이다.

적합한 상담자나 협력자를 만나는 방법
1. 위 7가지 - 한 가지라도 해당한다면 그 사람은 피해야 한다.
2. 정말로 상담자와 조언자를 찾을 때는 그들의 이야기를 듣기전에 먼저 그들의 '경력'부터 살펴야 한다.
상대를 주의 깊게 살펴보라.
3.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라. 보통 우리가 필요로 하는 사람은 나와는 완전히 다른 사람일 때가 많다.
4. 나의 단점, 부족한 지식과 능력을 채우기 위해서는 상담자나 협력자의 재능과 능력, 그리고 장점을 면밀하게 확인하라.
5. 혹시 가능하다면 나와 같은 꿈, 목표, 계획, 혹은 야망을 공유할 수 잇는 사람을 찾으라. 함께 공감하고 매료될 필요가 있다.
6. 성공을 향한 나의 꿈에 함께 완전히 헌신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7. 성향이 긍정적인가 아니면 그 반대인가?
8. 협력자로 삼을 사람의 재능과 성향을 확인하라. 실제로 행동하는 사람인가.
조언을 구하고 좋은 협력 관계를 맺는다면 우리의 성공은 기하급수적으로 커질 것이다.

지식에서 지혜까지
내게 맞는 멘토를 찾아 도움을 청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
1. 내가 원하는 특별한 꿈이나 영역을 먼저 확인한다.
2. 위 내용을 확인했다면 각 영역에서 멘토가 되어줄 만한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한다.
3. 리스트에 제일 먼저 기입한 사람부터 시작해 그들과 내가 현재 어떤 관계에 있는지 적는다.
4. 직.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그 사람들에 대해 개인적으로 알게 된 모든 내용을 적는다.
5. 그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가능한 많이 조사한다.
6. 리스트엥 적기는 했지만 거의 안면이 없는 사람이라면 혹시 주변에 건너 건너서라도 아는 사람이 있는지 찾아본다. 모든 인맥을 동원하라.
7. 간단한 제안서와 함께 예비 멘토와 접촉할 준비를 한다. 직접 찾아가거나 전화나 편지로 연락을 취하기 전에 먼저 간단한 제안서나 요청서를 준비하는 게 좋다. 주기적인 만남이 가능한지 묻는다.
8. 준비를 마쳤으면 연락을 취한다.
9. 연락 이후. 첫 만남 이후에는 멘토가 해준 인상적인 얘기들을 언급하면서 감사의 뜻을 전한다.
10. 리스트에 있는 다음 예비 멘토에게 접촉한다.

7장. 삐끗한 행복 되살리기: "행복을 가로막는 다섯 가지를 조심하라!"

행복한 마음은 보약이지만 근심 어린 마음은 내 몸을 마르게 한다.(잠언17:22)

무엇을 원하는가?
진정한 행복이야말로 건강에 가장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정말로 원하는 것은 바로 행복이다.
행복이란 일관되게 지속되는 진심 어린 기쁨이다.

행복의 다섯 가지 걸림돌
엉뚱한 곳에서 행복을 찾는다.
"돈을 사랑하는 사람은 돈으로 만족하지 못하며 풍족함을 원하는 사람은 자신의 수입으로 만족하지 못하니 이 역시 다 헛되다."(전도서5:10)
'허무'는 겉으로 보기에는 화려해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그 안에 중요한 가치가 없음을 말한다.

감사하는 마음의 부족
우리가 화를 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사실은 감사해야 할 이유가 더 많다.
인생의 넉넉함과 우리가 너무나 당연하게 여기는 모든 날들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질투
"분노는 잔혹하고 감당하기 어려운 홍수와 같지만 질투를 이길수는 없다."(잠언27:4)
분노보다 질투가 더 파괴적이라고 말한다. 남을 질투하면서 동시에 행복해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질투는 오만함과 소유욕의 반영이다.
우리의 마음을 풀어줄 해독제는 무엇인가. 바로 감사하는 마음ㅇ이다.

더 큰 자격이 있다는 생각
"사람의 행위는 자기가 보기에는 모두 다 정직하다"(잠언21:2)

어리석음
"자신의 마음만을 믿는 사람은 어리석지만 지혜롭게 행동하는 사람은 구원을 받게 된다."(잠언28:26)
우리의 감정은 신뢰할 수 없을 뿐더러 순식간에 뒤바뀐다.

행복의 걸림돌을 뛰어넘는 법
감사하는 마음을 키워간다
하루하루 감사할 일을 찾아 집중하는 것

나에게 받을 자격이 있다는 생각을 버린다
비현실적인 기대를 포기하는 것

질투의 씨앗을 제거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겪은 모든 어려움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한다. 사람이 갖고 있는 모든 것은 죽음 이후 뒤에 남겨질 뿐이다. 그리고 우리는 결국 다 죽는다.
세상을 떠날 때 가져가 ㄹ수 있는 것은 단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질투와 부러움이 느껴지면 내가 지금 마땅히 감사해야 할 것들에서 눈을 돌리고 있다는 신호로 여기라.

지혜로운 인생을 시작하라
지혜는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어떤 것에 대한 진실을 아는 것이다.
지혜에는 행동이 포함된다. 지혜는 우리의 일상적인 행동에 진실을 적용하는 것이다.

지식에서 지혜까지
1. 솔로몬 왕이 말한 행복을 가로막는 장애물들 중에서 지금 현재 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_ 엉뚱한 곳에서 행복을 찾는다.
_ 감사하는 마음의 부족
_ 다른 사람들에 대한 질투
_ 나에게는 받을 자격이 있다는 생각
_ 자신의 생각과 감정만을 믿는 어리석음
2. 인생에서 감사해야 할 것들의 리스트를 작성하라. 가장 중요한 것부터 시작해 리스트 작성을 멈추지 말라. 

8장. 삐끗한 인격 다시 만들기 : "다시, 친절하고 진실하고 관대하고 상냥하게"

친절함과 진실함이 곁을 떠나게 하지 말고 그것을 목에 걸로 마음판에 새겨야 한다. 그렇게 하면 하나님과 사람들에게서 은혜와 존경을 받게 될 것이다.(잠언3:3-4)

성실함, 진정한 성실함은 어떤 직장에서든 그 사람을 가장 가치 있는 직원으로 만들어 준다.

친절함과 진실함, 가치를 따질 수 없는 보물
"친절함과 진실함이 곁을 떠나게 하지 말고 그것을 목에 걸고 마음판에 새겨야 한다."(잠언3:3)
진실함, 친절함 - 두 가지 성품을 가장 먼저 볼수있게된다. 두 가지 품성이 가장 먼저, 그것도 자주 보여야 한다.

친절함과 진실함을 인생의 일부로 만들었을 때
은혜와 존경을 받게 될 것이다.

든든하고 귀한 관계가 만들어진다.
용기와 자존감을 얻을 수 있다.
헌신과 충성, 동기를 얻는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친절을 베풀면 그는 우리에게 더 큰 헌신과 충성을 보이게 된다.

친절함과 진실함을 가로막는 걸림돌들
친절함이란 우리가 의식적으로 단련해야만 하는 또 다른 정신적, 감정적 근육이다.

쉽게 내뱉는 거짓말

돌이키기에는 너무 늦은 부정직함의 결과들
부정직한 행위는 끝없는 스트레스를 낳는다.
부정직한 행위는 결국 예상치 못한 추락을 부른다.

관대함, 주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받는 지혜
"아낌없이 주어도 더 많은 것을 얻게 되며 과하게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다. 관대하게 베푸는 사람은 더 풍족하게 되며 남을 채워주는 사람은 자신도 넉넉하게 채워진다.,"(잠언11:24-25)

관대함은 사람이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존경받는 태도 중 하나이다.
사람을 움직이는 가장 큰 요소로
1_ 이익에 대한 욕망
2_ 상실에 대한 두려움
솔로몬은 관대함이 이 두 가지 모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우리는 그저 진정으로 관대한 사람이 되면 되는 것이다.
관대함은 자신이 가지고 잇는 것을 아낌없이 필요한 사랑메게 나눠주고, 그러면서 보답을 기대하지 않는 태도를 의미한다.
다른 사람의 진정한 필요를 채워주는 것
관대함은 마음으로부터 시작된다. 관대한 사람은 결코 수동적이지 않으며 언제나 행동으로 그 관대함을 보여준다.

상냥함, 자연스럽게 나를 높이는 소프트파워
"상냥한 여성은 명예를 얻는다"(잠언11:6)

지식에서 지혜까지
솔로몬 왕이 이야기 하는 네 가지 품성을 갖추는 방법
1. 솔로몬이 이야기 하는 네 가지 품성과 관련해 개인적으로 살아있는 모범이 될 만한 사람을 알고 있는가? 각각의 품성에 대해 최소한 두 명 이상을 예로 들어보자.
친절함
진실함
관대함
상냥함
2. 지난 며칠간의 생활을 한번 돌아보자. 과정하거나 사소한 거짓을 말하고 또 중요한 사실을 생략했거나 노골적으로 거짓말을 한 구체적인 사례를 적어보자.
3. 위 2번의 사례에 대해서 왜 그렇게 했는지 이유를 적어라. 그 거짓말로 인해 이득을 봤는가? 과장하거나 거짓말을 하지 않았더라면 중요한 것을 잃게 되었을까?
4. 과장하거나 진실을 왜곡하는 습관을 버리기 위해 당장 내일부터 어떤 다른 행동을 할 수 있을까?

 

9장. 삐끗한 갈등 극복하기 : "가능한 한 모두에게 최선의 결과를!"

노엽게 한 형제와 화해하기란 견고한 성을 함락시키기보다 어려우며 이러한 다툼은 마치 성문의 빗장과 같다.(잠언18:19)

인생의 필수 요소, 갈등
갈등과 역경은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성취하기 어려운 인생의 중요한 목적을 이룰 수 있게 해준다.

진정한 승자와 패자는 누구인가
갈등이 일어났을 떄 최초의 승자가 꼭 훗날의 진정한 승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역경은 우리에게 어려움만 주는 것이 아니라 기회도 준다.
우리 모드의 문제는 미래를 바라보지 못하는 데 있다.

갈등과 역경의 두 종류
1. 우리 자신이 원이 되어 발생한 것
2. 다른 사람이나 우리의 영향력과 통제를 벗어난 상황에 의해 발생하는것

솔로몬에 따르면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갈등이나 역경에는 저마다의 특별한 목적이 있다.
역경이 닥쳤을 때 낙담하거나 분재하기보다는 그 안에 숨어 있는 유익과 기회들을 위해 우리는 기꺼이 그것들을 끌어안아야 한다. 갈등이나 역경 같은 고난의 불꽃이 없다면 결코 우리의 인격과 품성을 아름답게 다듬을 수 없다.
인내심을 가지고 역경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기적인 유익을 바라보겠다는 선택

갈등은 무딘 칼날도 날카롭게 만든다
"철이 철을 날카롭게 벼리는 것처럼 사람이 사람을 빛나게 한다"(잠언27:17)

승리한다는 것의 의미
모든 당사자를 위한 최선의 결과를 찾아내는 것
갈등은 우리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진다.

쓸모없는 갈등을 일으키는 것들
해로우면서 파괴적인 갈등에는 다섯가지 원인이 있다.
1. 교만(pride) 
"교만은 다툼만 만들어내지만 조언에 귀를 기울이면 지혜를 얻을 수 있다."(잠언13:10)
갈등에 빠져들기 전에 외부의 상담자에게 먼저 조언을 구하라.
지금 피해를 주고 있거나, 혹은 앞으로 피해를 줄 '진짜 문제'를 위해 그런 다툼이나 갈등을 아껴야 한다.
2. 분노
"쉽게 분노하는 사람은 다툼을 일으키지만 참을성이 많은 사람은 싸움을 그치게 한다."(잠언15:18)
논쟁, 누군가 화를 내기 때문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3. 거친 말
"부드러운 말은 분노를 가라앉혀도 과격한 말은 분노를 더 자극한다."
4. 충동적인 반응
"성급히 나가서 다투지 마라. 그러다가는 결국 네 이웃에게 욕을 보게 될 때 네가 어찌할 줄 모를까 두렵다."(잠언25:8)
충동적으로 시작된 논쟁이나 갈등은 나에게 도움이 되기보다는 결국 나에게 상처를 줄 가능성이 훨씬 크다.
5. 다른 사람의 갈등에 개입하는 것
"길을 지나다가 자신과 상관없는 다툼에 참견하는 사람은 개 귀를 잡고 들어올리는 것과 같다."(잠언26:17)

모두가 이기는 솔로몬식 해법
1. 갈등이 초래할 결과를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솔로몬은 싸웠던 형제와 화해하기란 견고한 성을 함락시키기보다 더 어렵다고 말한다.(잠언18:19)
우리가 선택을 할 때 그 갈등이 부를 잠재적인 결과까지 신중하게 고민해야 한다.
2. "모든 당사자들에게 최선의 결과를 제공한다"는 목표를 유지한다.
갈등의 진정한 목적은 상황을 악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개선하는 것임을 기억하자.
3. 갈등에 엮이기 전에 조언을 구한다.
모든 목적은 조언을 통해 세워진다.
갈등과 상관없는 사람드에게 객관적인 조언을 구하는 것
4. 바보 같은 공격에는 대응하지 않는다.
상대가 어리석은 공격을 할 떄 거기에 맞춰주지 말라고 조언한다.
"어리석은 사람의 어리석은 말에 똑같이 대답하지 말라. 그렇게 하면 같은 사람이 된다. 어리석은 사람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대접을 해주면 된다."(잠언26:4-5)
나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냥 그 자리를 피하라. 그 어리석음의 결과는 그가 겪어야 할 몫이다.
5. 다른 사람의 비밀을 누설해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의 비밀을 누설하지 말라. 듣는 자가 너를 꾸짖을 것이요 또 그 악평이 네게서 떠나지 않을까 두렵다."(잠언25:9-10)
6. 논쟁을 길게 이어가면 안 된다.
부드러운 말은 분노를 가라앉혀도 과격한 말은 분노를 자극한다.
"장작이 다하면 불은 꺼지고 이야기꾼이 없으면 다툼도 사라진다."(잠언26:20)
말을 보태면 보탤수록 논쟁은 커지고 상처도 깊어진다.
7. 예상치 못한 선물을 선사하라.
"은밀한 선물은 화를 가라앉히며 품에 넣어주는 뇌물은 강렬한 분노를 그치게 만든다."(잠언21:14)
진정한 사과와 함께 깜짝 선물만 있으면 된다. 사과의 마음을 담은 짧은 쪽지 하나로도 충분하다.
8. 빨리 용서하라.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운다."(잠언10:12)
누군가에게 상처를 받는 다는 것은, 다르게 보면 용서와 친절, 그리고 사랑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상처가 클수록 용서의 기회는 더 소중해진다.

언제든 통하는, 솔로몬이 역경을 다루는 지혜
역경은 우리 인생의 소중한 일부분이다.
우리의 인격을 갈고 닦는다.
오직 역경만이 우리 인격을 금이나 은처럼 단련할 수 있다.(잠언17:3)
상황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책임을 다한다.
역경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배울 점이 있는지 찾아본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통찰을 얻는다.
다른 사람들은 때때로 우리가 상황에 파묻혀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역경을 헤쳐나가는 가장 좋은 방법, 정면으로 맞서라!
"사악한 사람은 쫓아오는 사람이 없어도 도망치지만 의로운 사람은 사자와 같이 담대하다"(잠언28:1)
"역경이 닥쳐온 날에 낙담한다면 내 힘이 미약한 것"(잠언24:10)
하지만 낙담하지 않고 끝까지 매달리는 사람은 그 인격의 힘이 강하게 자란다.
"의로운 사람은 일곱 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난다."(잠언24:16)

다른 방법으로는 결코 얻을 수 없는 역경의 두 가지 이점
1. 인내심과 힘, 용기, 연민, 친절, 사랑, 겸손, 그리고 믿음과 같은 품성이 개발된다.
2. 다른 사람들이 역경을 겪게 될 때 나의 가치가 크게 올라간다.

지식에서 지혜까지
게리스몰리의 갈등 해결법
[ 건설적인 갈등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들 ]
- 우리를 괴롭히는 문제나 고통을 묻어 두어서는 안 된다.
- 대립이 상대의 인격을 공격하는 것으로 변질되어서는 안 된다. 갈등의 원인에만 집중하라.
- 분노를 자아내고 빈정대는 말이나 욕설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지나친 일반화나 과장도 삼가라.
- 우월감을 가진 채, 혹은 모든 걸 다 안다는 듯한 태도로 대화에 임해서는 안 된다. 갈등에서도 배우겠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 갈등이 관계없는 다른 문제로 확대되어서는 안 된다. 논쟁은 철저히 지금 문제에만 집중해야 한다.
- 절대로 최후통첩이나 위협적인 말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상대를 궁지로 몰아넣게 된다.
- 무례한 몸짓언어나 모욕적인 비언어 소통수단을 사용하지 않는다.
- 상대의 말을 가로채지 않는다. 상대가 하고 싶은 말을 다 하도록 두라. 그리고 그의 말에 주의를 집중하라. 고개를 끄덕여 관심을 표현하라. 인내심을 보이라. 그리고 말을 조심하라.
- 목소리를 높이지 않는다. 상대를 존중하며 목소리를 높이지 않도록 늘 주의하자.
- 절대로 대화 중에 자리를 박차고 나가거나 전화를 끊어서는 안 된다.

[ 건설적인 갈등을 위해 해야할 것들 ] 
- 시간을 갖고 감정을 추슬러야 한다.
- 먼저 준비를 해야 한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내가 이 논쟁을 통해 이루려는 목표를 먼저 결정한다.
어떻게 해야 상대를 덜 자극하면서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을지 고민하라.
- 상대를 비판하는 게 목표라면 '샌드위치 작전'을 사용하라. 상대에 대한 칭찬 두 조각 사이에 비판 하나를 넣어 전달하는 방식이다.
- 해결하려는 문제와 관련된 긍정적이고 격려가 되는 표현들을 가능한 많이 사용하라.
- 문제에 대한 점진적인 해결책을 제안하거나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가 즉석에서 빠르게 해결되기를 기대하지 말라. 시간이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하면 좋을지 조언을 구하라. 진실된 의지를 보여라.
- 상대가 공격해 오더라도 보복해서는 안 된다.
"혹시 나에게 또 다른 불만이 있나요?"
- 가능한 한 상대에 대한 나의 신뢰가 변함이 없으며 관계를 구축하고 더 강화하고 싶은 마음이 있따는 사실을 정확하게 알리도록 한다.

10장. 최악의 적을 최고의 친구로 만들기 :
"나에 대한 비판은 연인의 달콤한 속삭임보다 낫다!"

훈계를 듣기 싫어하는 사람은 자신을 진심으로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며 책망을 달게 받는 사람은 지혜를 얻게 된다.(잠언15:32)

비밀스러운 사랑보다 더 좋은 것
"공개적인 질책은 비밀스러운 사랑보다 더 낫다"(잠언27:5)
그는 비판을 절대시하지 말고 오히려 사랑하는 연인처럼 대하라고 말한다.
비판에 대응하는 올바른 방법을 배우게 됨으로써 직장생활을 포함해 내 인생의 모든 부분이 내가 꿈꿔왔던 것보다 훨씬 나아지게 된 것이다.

비판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비판으로부터 등을 돌려 멀어질수록 나에게는 더 치명적인 결과가 일어날 수 있다.

비판에 부정적으로 대응할 때
불행, 성취 부족, 그 밖에 나쁜 결과들.
"훈계를 듣기 싫어하는 사람은 자신을 진심으로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며 책망을 달게 받는 사람은 지혜를 얻게 된다."(잠언15:32)
책망(reproof)은 비판(criticisim)과 동의어이고 훈계(instruction)는 징벌(chastening), 혹은 훈육(disciplinary instruction)을 의미한다. - 건설적 비판
건설절인 비판응ㄹ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은 스스로를 크게 해치는 것
질책을 경청하고 거기에 제대로 반응하는 사람은 지혜나 지식의 수준이 크게 올라가게 된다.
"나의 조언을 받아들이지 않고 나의 모든 비판을 거부하는 사람은 자기가 한 일들의 결과를 맛보게 될 것이며 결국 자신의 꾀에 빠지게 될 것이니,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 마음대로 살다가 스스로를 죽이며 미련한 사람은 편한 것만 찾다가 스스로를 망치게 된다."(잠언1:30-32)

빗나가 버린 인생.
건설적인 비판에 잘못 대응한다면 성공한 인생, 충만한 인생의 길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된다는 것이 솔로몬의 말이다.
"자주 질책을 받으면서도 고개를 뻣뻣하게 치켜들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은 어느 날 갑자기 아무런 준비도 없이 무너지게 된다."(잠언29:1)

가난과 굴욕
"훈계를 무시하는 사람에게는 가난과 굴욕이 뒤따르지만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이는 사람은 영광을 얻게 된다."(잠언13:18)

우둔함
"질책을 싫어하는 사람은 어리석다"(잠언12:1)
좋은 소식은 있다.
비판에 '거부반응'을 한다면 인생을 뒤집어엎을 부정적인 결과가 일어날 수 있다. 반대로 올바르게 잘 '반응' 한다면 엄청난 유익이 다가올 것이다.

비판을 적절하게 받아들일 때
더 생산적이고 충만한 인생.
조언이나 건설적인 비판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은 충만하고 생산적인 인생길을 걷게 된다고 말한다.
분별력과 지혜. 
비판을 달게 받는 사람은 지혜를 얻게 된다.(잠언15:32)
질책에 귀를 기울여도 지혜를 얻게 된다.(잠언15:31, 29:15)
더 큰 기쁨.
비판이 첫사랑보다 낫다.
진심 어린 조언은 향기로운 기름과 향수보다 더 큰 기쁨을 가져다 준다고 말한다.(잠언27:9)
영광.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이는 사람은 살아가면서 영광을 얻게 된다고 말한다.(잠언13:18)
예리함.
예리하고 영민한 사람들은 입을 여는 순간 어떤 일에서든 자신의 가치를 분명히 드러낸다.
"친구의 아픈 책망은 친구로서의 신실함에서 나오는 것"(잠언27:6)

비판을 잘 받아들이는 법
진실이라고 판단되는 비판이라면 거기에 맞춰 나의 행동이나 반응을 바꿔야 한다.

비판을 하는 사람
나에게 비판을 가하는 사람은 그런 비판에 합당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그 사람의 관점은 완전하고 정확한가, 아니면 불완전하고 왜곡되어 있는가?
비판의 정확성
진실이라고 판단되는 비판이라면 거기에 맞춰 나의 행동이나 반응을 바꾼다.
비판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오히려 그 비판에 대해 '심사숙고'하기로 선택하는게 이 마지막 단계의 시작이다.
대부분의 비판은 기습적으로 날아와 잠시 우리를 놀라게 할 뿐이다.
비판의 말은 얼굴에 끼얹은 물과 같다. 수건을 들고 조용히 닦으면 된다.
의미없는 것들
상대의 동기를 헤아려라.
금캐기
내게 쏟아지는 모든 비판에는 항상 귀한 금이 포함되어 있따.
우리가 받은 비판을 면밀하게 조사한다면 그 비판이 아무리 해롭거나 파괴적일지라도 이후의 우리 인생을 바꾸고 발전시킬 수 있는 귀한 순금 족ㄱ 하나 정도는 발견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올바르게 비판하는 법
우리가 가하는 비판의 대부분은 불필요한 것들이다. 
비판을 받아들이는 데에는 신속해야 하지만 비판을 가할 때는 천천히, 신중하게 고심해야 한다.
"사람의 마음은 그 병을 이기지만 마음이 상하면 누가 그를 일으켜 세우겠는가"(잠언18:14)
화가 났을 때는 비판해서는 안 된다. 비판의 타당한 목적은 단 한 가지, 그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것뿐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경고: 절대 비판해서는 안 되는 사람들이 있다.
비판의 목적은 누군가를 돕는 것이다.
"거만한 사람을 비판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렵다."(잠언9:8)
"거만한 사람에게 도리어 욕을 당하고 악한 사람을 꾸짖다가는 오히려 괴롭힘을 당하게 된다.(잠언9:7)
"어리석은 사람에게 말하지 마라. 그 사람은 너의 지혜로운 말을 무시할 것이다."(잠언23:9)

지식에서 지혜까지
비판의 수용
1. 가정이나 직장에서 들었던 비판 중에서 잊히지 않는 것들을 정리해 기록한다.
2. 기록한 비판 옆에 그 비판을 한 사람의 자격을 구분한다. 가장 자격이 있는 사람은 상, 어느 정도 있으면 중, 전혀 자격이 없다고 생각되는 사람은 하로 표시한다.
3. 또한 그런 비판이 나오게 된 이유를 구분해 표시한다. 
- 감정 : 감정이나 기분 때문에
- 과거 : 그들 혹은 내가 과거에 겪었던 경험이나 실패 때문에
- 이해 부족 : 상대가 나의 목표나 의도, 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 관행 : 상대의 습관적인 사고방식 때문에
- 논리 : 논리적으로 봤을 때
- 현실 : 현실 상황 때문에
4. 비판의 진짜 동기나 이유는 무엇인가? 정말 당신이나 프로젝트 혹은 주변 사람들에 대한 진정한 관심이었는가, 아니면 그저 이기심과 질투, 두려움, 반감, 분노, 혹은 자신의 미숙함으로 인한 비판인가?
5. 다시 생각해볼 떄 그 비판들의 내용은 정확했는가?
- 비판에서 '물', 즉 의미 없는 과정이나 비논리적인 부분을 찾아보자.
- 비판에서 '모래', 즉 구체적인 표현이나 말투, 혹은 분위기 등을 통해 정말 상처가 되는 부분을 찾아보자.
- 비판에서 '금', 즉 정말로 내게 도움이 되고 앞으로 더 나은 모습을 보일 수 있게 해 주는 부분을 찾아보자.
6. 당시 나는 그 비판에 어떻게 반응했는가? 분노나 변명, 부인, 책임전가, 공격, 혹은 도망으로 반응했는가? 아니면 비판을 귀담아 듣고 이해하며 감사를 표했는가? 혹은 상대가 나의 입장이나 생각을 더 잘 이해할수 있도록 설명을 했는가?
7. 나의 성장과 상대와의 관계에 도움이 되려면 비판에 대해 어떤 방법으로 반응하는게 좋을까?
8. 앞으로 또 비판을 받게 될 떄 최선이라고 생각되는 대응 방식은 무엇일지 적어보라.

비판하기
1. 나는 비판을 즉각적으로 하는 사람인가 아니면 시간을 들여 천천히 하는 사람인가
2. 비판을 하기 전에 신중하게 준비하는가, 아니면 그저 상황에 따라 성급하게 반응하는가?
3. 비판을 할 떄 상대보다 내가  더 우월하다는 믿음으로 하는가, 아니면 진정한 조력자의 마음으로 하는가?
4. 비판을 했을 때 상대의 기분이 나아지는가 더 나빠지는가?
5. 최근에 다른 사람을 비판했던 내용을 적어본다. 
6. 비판했던 내용들 옆에 어떤 방식으로 했는지, 또 상대는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그리고 상대의 인생에 어떤 결과를 가져다주었는지를 적는다.
7. 과거로 돌아간다면 그때 했던 비판들을 어떻게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 적어본다.
8. '샌드위치 작전'으로 비판을 한다면 어떤 식으로 할 수 있을지 예시를 하나 작성해 본다.

11장. 삐끗한 분노 다스리기 : "가장 치명적인 관계 파괴범은 분노입니다!"

분노는 잔혹하고 감당하기 어려운 홍수와 같다.(잠언27:4)

다들 하나같이 자기 안의 분노에 대처하는 법을 배운 적 없기 때문이다.
"노하기를 속히 하는 사람은 어리석은 행동을 한다."(잠언14:17)

분노의 힘
"분노는 잔혹하고 감당하기 어려운 홍수와 같다."(잠언27:4)

분노의 치명적 결과
분노는 갈등을 일으킨다.
"화를 쉽게 내는 사람은 다툼을 일으킨다."(잠언29:22)
제대로 해결되지 않은 분노가 내 안에서 끓고 있을 수 있다.

분노는 사람들을 우리에게서 멀어지게 한다.
"쉽게 화를 내는 사람과 사귀지 말며 거친 성정을 가진 사람과는 함께하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한다.

분노는 우리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의 자존심까지 떨어뜨린다.
"노하기를 속히 하는 사람은 어리석은 행동을 한다."

분노를 적절하게 조절할 때
다툼이나 갈등을 극복하는 힘이 생긴다.
"참을성이 많은 사람은 싸움을 그치게 한다."(잠언15:18)
드 큰 지혜를 얻게 된다.
"화내기를 더디 하는 사람은 큰 지혜를 얻을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어리석은 모습을 드러낼 수밖에 없다."(잠언14:29)
더 큰 성취를 경험한다.
"화내기를 더디 하는 사람은 용사보다 낫고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사람은 성을 함락시키는 사람보다 낫다"(잠언16:32)
더 큰 존경을 받는다.
"신중한 사람은 화를 억누르며 다른 사람의 허물을 덮어주고 영광을 누린다."(잠언19:11)

분노의 근원
분노는 주된 감정이 아니다. 해결되지 않은 상처나 좌절, 두려움 혹은 이런 감정들의 조합으로 인해 만들어지는 이차적인 감정이다.
분노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근본 원인을 찾아 치유하는 것이다.
충족되지 않은 기대감이 그것
기대심리
그런 심리는 행복을 가로막는 주요한 장애물
기대리스트
우리는 모든 것을 담담하게 내려놓고 삶을 살아가는 선택도 할 수 있다. 비현실적인 기대를 포기함으로써 마음의 평화와 분노로부터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

해결되지 않은 분노를 제거라라
분노를 담아두는 잔
<행복한 관계를 위한 숨은 비결>
분노를 비우는 일곱가지 단계

분노를 제거하기 위한 7단계
1단계 : 구체적인 내용을 기록한다.
상대가 반칙을 했다고 느낄 때 그가 무슨 행동을 했고 나에게서 무엇을 빼앗아 갔는지 구체적으로 기록하라.
순간적으로 흥분하면 감정적으로 균형 감각을 잃게 된다.
2단계 : 잃어버린 것에 대해 슬퍼할 시간을 갖는다.
내가 입은 피해나 손실을 구체적으로 적은 후 슬퍼할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라고 조언했다. 그렇게 슬퍼할 시간을 가지지 못한다면 해결되지 못한 상처가 계속 남아 우리 안의 본노의 잔을 채우게 된다.
3단계 : 상대에 대해 더 잘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4단계 : 보물 찾기
우리가 갈등과 역경, 분노, 고통을 경험할 때 우리 안에서는 어쩌면 찬란한 진주가 만들어지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 진주의 가치를 알아차리는 순간 마음의 상처와 분노는 감사함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5단계 : 보내지 않을 편지를 써라.
편지를 쓰는 동안 우리 안의 분노나 격한 감정이 서서히 풀린다.
편지를 쓰는 목적은 모든 것을 다 털어놓기 위함이며, 그 안에서도 솔직해지지 못한다면 바라는 목적을 제대로 이룰 수 없게 된다.
6단계 : 상대를 자유롭게 놓아준다.
다른 사람의 허물을 덮어주는 것이 곧 나 자신에게는 영광이 된다고 말했다.
'덮어주다(overlook)' 용서(forgiveness) 해방(release)
누군가를 진정으로 용서한다는 것은 그 사람이 우리에게 상처를 입혔다는 죄책감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해방된다는 뜻이다. 용서는 그저 단어나 느낌이 아니라 선택이다.
7단계 : 먼저 손을 내민다.

다른 사람이 나에게 분노할 때
상대가 거칠게 나올 때 부드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부드러운 말은 분노를 가라앉혀도 과격한 말은 분노를 더 자극한다.
상대를 자극하지 않는다.
장작이 다하면 불은 꺼진다.
상대의 비난을 받아들이고 책임을 인정하면 타오르는 불길을 진화할 수 있다.

분노로 인한 피해를 복구하는 방법
내가 상대를 어떻게 공격했는지 확인하라.
내가 한 일의 본질과 그 정도를 정확하게 확인하라. 변명하지 말라. 합리화해서도 안된다.
상대에게 내가 얼마나 미안한지를 말하라.
내가 저지른 잘못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라.
용서를 구한다.
어떤 부분에 대해서 용서해주기를 바라는지 분명하게 전달한다.
관계를 이전 상태로 복원하기 위해 노력한다.
진정한 지혜는 절대로 수동적이지 않으며 언제나 상황에 앞서 대책을 강구한다.
절대로 원한을 품지 말라.
"그 사람이 나에게 한 것처럼 그 사람에게 똑같이 되갚아주겠다는 말은 하지 말라"(잠언24:29)
"함정을 파는 사람은 자신이 그 함정에 빠질 것이며 돌을 굴리는 사람은 자신이 그 돌에 치일 것이다."(잠언26:27)
나에게 상처를 준 사람이 상처를 입었을 때 절대로 기뻐하면 안된다.
"나를 해쳤던 사람이 넘어질 때 즐거워하지 말고 그가 비틀거릴 때 마음속으로 기뻐하지 말라"(잠언24:17)
나에게 상처를 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찾아라.
"나를 해쳤던 사람이 굶주릴 때 음식을 먹이고 목말라할 때는 물을 마시게 하라"(잠언25:21)

분노의 해결은 한 번의 승리로 끝나지 않는다

지식에서 지혜까지
마음속 분노의 잔은 얼마나 차 있는가?
1. '사소한 일'에도 쉽게 상처받거나 화가 나고 좌절하는가?
2. 짜증을 내고 좌절하는 일이 드문가? 자주 있는가? 아니면 거의 매일인가?
3. 현재 맺고 있는 관계들에서 원한이나 분노를 느끼고 있는가? 그 때문에 사이가 멀어진 사람이 있는가?
4. 가장 최근에 화를 냈거나 관계가 틀어진 건 언제인가?
a. 그 이유는 무엇인가?
b. 그 이유를 분명하게 알게 되었다면 이후 같은 상황에 처했을 때는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5. 관계를 회복해야 하는 사람, 내가 화를 냈던 상대, 나에게 화를 낸 사람의 이름을 모두 적어보자.
내 마음속 분노의 잔의 모습을 제대로 알고 싶다면 가족이나 친구, 혹은 직장동료들의 의견을 물어봐야 할 필요도 있다. 

12장. 어리석음, 늘 우리의 발목을 붙잡는 인생의 부비트랩

어리석은 사람은 온갖 말을 다 믿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언제나 상황을 잘 살펴본다.(잠언14:15)

어리석음의 대가

어리석음과 지능지수
어리석음은 지능과는 상관이 없으며 전반적으로 처한 상황과 삶에 접근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다. 어리석은 사람은 상황을 지나치게 단순화하는 경향이 있어서 결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들을 놓친다.
지나친 단순화.

"아, 어리석은 자들아, 언제까지 단순홤(simplicity)을 사랑할 것이냐?"(잠언1:22)
중요한 결정은 결코 단순하거나 간단하지 않으며 문제의 표면 아래에는 항상 찾아보고 생각해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 숨어 있다.
추측과 가정
"내일 일을 미리 자랑하지 말라. 오늘 하루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잠언27:1)
잘못된 신뢰
우리는 잘 모르는 사람들을 필요 이상으로 믿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들은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무능하고 경험이 적고 또 정직하지 않을 수 있다.
겉모습에 대한 집착
겉으로 보이는 모습은 중요한 결정의 근거가 될 만큼 충분한 이야기를 들려주지 않는다.
게으름
"상황을 잘 살펴보기"위해서는 사람의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일 때보다 훨씬 더 많은 노력의 창의성이 필요하다. 우리의 자연스럽고 본능적인 성향에 맞서기 위한 유일한 희망은 중요한 약속을 맺을 때마다 '진정한 성실함'을 의사 결정 과정에 적용하는 것이다.(2장참고)
조급하게 행동하는 사람은 분명 가난하게 될 따름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누가 옆에서 재촉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지혜로운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성실한 자세로 깊이 파로들고 더 많은 조언을 구할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좁은 시야
상담이 없으면 계획이 좌절되고 상담자가 많으면 성공한다.
진실성
정직할수록(어리석을 정도로) 순진해질 가능성도 커진다.
탐욕
탐욕은 상황을 제대로 살피지 못하게 만드는 또 다른 원인이다.
교만
교만한 사람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똑똑하다고 생각한다.
"교만은 패망의 지름길이고 거만한 마음은 몰락으로 이어진다"(잠언16:18)
자신들의 그런 어리석음의 대가가 얼마나 큰지 깨닫지 못하기 떄문에 이들은 절대로 그런 어리석음을 극복하는 일에 우선순위를 두지 않는다.

어리석지 않으려면
어떤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항상 "상황을 잘 살펴보라"고 권면한다.
상황을 잘 살펴보라는 건 결국 중요한 결정 과정에 성실함의 모든 요소를 적용하라는 뜻이다.

잘못된 선택 앞에서 어리석게 행동하지 말라
"신중한 사라은 위기를 보면 몸을 피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그대로 다가가 해를 입는다"(잠언22:3)

어떤 길은 올바르게 보이지만...
우리가 결정을 내릴 때 성실하게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올바르게 보여도 결국 사망으로 이르게 된다."(잠언14:12)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음을 물려받지만 신중한 사람에게는 지식이 주어진다."(잠언14:18)
결정을 내리기 전에 상황을 신중하게 살펴보는 사람이 보상을 받게 된다는 뜻이다. 어리석은 사람이라는 평판 대신 지혜롭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라는 명성을 얻게 된다.

지혜로운 선택을 하는 방법
자신의 어리석음을 인정하고 상황을 잘 살펴보는 쪽을 선택하라. 우리의 타고난 본성은 결정을 내릴 떄 늘 게으르고 어리석은 방법을 택하려 한다는 사실을 인정하자.
외부의 도움이나 자문을 구한다.
"지혜로운 도움이 없이는 넘어지지만 상담자가 많을수록 안전해진다."
"상담이 없으면 계획이 좌절되고 상담자가 많으면 성공한다"
"모든 목적은 조언을 통해 세워진다."
친구와 동료를 지혜롭게 선택하라.
"지혜로운 사람과 동행을 하면 함께 지혜로워진다. 하지만 어리석은 사람과 함께 있으면 함께 멸망한다."(잠언13:20)

모든 순간을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라하.

지식에서 지혜까지
1. 개인적인 문제나 직장과 사업 등에서 큰 실수로 이어진 결정을 두 가지 이상 기록해보자. 예를 들어 규모가 큰 거래나 투자에서의 실패, 잘못된 직업 선택이나 퇴사 결정. 혹은 결혼과 양육에서의 실수 등
2. 상황을 제대로 살치지 않고 잘못된 결정을 내린 이유는 무엇인가?
_ 지나친 단순화
_ 추측과 가정
_ 잘못된 신뢰
_ 게으름
_ 겉모습에 대한 집착
_ 성급한 
_ 좁은 시야
_ 진실성(정직합)
_ 탐욕
_ 교만
_ 잘못된 우선순위
3. 의사결정 과정에서 "상황을 잘 살펴보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적어보자.
4. 아인슈타인은 늘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면서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광기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어리석음에 끌려다니지 않고 현명하고 지혜로운 선택을 하려면 무엇이 달라져야 할지 적어보자.
5. 지금 당장, 혹은 조만간 선택해야 할 중요한 결정들이 있다면 적어보자.
6. 위 상황에 대한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의사 결정 과정에 무엇이 필요할지 적어보자.

13장. 욕망이 삐끗하는 순간, 탐욕의 가시가 조용히 돋아난다

이득을 탐하는 사람이 가는  길이 이러하니 결국 그 생명을 잃게 된다.(잠언1:19)

얼마나 간절히 갈망하는가?
탐욕이 우리 인생에 뿌리를 내리고 영향을 미치거나 지배하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탐욕은 돈이나 재물에 대한 것만이 아니다. 분명 탐욕은 부와 물질적 소유를 부추긴다. 하지만 탐욕은 어떤 행동도 하게 만드는 태도이다.
탐욕과 욕심 - 무엇인가를 간절히 바라고 원하다. 그렇게 너무 무엇인가를 바란 나머지 '다른 사람의 권리까지 기꺼이 침범하려고 한다.
무엇인가를 얻을 수만 있다면 무슨 일이든 기꺼이 할 수 있는, 무언가에 대한 깊은 갈망
얼마나 간절하게 원하는지에 의해 정의 된다.
탐욕이란 무엇인가를 얻을 수만 있다면 무슨 일이든 기꺼이 할 수 있는, 무언가에 대한 깊은 갈망이다.

악성 종양처럼 탐욕은 자란다

탐욕의 너무한 결과
1. 탐욕은 우리의 생명을 빼앗아간다.
"이득을 탐하는 사람이 가는 길이 이러하니 결국 그 생명을 잃게 된다."(잠언1:19)
2. 탐욕은 우리의 재산을 빼앗아간다.
부자가 되려는 사람은 오히려 가난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악한 눈이 있는 사람은 재물을 얻기에만 급급하며 가난이 자신에게 다가오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잠언28:22)
오직 부자가 되는 일에만 몰두하는 사람들에게  "재물이란 언젠가 날개가 돋아 마치 독수리처럼 멀리 날아가 버린다"(잠언23:5)
3. 탐욕은 사랑하는 사람을 빼앗아간다.
"탐욕스러운 사람은 집안에도 어려움을 몰고 오게 된다."(잠언15:27)
우리가 하는 일은 우리가 아끼는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탐욕의 씨앗이 뿌리 내리면, 정작 처음의 선한 목적이었던 가족은 내팽개친 채 오직 일과 출세만 좇게 될 것이다.
4. 탐욕은 우리의 영혼을 빼앗아 간다.
"스스로 부유한척 해도 실제로는 아무것도 없는 사람이 있다."(잠언13:7)
5. 탐욕은 행복과 삶의 이유를 빼앗아간다.
오직 지금 부족한 것만 좇다 보니 인생의 원래 목적이 무엇이었는지 잊어버리게 된다. 이것이 바로 탐욕의 본질이다.
6. 탐욕은 우리의 고결함을 빼앗아 간다.
"성급하게 재산을 얻고자 하는 사람은 결국 죄를 짓게 된다."(잠언28:20)
탐욕은 결코 인내하지 않는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항상 서두른다.
7. 탐욕은 잘못된 안전감을 만든다. 그래서 위험에 둔감해진다.
"자신의 재물에만 의지하는 사람은 곧 무너진다."(잠언11:28)

탐욕의 초기 단계
탐욕은 무엇을 원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간절하게 원하는지에 의해 정의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탐욕의 등장을 경고하는 초기 증상들
갈망. 내게 없는 무엇인가를 끈질기고 강렬하게 원하는 마음. 결국 우리 생각의 중심을 차지해 버린다.
더 많이, 더 많이, 더 많이
감사는커녕 가지지 못한 것으로만 자꾸 마음이 옮겨간다.
조급함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 생각만큼 충분히 빨리 얻을 수는 없다. 그러다 원하는 것을 억기 위해 참을성 있게 꾸준히 노력하는 대신, 더 빨리 얻을 수 있는 지름길만 조급하게 찾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부적절한 타협
원하는 것을 더 빨리 얻기 위해 자신의 가치관이나 정직함과 타협하려는 생각이 든다면 우리는 이미 탐욕에 휘둘리고 있는 것이다.
소란스러움
계속해서 가지지 못한 것들만 좇게 되면 나 자신은 물론이고 주변 사람들의 삶까지 어려워진다. 그러한 소란스러움은 탐욕이 우리 인생 속으로 파고들고 있다는 신호이다.

탐욕이 우리 마음속으로 파고는 법
탐욕은 모든 목표를 변질시킨다. 소유욕은 배우자나 자녀와의 관계마저 비틀어버린다.
하지만 탐욕스럽지 않고 어떻게 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는가?
성공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욕망이 탐욕으로 물들 때 도덕적으로 문제가 생긴다.
성공을 위해 도덕적으로 올바른 관점에서 계속 노력하는 것

탐욕 없이도 성공하는 솔로몬의 지혜
돈이 아니라 성취에 집중하라,
:모든 수고에는 이득이 있어도 그저 입으로만 떠들면 가난에 이르게 될 뿐이다.
어떤 계획이든지 진정한 성실함으로 노력을 기울인다면 대부분의 경우 상당한 수준의 성공을 경험할수 있다. 다만 성공을 향해 노력할 때 더 중요한 가치와 우선순위를 옆으로 제쳐 두지 않아야 한다.

엉뚱한 곳에서 부를 좇지 말고 오직 성실한 노동에 의지하라.
모든 수고(노동)에는 그만큼의 이익이 뒤따른다고 말한다.
노동에 성실함과 탁월함을 더하라.

부자가 되려고만 노력하지 마라.
부자가 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라.
"부자가 되려고 애쓰지 말고 절제의 지혜를 배워라. 늘 재물을 보고 탐해도 재물이란 언젠가 날개가 돋아 마치 독수리처럼 멀리 날아가 버린다."(잠언23:4-5)
성실함과 탁월함으로 수고하는 사람은 백이면 백 모두 성공을 거둔다.

탐욕을 극복하는 방법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관대하게 베풀어라.
"의로운 사람은 늘 아끼지 않고 베푼다."(잠언21:26)
관대함은 탐욕의 백신이자 해독제이다. 삶에서 탐욕을 제거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다른 사람을 돕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다.
부를 좇지 마라.
"사람은 그 마음속 생각대로 따라간다."(잠언3:7)

탐욕의 본질을 기억하라.
우리는 탐욕의 본질을 없앨 수 없다.

지식에서 지혜까지
내 인생에 파든 탐욕의 씨앗을 찾아라
1. 내 탐욕의 경고 증상이 내 삶에서 나타나고 있는지 확인하라.
_ 다른 사람이 가진 것을 갈망하는가?
_ 무엇을 손에 넣든 얼마 지나지 않아 더 갖고 싶어지는가?
_ 원하는 것을 손에 넣기 위해 조급하게 서두르는가?
_ 원하는 것을 손에 넣기 위해 자신의 우선순위나 가치, 혹은 윤리와 타협하게 되는가?
_ 만족감과 성취감이 떨어지는가?
_ 현재 삶에서, 혹은 원하는 길을 가려 할 때 이전보다 더 많은 소란스러움(갈등과 어려움, 여러가지 크고 작은 문제들)을 겪고 있는가?

2. 탐욕으로 인해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가?
_ 직장이나 업무에서
_ 투자나 재테크 계획에서
_ 무엇인가르르 손에 넣고 싶은 욕망에서
_ 인간관계에서
_ 취미나 여가 활동에서

3. 탐욕을 제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행동들을 구체적으로 적어보자.
4. 당장 쓰지도 않을 불필요한 물건들을 감당할 수 없을만큼신용카드로 사드이고 있는가?
5. 그것이 정말 불필요하고, 감당할수도 없는 물건들이라면 그런 충동 구매를 막기 위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까?

14장. 삐끗한 자존심 걷어차기 : "순간의 교만이 평생의 불행을 낳는다"

교만은 패망의 지름길이고 거만한 마음은 몰락으로 이어진다.(잠언16:18)

몰락의 전조
우리 삶 전반에 걸쳐 가장 치명적이고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한 가지 태도가 있다면 거만함(arrogance)이나 자만심(conceit)이라고도 불리는 교만(pride)이다.

이해하지 못하는 적은 이길 수 없다
교만은 경제적, 사회적 수준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근본 원인은 자기중심성이다.

교만의 결과들
행복이 지속되지 않는다.
"스스로 지혜롭다고 여기는 사람보다는 오히려 어리석은 사람에게 더 큰 희망이 있다."(잠언26:12)
갈등
"교만한 마음을 가진 사람은 다툼을 일으킨다.(He that is of a proud hear stirss up strife)"(잠언28:25)
몰락
"교만한 마음을 앞세우면 몰락이 있을 뿐이다."(잠언18:12)
수치와 굴욕
교만한 그 머리를 세울 때 "굴욕이 찾아온다")잠언11:2)
"사람이 교만하면 낮아지게 된다."(잠언29:23)
어떤 상황에서든 우리는 겸손 혹은 교만 중 하나가 우리의 결정과 행동을 이끌게 할 수 있다.

교만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법
교만의 존재를 알아차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진정한 겸손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다.
"내 탓이오"
진정한 겸손은 다른 사람들 덕분에 우리가 인생의 소중한 것들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는 진심 어린 믿음에서 시작된다.
진정으로 겸손한 사람의 가장 존경받는 품성은 중요한 순간에 다른 사람의 필요를 자신의 것보다 더 우선하는 모습이다.

돈으로 살 수 없는 보상
명예와 도움
"마음이 겸손한 사람은 명예를 얻는다."(잠언29:23)
겸손하게 사는 사람은 좋을 때나 나쁠 떄나 명예가 그들을 든든하게 받쳐줄 거라고 말한다.
지혜
"겸손한 사람에게는 지혜가 찾아온다."(잠언11:2)
사람은 겸손해질수록 지혜로워진다.

교만을 겸손으로
우리가 생각하고 세상과 소통할 때 겸손이 뿌리내릴 수 있게 할 방법을 찾는 편이 훨씬 전략적이다.
감사하는 마음
인생에서 멋진 것들, 다른 이들의 도움으로 누리게 된 소중한 것들에 대해 더 자주 생각할. 삶에서 소중하게 여기는 것들의 목록을 작성하자. 작성한 목록의 각 항목 옆에는 살아가면서 해당 부분에 도움을 준 사람들의 이름을 적어라.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더 많은 관심과 주의를
감사와 겸손의 마음도 더 자라날 것이다.

교만에 대한 또 다른 생각들
오만함과 게으름
"게으른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 일곱명보다 스스로를 더 낫다고 여긴다."
오만하기 때문이다.
부자와 교만
부자이기 때문에 현명하다고 여기고 배우겠다는 초심자의 마음을 버린다.
오만한 사람과는 함께하지 않는다.
"겸손한 사람과 함꼐 자세를 낮추는 것이 교만한 사람과 함께 약탈물을 나누는 것보다 낫다."(잠언6:19)

지식에서 지혜까지
1. 앞서 본문에서 언급한 '감사 목록'을 작성하자. 매일 확인하고 내용도 추가하자.
2. 아래 점검표를 활용하자. 나의 태도와 행동을 결정하는 건 겸손함인가, 교만함인가?

교만 증상 점검표
_ 평소에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무시하고 지내는가?
_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려는 대신 나의 관점에서만 보고있는가?
_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먼저 하고 동료나 친구, 혹은 가족들의 말은 흘려듣는가?
_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않고, 자신이 다음에 하고 싶은 말에만 집중하는가?
_ 성공의 척도를 직업과 직위, 월급, 혹은 재산에 두는가?
_ 따지기를 좋아하는가?
_ 문제가 생기면 곧바로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돌리는가?
_ 자신이 틀렸을 떄, 그 책임을 좀처럼 인정하지 않는가?
_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감정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가?
_ 나는 다른 사람들을 깔보는 편인가?

15장. 인생 최고의 잠언 : "황금을 얻는 것보다 지혜를 얻는 것이 얼마나 더 나은 일인지!"

황금을 얻는 것보다 지혜를 얻는 것이 얼마나 더 나은 일인지! 그리고 분별력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더 낫다(잠언16:16)

지혜와 지식의 결정적 차이
신중하게 세운 계획 없이 하루하루를 맞이한다.

지혜와 지능은 상관이 없다!
지능지수는 타고나는 부분이 크다.  그렇지만 지혜는 지능지수가 얼마나 높은지 혹은 학문을 얼마나 깊이 연구했는지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
지혜는 지식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이다.
지식(knowledge) : 정보를 얻는 것
분별력(understanding) : 얻은 정보, 즉 지식 가운데 중요하고 실제적 가치가 있는 진실을 분멸하고 평가하는 것
지혜(wisdom) : 분별한 지식 중에서 가장 가치 있는 진리를 취해 주어진 각각의 상황과 인생에 올바르게 적용하는 것

지혜의 선물
지혜의 은행 계좌
"지혜로운 사람은 평소에 지식을 쌓아두지만 어리석은 사람의 입은 멸망을 불러온다."(잠언10:14)
내가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이해하고 분별한다.
"신중한 사람의 지혜는 자신이 나아가는 길을 '이해하고 분별하는(understand)것이다."(잠언14:8)
생명의 샘
분별력. 샘물처럼, 분별력은 우리의 가장 깊은 필요와 욕구를 충분히 채워줄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생명의 원천이 된다.
권위 있는 사람들의 호의
"지혜롭게 행동하는 신하는 왕의 호의를 입니다."(잠언14:35)
"사람은 자신의 지혜대로 칭찬을 받는다"(잠언12:8)
가치와 명예
"지혜로운 사람은 명예를 물려받는다."(잠언3:35)
부유함
지혜로운 사람이라면 물질적인 재산과 정신적인 재산 모두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지혜로운 사람의 재물은 그의 왕관이다"(잠언14:25)
"황금을 얻는 것보다 지혜를 얻는 것이 얼마나 더 나은 일인지! 그리고 분별력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더 낫다"
보호와 안전
"신중함이 우리를 지키며 분별력이 우리를 보호한다. 지혜는 왜곡된 말을 하고 악한 길을 가는 사람들로부터 우리를 구해낸다."(잠언2:11-12)
장수
"네가 살아갈 날이 더 길어지리리"(잠언4:10)
약속한 보상을 받으려면 지식을 지혜로 바꿔 꾸준하게 실천해야만 한다.

지혜를 얻지 못했을 때
목표, 성취, 행복이 없는 인생
"명철(understanding)의 길을 떠난 사람은 사망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잠언21:16)
시작은 창대하였으나 그 끝은 미약하다.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는 올바르게 보여도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된다.
자기기만
사람의 행위는 자기가 보기에는 모두 다 정직하다.
자기기만을 피하려면 일종의 도덕적 나침반이 필요하다.
나침반은 지혜밖에 없다. 지혜라는 나침반이 없다면 우리는 지금은 괜찮아 보여도 결국에는 실망스럽다거나 더 나쁜 선택을 하게 될 것이다.
어리석은 결정
어리석은 결정들 위에, 즉 단단한 기초가 아닌 모래 위에 집을 짓고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의로운 사람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먹여 살리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지혜가 없어 죽는다."(잠언10:21)

어리석은 사람의 참 어리석은 선택들
조언을 귀담아 듣지 않는다.
"어리석은 사람은 지혜와 조언을 무시하낟."(잠언1:7)
생각 없이 말을 한다.
어리석은 사람은 생각 없이 경솔하게 말하는 경향이 있다.
"어리석은 사람의 입은 멸망을 불러온다."(잠언10:14)
어리석은 행동을 계속해서 반복한다.
"개가 그 토한 것을 도로 먹는 것같이 어리석은 사람은 그 어리석은 행동을 계속해서 반복한다."(잠언26:11)
처벌을 받아도 변하지 않는다.
"어리석은 사람을 곡식처럼 절구에 넣고 공이로 찧을지라도 그 어리석음의 껍질은 벗겨지지 않는다."(잠언27:22)
결정을 내릴 떄 자기 자신의 감정과 느낌에만 의존하는 사람은 정말 어리석은 사람이다.
"자신의 마음만을 믿는 사람은 어리석다"
문제를 잘 살펴보지 않은 채 감정에 따라 행동한다.
가정에서 불화를 일으킨다.
"지혜로운 여인은 자신의 집을 세우지만 어리석은 여인은 자기 손으로 집을 무너트린다."(잠언14:1)

지혜를 얻는 다섯 가지 방법
숨겨진 보물을 찾듯 지혜를 구하라.
어떤 재물보다도 지혜를 더 소중히 여겨라.
귀담아 들어라.
평생을 배우는 자세로 살아야 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먼저 대답하는 대신 질문부터 하도록 하자.
"지혜로운 사람은 귀 기울여 듣고 학식을 더하며 분별력 있는 사람은 지혜를 얻게 된다."(잠언1:5)
지혜는 바깥에서 온다. 조언을 구하는 것의 유익을 기억하자.
"아버지의 조언을 듣고 어머니의 규율을 저버리지 말라"(잠언1:8)

<잠언>을 공부하라
"내 아들아 내가 하는 말에 주의 깊게 귀를 기울여라. 그것을 눈에서 떠나게 하지 말고 마음속에 간직하라. 내 말을 듣는 사람은 생명을 얻는 것이며 온 육신이 건강하게 된다."(잠언4:20-22)

진심으로 받아들여라
"아들아 들으라. 내 말을 받으라"(잠언4:10)
분별력을 지혜로 바꾸기 위해서는 분별력을 받아들이고 그것이 우리존재를 변화시키게 해야 한다. 진심으로 받아들였다면 곧 우리의 태도와 행동에서 지혜가 드러날 것이다.

지혜의 교훈을 항상 생각과 꿈 앞에 두라.
"내 아들아 올바른 판단과 분별력을 지켜라. 이것이 너의 눈앞에서 떠나지 않게 하라. 그렇게 하면 그것이 네게 생명이 되고 명예가 될 것이다. 또한 살아가면서 넘어지지 않고 안전하게 가고 싶은 길을 갈 수 있으니 잠자리에 들었을 때도 두렵지 않고 단잠을 잘 수 있을 것이다."(잠언3:21-24)
"지혜로운 조언을 놓치지 말고 잘 지켜라. 그것이 곧 네 생명이나 마찬가지이다."(잠언4:13)

 

728x90

'HappyFactory_ > Book_'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  (0) 2023.01.01
역행자  (0) 2022.12.28
야베스의 기도  (0) 2022.11.22
월요일의 그리스도인  (0) 2022.11.17
겅호! GungHo!  (0) 2022.11.08